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mera
16
2021-05-15 08:40:45 작성 2021-05-15 08:50:30 수정됨
28
2620

"개발자라는 직업은 나이와는 상관없이 실력 싸움입니다"가 웃긴 이유


"개발자라는 직업은 나이와는 상관없이 실력 싸움입니다"

이 말이 고졸, 비전공자, 공무원 준비생분들한테는

'내가 지금까지 딴짓을 많이했지만 지금이라도 프로그래밍 국비지원을 배우면 억대연봉에 번듯한 직장을 다닐수 있을거야' 라는 희망회로를 많이 주입시키는것같습니다.


그냥 개나소나 하는 노력으로는 국비지원 다니시면 도중에 80%이상 포기하실거고, 나머지 20%도 흔히 "사이버 노가다"라고 불리우는 SI 시장에서 인력팔이 장사로 전국을 유랑하실껍니다. 건설현장만 아닐뿐이지 노가다랑 다를게 없습니다. 그런곳에선 프로그래밍 능력도 기를 수 없습니다. 오직 대충 빨리 만드는 코드 몽키가 되어가는 것이죠.

그렇게 4~5년 구르다가 2~3단계 아래 하청에서 40~50대까지 SM으로 다니면서, 고객사 20~30대 직원들한테 굽신굽신거리다가 은퇴하게 될꺼구요.


프리랜서는 돈 많이 번다구요? 프리랜서가 매년 12개월 풀로 일하실수 있을것 같으신가요? 그렇다면 은행에서 안정적인 직장으로 보고 대출을 많이 해줄텐데, 현실에선 어림도 없죠.

비전공자도 배민? 국비지원도 네카라쿠배? 지금까지 적당히 사시다가 적당히 프로그래밍 좀 배워서 하시는분들에겐 어림도 없는 얘기입니다.

언론에서 얘기는 하는 초봉 6000은 여기계신분들 중에 1%도 안되는 얘기입니다.

괜히 3~4년 뒤에 적성도 안맞는 직업 선택하셔서 후회하지마시기 바랍니다. 

-3
0
  • 댓글 28

  • pooq
    7k
    2021-05-15 08:52:37

    세상을 너무 이분적으로만 보는군요. 개발자는 무조건 네카라쿠배같은 이름있는 기업에 들어가야되나요? 그게 성공인가요?  그렇게 따지면 그외의 기업에있는 개발자들은 전부 다 적성에 맞지도않는 실력으로 시간 낭비한 인생 실패한 사람들인가요? 

    개발자라는건 그냥 직업에 한 종류일뿐입니다.  개인이하고싶으면 그냥 하면됩니다. 적성에 맞지 않아도 개발이 좋으면 하면되고 꾸준히 공부하면 남에게 굽신거리지 않고 당당히 살 수있습니다.

    11
  • 캐티
    3k
    2021-05-15 09:57:43

    1% 가 안 되는건 아닌것 같습니다. 못 주는게 아니라 안 주는 사업권이 좀 있는 편이저.

    사업 투자규모를 설명해주시는 유튜버가 있는데 글케 안 주면서 까지 할꺼는 아닌것 같았스빈다.

    오히려 나쁜 업체가 1% 라고 생각하면 좋을쩌여.

  • 쿡쿠
    1k
    2021-05-15 09:58:15

    코드몽키도 직업입니다. 평범한 사람들은 평범하게 직장생활하면서 사는게 세상이죠. 비록 연봉 1억은 못찍어도 비록 코드몽키라도 직장인으로서 개발자는 할만한 직업입니다.

  • 40대개발자1
    668
    2021-05-15 10:01:24

    굽신거린다고 생각하진 않는데... 
    나는 님이 말한 30대 고객사 담당자랑 일하고 있는 40대 프리입니다. 이 바닥 18년차..

