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odream
165
2021-06-08 08:34:29
52
7411

모르겠습니다.. 지치네요 어느정도를 해야 취업이 될까요? 외롭네요


기준도 모르겠습니다.


서울 10위권 대학 컴공 졸업자인데 군에 뜻을두고 ROTC했다가 학과 졸작이랑 학점이랑 망해먹고

ROTC 하느라 대학교때 인턴경험이니 뭐니 하나도 못했습니다. 그냥 동아리 활동만하고 놀아버리게 되고

시간남으면 맨날 훈련가고 집합해서 운동장 뛰기만하고 


막상 전입왔더니 장기하는건 하늘에 별따기고 박봉에 업무강도가 상상초월에 드러운 사회생활만 있을뿐 

좋은 미래가 없어 장기 떨어지고 나와서 취준 한지 1년입니다.


초반 3-4개월간 그나마 있던 전공지식을 살려 파이썬, 자바를 공부해서 코딩테스트를 공부하고

우테코랑 프로그래머스 당근 인턴 지원했는데 프로젝트 경험같은게 없기도하고 코테 공부도 처음이라 

문제들이 너무 어려워 모두 떨어지고 


그때부터 3-4개월 자바스크립트랑 리액트 공부해서 클론코딩이 아닌 자작 프로젝트 2개정도 만들어 이력서를 올리니

지식이 너무 얕다. 깊은지식이 없다. 웹최적화 경험이나 테스트코드 작성 경험은 없느냐 협업 경험은 없느냐


그래서 자바스크립트랑 리액트 공식문서랑 엄청깊게 다루는 리액트랑 자바스크립트 인강듣고 파고 기술블로그 정리하고


지쳐가네요. 1년입니다. 그동안 경험삼아 공채나 수시채용 올라오면 다 지원했어요. 당연히 다 떨여졌죠. 

28살 백수청년이라는 것이 실감이나요.


처음 전역했을때 위코드 지원해볼걸 생각이 너무 크게 들더라고요. 지금지원해도 내년 1월 1기라는데 하참 그때까지 또 어떻게 버텨야 하나.


저랑 같이 공부하면서 합을 맞출 사람이 없기도하고 이렇게 외롭나요? 중견기업을 노리고 싶은데 얼마나해야 되나요?

지원자 자격이랑 우대사항 보면 뭔 죄다 React 2년 이상하라는지


그럼 뭐 신입이 어디서 React 2년 쌓고 옵니까? 길바닥에서 혼자 카페 전전하며 2년동안

React 삽질하는 사람인데 그사람이 또 현업급 코드작성능력과 협업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고요?


대체 어떻게 다들 입사를 하는 거에요? 

html5, css3, javascript ,typescript, React 이것들 정말 깊게 다루고 개념 정리 잘해서

개념들을 응용할 수 있는 개인프로젝트 만들어서 입사를 할라고 했는데


보니까 그정도 가지고는 중견기업은 꿈도 못꾸겠군요. 대기업은 대체 누가 가는걸까요?

중견기업 신입은 어떻게 들어가요? 


그렇다고 장교전형으로 업무관계 없는 곳으로 입사를 하려니 그런 큰 기업들 들어가는 사람들 스펙을 보니

웬; 하늘에서 뚝떨어진 외교관같은 스펙이있고 하 


나름 군생활 잘해서 모두에게 인정받는 삶이였는데 너무 외롭고 지쳐요.

사람이 이렇게 망가지나 싶네요



14
12
  • 댓글 52

  • Doodream
    165
    2021-06-08 08:54:07

    빼애액 지옥이더라도 제대로된 경력쌓으며 돈을 벌고 싶어요

  • 황금바벨
    65
    2021-06-08 08:57:40

    컴공 학군 출신입니다. 후배님 힘내세요.

    어떻게든 도와드리고 싶은데 제 능력이 안되니 안타깝습니다.


  • Doodream
    165
    2021-06-08 09:00:17

    황금바벨 선배님 반갑습니다. 혹시 되신다면  경험이라도 들려주세요 .

