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꽃남자25
878
2021-02-18 16:55:49 작성 2021-02-18 18:48:54 수정됨
12
4176

[나눔글]IT 회사 종류 및 간단 설명 (5better님 참고하세요~)




안녕하십니까! 이번에는 [IT 회사 알아가기] 정보를 공유드리려하며, 그 첫번째로 [9가지 분류로 보는 IT 회사]에 대해서 공유드립니다. 참고로 회사의 분류는 제가 IT 20년 경력을 겪으며 제 기준으로 분류한 것임을 참고 바랍니다.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1. IT 회사 9가지 분류로 구분 해보기

- 제가 구분하여 드리는 내용은 제가 20년 가까이 IT 사업쪽 (개발->PL->PM->IT사업관리) 업무 및 실제 이직을 통해서 경험한 지식을 기초로 구분한 내용임을 말씀 드립니다.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 먼저 분류의 기준은 기본적으로 기업의 Business Model 을 기초로 하였고, 기업의 조긱 구조등과 규모들을 고려하여 분류를 하였습니다.

- 분류를 한 근본적인 이유는, 이 포스팅을 보시는 여러분들이 IT기업은 어떠한 기업들이 있으며, 어떠한 일을하고 어떠한 환경에서 일을 하는지 정보를이번 포스팅을 통해 전체적 그림으로 보여드리고, 다음부터 이어지는 포스팅을 통해서 하나 하나 상세하게 설명 드림으로서, IT 취업을 준비하시는 [IT 취준생] 여러분 및 [IT 이직]을 고려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이유입니다.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 IT 기업을 분류해보면 위의 그림과 같이 9개 정도로 구분이 됩니다 .

(SI 회사, 솔루션 회사, 웹에이젼시 회사, 인력소싱 회사, IT 대기업 계열사, IT 스타트업 회사, IT 서비스 회사, IT 리더 기업, IT 컨설팅 회사)

- 지금 부터는 위에 분류된 9개 회사들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하는일], [업무강도], [급여수준], [경력인정] 등의 관점에서 간략히 정리 드리겠습니다.

- 하나 참고 하실 것은, 같은 분류, 같은 규모의 정말 똑 같은 회사라 할지라도 회사의 대표님과 리더급들, 기업의 문화에 따라 다들 기본적인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으며, 제 글은 [평균적인 기준에 대한 내용]으로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

2. 9가지 분류 회사 기본 설명

1) SI 회사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 SI 는 System Integration 의 약자인데, 사전적의미로 이해하려면 너무 복잡하나, 아주 단순하고 명쾌한 설명이 있어 알려드립니다. SI는 [무에서 유를 만드는] 일을 하는 회사입니다.

- 다시 말하면,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99% 이상의 시스템을 고객이 만들어 달라고 하는 요구사항에 맞춰 만들어 주는 일입니다.

- 대한민국 같이 IT가 활성화 된 나라에서, 고객이 원하는 대로 개발을 해주는 SI는 일거리가 정말 많습니다. 금융이든, 구매든, 개인 업무 시스템이든 뭐든 만들어 주는 일이니까요!

- 단,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사람이 들어가서 고객이 만들어 달라는 기준으로 일을 하는 것이라 기본적인 수익모델이 [인건비] 기준이 됩니다. 그래서 일정 수준의 비용을 벌지만, 그 이상을 벌기 어려운 사업 구조입니다.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 업무강도 : 당연히 아무것도 없는 기초로 개발을 시작하니, 일이 많고 인건비를 아껴서 돈을 버는 구조이니 바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대체로 SI는 IT 부문중에서도 업무 강도가 높은 편입니다.

- 급여수준 : 인건비를 기초로 돈을 벌다 보니, 평균의 급여는 받을 수 있으나 연차가 높아지고 경력이 올라가도 급여가 인상되는 수준에 한계가 있습니다.