    고객사 30대들하고 일하면 그 방식이 타당합니다.
    어쩌다 이상한 사람들 있긴한데 그건 다른 분야도 다 마찬가지구...


    그리고 국비나왔다고 해서 특별히 힘들게 하는 사람은 없었어요.

    또. 프리랜서가 매년 12개월 풀로 일할수 있을거 같냐구요? 네 가능합니다.
    내가 그렇게 18년간 해왔어요.

    당신이 하지 않았고, 본적 없다고 해서 섣부르게 판단하고 싶으면 
    최소한 여기에 이런 글로 물 흐리지 말고 혼자 그렇게 살다 은퇴하면 되겠네.

    굽신? 어이가 없어서.. 
    일을 몇년이나 했고,
    제대로 된 고객사 담당자들은 못 만나봤나?

    본인이 못 만나봤다고 해서 다 그럴거란 착각은 혼자만 하세요.

  • namera
    16
    2021-05-15 10:16:03 작성 2021-05-15 10:17:29 수정됨

    위에 40대개발자님, 스스로 프리랜서가 굉장히 불리하다고 글 쓰셨으면서 이제와서 안정적이다고 하시는건가요?

    https://okky.kr/article/667246

    프리랜서 성수기,비수기는 누구나 아는 사항이고, 대기업 정직원보다 더 빨리 치킨집 준비해야하는 거 다 아는 상황인데 왜 날조를 하시나요?

    여기서 괜히 꼬꼬마들 선동하지마시기 바랍니다.

  • charlatan
    3k
    2021-05-15 10:20:27

    "실력"도 그렇고 "개발자"라는 단어들 자체가 매우 추상적입니다. 당연히 다양한 부류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 라이브러리들이나 프레임워크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고 새로운 기술들을 습득해서 척척 적용해가는 사람들이 "진정한 개발자"일까요?  어쩌면 오픈 소스 그 자체를 만들어내는 개발자들의 관점에서는 가져다가 쓰기만 하고 기능 요청만 하는 개발자들을 "진정한" 개발자라고 생각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남들이 만들어 놓은 것들을 잘 가져다가 쓰는 개발자를 "코드 몽키"에 불과하다고 말한다면? 실제로 그런 말을 하는 오픈소스 프로젝트 코어 개발자의 말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물론 급을 낮게 보자는 의도가 아니라 요청만 하지 말고 직접 포크해서 본인이 원하는 기능을 추가하고 PR해달라는 말, 즉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해달라는 의미였습니다만.

    아무튼 그런 "개발자" 구분은 상대적인 것이고 추상적이고 애매모호하다고 봅니다. 전에 코사 개발자 "등급"을 나눌 때 커뮤니티에서 반감같은 것이 있었는데 오히려 "대기업" 개발자(마치 "서연고" 처럼 서열화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특징?)와 그렇지 않은 개발자들을 나누는 관점을 지극히 당연히 받아들이는 이중성을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 마라토집착
    4k
    2021-05-15 10:36:41 작성 2021-05-15 10:39:30 수정됨
    20년이상 프리로 한달도 쉬는달없이 일하기 절대  안어려움
    단 코딩은 즐기는 태도 필수

    그리고   만 59세 은퇴   어렵지  않음,  제가 1966년생  인데요 .40대 개발처럼   일합니다
    네이버 정규직도 개발중심 코딩중심으로 개발자로 65세 은퇴가 네이버 직원이라면 가능한 문화로 가고 있다고 합니다. 카카오 토스 당근, 다   이렇게 65세 까지 윌급쟁이 개발일, 젊은개발자와 동일 업무하는 시대 인데요 이미
  • ISA
    4k
    2021-05-15 10:43:44

    나이, 경력이랑 상관없이 실력쌈이죠.

    이 명제 부정하시는 분들은 공부하기 싫고 안해서 사내정치질로 연명하거나 하시고 싶으신분들이 많고

    여러가지로 서열 나눌려고 노력하는거 같아요.

