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돌이 방랑자
23
2021-04-30 08:17:12
31
3345

회사는 학원이 아니다.


그 어떠한 업무도 주지 않고 2-3년 방치하며 스스로 무기를 만들라는 부서가 있습니다.

이에 저는 프로그래밍 못해서 욕먹는건 제가 할테니 업무를 달라고 했죠, 하지만 그것도 잠시뿐...

참 아이러니 합니다... 프로그래밍적으로 언어의 숙달이나 개인의 역량을 키우는건 네 맞습니다 타이틀의 뜻이 유효 하다고 봅니다. 단, 업무를 아무것도 안주고 “기존 프로그램 만든것만 주구장창 봐”라고 한다면 과연 그사람이 스스로 비즈니스 로직을 0-10까지 전부 이해하고 스스로 모든걸 다할 수 있기 까지 얼마나 많은 시간이 걸릴까요..?

제 이전 신입사원들이 4명이나 1년 버티다 도망친 이유가 저겁니다.

참답답한마음에 저도 그만 최소한 업무는 부여해주는 회사로 이직준비를 하고자 합니다. 

전 적어도 제 밑에온 후임에게는 제가아는 지식을 모두 공유 했습니다. 그래야 부서의 성장이 빨라지고 유연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고 믿어서죠. 선임자는 후임자를 교육할 의무가 있고 부서가 성장할 수 있게 만드는 책임이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잡담은 경쟁력이고 침묵은 퇴보라고 생각을 하기 때문이죠. 이제그만 이 부서를 놔줄 준비를 해야겠네요 지칩니다

1
  • 댓글 31

  • 협군
    6k
    2021-04-30 08:40:15

    좋은 회사네요

  • 하둘하둘
    23
    2021-04-30 08:59:50

    오 저게 좋은 회사군요. 협군님이 보시기에 어떤점이 좋은회사인가요

  • ercnam
    6k
    2021-04-30 09:01:41

    긍정적으로 보면 돈 주면서 놀게 해주는 (....) 좋은 회사인데..

    ....경력이라는게 아무래도 "업무"를 처리한 경험의 축적이다 보니 실전경험 없이 2~3년 보내라는건 잘못하면 커리어 박살내는 위험한 도박일수도 있다고 봅니다.

  • 마라토집착
    3k
    2021-04-30 09:03:19 작성 2021-04-30 09:05:56 수정됨

    진짜로   신규 소스를 코딩할일  또는 기존 소스에 기능 추가 할 코딩 할 기회가 없다면 이직이 맞습니다.

    이상한 회사입니다. 

    저도 여러업무를 돌아다닙니다.  하나의 업무가 제게 fix 가 아니어서

    회사어서 업무를 제계 안준것 같지만 새로운은 소스를 계속 만들고 코딩해서 운영에 반영합니다

  • 하둘하둘
    23
    2021-04-30 09:04:11
    글작성자분 마인드면 2-3년 커리어 박살내기는 싫어보이긴하네요. 우리회사에 저런분이 좀 와야하는데
  • 도각도각
    4k
    2021-04-30 10:14:41

    좋게 생각하면, 사람 뽑아놓고 존나게 굴리지 않아도 회사가 살만하다는거?

  • rey
    372
    2021-04-30 10:18:27

    와 퇴사하시면 제가 대신 들어가고 싶네요. 3년 정도 시간 주면 대학원도 다닐 수 있겠는데요.

  • Jethro
    63
    2021-04-30 10:52:12

    글쓴이분이 제 사수였음 좋겠네요..:)

    윗분 말씀대로.. 대학원 다닐 수 있겠어요ㅎㅎ

  • 천민
    200
    2021-04-30 13:25:51

    와 저에게는 엄청 좋은 회사네요.

    회사 시스템이 기반한 인재 풀이 확보가 되었기 때문에 신입을 키울 역량이 있고,

                        그만한 자본이 있다는 자신감이 보이고,


    업무를 주지 않고 방치한다. 제 개인적인 공부 및 기술 습득 방법에 최적화된 방법이네요.

