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 7개월 퇴사고민중이에요! 조언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국비학원마치고 제조업IT에 취업해서 7개월 동안 프론트엔드로 일했습니다.


학원에서 배운 것만으로는 취업한 게 감사하다고 생각하며 처음 생각한 회사에 취업했는데요.


내가 부족하니까 열심히 하는 게 나한테 좋다고 생각해서 매일 늦게까지 야근하고 열심히 달려왔습니다.


바닐라 js를 쓰고 싶어서, jquery로 하다가 바닐라 js로 리팩토링 하고, 이번 프로젝트는 바닐라js로만 구현해보기도 하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 scss도 사용해보고


리액트도 공부중이고, 사업계획서도 써보고, 디자인도 많이 해보고, AI부터 데브옵스, 프론트엔드, 백엔드, 디자인시스템, 협업툴.. 궁금하면 다 찾아보고 열심히 노력해봤는데요.


확실하게 느낀건, 나 혼자 열심히해봤자 조직자체가 바뀌려는 시도가 없으면 한계는 존재하고 나만 힘들어진다는 겁니다. 우물 안에서 아무리 헤엄쳐봐야 우물인거죠


팀이 jqeury는 알지만 바닐라 javascript를 모릅니다.. 계속 기술을 도입하면 할수록 팀이 아니라 혼자 따로 일하는 것처럼 되는거죠


바쁜건 알지만, 너무 생산에만 몰입하느라 도태되는 것도 모르고요.


그래서 결론은, 시간낭비 하지않도록 늦기 전에 이직을 하자였습니다.

시스템을 바꾸려기보다는 나한테 맞는 시스템에 들어가자라는 생각으로요.


----- 퇴사 후 계획 -----

일단, 개발자는 계속할겁니다. 사람에게 감동을 주고 싶고 개발은 내가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이라고 생각하니까요.


1. 정신을 가다듬고 무장할 시간을 갖자.

2. 꿈을 가지고 퇴사한 만큼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말자. 나는 될 사람이니까 절대 눈을 낮추지말자.

3. 삶을 잃지않고 게을러지지않도록 자기계발과 알바를 하기. 열심히히되, 스트레스 받지 않기, 시간에 연연하지 않기.

4. 자기계발이란,

정신적. 육체적. 그리고 개발공부, 스터디그룹

5. 개발공부란,

javascript, react.js, typescript, node.js, python(backend, ai) 공부, 그리고 그외를 활용한 포트폴리오용 사이드프로젝트(일단, 주제는 뉴스)

<위에 모든 걸 다 깊게 배우지는 못할거라 생각합니다>

6. 알바란,

저는 알바를 해본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느끼는 아쉬운 점도 있고

다른사람도 아쉬운 점이 있다고 느낄거라 생각합니다.


"뭐든 경험은 소중하다"라는 좌우명으로 살아가는 저한테는 매우 아쉽죠.


사람을 응대하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소심한 편이라 영업까지는 못하겠지만요.

요식업, 문화/여가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잘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지만,

퇴사는 분명하지만 그 시기가 잘못된거 아닐까, 

이직 할 기회를 찾고 퇴사할까,

무섭기도 하지만 설레기도 합니다.




퇴사와 관련해서 제 생각도 정리하고 조언을 부탁드리고 싶어서 글을 써봅니다.



고민이 많은 요즘, 영화관에 가서 소울을 보고 왔습니다. 디즈니픽사에서 만든 애니영화인데,

삶의 의미를 다시금 깨닫게 해주는 영화였습니다. 꼭 추천드립니다! 행복하고 건강하세요!









1
  • 댓글 15

  • wheek
    56
    2021-02-24 21:52:50

    와 그래두  대단하시네요

    프론트인데 백도 하시네요

    그리고 사업기획서, 디자인

    ㄷㄷ 

    한수 배워야 하겠습니다

    당신의 스님 정신

  • 긍정맨
    3
    2021-02-24 21:55:06

    안녕하세요~

    원래 커뮤니티는 눈팅만 했었는데ㅋ;

    쓰신 글 읽어보니 저랑 되게 비슷한 상황에서 같은 고민을 하고 계신 것 같아서 댓글 남깁니다.

    거의 인생 첫 댓글 인거 같아요 :)


    이미 충분히 고민해 보셨겠지만 회사를 다니면서 이직 준비를 하는 건 어떠실까요??

    저도 정말 퇴사하고 공부에만 전념해서 다시 취업을 해야 하나 정말 고민 많았었는데요..

    저는 결국 회사 다니면서 이직 준비하려고 합니다.


    나이가 어떻게 되시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마 금전적으로나 시간적으로나 심리적으로나

    이미 직장생활을 하시고 계신 상태에서 퇴사하고 알바를 하면서 공부를 한다?? 쉽지는 않을 것 같아요..

    제가 고졸 출신이라 알바하면서 이것저것 스터디도 다니고 혼자 공부를 해봤는데요.