    그런 느낌을 너무 많이 받아서 이런 명제들 안좋아합니다.


    냉정하게 말해서 상위 몇이니 그러는데 웃겨요. 개발자 뿐 아니라 모든 분야 모든 직업이 적성, 재능 없으면 상위 5프로 이내 들갈 수 있는게 있습니까?

    왜 하다못해 몸쓰는 노가다도 그런데 개발은 예외라고 생각해요?

    꾸준히 조금이라도 발전합시다. 적어도 개발자는 코드로 말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 namera
    16
    2021-05-15 10:47:15

    마라토집착님이 쓰신 글을 보면 좀 애잔하게 느껴집니다.


    https://okky.kr/article/917359

    자신의 업무 기간을 늘리기 위하여 일부러 어렵게 짜고, 유지보수가 힘들게 짜는게 "프로그래머"로써의 올바른 자세일까요? 

    사실상 건설현장에서 후임들에게 기술 안가르쳐주는 타일공들이랑 다를게 없어보이네요.

    si 개발자의 40~50대와 네카라쿠배 개발자의 40~50대는 확연히 다른 커리어라고 보시는게 맞습니다.

  • 마라토집착
    4k
    2021-05-15 10:53:51 작성 2021-05-15 11:07:52 수정됨

    머가 다른지 모르겠습니다

    ㆍ토스나 카카오 뱅크에 (정규직)이직해서 , 머신러닝으로 카뱅이  대출이자수입 최적화 시스템 개발 이나

    ㆍ일반 시중은행 si sm으로 20년하면서 리딩개발자 유사한 금융업무를 이것도 ai 머신러닝과 restful api개발하면서 


    은퇴하는거 먼 차이가 있을까요? 모두 똑같은 코딩인데요

    커리어도 머가 차이가 있나요?  기술력도 두 금융회사가 비슷합니다. 출근해서 9시 부터 6시 까지  일상도 비슷할겁니다. 토스(정규직) vs 시중은행 파견프리


  • 마라토집착
    4k
    2021-05-15 11:00:12 작성 2021-05-15 11:06:44 수정됨

    정규직 연봉 8천이 프리 세전 700받는건데 ㅎ

     이건 쉬워요. 단 즐기는 코딩이 필요.  매일은 아니고,  가끔 회사에서 쓰는 프레임워크를 퇴근후 가끔 깊게 파고 드는 정도면됩니다

    급여는 카뱅 , 토스  이런데 40대이상 개발자가 일억 2천이니 ㅎ ,  프리sm si로 못따라 가는데요

    실력이나 하는일은 동일 하다고 봅니다.  

  • 하하121
    192
    2021-05-15 11:03:31

    음. 과장이 조금 심한데요 ㅋㅋㅋㅋ 네카라쿠배는 대충 한 5프로정도되지 않을까합니다. 1프로는 설포카 석박따고 정출연가거나 AI쪽에서 초봉 억대로 받는 사람들이 1프로에요. 의사랑 연봉 비슷하게 받는 개발자들이요

  • 고내기
    780
    2021-05-15 11:11:00

    어떤직종이든 작성하신 것들이랑 똑같을텐데 

    개발자라고 뭐 특수하고 유별난 직종인가요?


  • 만년코더
    8k
    2021-05-15 11:34:44

    글쓴 분이 뭔의도로 말씀하신진 알겠는데요.

    다른 전공이나 분야에 사람들을 많이 알다보니

    상대적으로 보면 그나마 IT분야가 연령, 학벌 등의 장벽이

    많이 없는 편입니다.


    다른 분야는 그냥 SKY이하 서류 탈 이런데도 많거든요.

    그나마 1프로든 10%든 여기는 노력하면 가능성이라도 있는 편이죠.

    단, 그 비율이라는게 사실 재능의 영역이 없다곤 말 못하긴합니다.