                        회사 시스템에 얽매이지 않고 창의적으로 개발을 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인 것 같습니다.


    윗 글의 뉘앙스는 대부분의 선임이 후임을 방치한다는 느낌이 강한 것 같은데,

    사실 이 또한 장 단점이 있다고 봅니다.

    개인적으로는 문제가 생기면 스스로 해결하는 스타일이라 오히려 옆에서 훈수 두면 방해됩니다.

    나름대로 풀어본 후에 코드 리뷰에서 더 나은 방법을 알 수 있는 것이 훨씬 이해에 도움 되고요.

    그냥 와서 이거 이렇게 하면 되라고 하고 끝나면

    제 힘으로 생각해본 경험이 없어, 까먹거나, 소스 복붙, 아니면 이해 없이 그 패턴에 그 방법으로 사용하게 되더군요.

    예를 들어 해당 변수 맨 뒷 글자 제거하는 방법 에서, 구글 검색에 고대로 치고 도움 되었던 블로그나 사이트가 생기면

    다음에 똑같은 문제가 생겼을 때, 뒷 글자를 제거하는 방법을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해결했던 검색을 찾더군요.

    사실 어느 길이던 정답이긴 한데, 이걸 고칠 필요도 못 느끼겠고, 처음 방법이 편해서 계속 쓰다가 코딩 테스트 때 피 봤던 기억이 있네요 


    관리 감독이 없는 것이나 다름 없는 방치라 커리어에 분명히 위험이 있을 수 있겠으나,

    제 생각에 회사에서 스스로 공부도 못하는 녀석이라면 알아서 나가주는 것이 어떻겠나?

    라는 메세지가 있는게 아닐까 조심스럽게 추측해 봅니다.

  • Dive_Drink_Develope
    5k
    2021-04-30 13:30:10

    코드와 구현물을 보면서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능동적으로 진행을 하려고 하는 사람에게는 좋은 회사인것 같습니다.

    남이 시키는거 외에는 별로 하고 싶지 않으면 최소한 월급은 주니까 좋은 회사죠.

    월급받으러 다니는 사람에게는 엄청 좋은 회사군요


    그 회사의 코드를 분석하면서 습득하는 지식이 아무것도 없나요?

    그럴리가 없을텐데요?ㅋ


    -4
  • 구르는돌
    67
    2021-04-30 13:59:51

    공부하는 걸로써는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으나,

    아무래도 커리어가 박살 날 위험이 커 보이네요.

    지식과 학습을 통해서 얻는 것과는 달리 실제 개발일정 조율, 협의 등을 통해서 얻는 경험도 있기 때문에 경력을 인정해주는 거니까요.

    성향에 차이인 듯 합니다. 누군가는 그런 공부하면서 천천히 커가는 스타일이 맞을 것이고, 누군가는 일하면서 하나씩 알아가는 타입이 맞을 것이고 하는거라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나와 추구하는 바가 맞지 않는 회사구나 생각하시는게 더 나을 듯 해요.

  • G.bill
    11
    2021-04-30 14:08:38

    ㅋㅋ 댓글보면서 웃기네요. 고지식한 꼰대가 몇명 보이는가 하면 정상적으로 글을 분석해서 커리어 유의를 주는분도 있으신거보면 ㅋㅋ 글의 논지도 파악못하고 조롱하는분도 있는가 하면. 저런 선임이 있으면 좋겠다고 있고 ㅋㅋ 

  • G.bill
    11
    2021-04-30 14:19:35 작성 2021-04-30 14:22:11 수정됨
     
    Dive_Drink_Develope 
     5k
    2021-04-30 13:30:10

    코드와 구현물을 보면서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능동적으로 진행을 하려고 하는 사람에게는 좋은 회사인것 같습니다.

