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ial
65
2021-04-17 01:16:09 작성 2021-04-17 02:10:02 수정됨
20
969

잊을 만하면 던지는 떡밥 언어는 도구일 뿐이다


언어는 도구일 뿐이다는 말을 누가 만들었는지 희대의 뭔소리라는 생각이 드네요 ㅋㅋ


실상은 자바와 거의 흡사한 언어라고 평가되는 c#개발자가 자바로 전향하는 것도 쉽지 않은데요ㅋㅋㅋ


물론 금방적응하고 그런거를 떠나서 프리 지원해도 안받아주고, 솔루션 회사에 지원해도 안받아주네요


프리는 기술을 전혀모르는 인력회사에서 먼저 거른다지만 솔루션회사는 서류검토하는 분들이 개발자


일텐데 것도 희안하네요 ㅋㅋㅋㅋ 자바를 안한것 빼곤 웹 백엔드 개발, 운영, mysql 다 다뤄봤는데요ㅋㅋ


그런데 또 웃긴건 제 친구는 vue.js 개발 프리 지원해서 갔는데 출근해보니 자바 스프링 부트 개발 포지션


이었다고 하더라구요 ㅋㅋㅋㅋ 닷넷이랑 프론트 개발만 했던 녀석인데 그냥 자바로 쑥 빠져버리더라구요


그친구 설정 잡는거 좀 고생하더니 금방적응해서 지금은 그냥 여유롭게 개발잘하고 있습니다ㅋㅋㅋ


에고.. 여튼.. 혹시 닷넷 웹개발하시다가 요즘 핫한 IT기업 자바 개발자로 전향 성공하신 분 있으신가요??


PS: 아 추가로 이제 신입이시거나 취준생분들은 꼭 자바하세요ㅠㅠ 저도 신입때 경력개발자들이 일없다


고 할때 당장 회사 적응에 정신이 팔려서 흘려들었었는데 지금 무진장 후회 중입니다ㅋㅋㅋㅋ


물론 일이 아예없는건 아니고 전향잘 하시는분 일을 잘구하시는 분들은 있고 저도 아직까지 일이 끊겨 본


적은 없지만 많은 분들이 힘들어 하시고 저도 뭔지 모를 불안감이 있어요 ㅋㅋㅋㅋㅋㅋ 지금 한번 JOB탭


에 닷넷이랑 자바 일 차이를 한번 봐보세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꼭 외국나갈거 아니시면 꼭꼭꼭 자바하세요 자바 두번하세요 ㅠㅠ

0
  • 댓글 20

  • defult
    11k
    2021-04-17 01:56:17

    언어가 도구라고 하는것은 수술에서 절개할때 수많은 칼붙이중 메스만을 쓰는것과 같이 특정분야에 특화되서 운용되서 그런면이 크죠.

    다만 앞뒤빼먹고 “언어는 도구”라는것만 강조하려는 사람이 가장 중요한 “어디에 사용하기위한”이라는 전제를 무시하고 도구라서 중요치않다로 의미를 바꿔버려서 말하니 이상한 의미로 전달되는 경우도 있고요.

  • 마우니
    765
    2021-04-17 03:19:37

    언어의 등장배경과 철학에 대해서는 1도 모르는 것들이

    if, for, while 있으니까 똑같다고 생각하는 거겠죠. 무식한 놈들

  • 야근그만
    211
    2021-04-17 05:18:24

    마우니

    사실 소수의 코어개발자 빼곤 특성활용 거의 안하지 않나요

    결국 루프문과 조건문 SQL로만 비즈니스로직을 정의할뿐

    프레임워크가 워낙 잘나온것도 있구요

    리플렉션이라든지 aop이라든지 모르는 사람이 대다수

  • 엡실론
    2k
    2021-04-17 06:08:02 작성 2021-04-17 06:10:31 수정됨

    본질적으로는 언어는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defult님 말처럼 도구에는 목적이 있죠. 새로 웹 프로젝트를 하는데 누가 C로 개발한다고 하면 진심으로 말릴겁니다. 하지만 누가 C로 대형 웹프로젝트를 해본 사람이 있다면, 특히나 글쓴분처럼 패러다임도 거의 비슷한 c#으로 웹개발을 해본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이 자바로 웹개발을 못할거라 생각하진 않습니다.

