킴쏘영
818
2021-06-14 16: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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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터를 해보려는데.. 전망이 어떤가요?


서브언어로 한번 공부해보려고 하는데 수요가 많을까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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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12

  • 그래안그래
    887
    2021-06-14 16:16:47

    저도 서브로사용하고있습니다.

    재밌어요.

  • 양파마늘
    1k
    2021-06-14 16:30:58

    아직 일자리는 많지않지만 저도 공부해보니 재미잇더라구요.

    뭔가 편해요.

    스타트업위주로 만들어지는거같습니다

  • GLee
    310
    2021-06-14 16:33:46 작성 2021-06-14 16:34:58 수정됨

    대부분의 기업들은 swift와 kotlin으로 각자 개발을 선호하고, 일부의 (스타트업에 가까운) 기업들이 크로스 플랫폼으로 앱을 개발합니다. 안드로이드와 iOS 각자 개발자들을 두기가 어렵거나 곤란하기 때문일텐데요. 인원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런 회사들의 테크 트리는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웹, 앱, 서버를 통일되게 구성하기 마련입니다. 

    즉 앱은 RN, 웹은 React, 서버는 node 등으로 최대한 통일되게 선택하죠. Flutter는 Dart라는 언어로 구현되어있고, RN에 비해 UI에 강점이 있지만 테크 트리로 보면 전혀 다른 체계입니다. 회사에서 RN을 많이 쓰고 Flutter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이유죠.

    (Web, Server와 연동된 플랫폼이 아닌, 단일 앱이라는 가정하에) 개인 개발이라면 RN보다 Flutter가 더 강점을 갖는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회사 업무로서의 Flutter의 수요는 위와 같은 이유 때문에 그리 높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매력적인 프레임 워크임에는 분명하니, 원하신다면 공부하셔도 손해는 아닐겁니다.


  • 익사잇힝
    52
    2021-06-14 17:51:25

    재미로 공부하는건 오케이인데 일자리는 rn이더 많기는하죠 ㅎㅎ 하지만 추후에 어케될지는 아무도 모르늕일

  • gattuso
    315
    2021-06-14 20:06:16

    크로스플랫폼으로 앱개발하는 회사 자체가 별로 없습니다. 대부분 안드로이드 ios 따로 네이티브 개발합니다

  • 필터링프로젝트
    78
    2021-06-14 21:38:30

    저도 조금씩 공부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머지않아 대세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링크참조 

    Flutter for React Native developers - Flutter

     However, while RN transpiles to native widgets, Flutter compiles all the way to native code. Flutter controls each pixel on the screen, which avoids performance problems caused by the need for a JavaScript bridge


    RN은 업데이트 지원관련해서 조금 이슈 있는거 같은데..

    최근엔 잘 안봐서 잘 모르겠네요.

  • 김동성개발자
    2021-06-14 21:41:07 작성 2021-06-14 21:53:58 수정됨

    크로스플랫폼으로 앱개발하는 회사는 아주 많습니다.

    리엑트네이티브 채용만해도 800개인데 자바가 1000개 입니다. 플러터가 100개 정도이죠.

    뭐 리엑트네이티브 채용에 리엑트도 있겠지만 저번년도 500개 였는데 지금 800개 넘어가고 자바는 저번년도 대비

    채용공고가 많이 줄어든 모습이네요.


    제가 개발한다는 가정으로 가성비로 순위를 내면 reactnative >>>> flutter > native(IOS JAVA)순입니다.


    Flutter 포지션이 애매해요. 

    딱히 플러터는 퍼포먼스가 좋다고 홍보하는데..

    그 정도의 퍼포먼스를 쓸 만한 어플이... 존재하지 않음. 애니메이션 같은 경우는 RN도 60프레임이 보장됨.

    거기다 이미 RN으로 엑시트 한 기업도 상당히 많음. 애초에 퍼포먼스가 눈에 보일정도로 차이 나지 않는 다는 소리.


    3D/AR/VR 같이 퍼포먼스 쓸건 까놓고 유니티나 언리얼엔진을 쓰는게 정답이죠. 위버스인가? 그 어플을 엔씨에서

    개발했는데 유니티 쓴거 같더군요. 