    그렇다고 한들 기본적으로 직업이라는 건 스포츠 경기가 아니고 

    생활인들도 많이 있고 어찌됐건 자기 몫을 다하면서 잘해나가면

    다 가치가 있는 일입니다.


    그리고 노가다라고 천한 일인가요?

    전 아니라고 생각하는데요. 그게없으면 건물 못올리죠.

    물론 임금에는 차이가 있을 수도 있지만 하나하나 존중 받아야된다고 봅니다.

  • 하이열
    441
    2021-05-15 11:45:19

    ...프리랜서인데... 몇년째 못놀고 일하고 있습니다 ㅠㅠ 

    놔주질 않아요..  뭐;; 실력이 좋으면 어쩔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해야 하나요?...


    공부안하고, 하던 것만 계속 해야지 생각하면.. 뭐;; 알아서 도태됩니다..

    우리가 그거 다 신경쓰면서 못살아요..  그냥 도태되는 대로 놔둡시다..

    안쓰러워 보이면 공부좀 하세요 라고 충고 해봤자...  안합니다

    빠가서 양주하나 까는게 낫지.. 나이 들어서 무슨 공부냐고.. 하는 사람들 여럿봤습니다

    집가서 애봐야 한다고 집가서 가정일 봐야 한다고 공부 안하시는 분들 많습니다

    다들 제 각각 사연이 있고, 어쩔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하고들 사시는데 

    공부하는 개발자들 사람들이 넌 틀렸어라고 이분법적으로 나눌수 없는 겁니다


    결론은.. 

    왜 남의 인생에 이래라 저래라 합니까.. 그냥 놔두세요.. 알아서 도태될 분들은 알아서 도태됩니다

    훈계질 하고 싶으시면..  오프라인에서 애들 가르치세요.. 


  • 라이라
    3k
    2021-05-15 12:07:53 작성 2021-05-15 12:10:07 수정됨

    말투가 씨샵교주인가?

  • richard7
    1k
    2021-05-15 12:20:45

    이런 류의 글이 쿨타임 돌 때마다 올라오는데

    저는 두가지가 정말 궁금하더라고요.


    '내가 지금까지 딴짓을 많이했지만 지금이라도 프로그래밍 국비지원을 배우면 억대연봉에 번듯한 직장을 다닐수 있을거야'


    이런 생각을 대체 누가 하는 건지..

    지금 도전해도 가능할까요.. 이런 글은 봤지만

    적어도 오키에선 저런 글은 못 본 것 같아서요.


    그리고 설령 그런 사람이 있다 한들

    뭔가 화가난 듯한? 그런 인상이 느껴지는데

    그 배경엔 무엇이 있는걸까 궁금합니다.


    프로그래밍 우습게 보고 도전하지마!!!!!!!!!!!!

    스러운, 대상도 불분명한 글이 왜 주기적으로 올라올까..


    궁금합니다.


  • fender
    22k
    2021-05-15 12:25:24

    "개발자는 실력이 중요하다"는 의미는 개발자가 실력이 있으면 자동으로 큰 돈을 번다는 것이 아니라, 기술력이 있으면 좋은 회사에 이직을 하건 연봉을 높이건 원하는 방향으로 경력을 쌓기 용이하다는 뜻입니다.

    다른 말로 이야기하면 기술력은 개발자 경력에서 이른바 "레버리지"가 된다는 것인데, 비슷한 근무조건의 단순 사무직이나 서비스업 종사자가 서류처리나 고객응대를 매우 뛰어나게 잘하면 그 걸로 대기업 이직을 하거나 창업이 가능한지 생각해보시면 비교가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본문의 논리가 좀 이상한데, "개발자는 나이와 관계없이 실력이 중요하다"라는 주장이 과연 "비전공자 국비 학원 나와서 대충하면 억대 연봉 못받는다"같은 말로 반박이 되는 것인가요?

