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mus
1k
2021-04-01 12:24:43
19
4923

개발자 연봉이 왜 화두가 되는지 잘 몰겠네요


전기분야에서 6년가량 일하다 개발자로 전업한 주니어입니다. 


돈보고 전업한게 아니고 개발이 재밌어서 연봉깎고 들어온 케이스에요.


각설하고 저는 오히려 개발자 평균연봉이 너무낮은게 아닌가 라는 생각을 평소 했습니다


소위 전화기라고 불리는 전기, 화학, 기계분야가 우리나라 평균연봉 탑티어를 찍고있고 그중 화학분야의 정유사가 독보적인 수준인데


대충 국내 전화기 대기업직군들 평균 초봉이 5~6천정도 됩니다


근데 그쪽은 수익을 내려면 라이센스 등의 세세한 부분 다 제외하고도 땅사고 공장짓고 제품을 만들기 위한 원재료값이 들어감에도 불구하고 지불하는 인건비가 저정도 연봉입니다. 


IT업계는 제생각에 서버비+인건비정도밖에 없는 것 같은데도 불구하고 위의 저런 지출을 추가로 하는 회사들보다 연봉이 적다는게 좀 이해가 안갔거든요


실제로 미국의 경우도 실리콘밸리가 전직군 연봉 탑티어를 찍고있고요


우리나라 개발자 연봉은 오히려 너무 후려치기당하고 있는게 아닌가요??


단순 제 생각입니다.


2
  • 댓글 19

  • defult
    12k
    2021-04-01 12:33:48 작성 2021-04-01 12:34:46 수정됨

    그냥 대기업vs유니콘기업vs중견기업들이 언플로 인재빼가기 홍보전중이라서 그렇습니다.

    애초에 그렇게 홍보하는 회사들의 자회사, 협력사로 빠지면 그런혜택도 없다는것을 숨긴채로 말이죠

  • 오후
    3k
    2021-04-01 12:36:52 작성 2021-04-01 12:37:17 수정됨

    같은일을해도 많이받는사람 적게받는사람 다양하게 분포해있으니 지금의 기사들도 보면 돈있는 소위 이름있는 회사들의 이야기고 그나마 낙수효과로 그외 회사들도 올리는 추세긴합니다.

    물론 저또한 작성자분 멘트처럼 후려치기당한던게 이제서야 정상화되어가는 편이라고 생각하고있구요.

    (실제로.. 10년전에 받던단가에도 지원자들이있음....)


    그리고 위 내용중 한가지 오류점은 기업들 소비비용대비 인건비이야기를하셧는데

    서버비+인건비 에대한부분은 말그대로 운영중인 서비스에대한 요소인거고 흔히말해서 R&D / 광고 에 소비 되는 비용도 무시못합니다.

    특히나 게임쪽같은경우 몇백억투자(장비&인건비등) + 광고 다하고도 이게임이 매출이 잘된다는 보장이없습니다.

  • Ormus
    1k
    2021-04-01 12:41:32 작성 2021-04-01 12:42:35 수정됨

    오후


    말씀하신부분은 전화기 대기업도 똑같이 해당하는 이야기아닌지요?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제조업에 비해 IT업계 회사들의 순이익이 더 크다고 생각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건비는 더 적게 지출한다는 이야기를 하고싶었습니다

  • 스텁
    2k
    2021-04-01 12:45:54

    맞습니다. 그래서 인제서야 올리는 중인거 같아요.

    성공한 IT서비스의 부가가치가 엄청나다는것이 증명되고 있으니

    돈 더벌고 싶으면 개발자들 돈 많이 줘야죠. 이제서야 제 궤도로 올라서는게 맞는거 같습니다.

  • Ormus
    1k
    2021-04-01 12:51:55 작성 2021-04-01 12:52:50 수정됨

    스텁


    네 그래서 타업계인의 관점에서 본 제 생각은 개발자들은 생각보다 많이 후려치기당하고 착취당하고 살고있었구나 라는 생각이 자연스럽게 들었거든요. 회사 수익구조에 비해 인건비가 너무 싼게아닌가? 싶어서요


    근데 업계분들 반응은 "우와~! 쿠팡은 신입초봉이 6천이라고?"(<-전화기는 이미 6천이었고 상여금등 영끌하면 8천인 곳도 종종있었음) 등의 이게 대체 뭔일이냐는 뉘앙스의 반응들이 대부분이여서 신기했었죠.


    전화기업계 사람입장에서보면 오히려 비정상적이던게 정상화되어가는구나 라는 생각을 가졌거든요

  • 한식
    2k
    2021-04-01 12:56:40

    저는 취준생이긴 합니다만... 몇년전부터 같은 생각을 했습니다. 

    모 게임같은 경우는 매출이 1조가 넘는데 순이익이 90%가 넘기도 합니다.  이런 게임이 흔치는 않습니다만은 다른 분야에 비해 순이익이 압도적으로 높다는거죠. 그런데 연봉을 3000,4000을 준다..? 

    저는 지방에서 대학을 나왔습니다. 4학년 1학기쯤? 되면은 지방 it기업들(SI나 전산등등?)에서 채용설명회?비슷한 아주 간단한 설명회를 강의실에서 합니다. 

    아직도 떠오르는게 당당하게 '저희는 무조건 2400부터 시작한다'라고 말하던게 떠오르네요.

