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텁
2k
2021-03-06 21:56:04
17
4250

개발자는 누가 해야하나


요즘 기사들을 보니 개발자가 직업으로서 핫한가봅니다. 다들 컴퓨터 안쓰는 사람은 없으니 공부좀 하면 와 저렇게 돈을 많이 받는다고? 라는 생각에 관심도 점점 커지는것 같습니다. 몇개월전부터 오키에 진로 질문이 엄청나게 올라오길래 그런가보다 했는데 다 이런 트렌드의 일환인가 싶기도 하구요.


일단 저는 한국에서 10여년 일하다가 기술이민으로 해외에서 넘어와서서 연봉 적당히 많이 받고 일하는 개발자입니다.뭐 정말 잘하시는분들의 발끝에는 못 미치지만 일반적인 직장인 개발자 중에서는 그래도 나름 잘하는 편이라고 자평 합니다 ㅎㅎ


1. 개발자는 적성이 맞아야 한다.

개발은 끊임없이 공부하는 직업입니다. 새로운 기술이 나오고 새로운 지식이 나오고 본인 스스로도 낡은 스킬을 쓰는것을 못참는 사람이 하는 직업입니다.1세대 개발자들은 어릴때 부터 컴퓨터가 좋아서 이것저것 만지면서 본인의 천직으로 자연스레 없던 산업을 일으켰던 분들이구요, 그다음 세대들은 여하튼 개발이란걸 해보니 참 재미있어서 하는 사람들이 대다수입니다. 천재는 노력하는 사람을 이길수 없고 노력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을 이길수 없다는 문구가

어느정도 들어맞는 업계라고 생각합니다. 그럴수 밖에 없는게 저도 나름 개발 좋아하는 사람이고 어디가서 개발 스킬로 대결을 벌이면 꼭 지지는 않겄지. 구글 이런데만 빼고 어느 회사던 지원하면 다 붙겄지 정도지만 정말 하루도 쉬지않고 새로운것들 공부하는 사람이 꼭 있습니다.



2. 개발은 아무나 할수 있다.

개발은 정말 아무나 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적인 호기심이 충분하고 끈기가 있으며 적당히 논리적인 사고방식만 있으면요. 꼭 전공해야할 필요도 없고 우리가 흔히 아는 스포츠/예술 스타들처럼 하늘에서 재능을 받아야만 할수 있지도 않고요 다만 기본적인 소양은 요구됩니다. 논리적이어야 하고 사고가 유연해야 합니다. 보통 본인이 꽤나 논리적이라고 자부하면서 자기 주장만 하는 사람도 꽤나 많은데요 다른사람의 이야기도 잘 듣고 새로운 기술도 습득하려면 사고도 유연해야 합니다.


3. 언제나 베스트 프랙티스

이어지는 이야기인데 주변에서도 그렇고 인터넷에서도 보면 본인이 하는 개발방법만이 최고다, 요즘 새로 나온 어떤어떤 기술은 유치하고 가치가 없다 이런 분들 꽤나 많습니다. 흔히 말하는 애자일 왜하는지 모르겠다 이런것도 마찬가지구요 코드리뷰 대체 왜하냐 테스팅은 불필요하다. 자기가 한때 젤 습득력이 좋았을때 멈춰 있는 분들입니다. 못하지는 않는데.......어느 한시점에 본인이 생각하기에 참 괜찮았던 시점에 멈춰 있는 분들이죠. 지금 마이크로소프트아키텍쳐가 모든곳에서 쓰이고 있는데 모노리스면 충분하지..네 충분합니다. scalability 굳이 생각안하면요. 본인이 느껴보지 못했으니 불필요한거고 그냥 우물안 개구리에 멈추는거죠. 베스트 프랙티스라는것은 꽤나 많은 사람이 동의후에 여기저기 퍼지는것입니다. 니가 생각했던 단점은 이미 많은 사람이 생각 다 한거에요. 마치 본인만이 선지자인냥 그거 별로야 라고 하는 주장보면...어휴..니가 개발하는 서비스가 얼마나 구닥다리인걸 알겠다 싶습니다. 개발자 중에서 이런분들도 꽤나 많죠. 고집센 사람들.


4. 개발자가 돈을 잘 번다며?

나이 좀 들고 느끼는거지만 역시 돈벌려면 사업입니다. 나이가 있으니 지인중에 사업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는데 사업하는 사람들이 돈버는거 월급쟁이가 못 따라갑니다. 개발자는 보통의 사무직보다는 좀더 잘버는 정도? 개발자라면 역시 서비스를 수십개 론칭해서 그중에 그나마 수입이 생기는 서비스 하나 만드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직장다니며 다들 사이드 프로젝트 하는것이기도 하구요. 하여간, 그냥 월급쟁이중에서는 적당히 잘버는 정도지만 돈이 목적인 분들은 다른거 하시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결론. 