    남이 시키는거 외에는 별로 하고 싶지 않으면 최소한 월급은 주니까 좋은 회사죠.

    월급받으러 다니는 사람에게는 엄청 좋은 회사군요


    그 회사의 코드를 분석하면서 습득하는 지식이 아무것도 없나요?

    그럴리가 없을텐데요?ㅋ


    이런분들 보면 이해가안가는게 글쓴이분은 비즈니스 로직에 관해서 요청하는거 같은데 수십 수천가지 프로그램으로 돌아가는회사라면 기존 업무 진행자가 아닐시 비즈니스 로직 이해는 상당히 난해할거고 심지어 업무를 던져달라고 요청하는게 이상해보이진않음. 업무와 프로그래밍 영역은 저도 다르게 봅니다.

    예를들어 이 댓글 쓰신분에게 구글 알파고  오픈 소스코드만 주고 이해하라고 하면 가능하실지..? 지식이야 얻겠죠 그 깊이가 다를뿐 ㅋㅋ 

    이런분이 직장상사면 어후 ㅋㅋ 

  • 하둘하둘
    23
    2021-04-30 19:44:28
    Drink님은 전형적인 꼰대마인드시네 ..ㅋ
  • Dive_Drink_Develope
    5k
    2021-05-02 16:52:03

    꼰대행 ㅋㅋㅋ 


    알파고 오픈소스와 구현물만 보고 이해하라고 하면 

    이해 못하세요? 


    비즈니스 로직이 별건가요? ㅋ 

    왜 이렇게 돌아가는지는 실무팀에 물어보는거고

    어떻게 돌아가는지는 코드에 나와있는데


    프로그램 개선을 하려면 0-10까지 다 알아야 할수 있나요?

    부분부분 파악하면서 전체그림을 그려나가는거죠.


    -6
  • 하둘하둘
    23
    2021-05-02 18:32:04

    ㅋㅋ본인이 꼰대인지 모르는 사람은 소통이 불가하긴하죠 ㅋㅋ 왜 본인글만 비추가 3개있는지 보시길 ㅋㅋ 

  • 하둘하둘
    23
    2021-05-02 18:32:28

    그렇게 비즈니스 로직 잘아시는분이 ㅋㅋㅋㅋㅋㅋ 검색 두번하고 핑프질하시네요 ㅋㅋ 

  • 떠돌이 방랑자
    23
    2021-05-02 19:28:56

    제가너무 간단명료하게 글을써가지고 다들 분란을 만들었군요. 죄송합니다.

    제가 힘든점은 크게 3가지입다.


    1. 부서내의 흡연환경

    공부하기가 힘든 부서에요.


    제 경력은 이제 3년차입니다. 

    흠.. 공부는 못하지는 않지만 잘한다고 하기 그렇군요.

    그래도 현업에서 데이터베이스 및 보안업무를 수행중이라


    Sqlp와 정보보안기사정도는 취득했습니다. 


    2. 업무담당자가 없습니다. 물어보러 가기에는 부서내부의 커뮤니케이션 환경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프로그래밍 영역에서 질의를 한적은 없습니다. 스택오버플로우나 구글링이 더 많은 지식을 담고 있고 제 능력향상에 그런쪽이 도움이 더 좋다고 판단합니다.


    3. 어떤분은 이해력을 여쭤보시긴하는데.. 참 안타깝습니다. 

    회사에서 꼰대마인드 가지는분이 어딜가다 있다는것에.. 


    이제 고작 3년차가 뭔데 까부냐라고 하시겠지만. 적어도 초면에 글에서 개념없는 행동을하며 남을 비웃지는 않습니다.


    그렇다면 제가 물어보겠습니다. 진심어린 글에 비아냥과 조롱이 맞는 표현인가요? 아니면 커리어 유의 및 조심에대한 조언이 맞는건가요..? 그도 아니라면 예의없는 댓글을 적지않고 무시하는 사람이 적절한가요..? 


