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o
10
2021-03-04 05:54:31
6
642

해외에서 공부하는 학생입니다(걱정)


안녕하세요 올해 스페인에서 입학한 컴공과 학생입니다

공부를 하면서 여러가지 걱정 그리고 아무래도 제가 여기 사람이 아니다보니 언어에서 느끼는 좌절감이 들어서 어딜가면 제가 걱정하는 부분을 털어놓고 질문할수있을지 찾아보다 여기까지 오게됐네요

저는 한국에서 군대도 끝내고 여기와서 어학연수도 하고 대입준비도 하면서 시간을 많이 보낸 바람에 

20대 중반이 되어서야 대학교를 입학을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졸업을하면 참 남들보다는 많이 늦은 나이일텐데 문제가 되지않을까 걱정이 되네요.

제가 컴공에 들어온 이유는  물리화학이 없는 공대학과이며 제2 외국어로 공부를 할때 언어에 대한 문제가 적게 찾아올거라는점 그리고 취업시 국경장벽이 생각보다 덜 할걸로 예상(?)

예상대로 물리화학은 하지않으니 좋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두번째더라구요...

수업을 듣기전 내 모국어로 수업을 듣는게 아니니 어느정도 알고는 들어가야겠다해서 유튜브에서 파이썬 강의를 찾아 들었습니다. 한국에서 코딩 공부를 하면 모든 용어들은 영어로 배우는데(제가 아는한) 여기는 모든 용어 자체를 이곳 언어로 배우니 참 난감하더라구요.

실무에선 영어로 일을할텐데 스페인어로 배우면 나중엔 어떻게 해야하지 라는 생각도 많이들고

수업조차 따라가기 벅찬데 이런저런 고민까지 겹치니 괜한 좌절감도 오고 걱정만 한가득이네요

처음 여기 오기로 결심했을때는 좋은생각들만 가지고있었는데말이죠 ㅎㅎ...



요약하자면

1. 늦은 나이에 졸업을 하게되는데 구직활동에 문제가 없을런지요?

2. 수업에서 모든 용어를 스페인어로 배우는데 실무때 문제가없을지 걱정됩니다.

    대학생활 내내 각종 경험을 쌓는것도 중요할텐데 힘들어도 모든 용어들을 영어로도 알아야 하는게            당연한걸까요? 

3. 나름의 장점이라면 영어,스페인어,한국어 이렇게 3개국어를 하는데 나중에 도움이 많이 될지요?


 걱정은 많은데 막상 쓰려고보니 글쓰는 재주가 없어서 쉽지는 않네요 

여러 조언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0
  • 댓글 6

  • 알렌
    2021-03-04 06:07:08

    1. 늦은 나이에 졸업을 하게되는데 구직활동에 문제가 없을런지요? - 없습니다.

    2. 수업에서 모든 용어를 스페인어로 배우는데 실무때 문제가없을지 걱정됩니다. - 없습니다.

    3. 나름의 장점이라면 영어,스페인어,한국어 이렇게 3개국어를 하는데 나중에 도움이 많이 될지요? - 됩니다.

  • wlgns2223
    100
    2021-03-04 08:04:09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에서 컴공을 졸업하고 현재 개인적인 이유로 헝가리에 와있는 사람입니다.

    헝가리에서 구직활동을 하다가 쉽지 않아 다시 한국으로 돌아갔다가 헝가리로 다시 올 계획입니다.

    헝가리에서 구직활동을 해보고 면접도 본 경험에 비춰 말씀드리겠습니다.


    1. 유럽에서 나이는 구직활동시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이력서에 나이를 쓰지도 않고..저도 올해 무경력 30살인데 면접때 나이관련 질문은 한번도 받지 않았고

    나이때문에 꺼림찍했던 경험은 한번도 없었습니다.


    다만 저는 아무리도 한국에서도 신입치곤 나이가 있는 편인데, 유럽은 더 하죠

    그래서 공백기에 대한 질문은 계속 받았습니다. 공백기를 안만드는게 깔끔하다고 생각합니다.


    2. 저도 한때 원서뽕에 미쳐 굳이 한국어로 배워도 되는걸 영어원서로 공부한적이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반은 도움됬고 반은 시간낭비였는데요. 스페인 대학에서 컴공을 전공하신다면

    당연히 스페인어로 용어들을 배워야하는거 아닌가요? 

