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rliePark
81
2021-05-27 01:38:44
0
544

[리뷰] 쓰면서 익히는 알고리즘과 자료구조


학부 자료구조 수업에서는 보통 비선형 자료구조까지 진도를 다 나가지 못하는 경우도 많고, 시간 제약상 각 자료구조 별로 문제에 적용해 볼 기회도 충분히 제공되지 않습니다. 당연히, 이 부분은 학생들의 몫으로 남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알고리즘 문제에 접근할 때 자료구조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임에도 자료구조를 충분히 다지지 않고 알고리즘으로 뛰어드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물론 알고리즘 공부를 해나가며 자연스럽게 빈틈을 메워나가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하고서 나중에서야 자료구조의 필요성을 깨닫고 다시 공부하는 경우도 있죠.

이 책은 그러한 점에서 좋은 대책이 되어줍니다. 물론 널리 알려진 좋은 알고리즘 도서들은 자료구조도 충분히 다루고 있으나, 분량이 많고 입문시에 부담이 많이 됩니다. 그렇다고 성긴 책을 고를 수는 없습니다. 이 책이 충분히 좋은 대책이 되어줄거라고 생각하는 이유입니다.

또한 이 부분에서 노트 레이아웃을 통해 사고 과정, 접근 과정을 잘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반복해서 문제를 풀다보면 접근법을 찾는 방법을 자연스럽에 체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물론 그래프를 다루지 않는 등의 아쉬움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실제 문제를 푸는 입장에서 필요할 만한 팁이나 현실적 방법, 도구들까지 충분히 제공하고 있는 점에서, '문제 해결 전략'을 위한 실용적 입문서로는 상당히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은 OKKY 리뷰 이벤트를 통해 한빛미디어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0
  • 댓글 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