개발은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는 직업이고 그랬을 경우 돈도 적당히 잘 번다. 먼저 성공의 길을 밟으신 분이 매우 많은 좋은 업계임. 다만 핫하니까 나도 해봐야지 했다가는 아주 피똥싸고 건강만 상하기 딱 좋은 업계. 


끚. 좋은 주말 되세요 ㅎㅎㅎ

16
7
  • 댓글 17

  • 호호하하하하
    857
    2021-03-06 22:00:55
    맞음, 건강이 서서히 상함,,,
  • 스텁
    2k
    2021-03-06 22:05:05

    자기관리도 중요하죠

    운동도 그동안 꾸준히 했는데

    wfh하면서 운동을 안하고 있네요 ㅠㅠ

  • aiemag
    151
    2021-03-06 22:07:38

    내공이 느껴지십니다. 제아무리 몸값 높은 개발자라도 돈벌려면 사업! 공감합니다.

  • 스텁
    2k
    2021-03-06 22:13:49

    오키에서 본인 서비스 론칭 하셨다는 글 가끔 볼때마다 자극받는 딱 이나이때의 크게 직업안정성에 걱정안하는 평균적인 개발자입니다. 


  • 스텁
    2k
    2021-03-06 22:15:43 작성 2021-03-06 22:15:56 수정됨

    이미 본인의 진로에 대해서 확고하신 개발자분들 말고 고민이 많으신분들이 보시면 적당한 내용 같습니다

  • 인라이너
    531
    2021-03-07 08:39:02

    공감되는 글이네요.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아키텍쳐 ->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쳐 입니다^^

  • 스텁
    2k
    2021-03-07 17:14:49
    ㅋㅋㅋ 이런 오타를 ㅠㅠ
  • 아휴
    204
    2021-03-08 21:23:09

     니가 생각했던 단점은 이미 많은 사람이 생각 다 한거에요. 마치 본인만이 선지자인냥 그거 별로야 라고 하는 주장보면...어휴..니가 개발하는 서비스가 얼마나 구닥다리인걸 알겠다 싶습니다.

    이부분과

    보통 본인이 꽤나 논리적이라고 자부하면서 자기 주장만 하는 사람도 꽤나 많은데요 다른사람의 이야기도 잘 듣고 새로운 기술도 습득하려면 사고도 유연해야 합니다.

    이부분을 같이 보면 뭔가 괴리가 느껴지네요.


  • 톰톰
    34
    2021-03-10 10:10:29

    많이 공감갑니다.

  • 스텁
    2k
    2021-03-10 10:10:43

    거꾸로 얘기해서 그거 별로야 라고 하는 주장을 왜 유연하게 듣지 않지? 라는것을 말씀하신걸까요?


    추가해서 첨언하자면 

    전자는 이미 수도 없이 많은 사람들이 서로의 의견을 참고해서 성립된 Best Practice 는 난 잘 모르겠다 라는것

    후자는 Better Practice를 제시하는 다른 사람의 의견을 잘 듣고 시도 해보는것 인데


    어떤게 better, best practice라는 점은 남죠. IT는 수많은 실험과 시도에 의해 증명이 되기 때문에 이미 검증된 방법이 흔히 말하는 best practice이구요, 그게 맘에 안들면 사실 더 좋은 방법을 만들어내면 되고 실제로 그 방식대로 해서 검증해내면 사람들이 점차 그 방식을 따라갑니다.


    어떤 길을 고를지는 각자가 사실 고르면 되는일이기 때문에 강제되는 사항은 아닙니다.

  • leemong77
    1k
    2021-03-11 22:49:37
    와 정말 1도 깔거없는 팩트만 쓰셨네
  • devdoodle
    115
    2021-03-12 08:44:29

    깔끔하네요 b

  • 흥미진진하군
    2021-03-12 09:44:12 작성 2021-03-12 09:52:12 수정됨

    저는 그다지 비논리적인 글처럼 느껴지네요

    2번만 봐도 하늘이 내려준 재능이 필요 없다는데 잡스 일론머스크만 봐도 과연 재능이 없을까요

    스포츠나 예능도 상위 스타들이 하늘이 내린 재능인거지 일반인들은 관련 공무원 코치 등등 특별히 하늘이

    내려준 재능이 없어도 소양만가지고 하는건 다 똑같은 것 같네요 

    비교대상 자체가 모순인데요 스타급 될려면 무슨 일이든간데 당연이 특출난 재능이 필요한거지

    이게무슨 특정직업에 귀속된것처럼 포장해서 말하는게 선동 하는 것 처럼 밖에 안들리네요

    무슨일이든 아무나 할수있죠 어디까지 올라 갈껀지에 따라 갈리는거지

    타직업군은 끊임없이 노력안하는것처럼 편향되게 말하는게 그다지 좋은 글은 아닌듯 합니다.

