박소영
51
2019-02-11 11:02:25
53
15681

은행 차세대 프로젝트 경험하신 개발자를 찾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일보 기획취재부의 박소영기자라고 합니다. 은행권의 차세대 프로젝트 관련 취재를 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산업은행 차세대 프로젝트에서 개발자 사망사건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 '산업은행 차세대 개발자의 죽음' 과 '어느 IT 개발자의 죽음 ' 이라는 글을 보게 됐습니다.

이후 차세대 프로젝트에 대해 알아보던 중, 산업은행 이전 차세대 프로젝트에서도 비슷한 사건들이 있었고, 차세대 프로젝트 자체도 파행적으로 끝난 경우가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관련 산업계의 구조적 문제와 더불어 실제로 은행권 차세대 프로젝트에 직접 참여해보신 SI 개발자분들의 이야기를 듣고자 합니다.PM직을 수행하신 분들 이야기도 듣고자 합니다.

경험해보신 차세대 프로젝트 업무환경과 조건, 문제점, 개선해야 할 점 등에 대해 이야기를 해 주실 수 있으신지요. 인터뷰에 응해주시는 분들의 신상은 최대한 드러나지 않도록 할 것입니다. 제 이메일 주소는 sosyoung@hankookilbo.com 이고, 카카오톡 아이디는 zziccu 입니다. 인터뷰할 의사가 있으신 개발자분께서는 연락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8
1
  • 댓글 53

  • 꼬부기
    542
    2019-02-11 11:08:33 작성 2019-02-26 16:17:03 수정됨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 적나라한 IT업계 고용행태를 고발하고 나니....

    이제사 언론에서 IT업계에 관심을 보이는군요... 이제서야......

    6
  • 나도아빠다
    2k
    2019-02-11 12:20:58

    문제는 이런 인터뷰도 오해가 확산될까봐ㅜ무섭네요.

    물론 죽음으로 내몰리는 사람도 있는반면, 무책임으로 꿀빠는 사람도 그안에 상당수 있고.. 그사람들 책임도 없진 않을텐데 그냥 차세대 si가 나쁘다 라는 편향된 프레임만 나갈확률이 높아서..


    저같은경우 은행권 차세대는 신입때 들어가본게 다라 강제 꿀빠는 역할이었던지리 할말이 없네요. 그때는 pl qa가 아주 가관이었던 기억만 남는군요.

    0
  • 웅시기
    2019-02-11 13:46:08 작성 2019-02-11 13:48:03 수정됨

    여의도 산은 차세대 참여했던 1인 입니다.   인터뷰 시간당 얼마 주시나요?  단가 맞으면 할꼐요. 

    -47
  • RedDragon
    43
    2019-02-11 14:03:42 작성 2019-02-11 14:03:56 수정됨

    은행은 아니지만 보험사 차세대 경험자입니다

    취재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었으면 합니다

    메일 보내드리겠습니다

    6
  • 웅시기
    2019-02-11 19:38:05 작성 2019-02-11 19:48:08 수정됨

    예전에 다른 유명 취재진 들 인터뷰 도 

    햇엇는데 존나리 1박2일 동안 취재 해가던대

    취재인지 취조인지 ㅋㅋㅋㅋㅋ 그렇게 지들 궁금한거 위주로 물어보고 지들맘대로 기사쓰고 대가는 1원도 없드라니......


    기자놈년들 한테 시간 투자 하지마세용~~

    그시간에 코딩을 하지...

    정.... 썰 푸실거 잇으시면 가면쓰고 유투버로 돈버세용~~

    -2
  • butnim
    2k
    2019-02-11 21:26:22

    이런거 하지 마세요.

    금융권 차세대 싸그리 사라집니다..

    SM하면 영생한답니까?

    직원이 수천이면.. 매년 사람 죽습니다...

    수백명 차세대 하다보면 몇번에 한번 유전에 의한 사망이던 과로사던.. 교통사고던 당연한겁니다..

    그것보다 시간외근무수당이나 잡아줘요.

