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Boot 윈도우 → WSL 이전 후기
Spring Boot 프로젝트 실행 시간 때문에 스트레스 받다가
이번에 Windows → WSL 환경으로 이전했는데 결과가 너무 좋아서 경과 공유해드림
기존 (Windows 네이티브)
서버 완전 기동까지 약 40초
현재 (WSL2 + Ubuntu)
서버 완전 기동까지 약 15초
25초 단축
참고로 해당 프로젝트는 모듈이 약 60개 정도 되는 멀티모듈 구성입니다.
체감상으로도 확실히 빠르고 빌드,클래스 로딩 쪽에서 특히 차이가 크게 느껴지네요
요즘 intellij에서 WSL 지원도 잘 되어 있어서 윈도우 환경에서 Spring Boot 개발하시는 분들은 한 번쯤은 도전해볼 만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