    물론 적응의 시간이 어느 정도 필요할 수는 있으니, 프리 같은데서 언어 경력을 보는건 어느 정도 이해가 됩니다. 프리는 상대적으로 단기간이니, 시간 투자의 여유가 적으니까요. 같은 이유로 여유가 없는 작은 회사에서도 그런것도 이해가 되고요. IT 대기업에서는 이런 경향이 적지 않을까 추측해봅니다.

    앞으로 5년후, 10년후에는 좀 더 개선이 되어서, 언어간 전향은 더 쉬워지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 yeori
    2k
    2021-04-17 09:17:16

    일정이나 생산성 신경 안쓴다면 할 수 있는 말입니다.

    주력언어 A 쓰던 사람한테 B로 개발시키면 어떻게든 결과는 나옵니다. 하지만 생산성은 뚝 떨어지죠.

  • Oniony
    30
    2021-04-17 09:39:54

    언어는 도구가 맞습니다. 추상적으로.

    채용시 묻는 언어는 추상적인 의미의 도구가 아닙니다.

    언어라고 쓰면 틀린것이고 경험자를 뽑는다고 쓰는게 맞겠지요.


    예를 들어, Java언어 사용자를 뽑는게 아니고

    Spring framewrok 경험자를 뽑는 이유는

    1. 실무적용까지 필요한 한두달의 학습시간을 줄이고 싶고

    2. 관련 라이브러리, 생태계에 익숙해야 새로운 문제가 나왔을때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3. java나 kotlin 사용자는 JVM을 알고 있겠지만 php사용자는 이 개념이 없고 경험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정말 언어는 도구일이기 때문에 다 대체가능하고

    동일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만 (이상적으로)

    채용지원할때 몰라도 된다는 뜻은 아닙니다.

  • 마우니
    765
    2021-04-17 09:54:33

    언어를 다 똑같은 도구로만 취급하면 우리는 특정 언어의 내부 동작인  jvm, gc 같은 것들이나 러스트 오너쉽 같은 것들은 전혀 알 필요가 없겠네요.

  • Arial
    65
    2021-04-17 09:56:42 작성 2021-04-17 09:59:31 수정됨

    야근그만

    헐 리플렉션 aop 모르는 개발자도 있어요..? 뭐 저도 aop까지 고려해서 구현하진 않습니다만 ㅋㅋㅋ 

    하긴 프리중에 제네릭 어렵다고 배열도 만 구현해도 되냐고 했던 사람도 있다고 들었는데요...

     

    엡실론

    하루빨리 그런날이 왔으면 좋겠네요 ㅠㅠ


    마우니

    그래도 C#이 거의 자바와 C++을 토대로 만들어진 언어고 자바와 동일한 관리되는 언어라 그런 내부

    프레임워크 단도 거의 비슷한데요...ㅠㅠㅠ


    Onjony

    c# asp.net mvc에 orm 관련 기술을 사용해서 개발해왔어도 힘들까요..

    초기 개발에 참여한 건 아니지만 nhibernate으로 개발된 솔루션도 개발해왔고

    spring.net 적용된 프로젝트도 개발했고.. 많이 틀린 환경이라면 리눅스나 AWS

    환경의 숙련도 정도? 일거라고 생각이드는데요 정말 이정도도 서류에서

    광탈당할만한 이력인가요..ㅠㅠㅠㅠㅠㅠ

    이 부분이 크리티컬 이슈라면 spring사용한 개인 플젝이라도 해서 개인적으로 서비스하고

    다시 지원해봐야겠네요 장기전이 될것 같네요 ㅠㅠㅠㅠㅠ












  • 마우니
    765
    2021-04-17 10:19:13

    몽키스패너로 때려서 못을 박는다고 망치랑 똑같다고 하는 거는 아마추어들은 할 수 있는 말이어도, 밥 벌어먹고 사는 사람들이 할 말은 아니죠.

