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개발자44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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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5-13 16:13:29 작성 2021-05-13 16:13:47 수정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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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하고 의사소통


하.. 담당 주무관(고객) 선생님이 관계가 그렇게 좋지 않은거 같은데 선배님들은 어떻게 풀어 나가셨나요.

저는 술도 담배도 안해서요..

인관관계 참 어렵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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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7

  • ISA
    5k
    2021-05-13 16:18:20

    직접적인 소통은 안했지만 코드 빨리 깔끔하게 짜서 주니까 좋아하더군요.

  • 성능최적화계획
    779
    2021-05-13 16:31:01

    공공쪽인가요...

    민원처리 빨리 해결해 주는거 좋아합니다.

  • onimusha
    9k
    2021-05-13 16:56:14

    공공 프로젝트 2번 경험해 본 후에 주무관, 사무관이 고객이 될 상황을 절대 만들지 않고 있습니다.

  • 신입개발자444호
    193
    2021-05-13 17:13:51

    @성능최적화계획

    유지보수 하러왔는데 하자보수 하는느낌이여서요. 고객도 불만이 좀 많은거같구요.. 곧 있으면 1년채우는데 채우고  퇴사해버리는게 현명할까요?

    @onimusha 

    개발을 애초에 잘못해놓은걸 제가 치우려니 쫌 짜증이 저도 많이나네요 ㅠㅠ

    @ISA

    와 능력자시군요,,, 

  • 성능최적화계획
    779
    2021-05-13 17:54:19

    오우 그 상황이라면 고객이 좀 빡칠만 하겠어요ㅠㅠ

    구축은 금액 다주고 시켰는데 운영하고 보니 기능이 겁나 안되는거져, 구축업체가 하자보수 해주면 좋은데 그런 계약이 없거나 기간이 지났나보네요.


    되야 하는 기능이 안되면 민원 겁나 들어올 수도 있겠네요...


    런하던가, 오류 빨리 쳐내야 하는데, 힘내세요.......

  • 라이라
    3k
    2021-05-13 17:56:44

    저도 비슷한 경우입니다. ㅠㅠ

    그냥 최대한 접촉할 거리를 안 만들며 조용히 있습니다.

  • 돈까스
    5k
    2021-05-13 20:21:00 작성 2021-05-13 20:23:06 수정됨

    어려운 문제이긴 하네요.

    고객 입장에서 서서 그분들 화를 잘 풀어듸면서

    동시에 회사의 기술력이나 동료 엔지니어가 욕을 안먹게 하면서,

    동시에  내 자존감도 지키는 방법... 쉽지 않죠.


    특히 내가 해결해줄수도 없는 문제로 계속 클레임이 들어오면...

    전화기에 고객의 번호가 뜰때마다 숨이 턱턱 막히고 한숨이 나오고 그러죠.

    근데 또 많이 하다보니까 가상 인격체를 하나 만들어서 연기를 하고 있는 자신을 보게 되네요.

    결국에는 그 셋중에 내 자존감을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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