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레디스스
66
2021-05-12 15:3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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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백엔드쪽에 궁금한 것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초보 개발자입니다.

WebRTC를 이용하여 화상회의? 같은 개념의 서비스를 

만들고 싶습니다.


요새는 node.js를 이용해서 백엔드쪽을 많이 만든다고 하는데,

node.js를 기본바탕으로 구성해도 괜찮을까요?

아니면 다른 방식도 괜찮을까요?


서비스의 규모는 그렇게 크진 않습니다.

동접이 약 10~20명정도? 되는 규모입니다.

경험자님들과, 능력자님들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ㅠ

경험이 있으신분은 조언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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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답변 4

  • Dierslair
    4k
    2021-05-12 16:26:21

    WebRTC는 터널링만 백엔드에서 해주시고 그 이후에는 피어 투 피어 방식이라 가벼운 노드 서버로 구성해도 좋을 듯 하네요. 단, 애플리케이션을 추후 확장해서 다른 기능이 많이 들어간다면 타 프레임워크도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 UnknownDontknow
    745
    2021-05-12 16:43:49

    첨언해드리자면, 동접자 수 10~20이라는 것이 저 인원이 모두 하나의 방에 동시에 연결되어 화상통화가 되어야 한다는 의미라면 윗분이 말씀해 주신 피어 투 피어 방식으로는 불가능해요. peer to peer로 다자간 연결할 시 하나의 피어가 나머지 인원의 미디어 데이터를 직접 처리해야하는 방식(peer to peer mesh방식)이라 원활한 처리가 되지않아요. 그래서 미디어 서버(MCU, SFU)를 따로 두어서 처리해줘야 다자간 화상통화가 가능해요. 미디어 서버 오픈소스가 많으니 제생각에는 peer to peer는 기본개념을 알아보는 용도로만 테스트 해보시고, 서비스 구축하실때는 미디어서버를 사용하시는것이 좋을듯해요. 다만 미디어서버의 스케일은 사용자 수가 늘어날 경우 필요한 컴퓨팅 스펙이 매우 높아지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 레레디스스
    66
    2021-05-13 17:02:16

    @John Suhr

    소중한 답변 감사합니다.  참고 하겠습니다.


    @UnknownDontknow

    A라는 한명의 유저가 있고, 그외 최대 20명의 다른 유저가 A에게 일방적으로 영상을 보내는 방식입니다. 해당 영상이 .avi형식으로 저장도 되어야 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도 추가로 들어가야하는데, 이럴때는 단순히 통신서버만 구축하는게 아니라, 미디어서버도 같이 구축하여야 한다는 말씀이실까요?ㅠㅠ 초보라 약간 어렵네요


  • 레레디스스
    66
    2021-05-13 17:12:00

    제가 직접 다시 검색해봐서 어느정도 이해했고 감이 잡혔습니다.

    답변 주신 두분 정말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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