    그때를 생각해 보면 심리적인 부담이 정말 정말 정말 큽니다... 이게 사람을 정말 괴롭게 해요.


    괜찮으시다면  p080931@gmail.com 으로 메일 한통 주세요~

  • 사실 제가 백엔드에 관여하고 있는 건, 사내 프레임워크가 있기 때문에 DB 쿼리만 만들어주면 코드 복붙해서 데이터 crud만 처리할 수 있는 정도구요.


    다른 회사는 어떤 기술스택을 쓸까, 트렌드 알아보고 그건 왜 쓰는지 장점 단점 파악하는 정도만 하고 있습니다ㅎㅎ


    프론트엔드만 해도 벅차기때문에 다른 개발분야는 자세히는 몰라도 어떤 것들이 있고 그걸 왜 쓰는지 정도만 설명할 수 있도록 목표하고 있습니다.

  • @긍정맨

    첫 댓글이 미숙한 양을 도와주시는 거라니 저로선 매우 영광입니다! 우선, 저도 고졸이고 비전공자였습니다. 반갑습니다!

    사실, 제가 남 눈치를 안보려고 해도 보게 되는 성격이라 그 스트레스를 받을 것 같긴 해요.
    스트레스를 잘 관리할 수 있을까 걱정이 되기도 해서 퇴사시기가 가장 걱정입니다..ㅎㅎ

    메일드리겠습니다!
  • 파이썬초보일대일
    402
    2021-02-24 23:49:40

    개인적으로 이해가 안가는게 신입으로 들어가서 레거시를 바꾸려는 프로젝트를 진행을 시켜준다 쳐도 감당이 가능하긴 한가요..?

    그리고, 저는 제이쿼리로는 개발 해본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지만..  jQuery가 javascript 를 이용한 툴인거로 알고있는데 jQuery를 사용하면서 굳이 바닐라 javascript를 고집하는것도 이해가 가지 않구요..


    이건 개인적인 궁금증이고.. 기술도입하고 그런거 좋아하시면 비 IT 직군보다는 스타트업 초창기멤버로 들어가시면 확실하게 도입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그에 따른 책임과 노동도..

  • 원래 있던 프로젝트를 바꾸는 임무는 아니였구요! 사내의 기존 프로젝트는 프레임워크가 갖춰져있는데, jQuery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물론, 이 부분을 제가 리팩토링한다는 건 무리일거라 생각했어요.

    제가 맡은 프로젝트는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지 않고 따로 만들었기에 기술스택 선정은 어느정도 저한테 결정권이 있었습니다.

    바꿨다는 의미는 jQuery만 쓰던 조직에서 바닐라js만으로 구현했다는 의미였습니다! 제가 설명이 부족해서 혼란을 드린 것 같아 죄송합니다!

    jQuery는 javascript 라이브러리이며, 결국은 javascript를 응용한게 맞습니다. 순수 javascript로 개발하게 된 주요 이유는

    1. 성능 증가
    2. 라이브러리보다 본질을 깨닫기 위함과 라이브러리를 이해하기 위함
    3. 본질을 깨달으면 앞으로 jquery가 아닌 다른 javascript 라이브러리/프레임워크를 배우기 수월하기 때문에 미래를 보기에도 좋기때문
    4. (저한테 도움되기 때문)

    위 4가지였습니다!

    기술을 도입하는 건 좋아하지만, 그 기술에 대한 이해가 먼저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스타트업같이 준비된 인재를 준비하는 곳에는 아직 부족한 것 같아요.

    앞으로 제 행보가 결정하겠지만, 체계를 잡기보다는 어느정도 잡혀있지만 유연한 곳에서 함께 하고 싶어요!

    언젠가는 꼭, 스타트업에 들어가거나 만들거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비 IT 직군은 생각많이 해보려구요 ㅠㅠ
  • 천사와악마
    968
    2021-02-25 01:41:51

    본인이 바꾼 스택으로 인한 영향도 생각하셔야 합니다

    본인 퇴사하고 나면 그 소스가 온전히 유지보수가 될까요?

    개발리더가 있는데 이걸 컨펌 해줬다면 향후 영향도에 대한 관심이 전혀 없는 개발 문외한이거나

    팀에서 차후 방향을 jQuery 탈피를 예정하고 있는게 아니라면 지양했어야 합니다

    scss 도 신입 기준에서 개발해 밀어넣었으니 퀄리티는 보장할수 없는 상황이고 첫단추를 그리 꿰었으니

    차후 걷어내던가 아니면 그 수준에서 계속 확장해 나가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는거죠.

    그것마저 아니라면 짬뽕이 되서 소스는 점점 더 개판이 되어갈거구요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 신기술에 대해서는 토이플젝같은곳에 선적용하고 후

    프로젝트 적용 필요시에는 팀원 및 책임자의 의견을 취합해서 적용해야 합니다

    나중에 레거시 코드 만지는데 기준없는 스택 선정으로 고통받아보시면 아마 제 말을 이해하실거에요

  • mirheeoj
    12k
    2021-02-25 06:55:44

    부양가족 없고 생활비 벌어둔게 있으면 좀 쉬셔도 좋습니다. 