    어떻게 입사를 하신건가요? 그기간 어떤 일들을 겪으셨나요??


    고민이 많습니다. 이렇게 한다고해서 과연 될런지 .. 모르겠어요

  • 황금바벨
    65
    2021-06-08 09:06:44

    카톡이나 라인 같은걸로 이야기 나눌 수 있을까요?

  • Doodream
    165
    2021-06-08 09:09:39

    황금바벨 감사합니다 선배님 카톡 아이디는 rhomo17 

    입니다.

  • 황금바벨
    65
    2021-06-08 09:17:18
    아이디 확인했습니다. 연락드릴께요.
  • 파이썬초보..
    726
    2021-06-08 09:24:15

    진짜 죄송한 말씀인데..

    첫두줄에 답이 나오는데요..ㅠㅠ

    남들은 4년동안 하던겁니다...

    13
  • vollfeed
    1k
    2021-06-08 09:38:15

    그렇죠.

    그거 다 대학다닐때 하는 겁니다.


  • 이상해씨샵
    101
    2021-06-08 09:41:48 작성 2021-06-08 09:43:18 수정됨

    저도 같은출신인데요 저는그냥 바닥부터 시작했네요 중소기업에도 야전 간부들보다 빡센사람들 많더라구요

  • Doodream
    165
    2021-06-08 09:47:29

    파이썬초보..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접니다. 남들은 4년동안 해오던 거 하고 싶은 겁니다.

    그러기 위해 가는길이 길어질 지라도 돈을 벌면서 나아가고 싶은 방법을 알고 싶은 거에요


  • daywalker
    1k
    2021-06-08 09:48:31

    박봉에 업무강도가 상상초월에 드러운 사회생활만 있을뿐 

    -> 개발자로 취업한다고 이런 미래가 없는건 아닙니다. 물론 대기업이나 중견기업 가면 박봉은 아닐수도 있겠네요.

  • Doodream
    165
    2021-06-08 09:54:17 작성 2021-06-08 09:56:10 수정됨

    daywalker

    제가 이쪽으로 가고 싶은 이유는 사실 장교를 우대하는 영업 물류직의 경우 드러워요. 윤리적으로 드럽다는 이야기입니다. 업무 갖고 사람조리돌림하는게 아니라요.

    동기들이 그쪽으로 취업후에 드러운 짓거리를 해대며 잦은 술자리에 인격적으로 사람이 이상해지더군요. 그래서 인연들 다끊고 지냅니다. 

    대한민국 너무 높게 봤습니다. 최소환 여성은 같은 사람이잖아요.


    그렇다고 드러운 곳이 아닌 대기업 영업 물류직을 가려해도 스펙차이가 심해서 영어공부부터 인턴까지 다시 밑바닥부터 해야하구요. 

  • GLee
    279
    2021-06-08 09:58:44 작성 2021-06-08 09:59:40 수정됨

    인터넷에 떠 있는 유명 사이트들(쿠팡, 네이버, 프로그래머스, 그 외 기타 등등) 밴치마킹해서 모작해보세요. 거의 완벽하게 따라한다고 생각하고 기능 하나하나까지 섬세하게요.

    그거 완성하면 취업한다고 생각하시고요. 자작보다는 오히려 이런게 더 잘 먹힙니다.

    어차피 회사 안에 들어가면 그런거 만듭니다. 실무자들 입장에서는 그런 포폴 하나 갖고 있는 신입... 안좋게 볼 수 있을까요? 

    모르겠으면 그것들 하나하나 찾아서 공부해보시고 그렇게 하나하나 완성해나가세요. 적어도 하나의 길잡이 정도는 되어줄겁니다.

  • 더미
    15k
    2021-06-08 10:00:20

    학점과 졸작 같은거 망했으면

    냉정히 중소부터 보시죠


  • Doodream
    165
    2021-06-08 10:02:33

    더미 감사합니다.

    GLee 말씀 참고해서 심도있게 포폴 만들어 중소 도전해보겠습니다.


