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x4444
2021-02-04 00:49:43 작성 2021-02-04 01:01:11 수정됨
16
1308

컴공 전공중인 학부생에게


컴파일러, 

프로그래밍 언어론, 

디지털 논리설계,

마이크로프로세서 설계

컴퓨터구조론, 운영체제론, 수리논리학


(사실 알고리즘 과목도 그닥 들을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고요? 증명하는 내용이 대부분이거든요


그 시간에 백준문제 푸는게 여러분의 코테 합격 확률을 높여주는 지름길이 됩니다.


걍 수능문제 외우듯이 문제를 외우세요!)


듣지마세요


배워봤자 굶어 죽기 딱좋은 과목입니다..

돈도 안되고 취업도 제대로 못해요


왜냐면 국내 수요가 1도 없는 기술이거든요


특히 컴파일러 계열은 더더욱이요

취업도 이상한 중소기업 밖에 못가고 대기업 절대 못갑니다(서울대 박사 제외)


펀더멘탈한 부분은 개나주라지


차라리 펀더멘탈한 부분 공부할 그 시간에 술쳐먹고 놀거나 나이트클럽가거나 편의점에서 알바를 했으면 제 인생에 10000000배 더 양분이 되었을텐데 말이죠

-3
0
  • 댓글 16

  • 기획출신아키텍트
    491
    2021-02-04 01:05:41

    본인이 코더지망이라면 그럴듯한 후회글로 보셔도 됩니다.

    본인이 프로그래머 지망이라면 이건 낙오자 코더의 한탄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 양파마늘
    742
    2021-02-04 01:09:47 작성 2021-02-04 01:11:55 수정됨

    보통 위의 과목 절반이상은 필수과목일겁니다.

    대부분이 그렇듯 교육내용과 실무는 굉장히 다르긴하지만

    기본적인 지식은 있어야합니다.

    까먹을수도있고 잘이해를 못해도 들어는본 단어여야합니다.

    기본지식위에 코딩테스트 경험이 더해줘야 올바른 길이라 생각됩니다.


    전문적인 대화할떄 기본바탕으로 컴퓨터구조론,운영체제론, 프로그래밍언어론,자료구조,데이터통신는 필요할겁니다.

  • Rx4444
    2021-02-04 01:11:05 작성 2021-02-04 01:12:51 수정됨

    GSGfactory

    그래요? 근데 네카라쿠베에서는 저거 공부 한 사람들 1도 안 찾아주던데요?


    학문적으로는 의미있겠죠 단지 그뿐이지만

    시장에서 외면받는 기술은 단지 예쁜 쓰레기일 뿐입니다.

  • 기획출신아키텍트
    491
    2021-02-04 01:21:16 작성 2021-02-04 01:22:34 수정됨

    semtax

    코더를 찾는데 프로그래머 자질을 왜 묻습니까? 

    건축현장에 건축사랑 건축노가다꾼이 있는데 노가다꾼이 성장해서 건축사가 되는 업계라고 봅시다.

    님은 노가다꾼이에요. 왜 건축사자질을 따지겠어요. 그냥 수많은 노가다꾼 뽑아서 걸러내면 자질있는 사람만 남는 깔끔한 구조이니. 노가다 기술만 잘 익히면 뭐 평생 노가다꾼으로 잘 쓰겠죠. 문제는 저 위에 있는 것이 노가다 고급기술에 기본적으로 쓰이는 것들이란 게 또 다른 문제포인트겠죠.


  • Rx4444
    2021-02-04 01:25:49

    GSGfactory


    그래요? 근데 우리나라 일류 IT기업(네이버 카카오 라인 배민 쿠팡)에서는 전부 노다가꾼만 찾고


    일부 영세 중소기업에서만 건축사를 찾는게 되네요...?

    (카카오 면접 봤을때 저런거 1도 안물어봤네요)

  • 기획출신아키텍트
    491
    2021-02-04 01:31:40

    semtax

    몇년차세요?

    코더냐 프로그래머냐는 기본적으로 설계이해도 차이인데 설계이해는 이론으론 부족하고 경험이 필요해요.

    삼성도 똑같고 구글도 똑같이 1~5년차면 그냥 코더에요.

    영세 중소기업에서는 당연히 프로그래머 찾죠.

    주니어한테 빌딩짓는 걸 맡길까요? 움막짓는 걸 맡길까요?

    당연히 영세기업일수록 개발자 1인이 커버칠 영역이 엄청 넓기 때문에 폭넓은 자질을 봐야죠.

    업계이해 하나도 없으면서 취직 준비만 해본 주제 다 안다는 듯이 말하는 거 좀 무섭네요.

  • 나막신
    88
    2021-02-04 02:28:26

    재밌는 친구네

  • RevenantOfSW
    8
    2021-02-04 03:54:29

    어떤점이 네카라쿠배에서 원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나요?


    그리고 컴퓨터 구조, 운영체제, 시스템 프로그래밍 등은

    코드를 optimize하는데 굉장히 크리티컬한 느낌을 받고

    공부할때마다 감회가 새로운데

    이런 부분에 대해서 질문이 들어오지 않던가요?