- 경력인정 : 초반에 말씀 드린바와 같이 SI는 일거리가 많고, 개발의 구조가 비슷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같은 개발 직무 부분에 있어서 경력에 대한 인정이 잘 되는 편이며, SI간의 급여를 올리며 수평이동 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단, SI는 개발 위주이며 특정 분야의 업무 지식을 얻는 부분에는 다소 불리하여, 일반적인 경력이 올라가는 반면, 특별한 경력 부분은 많이 쌓이지 않는 다고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2) 솔루션 회사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 SI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 뭔가 있는 상태에서 개발을 하는거죠!

- [솔루션]이 뭔지 말씀드리자면, [이미 만들어져 있는 프로그램]으로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왜 솔루션이라고 불리우냐면, 고객이 시스템이 없어서 어려워 할때, 내가 만들어둔 프로그램이 고객의 어려움을 해결해주는 [솔루션]이 되기 때문에 [솔루션]으로 불리웁니다.

- 솔루션쪽은 기본적으로 솔루션을 개발하는 업무와, 프로젝트를 하는 업무로 나뉩니다. 일단 고객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면, 솔루션을 납품할때, 그 솔루션을 이용하는 고객사의 업무와 다소 차이가 나는 부분이 발생할 수 밖에 없으며, 솔루션 프로젝트는 자신의 솔루션에 대한 교육과 적용 및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춰 솔루션을 수정 혹은 추가 개발하는 [커스터마이징]으로 나뉩니다.

- 솔루션은 SI 와 달리 적용 범위가 제약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금융솔루션]을 하는 회사는 금융쪽밖에 적용이 불가하죠. 금융솔루션을 들고 구매시스템 사업을 할수는 없으니까요. 그래서 성공을 하는게 쉽지 않습니다.

- 단 성공을 할경우 SI와 달리 [솔루션]에 대한 가치를 [돈]으로 받기 때문에, 같은 프로젝트를 하더라도 [솔루션 비용]을 그대로 수익으로 남겨 SI보다 좋은 수익을 가져가게 됩니다.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 업무강도 : 솔루션은 이미 있는 것을 수정하는 기준의 사업이므로 SI에 비해서 일이 덜 힘든 편입니다.

- 급여수준 : 회사가 망하지 않고 잘 된다면, 수익 구조가 좋기 때문에 SI에 비해서 급여수준이 조금더 높습니다. 단, 망할 가능성은 늘 있습니다. 이런경우 사업이 어려워지면 솔루션 회사에서 SI 사업을 하는 경우도 많으니 참고 바랍니다.

- 경력인정 : 기본적으로 솔루션은 SI처럼 시간에 쫓겨 빨리 빨리 만들고 납품하는 것과 달리, 우리 솔루션이기에 좀 더 고민하고, 좀더 잘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다보니 더 개발을 신경써서 해야 하고, 경력인정을 잘 받는 편입니다. 단, 솔루션은 몇가지 종류가 있고, 종류에 따라서는 경력인정을 거의 못받는 경우도 있으며, 이에 대해서는 향후 솔루션회사 상세 설명시 가이드 드리겠습니다.

3) 웹에이젼시 회사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 B2C (회사 직원이 아닌 일반 고객 대상 웹페이지나 앱등) 사업기반입니다.

- 업무등을 위한 시스템이 아니므로, 개발의 복잡성이나 난이도는 상대적으로 솔루션이나 SI에 비해서 단순한 편이나, 일반 고객이 봤을때 편하게 보고, 쓰고, 예쁘게 볼 수 있도록 [기획/디자인]을 상당히 중요하게 보는 회사입니다.

- 일거리는 늘 많은 편이며, 대부분은 소규모 입니다.

- 이 포스팅은 기본적으로 개발자 분들을 대상으로 하기에, 첨언을 하자면 [기획/디자인]이 중심인 만큼 [개발]이 보조적인 수단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 업무강도 : SI와 솔루션 중간 정도로 보시면 될 듯합니다.

- 급여수준 :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는 SI 수준 혹은 약간 부족한 정도로 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 경력인정 : 개발이 보조적인 역할의 사업 부분인만큼 경력인정이 조금은 낮은편입니다. 물론 개개인이나 회사에 따라 다르니 참고 바랍니다.

