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agi
141
2021-04-29 04:07:05
6
402

졸업, 군대 후 취직


안녕하세요 현재 백엔드를 공부하는 3학년생입니다.

제가 4학년까지 산업체를 지원해보고 안될경우, 4학년 졸업하고 sw개발병을 다녀오려고 합니다.

물론 지금이라도 군대가는게 나은것도 알겠고 좋다고 생각하지만 잘은 말 못드리겠지만 개인적인 이유때문에 대학을 빠르게 졸업해야해서 이렇게 하기로 마음먹은 상태이니 가능하면 지금 당장 가라고는 안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당장 지금 갔다오는게 미래를 보면 좋다고 생각하긴 하지만요..

그래서 결국 여쭤보고 싶은건 4학년을 마치고 군대를 sw개발병으로 갔다와서 1년정도 국비나 부트캠프를 준비해서 취직을 하려고 생각중입니다만... 

그러면 그 전에 1년 6개월 더 공부하는 동안 쏟은 시간을 군대가서 잊고나오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이 있어서 그렇습니다.. 

그 때문에 가능하면 산업체를 가서 더 힘들더라도 잊지않고 꾸준히 공부하고싶다는 마음이 있어서인데, 산업체는 될지 안될지 너무 불확신해서요..

1년 6개월 공부하고 군대가서 공부해도 기사자격증, 손코딩 등 일텐데 그러면 군대갔다오면 다 사라진다고 생각하는 제가 잘못생각하는 것일까요?..

그리고 군대갔다와서 1년 더 공부하고 취직하려는데 1년 열심히하는걸로 괜찮을까요..?

답답하게 느껴지실거라 생각하는데 그만큼 고민이 많아서 글 올렸습니다. 많은 분들을 답답하게 해드렸다면 죄송합니다. 긴 글 읽어주신 분들도 감사하고 가능하면 본인이 생각하실때 어떠신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
  • 댓글 6

  • 니르바나
    2k
    2021-04-29 04:29:46

    항상 최악을 생각하시고, 그 최악을 겸허하게 받아들이는게 인생입니다.

    스스로 결정하셨으니 저는 원하시는대로 했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어릴땐 누군가에게 내 인생을 확인받고 싶어하는 습관이있었는데 결코 좋은건 아니더라구요. 그 습관 때문에 인생이 자주 흔들리게 됩니다. 그냥 하기로 했으면 누가 뭐래도 하셔요. 하시고 잘되던 못되던 그것 또한 인생이기에 받아들이시고 계속 해나가면 됩니다.

    설령 군대 갖다와서 다 사라진다고해도 다시하면되고, 다른 사람들도 같은 조건입니다. 걱정할 일이 아니에요. 내가 걱정한다고 사라지지 않는 것도 아니고, 걱정하지 않는다고 안사라질게 사라지는것도 아니죠..

    어차피 미루기로 했으면 미루시고, 갖다와서는 최악은 내가 배웠던것 다 까먹는다 생각하시고 받아들이시면됩니다.

    6개월이 충분하냐, 1년이 충분하냐, 2년이 충분하냐에대한 답은 없어요.

    자전거를 똑같이 배우더라도 어떤 사람은 세시간만에 배우는데 어떤 사람은 삼일 걸릴 수 있어요.

    근데 난 왜 세시간만에 못타냐고 자책해봐야 스스로에게 안좋을 뿐 어차피 삼일하면 세시간 탄 사람만큼 탈 수 있는거고, 자전거 타는데는 아무 지장없어요.. 조금 느릴 뿐인거죠.

    개발도 마찬가지입니다.

    개인적으로 개발에 대한 자신감을 갖기 위한 준비기간은 짧게 잡으시고, 준비되는대로 어디든 취업해서 배워나가셨으면해요. 퇴근하고 필요한 기술 공부하다보면 자연스레 실력이 늘거에요. 그러다보면 더 나은 회사에서 일할 기회도 분명 생길거구요.

    혼자 준비만하다가 실패하는 횟수가 늘어나면 자신감만 떨어지고, 두려움만 증폭될겁니다.

    목표를 너무 높게 잡지 마시고, 낮게 조금씩 전진해나가세요.

    작은 목표를 이루다보면 언젠간 도달합니다.

    저도 처음 시작할땐 아무것도 몰랐어요. 하다보니 필요한것들 배워나가고 적용하는거죠.