    실무에서 어떻게 될지는 그건 본인이 앞으로 어디에 취업하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본인이 스페인에서 취업을 희망한다면 스페인어로 배운 컴공용어들은 분명도움될꺼구요

    스페인에서 컴공 나왔는데 영어권 국가 또는 타 유럽국가에서 취업을 하면 딱히 도움 안됩니다.

    한국어로 배운 컴공 용어가 유럽에서 도움 안되는거랑 마찬가지입니다.

    이럴 경우에는 주로 영어로 된 용어들도 참고 하셔야하지요. 


    3. 유럽에서 그래도 면접은 봐본 결과

    글쓴이님이 어디에 취업하느냐 입니다.

    사람일이라곤 한치 앞을 모르죠. 글쓴이 님이 졸업할때쯤

    여전히 스페인이 너무좋아서 스페인에서 정착하고싶다. 앞으로 최소 5년이상은 살고싶다.

    그렇다면 당연히 스페인에서 일하기 쉽겠죠. 팀원들하고 의사소통도 될테고 면접도 스페인어로 볼테고

    서류들도 다 스페인어일껀데 회사 인사담당자 입장에서도 마음이 놓이겠죠


    그러나 글쓴이 님께서 졸업쯔음에 생각이 바뀌어서

    "스페인 월급도 낮고, 잘 사는것 같지도 않고....이게 맞나.."싶어서 다른 선진국(네덜란드,독일 등..)으로 눈을 돌린다면

    스페인어는 아무 쓸모없죠. 한국인이 해외에서 취업할때 한국회사가 아닌이상 쓸모가 없는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실무에서 영어를 한다는것은 글쓴이님이 어느 기업에 취직하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글쓴이님이 실력이 정말 월등히 우월하지 않다면 아마 처음부터 영어를 업무공용어로 쓰는 글로벌 대기업에는 

    가기 힘들껍니다. 현지학생들도 일반적으론 현지 작은 기업에서 시작을 하는것 같던데

    그런 기업에서는 업무공용어가 스페인어겠죠. 


    결국은 글쓴이님이 어디에 취직하기를 희망하느냐에 따라..스페인어가 좋을수도 쓸모가 없을수도 있습니다.

  • mirheeoj
    12k
    2021-03-04 15:47:27

    왜 스페인을 선택했느냐에 대한 이유가 중요한데 그 부분을 알려주실 수 있나요? 

    현지 정착 계획이 있다면 1, 2, 3 모두 문제없고 그보다는 영주권, 시민권을 어떻게 취득할지에 대한 계획이 더 중요해 보입니다.

    한국으로 리턴하거나 제 3국으로 가실 계획이라면 학업도 그 쪽에서 하시는게 좋을 걸로 봅니다. 현업을 영어로 하게 된다고 하셨으니 아마도 이 쪽일 확률이 높겠군요. 

  • kiwikiwi
    44
    2021-03-04 20:12:29

    현재 뉴질랜드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1.  제 경험상으로 나이는 묻지도 따지지도 않습니다.이력서 상에도 작성 하지 않습니다.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경력 + 순수 실력 베이스 입니다.

    2. 스페인에서만 일 하실 계획이시면 무관하겠지만 그외 영어권 나라로 이직을 생각하신다면 영어로도 듣고 설명하실 수 있으셔야 합니다.

    3. 해당 언어권 국가로 이직하신다면 도움이 됩니다.

     

  • aladdin56
    322
    2021-03-04 21:49:45


    > 1. 늦은 나이에 졸업을 하게되는데 구직활동에 문제가 없을런지요?

    유럽에서는 이력서에 나이를 보지도 궁금해하지도 않습니다.


    > 2. 수업에서 모든 용어를 스페인어로 배우는데 실무때 문제가없을지 걱정됩니다.

    컴퓨터 용어는 유럽에서 대부분 비슷합니다.


    >3. 나름의 장점이라면 영어,스페인어,한국어 이렇게 3개국어를 하는데 나중에 도움이 많이 될지요?

    스페인 출신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적지 않은 수가 월급을 더 주는 독일/프랑스/북유럽/영국으로 이동합니다.

    향후에 유럽에서 일할 계획이면 영어를 꾸준하게 잡고 있어야합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