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근냥
739
2021-03-14 06:27:43
6
1948

요새 신규 웹 프로젝트 기술스택 어떻게 나오나요?


3년가까이 한 솔루션업체에  오래있다 보니 최근 신규 웹 프로젝트 개발동향을 잘 모르겠네요.

최근 발주되는 신규 프로젝트들 개발스택 보통 어떻게 많이들 사용하시는지요?


1. 파이썬 및 장고 에대한 수요.

2. node.js에 대한수요 

3. mongo db(no sql)이나 jpa와 같은mybatis가 아닌 orm에 대한 수요

4. react, anguler, vue.js 에 대한 수요


아무래도 나라에서 발주하는 프로젝트랑 사기업에서 발주하는 프로젝트의 차이도 있을것 같습니다만

느낌상이라도 좋으니 댓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 댓글 6

  • 김동성개발자
    2021-03-14 08:15:31 작성 2021-03-14 08:29:08 수정됨

    1. 노드(스타트업 소중규모 기업 정부지원사업) vs 자바(국가 or 대기업) 구도인거 같아요. 

    2. 수요는 계속 좋아질 것 같습니다. '경제성'을 이길 언어가 존재하지 않음. 

    3. 요건 잘모르겠음.

    4. React가 압도적입니다. reactnative가 존재하기에...


    파이썬은 모르겠어요. 근데 사실 파이썬이 데이터 분석에 좋다는데 냉정하게 이야기하면 라이브러리가 좋다고 표현해야

    되는거 아닌가 싶네요. 제가 회사 다닐때 사이드프로젝트를 파이선으로 진행하고 파이썬 개발자 한명을 뽑을지 말지 고

    민한 시점이 있었는데 결론은 데이터 분석하는 전문 업체에 외주를 주자였습니다.


    실제로 빅데이터가 있는 기업들은 통계쪽 박사급 석사급들이 충분히 보유가 되어 있어서 라이브러리가 의미가 없는 경

    우가 대부분이였고 C로 개발하는 분들이 많았던거 같습니다. 파이썬이 요즘드는 생각은 포지셔닝이 너무 어중간하다는

    느낌이 강해요. 오히려 rust같은 언어가 치고 들어오면 위험해지는거 아닌가 이런 생각도 요즘 드네요.


    실제로 클라이언트들도 데이터분석에 홀려서 오신분들이 많았지만 조금 설명하면 다 node로 설득이 가능했습니다. 

    그냥 프로젝트 종료 후 들어가는 유지 비용만 계산해서 줘도 다 node로 변경가능했던거 같아요.

    자바는 전자정부표준프레임워크라는 국가주도 개발자 노예화 정책에 따라서 불멸이라고 보면 됩니다.

  • 야근냥
    739
    2021-03-14 11:22:06 작성 2021-03-14 11:33:19 수정됨

    김동성개발자 

    와 진짜 너무 친절하고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질문을 좀더 드려도 될지 모르겠습니다만 실례를 무릅쓰고 몇가지만 좀더 여쭈어보겠습니다.


    1. node가 java 보다 경제성 및 유지보수 비용에서 node가 더 좋은 이유 

    2. 리액트 네이티브가 네이티브 앱과 비교해서 장단점은 확실히 있는 편인데 실제 이런 크로스 플랫폼을 통해 만든 앱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수요가 얼만큼 있는지 

    3. 최근 신규 발주하는 웹 프로젝트는 거진 리액트로 프론트를 구성한다고 보면 될가요? 

    4. node.js의 koa, express의 수요 및 둘의 프레잌워크로서 많이 다른지



  • 캐티
    5k
    2021-03-14 12:40:52

    리엑트, 뷰 스타일에 웹사이트가 얼마나 느린지 알아야 하빈다. 분명히 고성능 SPA 라고 하는데 생각만큼 고성능이라고 느껴지지 않을꺼빈다. 아마 앵글러도 마찬가지 기반일꺼빈다.

    뷰를 써봤었는데 콤포넌트간에 데이터교환 같은 부분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고 있스빈다. 다른 프로젝트도 마찬가지일꺼빈다.

    뷰나 리엑트, 앵글러 쓰는 이유는 이런 레벨을 구하살만한 인재를 어디서 구할것이며 회사가 자체적인 모델을 만드는데 개발예산을 투입 할 수 있는지 여부가 중요할쩌여.