    근거도 없는 개인적인 주장을 특정 직업군이 사람들이 좋아 할 만한 내용으로 포장에서 쓰는게 그다지

    합리적인 사람은 아닌듯 

    이런글에 추천이 높은거보되면 사람들이 참 단순하네요 


  • 하두
    13k
    2021-03-12 10:22:34
    일머리 주도 능력
  • 스텁
    2k
    2021-03-12 11:24:24

    아...또 희귀한 일례를 들어서 이거봐라 아니지 않냐는 좀 인터넷에서 흔히 보는 댓글이긴 한데....

    그냥 제글이다보니 굳이 답글을 달자면


    잡스 일론머스크만 봐도 => 흥미진진하군님이 바라보시는 대상이 잡스 일론머스크라면 무슨글이던 성에 차시겠습니까.


    스포츠나 예능도 상위 스타들이 하늘이 내린 재능인거지 => 우리가 흔히 아는 스포츠/예술 스타들처럼 라고 이미 전제 해놓은것 같군요.


    일반인들은 관련 공무원 코치 등등 특별히 하늘이 내려준 재능이 없어도 => 지금 이들이 언론에 오르내리며 화제중인가요? 언론에 흔한 월급쟁이 개발자들이 기사에 오르내리고 오키에 관련글도 오르내려서 쓴글입니다. 글의 범위를 확장안하셔도 될거 같군요?


    포장해서 말하는게 선동 하는 것 처럼 밖에 => 그렇게 들리시면 그렇게 들으시면 되고 이정도 갖고 선동이라는 거창한 단어를 쓰시다니....인터넷 커뮤를 많이 하신거 같긴하네요.


    타직업군은 끊임없이 노력안하는것처럼 편향되게 말하는게 => 개발자들이 그렇다 != 다른 직업군은 그렇지 않다 입니다. 기본적인 집합/논리입니다.


    이런글에 추천이 높은거보되면 사람들이 참 단순하네요 => 사람들 단순하다고 싸잡아버리는게 좀더 단순하신거 같아보이긴합니다 ^^

  • 흥미진진하군
    2021-03-12 17:53:47 작성 2021-03-12 18:30:20 수정됨

    이해하고 답글 다신게 맞으신지 논지랑 관련 없는 잡설만 다셧네요 어휴


    스포츠/예술 스타들처럼 하늘에서 재능을 받아야만 할수 있지도 않고요  << 본인이 입으로  스포츠나 예술은 재능있어야 만 할수 있다고 말하고선 에휴 한심 하네요

    재능없이 우리가 흔히 아는 스포츠 스타라는게 존재합니가  본인이 이미 전체를 성체 안차게 정해서 비슷한 예를 든건데 성에 안찬다니 하고싶은말이먼가요 사람말은 이해하나요?

    아무나 할수 있는 일 특별한 사람만 하는 일 이렇게 이분법으로 구분짓는게 한심한 소리라서 글남겼더니 의중도 알수 없는 이상한 말만하고 계시네 


    일반인들은 관련 공무원 코치 등등 특별히 하늘이 내려준 재능이 없어도 => 지금 이들이 언론에 오르내리며 화제중인가요? 언론에 흔한 월급쟁이 개발자들이 기사에 오르내리고 오키에 관련글도 오르내려서 쓴글입니다. 글의 범위를 확장안하셔도 될거 같군요?   <<    비리있는 사람 몇으로 일반화 하는  수준이 참 지방이나 작은 학교 및 센터에서 열심 일하는 예체능 분들이 들으면 오열하겠네 쯧즛 

    비교대상 조차도 ㅋㅋㅋ 뉴스에 논란으로 나오는 국대 코치가 재능없는 사람들인가요 참 그논리 수준이

    엘리트 과정 밟은 사람들이에요 국대코치나 협회 같은곳에서 있는 사람은 머하나 아는것도없는데 반박할려니 쯧즛

    그논리대로면 보도방 이나 자살 뉴스에 나오는건  머라고할껀지 님수준 딱 맞는 비꼬기인데 결국 그것조차도 모순에 헛소리 쯧즛


    개발자는 적성이 맞아야 한다. 글 수준이

    애초에 직업이라는게 적성에 맞아야하는거지 그게 개발 직군만 해당하는 건가 참 ㅎㅎ


    보통 사무직보다 잘번다 근거가 먼가요 하나 같이 본인 뇌피셜 뿐이니 


    글자체가 앞뒤도 안맞고 대부분 모순 덩어리에 뻔한 수준 게다가 단편적인 시각으로 판단하고 본인이 한말도 기억못하는 수준이참


    타직업군은 끊임없이 노력안하는것처럼 편향되게 말하는게 << 이부분은 내가 실수 한거같고 나머진

    답변다시는 거보고 깨달았네요 님은 답도없다고 


    본인같은 사람이 있으니 추천이 있겠죠





  • 스텁
    2k
    2021-03-13 00:14:17

    tldr


    (소근소근) 잘 안읽혀서 안읽었구요(tldr)...깜놀하실지 모르겠지만....말씀하신..잡스는 심지어 개발자가 아니랍니다


    수고하세요.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