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리레요
77
2021-05-02 10:08:11
7
805

진심어린 조언좀 구합니다.




과정 :IoT/AI기반응용SW개발자

주요 언어와 배우것 : C언어,  C#,  C++, 파이썬, MONGO DB, RPA, 아두이누 

비전공자 : 외식업 종사 5년

나이 : 32살



현재 멘탈과 상황!!


현재 C언어로 TCP/IP를 통해 컴퓨터 간에 채팅도하고 만나서 게임하는 프로젝트를 진행중입니다.

사실 위 과정과는 무관하지만, 현재 취지로는 많은 오류를 해결하고 많은 로직을 구상해보는 시간을 갖는 것이 목적이라고 합니다.


팀원들은 기숙사에 사는데요. 전 원룸을 얻고 외지에서 출근합니다. 팀원들 그리고 나 모두 새벽 3시~4시까지 코딩을 합니다. 하지만 같이 있지 않으니 당연히 소통부분에서 딸리겠지요. ㅜㅜ 하지만 제가 선택한 것이니  크게 상관은 하지 않습니다. 

현재 위 프로젝트에서 제가 맡은 부분은 없습니다. 조원이 4명인데요. 저 빼고 각기 자기들끼리 짜고 맞추고 하네요. 그렇다고 제가 기죽거나 빠지려고 하지 않고 팀원 회의할때나 프로젝트 시작할 때 같이 소통하려고 합니다. 현재 어떤 부분을 코딩중이며, 예를 들어 다대다간에  소통을 위해서 소켓로직을 작성중이구나!! 정도요.

사실 프로젝트에 참여 못한다고 전자에서 말씀드렸다시피 그 시간에 팀원들이 과거에 한 프로젝트나 지금까지 진행했던 프로젝트의 로직을 보면서 따라처보고 이해하고 다른 방식으로 게임을 만들어 보고 또 실패하고 오류발생하면 해결해보는 식으로 가고 있습니다. 저 빼고 1분은 3년정도 경력이 있으시고 2분은 둘이서 똘똘 뭉쳐서 다른 팀원에 잘하는 분들 물어보면서 하더라구요. 

지금까지 이렇게 말씀 드린 부분은 제가 방향을 잡고 잘 가고 있나해서 선배님들께 여쭈어 본겁니다.

앞에 줄 친 부분처럼 과거보다는 향상된 느낌이 들지만, 항상 결과물에 불만족스럽더라구요. ㅜㅜ 그리고 절대로 암기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데이터 흐름이 어떻게 흐르고 이 로직은 왜? 사용했는지? 이런식으로 알아가고 있습니다.

정말 힘이 듭니다. ㅜㅜ 비전공자라 막상 프로젝트를 받고 코드를 짜라고 하면 사실 겁은 먹지는 않지만, 순조롭게 진행이 된적이 없습니다. 앞에서 글에서 말했던거 처럼 단지 구상만 됩니다.  조금 더 나아가서 for을 사용하고 일단 기본적인 변수를 두고 y축을 때는 뺴고 등.. 이렇게 생각만 납니다. ㅜㅜ


1. 일단 탱크 위치 좌표 기준으로 미사일이 나가야 하는거 인지했구요. 

2. 서, 북쪽은 마이너스, 동, 남쪽은 플러스로 미사일위 값이 변경 되면서 날라가야 되는 점도 파악했습니다. 

3. 적에 부딫히면, 적이 사라진다. 하지만 중요한 부분은 벽에 부딫히면 미사일이 없어 져야 합니다. 하지만 이부분을 처리하지 않으면 코어덤퍼 발생합니다. 

4. 적 탱크는 랜덤으로 나타나야 한다는 점, 이부분을 생각해본적이 있습니다. 2차원 배열에 각각 탱크들의 좌표를 담아서 맵에 뿌려주고 싶은데요. ㅜㅜ

상처주는 말이라도 좋습니다. 따끔한 충고와 채찍질을 해주십시오. 사실 두렵습니다. 어렵게 취업한 곳에서 "나가라 너 필요없다" 라는 말은 자존심 상해서 듣기 싫습니다. 다만 회사에서 혼자 스스로 살아남고 싶네요. 



-1
0
  • 댓글 7

  • dongwoo00
    474
    2021-05-02 11:49:57 작성 2021-05-02 11:51:11 수정됨

    게임 프로그래머를 목표로 공부중이신건가요?

    C++언어를 공부하고 계신거 같은데, 게임개발하시려면 게임엔진에 따라 숙련시켜야할 언어도 다릅니다.

    언리얼엔진이면 C++, 유니티엔진이면 C#입니다.