    노드나 자바나 둘다 이벤트드리븐 방식이고 큰 차이는 JIT이랑 인터프리터 일꺼빈다. 컴파일을 하여야하는 언어는 프로그램이 변경될때 리빌드 과정이 필요하빈다. 이런 과정이 어렵다보니까 도커를 오케스트레이션 해서 순차적인 재부팅 과정을 하빈다.

    도커 오케스트레이션서버를 구동하려면 예산이 더 필요하빈다. 단독 서버보다 비싼쩌여. 아무래도 예산을 고려하면 무작정 덤벼서 쓰기는 어렵스빈다.

    그러므로 가장 경제적인건 PHP 일꺼빈다.

    각각에 플랫폼에 장단점은 머 그냥 겉보고 판단하는건 아니고 서비스기획이랑 이게 타당한지 검토를 해봐야 알 수 있스빈다.

    프레임워크선택도 마찬가지이빈다. expressjs 가 유명하니까 그냥 쓰자 이런 태도에는 적극반대합니다.

  • 야근냥
    739
    2021-03-14 13:33:00

    캐티 

    맞는 이야기입니다. 프로젝트마다 사용되야 할 언어가 구성요소가 서비스기획과 실제 비지니스 업무 및 구현 퍼포먼스에 에 있어 타당한 언어 및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것이 맞는것 같습니다. 


    제가 너무 우둔한 질문을 올린것같아 한편으론 부끄럽기도 합니다.


    다만 요근래들어 몇년전만해도 웹 어플리케이션 개발 시장의 변화가 느리다고 생각했었는데, 요근래 개발 시장의 흐름이 조금 이동한건가 싶어서 실제 트렌드가 어떠한지 현업에서 뛰고 있는 개발자의 의견을 듣고 싶었기에 질문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정성스런 답변 너무 감사드립니다.

  • 김동성개발자
    2021-03-15 08:47:12

    야근냥//

    nodejs는 자바스크립트 입니다. (백엔드)

    react도 자바스크립트인 것이죠. (웹 프론트)

    react native도 자바스크립트 입니다. (앱 프론트)

    어드민 웹도 자바스크립트로 만들어짐 (웹 어드민)

    javascript만 하는 개발자 한 명으로 모바일 웹 서비스를 만드는게 가능합니다. 실제로 위시켓 프리렌서 시장을 이렇게

    굴러 갑니다. 제가 위의 모든일을 혼자 다 합니다. 소리소문 듣고 사이드잡으로 들어옵니다.

    제가 부르는 단가를 JAVA개발자는 감당하지 못 합니다.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은 시드머니가 한정되어 있어서 백전백승입

    니다.


    반대로 모바일서비스를 JAVA 개발자가 만든다는 가정을 해보죠.

    IOS는 Swift를 할 줄 아는 개발자가 필요하며

    Android는 JAVA를 할 줄 아는 개발자가 필요합니다.

    Android하는 개발자가 JAVA로 백엔드를 구축한다는 가정을해도 인력이 일단 여기서 2배입니다.


    그리고 보통 단가 2천만원 이상 서비스는 어드민 웹을 구축해야됩니다. 어드민 개발을 위한 인력 1명이 필요한데,

    javascript는 웹 분야 황태자입니다. 생산성이 말이 안되죠. 그냥 대충 만들어진거 컴포넌트 조합만 해도 웹 끝납니다.


    그냥 인력 가격면에서 2배 정도 차이난다고 보면되고 만들어 지고나서 유지보수 할 것 이기에 또 다시 채용 인력도 3배 정도

    된다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크로스플랫폼중 리엑트네이티브 수요는 상당한 편입니다. 하이브리드앱 개발은 거의 react native입니다.위시켓에

    많이 올라오고 네이티브 개발 요청도 사실 금액에 대해서 설득을 하면 충분히 전환 가능합니다.


    프레임워크는 사실 nodejs기반이 중요한거지 express를 쓰던 koa를 쓰던 의미는 없어보입니다.

  • 야근냥
    739
    2021-03-15 09:04:44

    김동성개발자 


    시야를 넓히는데 많은 도움이되었습니다.

    재차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