4) 인력소싱 회사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 개발이 필요한 곳에 개발 인력을 소싱(제공)해주는 회사입니다.

- 영역은 IT 개발 영역이지만, 기본적으로 [인력 회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 일거리는 많은 편이지만, 개인적으로는 [인력소싱]회사에 신입으로 들어가시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이유는, 인력 소싱 회사는 직원의 개념보다 그 기간동안 일하는 일꾼의 개념으로 사람을 보기 쉬워서, 직원에 대해서 멤버십을 갖고 관리한다든지, 직원의 개발 역량에 대한 지원등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 업무강도 : 말그대로 인력을 소싱하는 회사이니, 보내지는 쪽이 바쁘면 강도가 강하고, 보내지는 쪽이 안바쁘면 강도가 약합니다.

- 급여수준 : 인력회사이니 당연이 중간에 떼이고 떼이는 구조라서, 좋은 편은 아닙니다. 혹 잘받더라도 장기적인 것보다 단기적인 기간에 대한 보상 정도로 보면 됩니다.

- 경력인정 : 회사에서 개발자에 대한 관리를 해주지 않으니, 당연히 경력을 쌓을 좋은 기회도 없을 뿐더러, 외부의 다른 회사에서도 인정해주지 않는 경향이 높습니다.

5) IT 대기업 계열사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 대기업 내에 IT 자회사입니다. 삼성=>SDS, LG=>CNS, 금호 아시아나=>아시아나IDT 같은 회사를 말합니다.

- 기본적으로 모기업의 SI 및 SM 사업을 하는 것이 메인 BM이 됩니다. 거기에 회사에 따라서 대규모 SI 및 솔루션 사업을 진행합니다.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 업무 강도 : 회사가 크다 보니 회사내에 다양한 업무 직군이 존재하며, 그 중 SM 계열은 조금 편한 편이며, SI계열은 강도가 높은 편입니다. SI강도가 높은 이유는 대기업인 만큼 기본적으로 큰 규모의 SI을 진행하며, 규모가 클수록 프로젝트 중간, 막바지로 갈수록 강도가 높아지는것은 기본이기 때문입니다.

- 급여 수준 : 대기업이니 당연히 잘 받습니다. 그리고 연차가 올라갈 수록 올라가는 급여 및 대우 수준이 많이 높아집니다.

- 경력 인정 : 경력인정은 중간 정도로 적은 이유가 말 그대로 상황에 따라서 달라서이고, 기본적으로는 이직을 잘 안합니다.

6) IT 스타트업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 IT 기반의 스타트업 회사입니다. 스타트업의 개념은 워낙 잘 아셔서 생략드립니다.

- 단, 스타트업의 메인 사업에 따라서 IT가 중심인 경우도 있고, IT가 보조인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AI 스타트업은 IT가 중심인 회사이고, 이벤트 플랫폼 회사인 경우 이벤트 사업이 핵심이고, IT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보조가 되는 형태입니다.

- 스타트업은 모두 동일하다고 봐도 됩니다. 대박이 나든지, 망하거나 고만 고만 하거나입니다.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 업무강도 : 스타트업은 소규모 정예로 일을 하다 보니, 사람에 대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개발자에게 무리를 시키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업무강도가 높아지면, [이탈]이 생기기 때문에 보통 중간 정도의 강도를 갖습니다.

- 급여수준 : 스타트업이니 성공하기 전까지는 돈이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중하의 급여를 받습니다. 단, 회사가 대박이 나면 같이 대박이 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쉽지는 않지만요.

- 경력인정 : 보통의 경력 인정을 받습니다.

7) IT 서비스 회사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 분류를 묶으면서 좀 고민을 했지만, 일단 [자기 회사의 확실한 서비스 시스템] 이 있는 회사이며, 대부분 B2C 사업을 합니다.

- 포털(네이버, 다음 등), ASP기반 사업(더존 같은), e커머스, 게임사 등이 이러한 분류입니다.