    개발 실력이라는 것이 국비학원 몇 개월 다니면 무조건 최고치를 찍는 것도 아닌데, 가뜩이나 전공자도 아닌 분들이 속성으로 기술을 배운 걸로 대기업 취직이 안 된다면, 그건 개발자는 실력이 중요하다는 주장에 대한 반례가 아니라 오히려 실력이 부족한 개발자는 좋은 직장이나 연봉을 얻기 어렵다는 뜻이니 원래 주장을 뒷받침하는 이야기가 아닌가요?

    비전공자는 노력해도 어차피 안될거라는 뜻인지, 개발자는 아무리 잘해도 성공을 못한다는 뜻인지, 도대체 무슨 말씀을 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10
  • row_column
    206
    2021-05-15 13:07:04 작성 2021-05-15 13:09:11 수정됨

    결론은 개나소나하는 노력보다 더 많은 노오력을 하라는 말이네요

  • 블라
    23
    2021-05-15 13:32:28

    저는 네카라쿠배중 한 곳에 다니는 직장인이에요.

    들어와보시면 알겠지면 네카라쿠배엔 비전공 국비출신 많아요. 정말 많아요.

    실제로 간 사람들은 가능하다고 하는데 왜 못들어간 제 3자가 가네 못가네 왈가왈부 하시는지 이해를 못하겠어요.

  • yeori
    2k
    2021-05-15 13:53:20

    꼭 이렇게 급을 나누려 애쓰는 사람들이 있음

  • BlueFestival
    485
    2021-05-15 14:18:31

    뭐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씀 같습니다...


    실력이 중요한 건 부정할 수 없이 당연한 사실이죠. 늦게 시작했어도 정말 실력이 제대로라면 네카라쿠베당토든 구글이던 아마존이던 갈 수 있겠죠. 짧은 경력에 그걸 어필하는게 조금 힘들 뿐이지.

    그래도 나이가 깡패인 건 사실 같습니다. 같은 실력이라면 어찌되었든 나이가 어린 개발자를 선호 하겠죠. 기회도 앞으로 훨씬 많을 거고요.


  • 백엔드킹
    362
    2021-05-15 14:25:18

    님 SI프리시죠? ㅋㅋㅋ 혼자 꿀빨고 싶죠? ㅋㅋㅋ

    개발자는 까는것처럼 자극적인 제목으로 시작해서 내용은 개발자 그만 도전하고 SI 프리좀 그만 들어오라는 글로 보이네요


  • setPayPeriod
    1k
    2021-05-15 19:44:36

    경력도 아니고 실력도 아니면 도데체 뭐가 중요합니꽈~!! ㅎㅎㅎ

  • 한식
    1k
    2021-05-15 20:24:28

    제가보기엔 정말 할짓없어서 그냥 어그로 끄시는거같은데요... 다른사람 타임라인까지 뒤지면서 억지로;;

  • illuza
    251
    2021-05-15 21:55:56

    저는 작성자분 말씀이 좀 단정적이긴 해도 무슨 말씀인지 알거 같습니다...

    개발자가 부족하고 그래서 억대 연봉을 받을 수 있고 그딴 얘기는 제 생각에 현 직원들의 책임 회피용이 아닐까 합니다. 지금 일하고 있는 자기네들이 해야할 일인데 개발자가 없어서 못한다 이렇게 핑계를 대는거죠.

    뉴비들이 많은 건 언제나 환영할 일인거 같습니다. 나중에 어떻게 되든 기회만큼은 공정하게 주면 되는거죠...



  • 내일봅세
    83
    2021-05-15 23:53:13

    그러면 실력이 아닌 어떤것이 중요한가요

    1. 같이 일하고 싶어지는 인간성

    2. 자격증, 학벌 등

    3. 오랜 경력

    이런 것들인가요 ^^;

  • StringBuilder덕후
    1k
    2021-05-16 17:08:23

    뭣이 중헌디~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