  • 인그니야
    1k
    2021-06-08 10:03:59 작성 2021-06-08 10:07:11 수정됨

    후배님의 상황이 많이 공감갑니다.

    저도 그랬고, 전공을 살려서 개발자하려는 다른 동기들도 다들 비슷한 경험을 했어요.

    우리의 문제점은 여기 댓글 달린 것처럼, 남들이 전공에 전념할 때 우리는 그러지 못했다는 거니까요.

    이런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국비학원 6개월 과정 간 주말 가릴 것 없이 매일 2~3시간 자면서 공부했었던 기억이 나네요.


    저는 임베디드 리눅스 개발자라 후배님 상황에 실질적인 조언은 못해주지만, 수도권에 사신다면 응원 차원에서 밥 한 끼 사드리고 싶네요.

  • Doodream
    165
    2021-06-08 10:13:42

    인그니야

    감사합니다. 선배님 저만 같은 상황이였던 것이 아니었군요.

    씁슬하기는 하지만 더 눈을 낮춰 바닥부터 시작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중소부터 시작해야한다.

    뼈아픈 말이지만 받아들이고 다시 밥벌이를 해서 뭐라도 해야한다 라는

    생각이 드네요. 


    저는 수도권 입니다. 선배님 카톡아이디는 rhomo17  이구요.

    저는 선배님의 응원을 언제나 바라 마다하지 않습니다. 좋은 말씀 주시고 응원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vollfeed
    1k
    2021-06-08 10:20:52

    돈을 벌면서 차근차근 스텝업을 하고 싶다면 가능하기 합니다.


    하지만, 업력이 없는 사람이 스스로 할 수 있는 범위는 아닙니다.

    업력이 10년이상은 되고, 개발자로서 상~최상 정도의 실력을 가져야 어느정도 미래가 보이기 때문에,

    특정 취준생을 기준으로 적성이 있는 분야를 택해서

    5~7년뒤 요구될 기술 및 관련 기술들을  익히도록 회사를 선택적으로 가려가며 습득해 나가면서,

    공부하는데 적절히 조언을 받아가면,

    대기업까진 모르겠지만 중견까지 확실히 됩니다.


    시켜보니까 되더라구요. 

    대략 연봉 2600? 쯤에서 시작해서 지금 5년차인가 6년차인가? 5500~6000 정도?

    방통대 다니고 있지만 어쨋든 당장은 전문대 전공졸업이고, 올해 30세.

    되긴 되요. 

    그 개인의 재능과 산업의 미래만 내다 볼 수 있으면서 애정으로 돌봐주면요...

    되긴 되요. 근데, 이게 평범한 조건이나 결과는 아니죠.






  • vollfeed
    1k
    2021-06-08 10:24:37 작성 2021-06-08 10:27:47 수정됨

    또,  https://okky.kr/article/423962

    이런 경우도 있구요.

    이분은 자력으로 했다는게 더 대단한 점이죠.


    또, 자신이 어떤 파트를 상대적으로 더 잘 할수 있는지 분명 몰랐을 텐데

    전체를 싹싹 훓어버린 것도 대단하죠. 



  • 현파랑
    242
    2021-06-08 13:06:11

    저도 군에서 6년 썩었습니다만 나오자마자 개발 공부시작해서 개발자하구있어요!

    많이 힘드실텐데... 초조함을 잡아야 나아가야 할 방향이 조금이나마 보입니다ㅠ

  • 와키키킹
    130
    2021-06-08 15:11:02 작성 2021-06-08 15:11:34 수정됨
    코테 부터 잡고 가시면 공채에 편하게 붙으실듯 싶네요.
  • Doodream
    165
    2021-06-08 16:12:29

    와키키킹

    아니에요. 공채에서 원하는 실력과 면접은 코테를 겨우통과한다 하더라도 절대 만만하지 않더라구요.

    사실 포폴과 면접에 대한 준비가 완벽히되어야 코테를 준비하는게 맞는거 같아요.


    코테를 붙은다음이 진짜 시작인것 같았습니다. 실제 몇몇 기업의 필기 문제와 면접질문들

    그리고 붙은 이력서를 본적이 있었어요. 저에게는 한숨을 삼킬만큼 높았습니다.