    그리고 Flutter가 대세가 되면 뭐해요... 월급이 그지인데..-_-; 자바 개발자도 6천 넘기기 힘든데 플러터 주력으로하

    면 굶어 죽기 딱좋죠. 외주를 한다고 가정해도 유지보수랑 공수 계산까지 해보면 남는게 1도 없음..

    공부하신다면 저라면 유니티나 언리얼엔진 공부를 할 것 같습니다. AR글라스도 나온다고 하니..

  • GLee
    310
    2021-06-15 10:31:33

    가성비만 보면 RN은 Native로 각자 개발하는 것에 비해 대략 70퍼센트의 효율을 보여준다고 생각됩니다. 왜 절반이 채 안되냐면

    1. 안드로이드와 iOS의 다른 생태계

    2. RN의 크로스 플랫폼 지원 불완전성

    위와같은 이유로 볼 수 있겠군요. RN이 크로스 플랫폼 프레임워크라고는 하지만 각 진영의 특성을 모두 만족시키지는 못합니다. 그리고 각 플랫폼에서 다르게 작동하는 경우도 많아서 신경써야할 부분도 많고, 세팅도 각자 따로 해줘야할 때가 많아요. UI 및 애니메이션 지원도 제한적이고요.

    RN은 안드로이드와 iOS 둘다 개발할 수 있지만, 역설적으로 둘 다 만족시킬 수 없는 태생적 한계를 가진 플랫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회사들은 RN으로 초기 버전 앱을 빨리 만들어 배포하고, 사업이 안정적일 때 네이티브로 갈아타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기업은 네이티브, 스타트업은 RN을 선호하는 이유이죠. 아직까지 RN의 사용처는 거기까지입니다.

    물론 그조차 잘 쓰이지 않는 플러터는 아직까지는 개인 제작용 앱 프레임워크에 가깝습니다. 크로스플랫폼이 네이티브 스택을 이기는 일은 당분간은 쉽지 않아보입니다.

  • Beauty
    6
    2021-06-15 10:52:40

    Native >>> Flutter >>>>>>>>>> React Native

  • leslies
    362
    2021-06-15 13:51:04

    걍 네이티브로 하세요 속편합니다.

  • 코딩을지켜츄
    1k
    2021-06-15 16:22:38

    rn 하세요 ㅎㅎ rn 웬만한건 다 라이브러리 지원되고요. 초급 아니시면 ios는 잘몰겠는데 안드로이드는 native java 부분 건들일수 있어요. ios랑 android랑 약간 다른 부분 있으면 if문 조건 분기해서 간단하게 처리해도 UI적으로 왠만한건 다 손쉽게 개발할수 있을거 같고요. 뭐 빡센 IOT앱같으면 네이티브가 유리하겠는데, iot분야가 아닌 플랫폼 적인거는 rn으로 다 커버 가능할거에요. 글고 플러터 생태계는 잘 모르지만 영어 독해 문제 없으면 rn 생태계는 걍 없는게 없다, 내가 뭘 새롭게 만들수가 없을정도로 이미 다 만들어져 있다는 느낌을 받네요 

  • tangibleidea
    382
    2021-07-01 12:17:55 작성 2021-07-01 12:21:43 수정됨

    플러터 1.0 처음 개발하면서 온갖 삽질을 겪었지만, 올해 2.0 들어오면서 엄청 달라졌더라고요.

    생각하는대로 오류없이 결과물을 ios, android, web 다 뱉어내는걸 보고서 깜놀했어요.

    디버그도 안정적이고, 무엇보다 첫번쨰 빌드 후 저장만 하면 바로바로 변경되는 핫리로드가 좋더라고요.   (이 부분은 RN이랑 비슷)

    플러터에 대해서 부정적이시라면, 지금 2.2버전 이상에서 stateful/less 위젯, const로 스타일관리, 해당 스타일에서 coptWith 사용. Animation 사용해보시면 좋을듯 ㅎㅎ

    Hero animation도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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