- 기본적으로 자기 회사 시스템이 수익을 잘 내어주기 때문에, 자사에 상주하며, 시스템을 더 잘 만들기 위해 노력을 하고, 또 벌어들인 돈으로 신규 사업을 많이 하는 회사입니다.

- 기업내에서 정말 다양한 업무와 기회가 주어지는 회사입니다.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 업무강도 : 기본적으로 자사시스템이 있고, 기업의 규모가 클수록 인력에 대한 관리를 잘합니다. 그래서 편하지도, 힘들지도 않는 중간 정도입니다.

- 급여수준 : 회사가 돈을 잘 버니 급여수준이 높고, 기회도 많습니다.

- 경력인정 : 회사에 따라 다르지만, 경력인정을 잘 받는 편입니다. 단, 회사의 성향이 강할수록 예를 들면, 게임사는 게임사에서만 인정받는 식입니다.

- 기회만 된다면 많이 지원하시고, 입사의 기회를 가지시길 추천하는 회사입니다.

8) IT 리더기업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 IT를 선도하는 기업입니다. 구글 같은 회사라고 보면 됩니다.

- 솔직히 위에서 설명드린 모든 기업은 저도 경험을 해봤지만, IT리더기업에 대해서는 주변에서 받은 정보를 기준으로 설명을드립니다.

- 일단 기업 문화가 좋습니다. 세상을 리딩하는 기업인 만큼 눈앞에 BM을 위해서 개발자를 소모하는 것과 같은 개념이 적은 회사입니다. 그리고 개발자가 성장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 단, 해당 기회를 잡고 본인이 성장하지 못하거나, 도태되는 경우는 오히려 많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 결론은, 자신의 실력이 된다면 가능하면 기회를 잡으실 것을 추천드리되, 개발을 정말 좋아하는 분이 아니라면, 혹 입사를 하더라도 이후 힘들어질수 있습니다.

- 물론 구글은 하나의 예를 든 것이며, 하나 오해하지 마실 것은 해외 본사가 있는 선도 기업의 경우 국내에서는 [영업 스팟]의 개념으로 회사를 운영하는 경우가 많고, 이런 경우는 그렇게 좋지는 않으니 참고 바랍니다.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 업무 강도 : 세상을 선도한다는 것은, 기업의 문화도 함께 선도하는 개념입니다. 본인 스스로가 무리하며 끌어올리지 않는한, 기본적인 워라벨은 유지 가능합니다.

- 급여 수준 : 좋습니다. 정말 좋습니다.

- 경력 인정 : 당연히 좋겠죠. 저 구글 나왔는데요!

9) IT 컨설팅 회사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 컨설팅을 기초로 하는 IT 회사입니다. 컨설팅...어려워 보이시죠? 네 업무적인 난이도가 높은 시스템을 보유하고, 컨설팅하며 사업을 하는 회사입니다.

- 금융, 재무/회계, 구매등 전문적인 업무를 필요로 하는 영역입니다.

- IT 컨설팅 회사이므로, 컨설팅이 메인이고 개발은 도구의 개념이 되지만, 그렇다고 개발자의 처우가 나쁘거나 기회가 나쁜 것은 아닙니다.

- 좀더 단순히 말하자면, 컨설턴트가 있는 솔루션으로 보시면 됩니다.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 업무 강도 : 개발관점에서 보자면 솔루션 회사와 유사한 정도의 강도입니다.

- 급여 수준 : IT컨설팅이 들어가는 사업은 기본적으로 수익구조가 좋고, IT 컨설턴트들의 급여수준이 좋습니다. 따라서 개발자들도 어느정도 급여가 상향조정되는 편입니다.

- 경력 인정 : 내가 금융쪽 IT컨설팅 회사에 있었다면, 금융쪽에서 경력인정을 잘 받는 식입니다.