  • exexexe
    339
    2021-06-08 16:39:32

    고액 연봉 테크 트리 타야 합니다.

    지금이야 취업 밖에 안보이지만,

    어느정도 연차가 쌓이면 고액 연봉 이직 트리 테크 타야 합니다.

    고인 물이 되면 안됩니다.

    발전이 없어요.

  • 애아빠
    1k
    2021-06-08 20:59:37 작성 2021-06-08 21:03:37 수정됨

    그래서 시작은 5명 이하 si 회사였어요.

    시작지점이 매우 중요하지만 현실적으로 높은 시작지점에서 시작할 수 없다고 판단되면 빠르게 판단하셔서 중소에서 경험을 쌓으시는것도 좋다고 봅니다

  • 엔지니어의꿈
    360
    2021-06-09 04:35:22

    전에 피드백을 드렸던 분이라 기억나네요. 일단, 진단을 내리자면 프로젝트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코드에 적절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스스로 그렇게 할 능력이 부족하고 적절한 환경에 있지 못한다고 판단됩니다.

    글쓴분이 올리신 프로젝트와 게시글 등을 대략 살펴보고 느낀 점은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하는지 방향성을 잡지 못하고 있다는 것 입니다. 때문에 게시글의 질문도 전체적인 맥략이 있는 것이 아닌 상당히 지엽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방향성이 없이 공부를 하다보니 실력이 늘지 않고 계속 정체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학습에는 선형적 학습과 비선형적 학습이 존재하는데 기초가 부족한 경우 선형적 학습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전체적 맥략 안에서 무엇이 중요한지를 알고 중요한 것을 공부해야만 합니다. 각 분야의 몸통을 먼저 학습하면 다른 부분을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숲을 보지 못한채 공부를 하면 단편적인 지식으로 머물 뿐 실력의 향상으로 이어지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CSS에 대한 기본기가 부족한 분들은 엉뚱한 실수를 반복하거나 지속적으로 디자인을 지적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님의 경우는 CSS 뿐만 아니라 JS, HTML이 모두 부족한 상황에서 React까지 같이 하시고 더불어 지엽적으로 공부를 하시니 실력이 즐지 않는 경우 입니다. 


    피드백을 적절히 받고 괜찮은 프로젝트를 만들려면 먼저 기본기가 되어야 합니다. 기본기 쌓기 좋은 강좌를 추천해드리겠습니다. 다만, 영어라 본인이 영어를 듣고 이해하실 정도는 되어야 합니다. 


    https://zerotomastery.io/courses/ 에서 다음의 코스를 모두 들으시며 프로젝트나 과제를 완성해보시기 바랍니다. 이걸 다 들으시면 어디가도 기본기가 문제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Master the Coding Interview: Data Structures + Algorithms

    JavaScript Web Projects: 20 Projects to Build Your Portfolio
    JavaScript: The Advanced Concepts

    TypeScript: The Complete Developer's Guide

    Complete Node.js Developer in 2021: Zero to Mastery

    Complete React Developer in 2021 (w/ Redux, Hooks, GraphQL)

    The Complete Junior to Senior Web Developer Roadmap (2021)



  • 엔지니어의꿈
    360
    2021-06-09 04:36:57

    만약 저 코스를 다 들으시고 여전히 기본기에 문제가 있다면 적성이 맞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럴 경우 개발자 보다는 전산직을 노리시는게 더 좋을지도 모릅니다. 

  • Doodream
    165
    2021-06-09 09:27:17

    엔지니어의꿈

    감사드립니다. 사실 저번에 추천해주신 Udemy 에서 자바스크립트 인강을 듣고 제기본기에 큰문제가 있었음을 알수 있었습니다. 그다음으로 타입스크립트를 듣고 있었는데 중견회사를 들어가려면 참 어렵다는 것을 알고 힘들던 시기였어요. 