    Drink 개발자님에게 물어보고싶네요


  • Dive_Drink_Develope
    5k
    2021-05-03 09:14:58 작성 2021-05-03 09:16:36 수정됨

    떠돌이 방랑자 

    1. 흡연 환경 과 공부하기 힘든 부서 가 무슨 상관인지는 모르겠네요.

    사무실내 흡연은 말도 안되는 일이고 그지같은 환경은 맞습니다. 그런데 그게 공부하기 힘든것과 어떻게 연관이 되는지 모르겠네요/


    2. 업무담당자가 없어서 물어볼수가 없다면 안타까운 일이네요.

    그런데 그 회사의 코드를 분석하면서 습득하는 지식이 아무것도 없나요?

    가 그렇게 비아냥과 조롱이고 꼰대질입니까?

    그 팀 전체가 아무도 업무를 안주고 아무도 지시를 안한다면 회사는 어떻게 돌아가는 걸까요? 그 팀에 계신 분들은 다들 월급도둑입니까? 다들 출근해서 회사 코드 구경만 하다가 집에 가는걸까요? 그렇지 않다면 다른분들끼리는 업무지시가 오가는 데 본인한테는 업무지시가 주어지지 않은 이유는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회사욕해줄 사람이 필요해서 글쓰신거에요?


    3. 이해력은 원글쓴분한테 한게 아니고 제글 바로 윗윗 댓글 보시면 아실텐데. 제가 모바일에서 하느라 귀찮아서 태그를 안해서 그런가요? 아니면 본인글 댓글도 제대로 안읽으시는건지?

     


    제 원 댓글이 그렇게 무례하고 몰상식합니까? ㅋ 다들 버튼하나 눌려서 빼애액하시네요

    하둘하둘 신규가입한 아이디로 남의 댓글이력 털어가면서 옛날글에 댓글달 정성에 박수 보냅니다. 현생이 그지같으면 인터넷에서라도 여포질 해야죠? 근데 검색 "두번"이라는 뇌피셜은 좀 넣어두세요 :) 한시간 내로 찾으시면 내가 5만원 드린다니까?


    -5
  • 떠돌이 방랑자
    23
    2021-05-03 10:13:06 작성 2021-05-03 10:40:28 수정됨



    비흡연자가 흡연하는 환경의 부서에서 공부하는게 가능하다고 보시는군요..?

    그 열정에 저도 박수를 보냅니다. 무슨상관인지 모르겠다는거보니.. 왜 본인글만 비추가 그렇게 당하는지 모르시나요..? 

    흡연하는 곳은 질타를 받아야 마땅하다고 하시면서 그 환경에서 공부하는게 가능하다고 보시는군요..?


    주어도없이 댓글을 이해 해야하나요..?? 
    그럼 드링크님의 말씀은 주어 및 태그없이 내 댓글 알아서 이해해 라고 하시는게 맞는건가요..?
    보통 다른 사람과 대화하실때 그런식이신가요..? 
    -------------------------------------------------------------------------------------------

    그 회사의 코드를 분석하면서 습득하는 지식이 아무것도 없나요?

    그럴리가 없을텐데요?ㅋ <--- 이 내용은 윗 댓글에서 언급을 안하시더군요..?? 본인도 아시는거죠..?

    이 댓글이 본인이 생각하시기에 좋지 않다라는걸. "그럴리가 없을텐데요?ㅋ" 이게 저한테 아닌

    다른사람에게 한것도 잘한것이라고 생각은 안들어요.. 대화의 뉘앙스가 남을 무시하는 발언부터 시작

    하시는데.. 얼마나 대단한 커리어를 가지고 있으시길래.. 남을 그렇게 무시하나요 ..??