- 그리고 IT컨설팅 회사의 경우 개발 출신중, 업무에 대한 이해가 높은 사람을 컨설턴트로 끌어 올리는 경우도 적지 않게 있습니다. 개발 베이스지만, 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분들에게는 추천 드립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 여러분들이 이런 종류의 IT 기업이 있었구나 라는 정보를 얻고, 본인이 택하고자 하는 기업에 대한 가이드 정보로 이용해주시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관련해서 좀 더 자세한 설명을 유튜브로 나누었으니, 시간 되시면 참고하셔도 좋을듯 합니다. 

https://youtu.be/MIHQupsYd_w

26
27
  • 댓글 12

  • 불꽃남자25
    878
    2021-02-18 16:58:54

    참고로 제가 드린 위의 설명은 통상적(평균적)인 내용을 정리한 거라고 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이유는 어느 회사나 마찬가지지만, 예를 들면 같은 SI회사라 해도 대표이사가 엄청 좋은 사람과
    나쁜사람에 따라 차이는 항상 있기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 dimple
    124
    2021-02-18 17:14:22
    이미지 엑박
  • gbkdh
    217
    2021-02-18 17:16:55

    정말 보고 싶었던 글이네요!!

    SI, SM, 솔루션 회사들의 상세한 설명글도 보고 싶어지네요.

    감사합니다 :)

  • 불꽃남자25
    878
    2021-02-18 17:22:27

    @dimple

    헉..그러세요? 제 브라우저는 잘 나오는데, 다른 분들도 엑박 뜨세요? ㅠㅠ

    일단 이미지는 하단 디스크립션에 있는 내용 그대로라 무시하셔도 되는데, 

    다른 분들도 혹시 다 엑박 보이시면 보시기 편하게 이미지를 아에 지워버릴께요~

  • 불꽃남자25
    878
    2021-02-18 17:23:15

    @gbkdh 
    2주~3주 안에 상세 내역 작성할 예정인데 작성되는대로 공유 드릴께요~

  • 5better
    12
    2021-02-18 17:28:20

    정말 감사합니다 너무 유익한 글이라 유튜브와 글 모두 주변에 같이 준비하는 동기들과 공유하고 있습니다!  구독도 완료했어요:)~~~

  • 불꽃남자25
    878
    2021-02-18 17:31:37

    @5better 
    부족한 내용인데 잘 봐주셔서 감사하내요. 참고로 회사 선택 관련해서 컴공 졸업생분들에게 
    도움될만한 시리즈 만들고 있는데, 준비되는대로 오키에서 글로 보실수 있도록 공유 드릴께요~^^

  • flipflop
    113
    2021-02-18 19:49:06

    저희 회사는 IT 서비스 회사 + 스타트업 이군요..! 정보글 잘 보고 갑니다!

  • 불꽃남자25
    878
    2021-02-18 22:38:09

    @flipflop
    네 제가 글을 쓴 의도대로 잘 이해하신듯 하셔서 좋내요~^^

  • 연습용더미1
    440
    2021-02-19 10:40:55

    - 스타트업은 모두 동일하다고 봐도 됩니다. 대박이 나든지, 망하거나 고만 고만 하거나입니다.

    지금 보니 당연한 말이었네요 ㅋㅋ. 대박이 나든지, 망하거나 고만 고만 하거나가 아닌 경우가 없으니...

  • domi109
    14
    2021-02-22 08:01:21

    좋은 글 잘보고 갑니다~! 개인적으로는 회사가 개발자로 돈을 버는지, 개발자가 만든 서비스로 돈을 버는지 차이가 큰 기준이 되는 것 같습니다.

  • rurouni
    815
    2021-02-25 09:05:03 작성 2021-02-25 15:50:02 수정됨

    소중한 글 감사드립니다. 


    Case By Case지만 SM도 SI가 개발해놓은 결과물 퀄리티에 따라 지옥을 보게 되는 경우가 있죠. 

    대부분 현업들이 SI 분석 단계에서부터 요구, 변경, 기능 정의가 미흡했고 , 개발단계에서는 무관심, 

    적당한 데이터로 테스트를 진행 하면서 프로젝트를  마무리 


    나중엔 운영의 영역이라고 얼버무리면서 SM으로 떠넘기는 Case입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