    그래도 제게 방향을 알려주셔서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제시해주신 강의들도 모두 듣고 싶지만 제게 영어가 약점이라 영어를 공부하고 해야하는 상황입니다. 죄송하지만 위 코스는 제가 취업후 영어공부를 한후에 참고해야할 사이트 같습니다.


    현재 공부 방식은 Udemy에서 강좌를 들으며 부족하거나 이해가 안가는 것들은 모두 다큐먼트에서 찾아서 정리하고 배운 모든 것을 기술블로그에 적으며 일주일에 한번 제가쓴 글들을 보며 복습과 수정을 하는 형태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정리중인 기술블로그 - https://velog.io/@doodream

    html css

    javascript - 참고 사이트 : https://ko.javascript.info/

    typescript - 참고 사이트 : https://www.typescriptlang.org/docs/https://github.com/typescript-kr/typescript-kr.github.io/tree/master/pages

    React - 아직 듣고 있지는 않지만 공식문서와 강의 콜라보형태로 같은 공부방식으로 나아가려고 합니다.

    이렇게 듣고 윗분들이 말씀해주신 유명 웹사이트를 똑같이 클론코딩해보거나 그사이트를 커스텀화 시켜 포폴을 준비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했는데도 중견기업에서 받아주지 않을까 걱정이 되고 확신이 서지 않아 썻던 푸념글입니다.

    죽이되나 밥이되나 계속 해야하는 것인데 뿌연 앞길을 걷는게 항상 두렵네요. 엔지니어의 꿈님 덕분에 그래도 방향은 찾아 나가고 있어 언제나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염치불구하고 제가 여쭈고 싶은 것은 위와 같은 형태로 공부해도 부족한가? 아직 더 해야 중견을 노릴수 있나 혹은 위와같이 한것은 기본이며 이제야 중소에 취업도전을 해볼만한 자격이 된것인가? 입니다. 더불어 중견을 노리려면 얼마나 무엇을 해야하는지 아니면 중소에 도전후 경력을 쌓아가며 재도전해야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제가 가는 길이 이제는 틀리지는 않았다고 생각합니다만 끝이 어딘지 몰라 불안하네요. 써주신 글은 항상 북마크 해두고 언젠가는 모두 들어본다고 생각하고 간직하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제가 학습하기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알고 있습니다만, 아직 현장에서 겪어보지 않고 제마음이 다급했던 모양입니다.






  • 날라리개발자
    664
    2021-06-09 09:27:44

    너무 진지하게 징징거려서 뭐라 할말이없네요..

    -8
  • Doodream
    165
    2021-06-09 09:32:07

    날라리개발자 맞아요 징징대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okky분들 께서 너무 좋은 댓글을 달아주셔서 지금은 다시 공부 의지가 샘솟고 있어요. 


    제가 징징거린다는게 꼴보기 싫다는 건 알고 있습니다만, 그만큼 제마음이 약해진건가 싶네요.

    마음 단단히 먹고 나아가겠습니다. 

  • 코딩공부용계정
    16
    2021-06-09 09:44:52

    Doodream 개발자 준비하려고 갈피 잡는 중인데... 혹시 Udemy 강의 대충 보니까 다 유료던데 유료로 이용하시나요??



  • 태현짱와우
    570
    2021-06-09 09:47:44

    중소였음 절하고 데려갔을듯 ㅋㅋ
    글고 유데미는 유료에요

  • Doodream
    165
    2021-06-09 09:48:45

    코딩공부용계정 네 유료이지만 일주일에 한두번정도 모든 강의가 14000원 정도로 세일을 해요

    영어 자막이지만 구글 번역기로도 번역이되어서 (구글링 하면 나옵니다) 굉장히 좋게 듣고 있어요.


    인프런에서 아무리 좋은 강좌를 들어도 지엽적이고 별점도 100개 수준인데 비해

    유데미는 수십만개의 별점을 받으며 강의 깊이도 엄청깊게 잘다뤄주니까요. 그게 14000원이면 공짜라고 생각합니다.

