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 분들... 5인 미만 스타트업은 웬만하면 정말 들어가지 마세요.
저 같은 경우 원래 7명 정도 있던 스타트업이었습니다.
그런데 현재는 저 포함 직원 3명인 곳이죠. 개발자는 저 혼자... 디자이너 2명...
그렇다면 뭐가 달라졌을까요.
모든 개발을 나 혼자 할수도 있다.
원래 백엔드, 아이폰, 안드로이드, 윈도우 응용프로그램 개발이 있었습니다. 전 윈도우였죠. 그렇지만 현재 전 백엔드, 아이폰, 안드로이드, 윈도우를 혼자 다 만집니다.
코드 리뷰 그게 뭐죠... 저 혼자니 당연히 그딴거 없습니다.
힘이 약합니다. 제 의견에 힘을 실어줄 사람 단 한명도 없어요.
모든 책임도 내가 진다.
개발자가 저 혼자니 뭐... 책임도 제가 져야죠... 그래서 정말 말을 신중히 합니다.
법적으로 야근 수당을 안줘도 됩니다.
네... 야근 해도 아무 것도 없습니다. 정말 단 하나도요.
연차가 없습니다.
다들 연차 제공해 주는 줄 아셨죠? 저도 이번에 처음 알았네요. 5인 미만은 안줍답니다. 근로법상 실제로 그렇다네요. 공단에 연락해서 물어본거니 진짜입니다. 5인 미만이 된 시점부터 연차 없습니다...
연차 수당 없습니다.
연차가 없는데 어떻게 연차 수당이 있겠어요. 그냥 없습니다.
법적으로 대체공휴일 일 합니다.
그냥 공휴일은 쉬는데 대체 공휴일은 공짜로 일합니다. 이때 돈 안줘요. 이것도 법 상 문제 없습니다.
해고가 나름 자유롭습니다.
근로기준법 제23조 가 5인 미만 사업장에 적용이 안됩니다. 그래서 해고가 나름 자유롭습니다. 이게 정규직에게도 포함이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확실한건 엄청 간편하게 자를 수 있다는건 맞다고 하네요.
전산직이 될 수도 있습니다.
사람이 없다보니 전 뭐가 고장나면 고치기도 하고 인터넷 수리도 하네요... 모든 사람이 저한테 물어봐요 ㅠㅠ 개발자라고 전산 분야를 다 아는게 아닌데 말이죠 ㅠㅠ
일단 뭐.. 5인 미만에 들어갈 경우 생길 수 있는 큰 이야기는 이 1~6네요.
저 같은 경우 이번에 퇴사를 하는데요. 이제 2주 남았네요.
현재 연차가 있었다면 20개는 됩니다. 그런데 말했다 시피 5인 미만이 된지 1년 가까이 되면서 전 현재 연차가 하나도 없습니다. 즉 그 말은 1년 동안 5인 이상으로 안뽑았다는 거죠.
연차 20개면요... 연차 수당으로 하면 1달 월급 수준 입니다. 전 지금 1달 월급 수준으로 공짜로 일해주며 퇴사 직전이 다가오는데도 인수인계 할 시간 없이(인수인계 받을 사람도 없지만요. 그래도 문서는 만들어야 하는데...) 끝없이 저에게 일을 주네요.
목요일엔 야근을 해야된다던데 하 ㅅㅂ.... 욕을 안할래야 정말...
스타트업, 그것도 5인 미만의 특징은요. 대부분 돈이 없습니다. 그래서 투자를 받기 위해 노력은 하지만 괜히 다들 망하는게 아니에요. 그러니 상여금도 안주는 곳이 많습니다. 여름 휴가도 없는 곳이 대부분이겠죠.
스타트업을 다 들어가지 말라는건 아닙니다. 다만 들어갈꺼면 유니콘 기업 수준의 기술력이나 자본 있는거 아니면 진짜 비추 합니다.
성공은 힘든네, 실패했을 때 남는게 없어요.
P.S 그냥 개인 의견일 뿐입니다. 현 직장이 너무 쓰레기라서 그런 것도 있고요. 그러니 그냥 참고만 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