    돈들어가면 괴로 못학 합니다

    -54
  • Heizer
    87
    2019-02-11 23:43:13
    기껏 언론에서 취재해준다는데 다른데 같으면 나 할말 많소 난리일텐데, 어두운 면 알려지면 돈벌이 줄어들까봐 쉬쉬하자는게 씁쓸하네요. 도와주러 온 사람에게 밥그릇 뺏어갈지 모르니 꺼지라는 격
    16
  • ggugers
    357
    2019-02-12 08:29:53
    관심가져줘도 비꼬고 관심없다고 욕하고 힘들겠어요
    5
  • huk
    112
    2019-02-12 09:26:00

    그러게요.. 윗분들 참 안타깝네요

    본인들도 겪었을 어려움을 

    이젠 좀 편해지니 모른척하고,

    심지어 도와준다는 사람을 내쫓다니..

    부끄러운줄 아시길....

    9
  • GGNE
    46
    2019-02-12 12:12:48 작성 2019-02-12 12:13:56 수정됨

    제가 나이는 뭐 애매하게 먹었습니다만 

    저 20살때나 지금이나 달라진건 딱히 없는거같습니다. 

    물론 예전환경보단 훨씬 낫긴하죠 

    군대가 차차 좋아지듯이.. 여기도 예전보다는 나아지긴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악습들 많습니다. (가경력, 갑질 등등)

    개인적인 생각은 악습들이 파헤쳐진다고해서 차세대가 없어지진 않을거같습니다. 


    아무리 버텨봐야 언젠간 개발을 하게될 날이 올거니깐요 

    0
  • 양모씨
    1k
    2019-02-12 13:34:55 작성 2019-02-12 13:38:48 수정됨

    위에 몇분들..

    제발 생각 좀 하고 말합시다.

    인터뷰 시간당 단가는 뭐고, 기사화 된다고 차세대가 왜 없어집니까!!

    제가 이제까지 수십번 인터뷰 했지만, 인터뷰 하며 비용 받은 것은 딱 두번 밖에 없습니다.

    그럼에도 얼굴까고 계속 나왔던 것은 공론화 시키지 않으면

    음지에서 같은일이 반복되기 때문입니다.

    지금 사회의 불합리, 불법 적인 부분 들을 바꾸려면

    이슈화를 통한 여론 조성, 공론화를 거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오늘 터진 bc 카드 차세대 개발자 자살 사건도 불합리한 갑질과 

    과도한 근무에 대한 유서를 남기고 한분이 자살했다고 합니다.

    이런 환경을 어떻게든 바꿔야 하지 않겠습니까?

    나서지 못할거면 그냥 조용히 계세요.

    21
  • 어쩌다
    4k
    2019-02-12 15:30:59

    //양모씨.


    맞습니다 우리가 달라져야 합니다.


    그런데 저 기자가 개발자에게 우호적으로 글쓴다는 보장은 없어요...

    그냥 기레기기레기 하는게 아니니까요..


    정말 개발자 입장에서 적나라하게 이슈를 만들어줄 기자가 필요한 거죠..

    지금보다 더많은 이슈화 공론화가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8
  • 웅시기
    2019-02-12 16:02:04 작성 2019-02-12 16:55:52 수정됨

    # 양모씨 

    생각 보다는 경험 이 빨라요...

    해보고 얘기하세요...


    백문이 불여 일타 모르십니까 


    기자한테 들들 볶여봐야... 아 ... 하실덧

    그리고 아 시간만 낭비 햇구나 하실덧


    또 개발자가 기자에게 엄청난 정보를 제공하는데  

    돈 마땅히 받아야죠.....? 공짜로 정보제공에 시간낭비 하실래요?  

    요즘 은 모든걸 컨텐츠로 보고 개때처럼 몰려드는데..


    그리고  위험한일도 마니 나서봣네요+.+!!!))

    [보상따윈개뿔 신변 위협 은근 당합니다]

    기자들은 최대한 팩트 가깝게 글을 써야 임팩트가 잇으므로 뒷모습 사진 촬영이나,  부서 까진 표기해도 되겟습니까? 이니셜은요?  보통이래요...


    격어보고 얘기하는 사람한테 ..생각 하고 얘기하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어의가 없어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는 그냥 경험글쓴건대 저분 디스질 하시네  ㅉㅉ  


    Ps. 양모씨 제발 행동 하고나서좀 말합시다


    -19
  • 양모씨
    1k
    2019-02-12 16:46:20

    //웅시기

    좀 웃음이 나네요.

    저보고 행동하고, 인터뷰 해보고 얘기하라니..