  • 코딩공부용계정
    16
    2021-06-09 09:49:35
  • Doodream
    165
    2021-06-09 09:50:03

    태현짱와우 

    감사합니다. ㅜㅜ 진짜 제게 가장 감동스러운 말이에요 ㅜ 

    진짜 힘이나네요 고마워요

  • 엔지니어의꿈
    360
    2021-06-09 11:34:42

    제가 한국에서 일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중견기업에 취업하려면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조언 드리기 어렵습니다. 다만, 저라면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이라 개발을 할 수 있는 곳에 가능한 빠르게 취업을 하겠습니다. 일단, 기약 없이 혼자서 개발을 공부하는 것은 그리 현명한 선택이 아닙니다. 왜냐면 혼자서 아무리 많은 프로젝트를 만들어도 피드백을 받을 수 없어 자신 무엇이 부족한지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인 오픈 소스 프로젝츠의 참여도 영어가 장벽이라고 하셨으니 어려울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런 상황에서 열심히 프로젝트를 만들어봤자 결국 충분한 퀄리티를 만들어내지 못합니다. 혼자서만 열심히 노력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니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과 같은 작은 기업이라도 개발 환경을 경험하고 피드백을 얻어 실력을 먼저 키우시기 바랍니다. 사실 신입으로 들어갈 수만 있다면 돈을 받고 프로그래밍을 배울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일단, 기본기가 다져지고 실력이 쌓이면 중견 기업이던 대기업이던 취업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 부담도 적고 실력도 가장 확실하게 키울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일단, 경험이 중요하니 무급 인턴이던 중소기업이던 눈을 낮추시고 일을 배워보시길 권합니다. 

    별도로 권하는 것은 중견이니 대기업이니 너무 메이지 마시라는 것입니다. 실력이 뛰어나면 자연스럽게 일이 풀리게 됩니다. 정말 좋은 조건에서 일하고 싶으시다면 영어 공부를 함께 병행하시기 바랍니다. 저 같은 경우 캐나다에 있는 스타트업에서 신입으로 일을 시작했지만 재택근무 + 연봉 7만불 부터 시작했습니다. 보통 아무리 못해도 경력 1년이 늘 때마다 연봉이 1만불 씩 상승합니다. FAANG에 해당하는 기업들에 들어가면 연봉이 주식을 포함해 20만불 부터 시작합니다. 제가 다니는 조건만으로 신입으로는 한국의 대다수의 IT 기업의 신입 조건보다 좋습니다. 그러니 가능한 빨리 경력을 쌓으시며 영어를 병행하여 영미권에 원격 근무던 현지에서 취업을 하는 것을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완벽한 포트폴리오란 없으니 너무 프로젝트에만 메이지 마시고 대신 하나를 하면 지속적으로 발전을 시키시는게 더 도움이 됩니다. 포트폴리오가 어느 정도 완성되면 눈을 낮추어서 일을 먼저 시작할 수 있는 곳부터 찾으시길 바랍니다. 

  • sbroh
    10k
    2021-06-09 14:26:42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과 같은 작은 기업이라도 개발 환경을 경험하고 피드백을 얻어 실력을 먼저 키우시기 바랍니다. 사실 신입으로 들어갈 수만 있다면 돈을 받고 프로그래밍을 배울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일단, 기본기가 다져지고 실력이 쌓이면 중견 기업이던 대기업이던 취업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 부담도 적고 실력도 가장 확실하게 키울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일단, 경험이 중요하니 무급 인턴이던 중소기업이던 눈을 낮추시고 일을 배워보시길 권합니다."

    --> 매우 공감합니다. 

    '서울 10위권 대학 컴공 졸업'하지 못한 다른 비전공자분들은 정말 부러워할, 좋은 스펙입니다. 

    처음 1-2년이 힘들겠지만 그 시간만 지나면 즐겁게 개발자 생활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네요.