  • 장독깨기
    2k
    2021-04-17 10:24:20

    진실과 현실은 다르죠 ㅎ

    글쓴님도 자바, 스프링으로 하면 금방 할 겁니다.

    언어는 도구니까요. 이게 진실입니다.

    현실은 이력에 자바,스프링 한 줄이 필요한거죠.

    개인적으로라도 만들어 이력 한 줄 추가하는게 현명(타협?) 한 겁니다.


    어쨌든 언어가 도구라 할지라도 첫 언어를 뭐로 할지는 중요해보입니다.

    이래 저래 따져보면 역시 자바, 스프링으로 하는게 제일 좋은 선택 같습니다. ㅎ


  • Arial
    65
    2021-04-17 10:24:48

    마우니

    그래도 c#과 자바 차이는 망치와 장도리 정도의 차이가 아닐까요?;;;;;

  • Arial
    65
    2021-04-17 10:27:09

    장독깨기

    맞습니다 ㅠㅠ 예전에는 닷넷이 신입 진입이 쉽다고들어서 취준생있으면

    닷넷하다가 자바 전향해 라고 했는데 이제는 꼭 자바로 먼저 하라고 얘기하려구요 ㅠㅠ

  • 마라토집착
    4k
    2021-04-17 11:44:07

    솔직히  이 okky 사이트 혼자서 html css javascript 로 

    스프링 오라클로 개발 가능 하면 

    지금구직에 있는 월 700짜리 고급 프리를 쉬는달  없이 가능 합니다

    경력 5년 넘으면 , 자바 씨샵이나 거기서 거긴데 

    아무데나 가서 자바 스프링 경력 한줄만  추가한 다음 부터는

    프리일 구하기 쉬울겁니다

  • moonti
    3k
    2021-04-17 12:30:16

    말씀하시는 세세한 상황은 모르겟지만

    자바란 으c샵이 비슷한거지

    닷넷 이랑 스프링이 비슷한건 아닙니다.

    분명한 차이는 개발 환경에서 나는거지 언어에서 나오지는 않죠.

    패러다임이 마니 다른 언어 아니면 전체적으로 비슷하죠.

  • linuxer
    4k
    2021-04-17 14:00:56

    언어는 도구 일 뿐이다 라는 말은  원래 "개발자 자신이 어떤 것을 개발하려고 할 때 

    아무 언어로 짜도 된다" 라는 의미로 맨 처음 발언자가 말한 것을


    기업에서는 입사 지원 개발자가 그 기업에서 맡을 언어가 자기가생각한 것과 달라서

    '그 기업 입사를 포기할까?'

    할때 기업에서 꼬시는 말로  "언어는 도구 일뿐이다" 라고 하는 듯


    실제로 기업에서는 자바 개발자 뽑는데 다른 언어 경력을 가진 개발자는 선호하지 않습니다.

    뽑더라도  경력을 깍아서 뽑으려 하겠죠







  • 초보개발자입니당
    1k
    2021-04-17 15:52:44

    전 솔직히 저정도의 말은 장인은 도구를 가리지 않는다는것 처럼 어느정도 잘하는사람에게만 해당되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이 장인이 아니잖아요  우리를 고용하는 사람도 장인이 아닐거고

  • ZETT
    1k
    2021-04-17 16:52:31

    다른 것을 얕잡아 말하거나 대수롭지 않다는 식으로 말하면

    그런 말을 하는 본인은 뭔가 거물 처럼 보이는 효과 혹은 착각을 할 수가 있죠 ㅋㅋ

    나는 큰 그림 그리는 사람이야~~ (실무는 모르지만 ㅋㅋ)라는 식으로요

  • Oniony
    30
    2021-04-17 17:10:45 작성 2021-04-17 17:13:15 수정됨

    Arial님

    채용하는 입장에서 말씀드려볼게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채용은 철저히 경제적인 원리로 돌아갑니다

    수요(TO)와 공급(지원자)이 있습니다

    지원자가 적으면 채용커트라인이 낮아집니다.

    물론 기준에 안맞으면 안뽑는 회사도 있지만 개발경험이 있다면 보통 면접까지는 봅니다.