    제 글 조금만 검색해 보면 지난 10년 동안 제가 어떤 일을 했는지 아실겁니다.

    님이 많이 나서 봤다구요? 

    저는 수십명의 기자와 인터뷰 하고, 사회 단체, 노조 단체 활동 하면서 님을 본적이 없습니다.

    정말 님이 여기 분들에게 나서 봤다고 이야기를 할 정도 수준이라면, 저를 모르지 않고, 

    최소 몇번은 저와 공적인 자리에서 만났을 겁니다.


    그리고 업계를 위하고, 변화 하기를 바라는 사람이라면 님처럼 그렇게 말하지 않습니다.

    최소한의 설득력을 가지고, 진지하게 말해야 기자도 진지하게 받아들입니다.

    좀 더 진지하게 한 번 더 생각하고 말하세요.


    그리고.. 어의는 임금님의 의사나 옷을 가리킵니다.

    어이가 없다고 하는게 맞습니다.

    기자에게 이렇게 말하면 기자도 얕보고 무시합니다.

    다른 사람을 설득하려면 논리를 가지거나, 비웃는 말투는 안쓰는 것이 좋습니다.


    9
  • 양모씨
    1k
    2019-02-12 16:51:53

    //어쩌다

    좋은 지적입니다만,

    기자를 고르며 인터뷰 할 수는 없습니다.

    분명 사실 외곡하고, 인터뷰 의도와 기사 의도를 다르게 내보내는 경우 많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어떻게 기자를 고르겠습니까?

    검증 제도가 있는 것도 아니고..

    있는 그대로 인터뷰 하되, 출고된 기사를 보고 판단하는 방법 말고는 없다고 봐야 합니다.

    저도 가장 최근 jtbc 이규연 스포트라이트 인터뷰 당시

    농협정보시스템 이름을 그대로 내보내기로 한 약속을 담당 pd가

    일방적으로 어기고, 방송에는 ** 처리가 되었습니다.

    몇가지 사연이 있지만.. 하여튼 약속과 다르게 방송이 되었습니다.

    인터뷰 하다보면 이런일 다반사입니다.

    의지가 꺾이고, 화도 나지만, 어쩌겠습니까?

    사람이 죽어나가는데, 어떻게든 문제점을 알려야겠지요.

    현실은 이렇습니다.


    6
  • 웅시기
    2019-02-12 17:05:26 작성 2019-02-12 17:47:39 수정됨

    #양모씨는 그냥 개발자가 아니고 박소영

    취재기자 화력지원 선배인덧!!!!

    난 코딩이나 해야지 글도 존나 못쓰고 맞춤법도 틀리는데 ㅋ

    Ps. 다른 사람 설득 하려는거 아니고 그냥 썰 푼건데 요?  ㅋ  혼자 썰 푸는데 디스 하시길래 대응 해준건데용... 


    그렇게 잘아시는분이 의견이 다른걸 인정 못하고 틀리다고 하시네요...

    -24
  • zepinos
    18k
    2019-02-12 19:07:01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웅시기 님은 좀 자중하셨으면 하네요. 도대체 "폐 잘라낸 개발자" 로 이 바닥 실태를 조금이나마 드러나게 한 분에게 "생각 보다는 경험 이 빨라요...", "해보고 얘기하세요..." 라니...


    적당히 좀 하세요.


    12
  • 웅시기
    2019-02-12 20:40:30 작성 2019-02-12 20:52:29 수정됨

     #zepinos 님 .....

    아니 기자를 컨택 햇더니 그냥 나만 개고생햇다는 경험 얘기하는건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대체 무슨 얘기 이신줄몰겟내요 


    당연히 바뀌면 좋죠...  어휴 답답해 ㅡㅡ     

    -19
  • cat11
    320
    2019-02-12 20:46:04

    댓글로 인해 고생하시는 양모씨 님이 상처받지 않으셨으면 좋겠네요

    항상 존경하고 있습니다 선배님

    4
  • baltasar
    5k
    2019-02-12 20:54:07 작성 2019-02-12 20:54:21 수정됨

    개발자를 사람대우하지 않을 금융권은 차세대 하지 말고 레거시로 계속 사용하거나 수기처리하라고 해요. 아니면 울며 겨자먹기로 IBM에 발주내고 인프라 종속당해서 미국이나 인도 개발자들을 데려다 사용하면서 몇 배씩 몇 년씩 라이선스 호구잡이 당하든지.