  • @천사와악마


    퇴사하게 된다면 이전에 scss밀어내고 jQuery로 바꿔놔야겠네요. 말씀해주신 부분에서 생각이 모자랐던 것 같습니다. 너무 이기적이였나 싶기도 하네요.


    따뜻하고 소중한 조언 감사드립니다. 향 후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 @mirheeoj


    쉬어도 좋다는 말이 위로가 많이 되네요.

    돈을 적금에다 모아놓고 있는데 깨기는 아쉽더라구요ㅎㅎ

    알바를 풀타임까지는 아니여도 유지할 수 있는 정도는 다니려고 해요! 가능할런지는 해봐야 알겠지만요~


    오늘도 따뜻한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 민오라방구
    506
    2021-02-25 08:30:40 작성 2021-02-25 08:31:41 수정됨

    좋은 기술을 도입하는 것은 개발자로서 좋은거 같아요.!

    하지만 회사라는 조직은 신기술을 도입해서 좋더 나은 효율적인 것도 중요하지만

    유지보수라는  측면도 고민을 해보아야해요.

    글쓴이님이 도입 후 퇴사를 하신다면 어떤 분이 해당 소스를 인계받으시고. 관리하기 위해 스터디를 하시고 또 다른 분의 유지보수를 위해 원복을 하는 리소스가 들어갈 수 있어요!


    추가로 개인적인 생각은 1년 또는 2년까지 버티셨으면 좋겠어요.

    이직하실 때 저는 몇 개월 단위도 이력서에 작성했지만.. 큰 기업 갈수록 그게 치명적이게 되네요 ㅎㅎ

  • mvcbohyun
    137
    2021-02-25 10:34:25

    보통 경력으로 봐주는건 1년 이상부터 이거든요 

    진짜 힘들고 죽고 싶다가 아니라면 1년까지는 참고 다니는 걸 추천 드리고 

    신기술 도입은 너무 잘하셨지만 팀장님께 허락을 받고 진행 하시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시도는 너무너무 멋져요 !)

    저도 국비 고졸 개발자이지만 2년넘게 개발일을 하고 있네요 

    화이팅 입니다 !

  • 벼이리
    75
    2021-02-25 14:14:46

    7개월은 경력으로 쓰기 애매하지 않을까요? 최소 1년은 버티시는게 어떨지

    그리고 새로 기술 스택을 적용하는 것도 좋지만 앞으로 개발자로 계속 일하시려면 협업도 중요한 업무 중 하나가 될텐데 

    언어 버전 / 라이브러리 버전/ 프레임워크 버전 등... 기술스택 다 정의 하고 맞춰가면서 하는 것도 중요한 일 이라고 생각해요.

    새로운 기술은 적용은 업무 외적으로 따로 개인 프로젝트로 돌리는게 맞지 않을까요? 작성자분 말고는 다들  제이쿼리를 쓰시는데..

    또 위에 기술은  결국 자바스크립트 / 파이썬 +장고프레임워크 를 공부하시고 싶어하시는 것 같은데 일반 프론트 + 백엔드를 한꺼번에 하지 말고 프론트 먼저 깊게 보시고 그후 파이썬을 생각하시는게 좋을 듯 하네요.  자바스크립트도 깊게 파면 팔수록 어렵더라고요. 자바스크립트도 생성자 있고 구조도 깊게 보시고 자바스크립트 이용해서 개인 라이브러리도 만들어 보시는게 이정도 하는 것도 상당히 난이도 있는편이라고 생각하거든요. 


  • @민오라방구


    다들 1년 버티기를 추천해주시네요! 사실 마음은 어느정도 정해져있지만 더 고민해볼까 생각이 드네요.


    유지보수를 조금만 더 생각했더라면 더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었을텐데 아쉽다는 생각도 들고요. ㅠ


    이번 글을 올리면서 경험 있는 분들의 진귀한 조언을 이렇게 얻어가니 감사합니다!!

  • @mvcbohyun


    사실, 처음에는 허락을 맡고 시작을 했어요!

    jQuery와 바닐라js를 썼을 때 장단점을 소개드리고 왜 써야하는지 말씀드렸거든요.


    우선 진행해보고 나중에 알려달라고 하셨는데

    선배님이 너무 바쁘셔서 그게 불가능한 구조라는 걸 알게 됐을 땐 기술도입하는게 머뭇거려지더라구요.


    이게 적절한 비유인지는 모르겠는데,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라"라는 말이 이 상황에 어울리는 것 같아요 ㅋㅋㅋ 7개월이라는 시간, 낭비하지않고 나름 열심히 얻은 것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뭐가 부족하고 뭘 원하는지 사회생활은 어떻고 동료관계도 알고 소중한 사람들도 많이 알게 됐거든요.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