    잘 모르시는 분들은 네이밍만 보고 두 언어가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하시기 쉽지만, 둘다 각각 실무에서 4년이상 파본 저의 경험으로는 둘이 정말 많이 다른 언어입니다.

    언리얼엔진을 사용하여 개발하는 회사는 유니티엔진을 사용하는 회사보다는 그 수가 아주 적은 걸로 알고 있으니 업계동향을 잘 살피면서 공부하시길..

  • 갈리레요
    77
    2021-05-02 11:54:11

    ㄴ IOT 분야(사물인터넷)라고 말씀드렸고, 공부방식에 대해서 조언좀 구하고 싶어서 이렇게 장문을 작성하였습니다. 긴 글이기는 하나 시간내어 읽어주시면 정말감사하겠습니다.

    -1
  • sitonik
    203
    2021-05-02 12:24:06 작성 2021-05-02 12:27:43 수정됨

    제가 보기에는 공부 방향이 문제가 아니라, 전체적인 진출 분야에 대한 재점검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만약 목표하신 분야가 IOT 분야라면, 왜 게임 프로젝트를 하고 있는지 궁금하네요.

    반대의 상황도 마찬가지구요.


    C 언어(또는 그동안 배운 것들 포함)가 요리 도구인 칼이라고 비유한다면,

    같은 칼이라도 도축용으로 쓰이는 방법과 가니쉬를 만드는데 쓰이는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나는 가니쉬 만드는 법을 배우려고 했는데, 정작 프로젝트는 도축하는 법을 하고 있는 듯한 느낌입니다.


    제 비유가 허접하긴 하지만, 이러면 추후 IOT 분야에 가서 어떤 프로젝트를 했냐고 물어 봤을때

    게임 프로젝트를 해봤다고 하면 면접관은 분명 의문을 품을 것입니다.


    공부를 하기 위함이라곤 해도, 분야가 다르기 때문에 시간 낭비하시는 겁니다.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고 하더라도, 가고자 하는 분야에 대해 학습해야 하는 것이지,

    다른 분야를 공부하고 있을 시간이 없습니다.  아두이노를 이용한 센서만 해도 엄청 많은데, 

    내가 가고 싶은 분야에 대한 공부를 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결론은 하고 싶지 않은 분야의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것은 시간 낭비이며, 좋은 공부가 아닙니다.

    가고싶으신 분야를 확실히 정하고 그에 대한 것만 공부하세요.


  • 갈리레요
    77
    2021-05-02 12:30:31 작성 2021-05-02 12:31:49 수정됨

    게임 프로젝트를 하는 이유는 위에서 설명 드렸습니다. 강사님에게 여쭈어 보았는데요. 현재 취지로는 많은 오류를 해결하고 많은 로직을 구상해보는 시간을 갖는 것이 목적이라고 합니다. 비전공자들 위주로 뽑았기에.. 사물인터넷에서 자주 사용하는 것이 for문과 구조체 그리고 메로리 관리를 위해 동적할당이라고 하더라구요. 

  • 갈리레요
    77
    2021-05-02 12:38:45
    sitonik 님 말씀처럼 공부방법에는 문제 없다는 것으로 간주해서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 sitonik
    203
    2021-05-02 12:48:28 작성 2021-05-02 12:49:00 수정됨

    수강하시는 과정의 강사님의 의도는 이해되나, 왜 굳히 게임이여야 하는지 지속적인 의문이 남습니다.

    각종 오류나 로직을 생각하는 것도 IOT 프로젝트로 해야 맞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IOT를 이용한 방범용 시스템을 작게나마 해본다고 했을 때,

    사람의 움직임은 어떻게 알아내야 하지? > 아 모션 감지 센서가 있구나, 그런데 도둑인건 어떻게 알지? >

    카메라를 달면 되겠네, 그런데 카메라를 통해 도둑인지 아닌지는 어떻게 알까? > 이상한 움직임을

    탐지하도록 해보자, 그럼 주인한테 알리는 방식은 어떻게 해야되지? > 스마트 폰으로 알려보자


    게임 만드는 것보다 이렇게 위 과정에서 얻는 각종 오류나 로직 구상해보는게 더 유익할 것입니다.

    아마 비전공자를 위해 익숙한 게임을 선택하셨으리라고 보지만, 저는 부정적인 의견입니다.

    어쨌든, 공부 열심히 하시고 좋은 곳으로 가시길 바랍니다.

  • 갈리레요
    77
    2021-05-02 12:52:57

    sitonik 님 최고!!


    아두이노 수업도 있습니다. ㅜㅜ 일주일중에 목요일 딱 5시간만 공부하지만요.,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