    개발자 우습게 보는 놈들은 공포와 충격으로 길들여야 돈도 많이 준비하고 개발자이게 고개 숙이며 공손하게 행동합니다. 시스템 안 돌아가서 죽을 지경이 돼야 무릎꿇고 돈보따리 풀어놓고 이머 땅에 박으며 비는 겁니다. 내가 상대에게 잘 한다고 상대도 내게 잘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21세기 양산노예'를 길러내는 학교 교육에나 있는 겁니다.

    의사가 돈 고프다고 환자의 룰에 따르나요? 변호사가 돈 고프다고 의뢰인의 룰에 따르나요? 돈 주는 사람이 왕이라고 주도권까지 줘버리면 모든 내 소유물을 빼앗겨 망하는 것이고 결국엔 내 신체의 자유와 운명의 결정권 마저도 빼앗기다가 끝에 가서는 망자가 되고 마는 겁니다.

    주도권 빼앗기면 노예의 길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개발자들이 지금까지 사람대접을 못 받고 초과근로 착취당하고 시킨대로 했을 뿐인데 책임을 뒤집어쓰는 등 실패의 길을 걸어온 이유는 상대에게 잘 못했거나 능력이 모자라서가 아니라 주도권을 빼앗겼기 때문입니다.


    해당 금융권은 S/W업종에서 개발자 한 명도 못 구하도록 아예 영구퇴출시켜버려야 합니다.

     개발자들이 무서운 존재가 되어 금융권의 생사를 잔혹하게 쥐락 펴락해야 공손해지고 제대로 된 대가를 지불하지, 우리가 잘 해준다고 금융권이 공손해지고 대가를 지불하는 것이 아닙니다.

    12
  • 더미
    11k
    2019-02-13 00:39:21
    쯧쯧쯧...
    1
  • 어쩌다
    4k
    2019-02-13 09:13:31

    //baltasar 

    그래도 가는사람들 많습니다.

    지금 은행권 차세대 사람 엄청 들어가 있는것만 봐도...

    돈을 벌어야 하는사람들을 또 뭐라 할수도 없는거고요..


    적극적으로 행동을 보여야 하는것도 맞지만

    개발자들이 잘 뭉치지 않는것도 한몫하고

    적은단가라도 받으며 돈을 벌어야 한다는사람들에게 손가락질도 안되지요



    0
  • kor
    146
    2019-02-13 16:47:44

    웅시기님 알바 이신건지 글 솜씨도 상당하시고 가슴 답답하게 만드는 재주 있으시네

    3
  • Heizer
    87
    2019-02-13 21:11:37

    웅시기 같은 분은 남이 나서서 바꿔주면 혜택은 받을대로 다 받고 같이 나서야 할일은 절대 안 나서고 되려 초치는 타입인듯. 부탁인데 그냥 가만히나 계세요... 님같은 사람한테 도움 바라지도 않으니까. 본인이 나설 것도 아니면 대신 나서주는 사람에게 감사할줄을 알아야지

    12
  • HappyHappy
    857
    2019-02-14 00:24:04

    프로젝트 나가서 같이 일 하게될까 무서운 사람 한 명 있네요.. 

    6
  • coffpro
    487
    2019-02-14 10:45:15

    세상이 참 잔인하네요. 취재히신다면 객관적인 시선으로 기사를 써주시면 좋겠습니다


    2
  • 김모씨
    2k
    2019-02-14 13:21:43

    난 저 위에가 개발해봤다고 구라치는 보도방업체주인장이라는데 4달라 걸겠소.

    3
  • ramisiel
    2k
    2019-02-15 10:59:08

    웅시기 저건 사람색gi인가 말을 왜 저따구로 하지?ㅋ

    4
  • 열렙전사
    310
    2019-02-15 12:47:38

    국민은행 차세대 경험하신분 혹시 있나요??  어떤지 궁금합니다

    0
  • 아나콘다
    107
    2019-02-15 13:18:43

    개발자들의 고혈을 빨아먹고 사는 버러지같은 악덕 보도방 사장이 개발자인척 하는 경우는 없길 바랍니다

    5
  • 언젠간고수
    55
    2019-02-16 04:40:16 작성 2019-02-16 04:41:04 수정됨
    IT 개발자도 사람답게 살 수 있는 세상이 되도록 이슈화/공론화가 꼭 되었으면 합니다.
    12
  • 스텁
    736
    2019-02-17 00:20:13

    웅시기...키워..이불킥각..