    애초에 게임회사자체가 지방에 별로 없어서 서울로 올라오려고 하긴 했습니다만, 그 말 듣고 더욱 확실해졌습니다.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도 하루빨리 연봉을 올려야 합니다.


  • 날라리개발자
    691
    2021-04-01 13:05:45

    IT업계에서 돈을 많이버는 곳은 별로 없습니다

    수자원공사에서 토목공사하면 기본 몇백억짜리인데

    SI가 프로젝트가 아무리 커봐야 20억도안되요

  • dev_og
    912
    2021-04-01 13:09:21

    후려치기 중이었다가 이제 소위 잘나가는 기업들이 돈 좀 쓰겠다니 화두가 되죠 . 

  • Ormus
    1k
    2021-04-01 13:10:03

    날라리개발자


    한수원이랑 비교할 수 있을만한 업체 계약 뉴스 가져와봤습니다

    http://biz.newdaily.co.kr/site/data/html/2020/04/10/2020041000105.html

  • Ormus
    1k
    2021-04-01 13:11:45 작성 2021-04-05 23:24:28 수정됨

    전체적인 업계인의 인식도 상당히 괴리감이 있습니다.


    주차지원이야 뭐 제조업분야는 대부분 지방에있고 남아도는게 땅이니 당연하게 생각한다고 해도

    식비, 야근수당, 주말 근로수당 지원 등 제조업분야에서는 너무 당연한거고,

    안주는회사를 막장쓰레기회사로 인식하는 분위기가 만연한데

    IT업계는 주차지원?식대?야근수당?주말수당? "당연히" 없다고 생각들 하시더라구요 ㄷㄷ



  • 엔지니어의꿈
    885
    2021-04-01 13:50:05

    SI는 새로운 비지니스 솔루션을 개발하는게 아니라 실리콘벨리와 같은 IT 범주에서 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국비지원이 아마도 그동안 저임금의 큰 원인 중 하나겠죠.

  • ISA
    5k
    2021-04-01 13:52:53

    저도 이해가 안갑니다만... 군대 같은 현상이라 생각해요. 가혹행위 당하던 세대들이 가혹행위를 옹호하는거죠. 실제로 닷컴버블이후 암흑기가 주 원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모두 힘내시고 좋은 대우 받으면서 개발하시길 바랍니다.

  • 쿠잉
    3k
    2021-04-01 14:24:49

    전화기 과 나와서 조그만한 전기 관련 제품 만드는 회사들어가도 연봉이 높을까요?

    직군의 차이는 있는것은 맞는데요 결국 회사입니다

    반도체 석유,정유 회사 이런곳이 규모가 작나요?

    근데 아이티는 보도방도 잇고 10 명 미안 소규모 사업장도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거죠 개발을 첨부터 네카라쿠배나 3n 삼전 등에서 해보세요 연봉과 복지가 작은지요

    결국 회사 입니다

  • mirheeoj
    12k
    2021-04-01 17:11:51

    인건비는 수요 공급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회사에 아무리 돈이 많이 남아도 인건비를 그냥 더 주지는 않습니다. 

  • 양치기
    243
    2021-04-01 18:00:26

    대기업내 다니시는 분들은 많이 받겠지만
    외주 받아서 갑,을,병,정 내려가면 단가는 계속 낮아지겠죠 .ㅋ

  • BlueFestival
    961
    2021-04-02 08:18:48

    애초에 플잭 자체가 단가 후려치기가 많지않나 싶습니다.

    클라이언트들도 이거 만드는게 부지가 필요해? 하드웨어가 필요해? 필요한 비용이 인건비 뿐이잖아. 000원에 합시다. 이런식으로요.

  • 코딩잘하기
    1k
    2021-04-06 16:31:39

    연봉 = 산업의 크기 / 종사하는 사람의 수 * (종사자들의 단합력으로 인한 협상력)

    라고 봐야죠. 


    똑같이 1000억 버는 분야 산업이어도 

    1명이 일하느냐, 1만명이 일하느냐에 따라 가젹가는 돈이 다릅니다. 


    전화기가 연봉이 높았던건 80~90년대까지 발전하서 산업이 컸기 때문이죠. 

    의료계가 연봉이 쎈건 종사자의 수를 관리하기 때문이구요.

    법조계 연봉이 떨어지는 건 종사자의 수가 늘어나기 때문이구요.. 


    미국쪽 개발자 연봉이 쎈건 산업의 크기가 말도 안되게 커서이고... 

    우리나라도 IT 산업 크기가 기하급수적으로 커지면서 연봉이 올라가고 있는거죠. 




  • 관악산해질녘
    243
    2021-04-07 19:10:54

    전기쪽은 연봉이 좀 쌘편이고, 반대로 IT쪽은 아주 박봉인 편입니다(코로나 전 기준.. 지금은 저도 잘 몰라서.,)

    저도 전기쪽 몸담았던 사람이라서 이런 생각 꽤 했었던 것 같습니다. 작성자님 의견에 공감이 가네요.

  • 마르세유1
    1k
    2021-04-08 09:41:15

    산업의 크기 차이 아니었을까요?

    몇년전만 보더라도 대기업 업종분포에 IT는 거의 없었지요

    최근 IT 대기업, 유니콘 기업들이 등장하고 성장함에따라 개발자들연봉도 올라가는것같습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