  • 놀고싶다~~
    127
    2021-06-09 14:41:20

    기술블로그 등을 보니 당장 취업을 하셔도 이상하지 않을정도인 실력을 가지고 계신거같아 부럽기도 하고 대단하시다고 생각이 듭니다ㅎ


    서울 10위권 대학을 졸업을 하셔서 이후 취업도 중견기업 이상으로 취업을 하시려고 하는지 생각을 조심스럽게 해봅니다만 이미 다른 일을 하시다 이제 컴퓨터 쪽으로 취업을 하시는 것인데

    제가 생각하는 바로는 최종목표를 중견이상 대기업으로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장 힘들고 지치신다면 눈을 조금 낮추셔서 괜찮은 스타트업 , 중견같은 중소기업으로 취업을 해보시는 것도 추천을 드립니다. 취업을 준비하면서 기술을 쌓는 것과 취업을 하고나서 현업에 계신분들과 이야기를 하고 기술을 쌓는건 너무 다르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1년이란 기간동안 준비를 하시다니 다시 한 번 대단하시단 생각밖에 안드네요 꼭 성공하시길 기원드리겠습니다!

  • _우리사이
    299
    2021-06-10 00:00:18

    댓글에 카톡 아이디도 낯이 익고 해서 찾아보니까 전에 스터디 구한다고 대화 했던 분이네요

    주말에는 안한다고 해서 참여 못했었는데 ㅋㅋㅋ

    저 취준생때랑 비슷한 상황 같네요

    응원합니다

    기회되면 밥한번 사드릴께요

  • 잉글리쉬블랙
    71
    2021-06-10 00:13:42

    벨로그 잠시 구경갔는데 굉장하신데요..

    왜 취업이 안되시는지 이해가 안가네요.

    혹시 알고계신 지식을 말로 풀어내는게 안되시진않나요? 몇년뒤에는 네카라에 계실것같습니다

  • tangibleidea
    332
    2021-06-10 10:29:30 작성 2021-06-10 10:32:10 수정됨

    저는 댓글들 쭉 보면서 생각이 하나 든게

    회사를 규모로만 보시면 안되고 스타트업들 중에서 실력만 된다고하시면 충분히 대기업 못지않은 대우를 받으면서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네요. 물론 성향이 사업가 성향이 살짝 있으셔야겠지만

    중소 < 중견 < 대기업  이 절대적으로 낫다는 공식 버리시길..

    지금 유니콘기업들 갑자기 천명부터 시작한거 아니잖아요

  • 호올스
    120
    2021-06-10 12:50:25

    눈을 낮추고 시야를 넓히세요

    대기업 중견기업 아무나 가는것도 아니고


  • 훅인더훅
    714
    2021-06-11 00:16:37

    신입으로 대기업 가시려면 일단 학점이랑 졸작이 좋았어야 할텐데 안되서 아마 서류에서 많이 떨어지시지 않을까 싶은데 괜찮은 스타트업이나 중견(소) 기업에서 시작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그렇게 시작하고 차근차근 경력, 포폴 늘리면서 밸류업을 해보시길 추천합니다.

    아쉽지만 신입으로 대기업가려면 학점이나 기타 스펙에서 떨어지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만 아무쪼록 잘 되시길 응원해요

  • 릴리노리
    195
    2021-06-11 05:42:16

    일정수준의 이상의 기업에서는 실력이 전부가 아닌것 같더라고요.

    모집하는 팀 성격에 글쓴이 님이 맞지 않다고 판단했을수도 있습니다.

    준비가 전부가 아니라 "운"이라는 요소도 필요한거니 너무 실망하지 않으셨으면 하고요.


    윗분들도 말씀하셨지만 지금 준비하신 내용으로도 신입으로써 준비는 충분하신것 같고,

    조금더 다양한 시도도 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숨겨져 있는 좋은 스타트업도 많습니다.

    일단 붙어서 한달정도 다녀보다 그만두는것도 방법이라고 봅니다.

  • 아이젠정보
    28k
    2021-06-11 11:30:51

    적당한자리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메일주세요 eigen2341@gmail.com

    -2
  • 볼빨긔에싼춘기
    22
    2021-06-11 12:26:35

    뭐 코테 합격할 정도 실력 + 포트폴리오도 안되면서 징징부터 거리네....