    1
  • 초무쿤
    1k
    2019-02-17 01:29:06

    아마도 여기 보도방업체 사장님들 많이 들어오실텐데..

    1
  • Chaed
    2k
    2019-02-17 20:49:26

    악담해서 죄송합니다만 누구 본인도 화장실이던 어디서든 쓰러졌을 때 무슨 생각할지 ㄷㄷ

    1
  • plaintext
    88
    2019-02-18 08:28:51

    제도 개선을 위해 뭔가 하는 건 좋은데

    기자들보다 기레기들이 많아서

    괜히 악용, 편집 보도되는거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0
  • butnim
    2k
    2019-02-18 20:44:43

    이전에 대기업 si업체가 마녀사냥 당했죠.

    하도급법 생겼습니다.

    그 결과 시장사정이 더 나빠졌습니다.


    0
  • 하두
    9k
    2019-02-18 22:03:58

    IT 개발자도 사람답게 살 수 있는 세상이 되도록 이슈화/공론화가 꼭 되었으면 합니다.  읫분글 펌

    3
  • 랑겔한스
    1k
    2019-02-19 15:26:28

    //웅시기

    왠만한 어그로에도 별로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데 이분은 진짜 있는 기술 다끌어모아서 차단하고 싶네요.

    3
  • 로직X
    236
    2019-02-21 18:07:52

    부당한걸 쉬쉬 하고 일거리 없어질까바 노심초사 하며 인터뷰를 하지마세요 라니 ... 이래서 이바닥이 안바뀌는구나 생각하고 갑니다 어휴 제정신 입니까?? 더 당해야 아시겠습니까?

    0
  • 프리윌리
    128
    2019-02-22 08:55:09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갈수록 IT 지저분 해지네요

    0
  • 프리윌리
    128
    2019-02-22 08:56:25

    이렇게 인터뷰한들 꿈쩍이나 할까요 케묵은 관행 깨질까요

    0
  • 상수동이발사
    39
    2019-02-22 16:14:20 작성 2019-02-22 16:17:21 수정됨

    헐...양모씨님이시네요  건강유의하시고 

    앞으론 좋은일만 있으셨음합니다 

    하이마트사건까지만 봤는데 그이후로도 

    고생하시는건지...마음이 안좋으네요 

    항상 글 보면서 응원하고 있습니다 




    3
  • 역전의캐리어
    2
    2019-02-22 20:56:04

    음 우리회사 우리본부 일이군요 ㅠㅠ

    0
  • smasma
    2k
    2019-02-25 10:07:02

    전 은행권은 해본적이 없어서.. 소문듣고 아예 은행권은 쳐다도 안봄.. 뭐..지원해도 경험없으면 써주지도 않거니와.. 그닥 기술력은 필요하지 않은 분야라고 들어서리...

    요몇년사이에는 그냥 대기업 RND 성 사업만 뛰었네요.. 이쪽은 나름 나쁘진 않았어요..

    0
  • chela
    3k
    2019-02-27 01:55:50

    위에 하도급법 생기고 시장상황이 나빠졌다고 하셨는데

    사실 그것보다는 당시 정부 상황과 더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노무현 정권에서는 전자정부 사업을 활발하게 벌여서 일감이 너무 많아 좋았지만

    이명박 박근혜 정권에서는 정부 IT사업이 거의 전멸하다 싶이 없어져서 (예산을 4대강 사업등으로 사용)

    일감이 상당히 줄어들었던 것입니다.

    법제정과 이슈화가 영향을 줄순 있지만 그것보단 정부 정책의 큰 틀에 더 큰 영향을 받습니다.

    어떤 정부가 들어서야 IT사업들이 활발해 질까, 무질서한 이 시장을 올바로 이끌까

    이것도 종사자라면 투표할때 고려해야 하는 사항인거죠.

    0
  • 알랭
    45
    2019-03-07 15:12:51

    웅모씨는 진짜 여기가 디씨가 아니라서 욕 한바가지 못퍼주는게 아쉽네요 

    2
  • 시드비셔스
    199
    2019-03-16 01:16:11

    저는 은행에서 차세대를 직접 목격한 은행쪽 사람입니다. 