  • 한식
    1k
    2021-02-04 07:49:28

    한명 걸렀다..

  • 성능최적화계획
    525
    2021-02-04 09:22:01

    네카라쿠베 에서 질문 안하겠져...질문 안하면 몰라야 하는건가여?

    그리고 필드에서는 저거? 써먹을 곳 없다고 생각하시겠죠....

    저 기본기술들이 발전해서  지금의 기술들이 있는거죠...

    최신 기술이 나왔다고 근본 기술을 몰라서야 되나요?


    윗분 말씀처럼 코더가 되지는 맙시다. 프로그래머가 되려 합시다. 저도 그렇구여!

  • anydog
    938
    2021-02-04 09:23:04

    면접에서 묻는 지식들은 아니지만

    실무에선 직접적으로 사용하진 않아도 두루 다 씁니다.

    기본기가 있고 없고 차이는 5년후 10년후의 자기 위치에서 나타나게 돼있습니다.

    이 글이 실무경험과 환경을 대변해주고있네요.

  • 멘탈조각
    1k
    2021-02-04 09:32:20

    안들으면 졸업심사 신청조차 못하는 과목이 반인데 무슨 ㄱ..

  • 돈까스
    5k
    2021-02-04 09:38:37

    유머글인거 같은데요. :)

    일부러 재미있으라고 헛소리하는 글인거 같습니다.

  • 돈까스
    5k
    2021-02-04 10:13:36

    그래요? 근데 우리나라 일류 IT기업(네이버 카카오 라인 배민 쿠팡)에서는 전부 노다가꾼만 찾고

    일부 영세 중소기업에서만 건축사를 찾는게 되네요...?


    음. 일류 IT 기업에 계신분이 댓글 달아주시면 좋겠는데...

    저는 영세 중소기업은 아니고 중소기업에 다녀서 잘은 모릅니다만.


    일류 IT 기업은 이미 건축사가 충분히 있다고 생각되고요.

    큰 건물을 오랫동안 짓기 때문에 노가다꾼을 많이 찾게 되죠. :)

    일류 IT 기업이 찾는 일류 건축사는 공개 채용을 하지 않고, 직접 연락하죠. 회사와 개인간에...

    그러니까 채용 공고 같은 게 보이지 않겠죠. :)


    중소기업은.. 음 우선, 전부 노가다꾼으로만 이루어진 SI업체도 있겠죠.


    그리고 건축사를 찾는 중소기업은 뭘 하나면...

    사실은 건축사를 찾는 건 아니죠. 건축사라고 하니까 조금 이상한 것 같은데...


    중소기업은 GSGfactory 님도 말씀하셨지만, 큰 건물을 짓지 않습니다.

    기업 나름이지만, 소규모로 만들 수 있는 서비스나 프로그램을 만들거나

    아니면 건물에 들어가는 엘리베이터를 만든다거나 전기배선을 깐다거나 하죠.

    그래서 중소기업은 노가다꾼은 별로 필요없습니다.

    특정 기술에 대해서 가진 사람, 전체를 다 이해하고 만들 수 있는 사람 몇 명이 필요합니다.

    그건 건축사라고 하면 조금 이상하긴 합니다만, :)

    아무튼 큰 건물을 다 만드는게 아니고 작은 건물을 적은 인원이 만들거나 특수한 기능만 만들기 때문에,

    코어 기술을 아는 사람, 전반적인 것을 다 아는 사람을 찾을 수 밖에 없습니다.


    충분한 설명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쿠팡에서 배달인력이 많이 필요한 거랑 다르지 않죠.

    대기업일수록 그런 단순 저숙련 노동 인력이 훨씬 더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그런 걸 직접 두고 싶지 않아서 외주를 많이 주죠.

    아까 말한 전부 노가다꾼으로 이루어진 회사들에게요.


  • 돈까스
    5k
    2021-02-04 10:16:50 작성 2021-02-04 10:17:06 수정됨

    그래서 결국에 단순 저숙련 노동자들은 AI와 로봇으로 대체되죠.

    대체되고 싶지 않으시면 


    컴파일러, 

    프로그래밍 언어론, 

    디지털 논리설계,

    마이크로프로세서 설계

    컴퓨터구조론, 운영체제론, 수리논리학


    이런 거 아셔야되요. 이런 걸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을 하실 수 있어야 로봇과 AI로 대체가 안됩니다.


    걍 수능문제 외우듯이 문제를 외우세요!

    이런 방식의 학습은 어, 사람보다 AI가 훨씬 잘합니다. :)

    쉽게 대체되겠죠.


  • setPayPeriod
    1k
    2021-02-04 10:44:35

    기본기가 얼마나 중요하냐면요.

    그거 배우지 않아도 지금 당장 먹고사는데 큰 지장은 없어요.

    하지만 글쓴이 분께서 40대즈음 정도 되어서 더 큰 회사로 이직하려할때 님정도의 고만고만하고 특출나지않은 인력을 찾는 회사는 없다는거죠.

    더 어리고 빠릿빠릿하고 낮은연봉에 일할 사람이 넘쳐나는데 무슨 메리트가 있을까요.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