    -------------------------------------------------------------------------------------------

    윗 댓글 다신건 제 이야기에 답변을 해주신걸로 판단을 했습니다.
    저도 저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기 때문이죠. 또한 코드 분석후 얻는 지식이 없다고 이야기드린적도 없어요.
    팀이 왜 있나요..? 각개전투 하려고 있나요..?
    업무적인 내용과 비즈니스 로직은 소통입니다. 혹시 프리랜서인지요..?

    그리고 제 글 어디에도 다른사람에게는 업무가 주어진다고 이야기한적은 없습니다.
    추측성으로 이야기하지마시길.. 
    상상속에서 소설펼치는 것만큼 다른사람과 대화하기 힘든분은 없습니다.

    20개가 넘는 댓글 전부 후배에게 향하는 조언이 있는가 하면 drink님처럼 공감능력 부족하고 열폭하는상황은 썩 좋게 느껴지진 않습니다. 흥분하시면 댓글 논리력도 부족해지죠. 머리 식히시고 다시한번 돌아서서 보세요. 회사를 욕해달라고 한적 없습니다. 윗 댓글에서도 보셨겠지만 커리어 박살날 위험이 있다는 조언들은 저에게 너무 공감이 들고 미리 앞길을 경험하신 선배님들의 조언이라고 생각 하기 때문이죠.


    -------------------------------------------------------------------------------------------

    그 회사의 코드를 분석하면서 습득하는 지식이 아무것도 없나요?

    그럴리가 없을텐데요?ㅋ

    -------------------------------------------------------------------------------------------

    이런 나르시스즘에 빠진 댓글이 아니라요. 드링크님이 얼마나 대단하신 개발자인지는 모르겠으나 본인이 대단하다고 하여 다른사람을 무시하는듯한 댓글을 쓸 자격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그런걸 두고 꼰대라고 지칭하는겁니다. 꼰대행이 아니라 꼰대에요. 왜 본인글에만 다수의 사람들이 반대를 누르는지 모르시나요..?



    아 그리고 전 금융권입니다.
    개발능력보다 업무파악이 더중요한게 금융권 IT거든요. 


  • 하둘하둘
    23
    2021-05-03 10:50:33 작성 2021-05-03 10:51:13 수정됨

    팩트 개뚜둘겨 맞으시네 ㅋ 뭘자꼬 찾아보라는건지 ㅋㅋ 내가 그쪽 부하직원도 아니고 ㅋㅋ 꼰대질은 ㅋㅋ 회사가서 하십쇼 ㅋㅋ

    -2
  • Dive_Drink_Develope
    5k
    2021-05-03 11:20:26

    ㅎㅎ 네. 제가 꼰대인가 보네요.  좋은 회사 잘 찾아가세요 :)

  • 하둘하둘
    23
    2021-05-03 11:25:15

    ㅋㅋ 30초반에 연 8천이면 충분히 만족하고 다닙니다 ㅋㅋ 꼰대씨 ㅋㅋㅋ

    -2
  • Dive_Drink_Develope
    5k
    2021-05-03 11:28:56

    하둘하둘 이해력이 떨어지면 댓글달지마세요... ㅎㅎ 좋은회사 잘찾아가란말을 그쪽한테 한것 같아요? ㅎㅎㅎ 물한잔 드시고 머리좀 식히세요 :) 어디서 삔또 나가셨는지 일도 안하고 댓글열심히 다시네


  • 하둘하둘
    23
    2021-05-03 11:46:26 작성 2021-05-03 11:49:31 수정됨

    이해력 떨어지는게 누굴까요 ㅋㅋ 이많은 사람이 보는곳에 노태그 댓글 알아서보세요? ㅋㅋㅋㅋㅋ 제발 꼰대님 본인이 꼰대인거 모르시죠? 아니 꼰대님 팩트 개뚜둘겨맞고 도망치세요..? ㅋㅋㅋㅋ 저거 작성자님 댓글 반박 못하시죠? ㅋㅋㅋㅋㅋㅋㅋㅋ 일도 안하고 댓글다는건 또 어디서 상상속 이야기를 펼치십니까 ㅠㅠ 본인에게 해당하는 댓글을 다시는건가요 


    올해 춘추가..? 4-50대는 들어보이시는데..