    이니x 수주로 개발됐고 좀 전에 오픈됏는데

    갑이면 갑 을이면 을 다 그지같은 일처리로

    서로에게 불만만 쌓이는 형태로 차세대는 이루어집니다.

    발주 입장에서도 만만치 않은 정도가 아니라 아주 거지같지만

    안하려니 뒤처지는 기분이 들어서 하는 그런거죠.


    물론 금융업이니 잘 굴러가고 있으면 굳이 안하는게 나을수도 있습니다.

    0
  • 최심바
    18
    2019-03-22 01:43:50

    //butnim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차세대 프로젝트가 없어질 수 있으니 가만히 있으라니요.. 제정신입니까?

    불합리한 체계 때문에 매번 사람이 죽는 것을 아주 당연하게 생각하시나 보군요.

    이게 무슨 자연의 섭리인것 마냥 말씀하시는데,

    다음 피해자가 자기 자신이나 가족, 혹은 주위 지인분들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때 가서도 저런 말을 하면서 자기 밥그릇이나 챙기실 겁니까?

    당신의 그런 마인드때문에 있어서는 안되는 일들이 벌어져도 개선이 안되는 겁니다.

    또한, 이런 인터뷰 때문에 사라질 가능성이 있는 프로젝트라면, 애당초 존재하는것 자체가 비정상인 겁니다.

    2
  • RedDragon
    43
    2019-04-01 13:10:01 작성 2019-04-01 13:10:20 수정됨

    // 최심바

    그사람 답변 단 목록 쭈~욱 보시면 어떤 마인드인지 아실거에요

    0
  • 양모씨
    1k
    2019-04-12 23:07:52

    지난 3월 8일 박소영 기자님 만나서 인터뷰 했습니다.

    3월 말 ~ 4월 초에 기획기사로 내보낸다고 했는데 안나오네요.

    기자님들 만나서 열심히 실상 알려도 언론사 내부 판단으로 안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 사회의 고질적인 과로, 야근, 갑질 문제가 데스크에서 일상적으로 커트되는 수준의 문제로 인식되는 현실이 피해자로서 서글플 따름입니다.

    그거 아십니까. 

    한해 과로사로 죽는 사람이 통계청 통계에 잡히는 수만 300명이 넘습니다. (근로기준법상 특례업종 기준)

    300명이면 세월호 사건이 1년에 한번씩 일어나는겁니다.

    두번 다시 일어나서는 안될 끔찍한 사건이 매년 반복된다고 생각하면 데스크에서 커트할까요?

    그냥 야근 수당 없이 일하다 과로로, 사고로, 갑질로 죽는게 너무나 당연한 사회인겁니다.

    그런 사회에 살고 있습니다..

    9
  • RedDragon
    43
    2019-04-18 19:25:34

    // 양모씨

    제 생각에도 안 나오게 된 것 같습니다

    사실 화제성이 더 뛰어난 기사거리가 많으니깐요

    막장 분노사건(IT 분들 과로사가 아닌 갑사 인원이 인적피해를 받는 사건들)이 한두개정도 일어나야 위에서 기획기사 내보내라고 오더가 나올 것 같네요


    0
  • baltasar
    5k
    2019-04-21 18:51:44 작성 2019-04-21 18:56:16 수정됨

    S/W 종사자 처우 관련 기사는 게재될 수 없습니다.

    이미 2014년도부터 '다른 S/W업계나 중소S/W업체들도 주당 80~120시간씩 일 시켜먹는데, 왜 걔들은 그냥 놔두고 우리 회사만 갖고 그러냐.'는 논리로 엄청난 압력이 언론사에 들어오고 있습니다.


    고압적인 강요와 장시간 근로가 일상적이고 만성화된 상태에서 20만~30만원 더 받으려고 개발자들이 그런 업체에 협조하고 열심히 일해주는 한 어느 한 업체가 바꾼다고 전체가 바뀔 수 없고 누구도 개발자들을 도울 수 없습니다.


    바꾸고 싶다면 개발자들이 스스로 거부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0
  • 에시칼로
    2k
    2019-04-24 05:54:24

    http://naver.me/GBqE0KLV

    1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