    지원자가 많으면 채용커트라인은 올라갑니다.

    잘하는 지원자가 많을테니까요.

    이때는 서류에서부터 줄을 세우게 됩니다.

    그런데 주언어가 다르면 탈락하기 쉽습니다.


    이젠 다른 내용인데요,

    서류를 쓰는 방법입니다.

    지원자 경쟁이 많지 않은데도 서류가 떨어진다면 고민해볼 포인트같아요.


    주언어, 주요 경험이 스프링이 아닌데 스프링을 쓰는 회사와 일하고 싶은 경우,

    서류의 이력에서 스프링을 제일 위로 올리고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했던 활동을 최대한 어필해야 해요.


    뽑는 입장에서 불안해할 부분을 모조리 대응해서 서류를 봤을때

    '아 이사람 여기 와서도 일하는데 무리가 없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게 해야 합니다

    주변에 해당 업계사람들이 있다면 여러번 검토받아보시는게 제일 좋은 방법이에요.


    약간 꼰대질을 해보자면 본문처럼 평소에 글을 쓰거나 말씀하실때

    가능한한 간단명료하게 쓰도록 노력해보세요

    면접때 큰 도움이 될 겁니다. 꼰대질해서 죄송합니다.

  • Arial
    65
    2021-04-17 17:31:04

    마라토 집착

    제가 실력이 엄청나다는 말은 아니지만 아직도 일은 끊이지 않고 하고 있지만 오키에서 일이 나오는것을 보면 하루기준 c# 3~4개인데 자바는 몇페이지나 되더라구요 거기서 이거 계속 c# 을 해도 될까 란 위기의식이 있어서 그렇습니다 ㅠㅠ

    moonti

    닷넷이랑 스프링프레임워크는 당연히 틀리죠^^;; 닷넷은 자바랑 대응될것이고 스프링은 asp.net mvc 또는 core랑 대응 됩니다 아니면 닷넷에도 spring.net이 있으니까요 ㅎㅎ 

    개발환경이 차이가 나는건 인정 합니다 저는 리눅스 환경에서 개발 배포 운영을 해보진 않았으니까요..ㅠ


    linuxer

    그런것 같습니다.. 동일 언어 동일환경을 이미 자격요건에서 부터 명시를 하더라구요..


    초보개발자입니당

    장인이라면.. 제임스고슬링 정도를 말씀하신건가요..? 보통 5~10년 가까이 개발하거나 빠르면 그전에도 개발언어는 2~3개 혹은 그이상도 하게 되기 마련이긴 합니다만.. 정말 비슷한 언어 아니고서야 주력언어보다는 퍼포먼스와 깊이가 떨어지긴 하는 것 같습니다 ㅎㅎ


    ZETT

    그런가요ㅎㅎ 약간 이런 비슷한 뉘앙스의 말을 좋아하는 분들이 있는것 같긴합니다ㅎㅎ



  • Arial
    65
    2021-04-17 17:36:33 작성 2021-04-17 17:41:12 수정됨

    Onjony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네카라쿠배 중 하나 썼는데 서류 광탈해서 아쉬운 마음에 써본 글입니다 ㅠㅠ 그래서 닷넷 하시다 입사하신 분 있으면 고견도 듣고 싶어서요 ㅎㅎ 말씀하신데로 자바경력을 쓸 수 있도록 뭔가를 해놓고 이력서에도 최대한 어필이 되도록 수정한 뒤 다시 도전해봐야 할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ㅎㅎ


    아 추가로 안타까운게 만약 다른 언어를 했더라도 좋은 개발자가 있을 수 있는데 줄세우기 해서 서류에서 자르면 참 아까울 거란 생각이 듭니다 ㅠㅠ 요즘 네카라쿠배에서 좋은 개발자 구하기 참 힘들다고 하는데 그렇게 되면 좋은 개발자를 서류 탈락시켜 놓고 없다고 하소연하는 아이러니한 일이 생기니까요 ㅎㅎ 좋은 개발자는 다른언어를 했어도 금방 적응하거나 적응하게 되면 장기적으로 회사에 보템이 될건데 말이죠ㅠㅠ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