    지금도 사용하는 프레임워크를 100% 다 이해하고 쓰는건 아니에요.

    공부도 마찬가지에요.. 아무리해도 해당 영역에 대해 완벽히 다 알았다 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하기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공부기간은 짧게 잡고 일부터 하시라고 권해드리는거구요.

  • temp_name
    2021-04-29 04:42:12

    저는 산업복무요원은 아주 나쁜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도중에 일이 힘들어서 도망가면 다시 군대 갑니다 (상세내역은 기억안남 검색해보셈)

    사장들은 이걸 알기 때문에 더더욱 악착같이 부려먹습니다

    이점을 숙지하시고 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이점을 알고 있는 이유는, 아이돌들 춤추고 노래하는 무대를 만드는 회사들이 있습니다

    원청이 갑이고 나머지는 하청업체입니다

    이중 하청업체에는 산업복무요원이 있습니다

    이 산업복무요원은 남일 하는거 그대로 하면서도 돈도 적게 받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사람 일하는 업무 시간이 진짜 미쳤습니다

    저도 토요일 오전 10시에 출근해서 일요일 오후 5시에 퇴근하고,

    월요일 오전 6시에 출근하고 (오전 4시에 일어나서 오전 4시 30분에 택시타고 출근)

    월요일 오후 11시에 택시타고 퇴근한 적이 있는 사람입니다

    이런 경험을 한 사람이 하는 것보다 힘든 조건이라고 말하면 다른 설명은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아는 사람 회사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 아니라면 산업복무요원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물론 잘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인생 확률 놀음이죠 말도 안되는 악 조건에서도 잘되는 분들은 잘됩니다

    잘할 자신이 있으면 도전하세요 어차피 일반 군대가도 감금된 채 노예 생활입니다 도망갈 수 없는 현실에서는 내 장래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는 것도 중요하죠 좋은 생각입니다 잘 알아보라는 말이 괜히 있는게 아닙니다 잘 알아보세요

  • yagi
    141
    2021-04-29 04:43:40

    니르바나

    우선 이 시간에도 답변달아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대충 달아주신 답변도 아니고 길이도 길이지만, 성의껏 달아주셨다는게 느껴져서 진심으로 감동했습니다. 

    진심으로 몇개월을 고민했었던 문제였는데, 말씀해주신거 보고나니 어떻게 될 지 모르는건데 너무 걱정만 앞세웠던 것 같네요...
    제가 지금 군대 문제때문에 이렇게 고민한 만큼 다녀와서 그만큼 더 노력해서 작은것부터 하나하나 쌓아올리면 될걸 너무 급하게만 생각한 것 같습니다..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그렇게 고민하던 내용들이 말씀해주신거 듣고나니 어느정도 금방 정리되는거같네요. 어떻게 할지 이미 답은 정해져있는데, 너무 걱정만 앞세웠던 것 같습니다. 

    다시한번 이런 시간에도 성의껏 답변 달아주셔서 정말 갑사합니다!!

  • yagi
    141
    2021-04-29 04:47:41

    temp_name

    아무래도 산업체 들어가신 형들도 오지말고 군대가라 이런말씀 많이 해주셨는데, 산업체는 일자리도 적어서 들어가기도 힘들다고 들었는데 들어가서도 운이 잘 따라줘야겠네요...

    가능하면 도전하려고 했던건데 3년동안 노예생활 하게된다고 생각하면 그냥 1년 6개월이라도 군대 빠르게 다녀오는게 나을거같기도 하네요. 산업체를 알아보다보니 안좋은 얘기가 계속해서 나와서요... 

    1년 6개월동안 군대에서 코딩도 잘 못하고 갔다오면 다 잊는다고 해서 그게 두려워서 산업체라도 가려고 열심히 노력하는건데 역시 어렵네요..

    이른 시간에도 좋게 잘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 적기전까지는 답변도 안달릴까, 그냥 군대가라 할까 이런 걱정이 많았는데 다들 자세히 좋게 말씀해주셔서 안심이되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 왕왕
    1k
    2021-04-29 06:53:54
    빡센 곳 아니라면 개인 노력에 따라 군대에서 공부는 충분히 할수 있다고 봅니다.
  • 더미
    15k
    2021-04-29 09:22:36

    병특가능하면 공익이실건데요?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