    카카오 네이버 외 + 대기업 최종 2개 + 나머지 메이저 최종가서 백준 플레티넘에 포트폴리오 열개 넘게 있는데 비전공타령으로 면접시간 반절 날리고 다 광탈해보실래요?

    면접관들 비전공이라고 기술 훈계 듣고 나와보니 면접관이 틀린소리 지딴에 비전공 x밥이라고 훈계랍시고 지껄인거  되새기면 얼마나 빡치는지 알아요?

    실력도 없으면서 징징부터 거리는거 개보기싫으네 ㅋㅋㅋ

  • 코딩잘하기
    1k
    2021-06-11 19:17:39

    면접 기술이 부족해서 그럴 수 있어요. 

    면접에선 보통 자신감 있고, 술술 기술 지식 말로 풀어내는 사람 좋아하죠.

    실제 개발은 입으로 하는게 아닙니다만... 

    인간사가 그러니 대비해야죠.


    사실 이 분야가 신입한테 바라는게 넘 많은 편이죠. 

    4~5년차가 자기 신입때를 까먹고, 그 수준을 바라는 경우도 많죠. 


    구린 회사여도 인턴 경험 있는 사람이랑, 아예 쌩신입이랑 있으면

    보통 인턴 경험 있는 사람 뽑습니다. 


    좀 안 좋은 회사여도 인턴 경험 쌓고, 정규직으로 더 좋은 회사를 노리는 방식을 해보셔요. 

    2~3명 정도 실제 현직에서 일하는 분께 조언을 듣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 코딩잘하기
    1k
    2021-06-11 19:21:51

    글고 벨로그 링크 건것을 보았는데 


    기초 문법 위주로 실력 파악이 쉽지 않네요. 


    보통 가벼운 웹서비스 하나 정도는 만들 수 있는 사람을 뽑길 원하죠. 

    쇼핑몰이라면 '로그인 -> 회원가입 -> 상품 리스트 페이지 -> 상품 상세 페이지 -> 장바구니 -> (모의)결제' 

    같은 걸 특정 언어 + 특정 프레임워크로 만들 수 있길 바랍니다. 

    (도둑넘 심보인 회사가 많죠...)


    요런 식으로 준비를 해보시길..

  • 흰꿈둘
    819
    2021-06-13 09:23:21

    눈을 낮추셈..

  • yuzu
    34
    2021-06-13 13:35:05

    지식이 너무 얕다. 깊은지식이 없다.  이거 해결법은

    C, C++, 운영체제, 컴퓨터구조, 어셈블리, 데이터통신, 알고리즘 및 자료구조, 데이터베이스, OOP 를 배우시면 됩니다.


    10년 후 프론트엔드는 C, C++로 컴파일한 웹 어셈블리로 돌아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래서 취업해서 꾸준히 위 과목을 배우세요.

  • GrandeisHorse
    118
    2021-06-14 09:24:46

    비전공자 학군 출신입니다.

    현재 시국에 취업의 현실이 그 누구보다 힘들다는거 잘 알고 있습니다..

    조금만 눈을 낮춰보면 어떨까요...? 1년동안 공부만 하는것보단 그래서 일하면서 틈틈히 공부하는게..

    뭐랄까 보이는 시각이 다르다고 할까요..

    저도 그랬구요..

    쉽지만은 않겠습니다만, 후배님의 앞길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힘들고 지칠때마다 그동안 겪었던 힘든 훈련의 시간들을 한 번 생각해보세요.

    우린 그 힘든 훈련들을 이겨냈고, '아, 나도 할 수 있구나' 라는 자신감을 가지고 전역을 했을겁니다.

    마음을 다잡는게 쉽지 않겠지만, 이럴때일수록 한 번 심호흡해보시고, 절대 포기하지 마십시오.

    할 수 있습니다.

  • 례구
    475
    2021-06-14 11:31:04

    저도 비전공자 출신인데... 

    저는 신입때 제 처지가 회사가릴 처지가 아니라는걸 너무 잘 알고있어서  별에별 이상한 회사  다들어가서 기술 쌓는단 생각 하나로 버텼던 기억이 있네요...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