    -2
  • G.bill
    11
    2021-05-03 13:30:06

    하둘님도 그만하세요 꼰대 상대하면 본인도 꼰대화 합니다. 이미 원글작성자님한테 백기드신거 보셨자나요. 길게끌고갈필요 없습니다. 꼰대는 자기가 꼰대인거 모릅니다. 

  • 백엔드킹
    356
    2021-05-05 19:40:05

    교육도 없고 특별히 알려주는 사항 없이 기존소스보고 알아서 잘 하라는 곳은 그 즉시 바로 퇴사각임요

    배울점 없어요

  • choju
    1k
    2021-05-06 17:06:06

    진짜 개발자들은.. 업무를 자기가만들어서 하는거 같아요...

    사실 업무를 주면.. 코더만 있어도 되지않을까요.

    근데 3년이상 같은 페이스면 좀 무기력할 수도 있겠내요.. 어차피 연봉을 획기적으로 많이 주는게 아니면 자기가 만들어서 일하는것두 쉬운건 아니라서..

  • 이민
    16
    2021-05-07 02:32:56

    잘난 새끼들은 다 알아서 그 안에서

    졸라 단물 빼먹음.

    못난 새끼들은 그냥 허둥세월...


    그 차이를 모르면 힘들지.

    아는거 만큼만 보이니깐.

    졸라 허접해보여도

    그 안에 나름의 코딩 철학이 녹아있음.


    그것만 잘 빼먹고 나오면 됨~

    개꿀~♡

  • 쌀맛
    356
    2021-05-07 08:13:53

    선임자가 후임자를 교육할 의무가 있다는 말에는 동의하기 어렵네요.

    예를 들면, 부모가 자식을 교육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가족이기 때문에 사회적인 공감대가 형성이 되었으니까요. 회사는 수익을 목적으로 합니다. 말씀 하신것 처럼 회사는 학원이 아닙니다.

    회사는 직원이 수익을 낼 의무가 있고 수익을 낸 성과 만큼 연봉이 오릅니다. 회사에서 직원의 성장은 개인을 위한 것이지 회사 자체의 목적은 수익입니다.

    선배가 되어 후임들을 가르쳐 보시면 솔직히 짜증 많이 납니다. 하루 이틀도 아니고 ... 가르쳐 주는걸 선호하는 사람이 아니면 알아서 하라고 방치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친절한 선배를 원하신다면 친절한 사수가 있는 회사로 이직하시면 됩니다.

  • 떠돌이 방랑자
    23
    2021-05-07 08:23:32 작성 2021-05-07 08:43:30 수정됨


    가르칠 의무가 없는 것은 맞아요. 다만, 미래에 내가 편하자고 같이 발전을 위한 교육의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타부서도 아닌 같은부서에서요. 그리고 제가 말하는 교육은 프로그래밍이 아니라 업무입니다. 그 어떠한 업무도 부여를 안하면 업무적인 발전은 코딩소스만 보고 한계점이 옵니다. 각개전투할거면 프리랜서를 하지 부서생활할 필요는 없죠. 팀프로젝트를 왜하나요...?

    참 아이러니하네요. 업무 부여자체가 부서장권한이라 팀내부에서 부서장이 일을 90퍼센트합니다. 달라고해도 안줘요. 그래서 위에서 언급한것처럼 많은 선배님들이 커리어 유의를 주셨고 이직생각을 하는거죠. 연봉..? 3년차 7500입니다. 너무 만족하죠. 근데 연봉을 낮춰서라도 커리어를 키울  있는곳을 생각중이에요. 친절한 선임자..? 다필요없죠 업무 나눠주는 선임자를 찾는거니까. 착하던친절하던 아무신경 안씁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