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치
128
2021-02-03 17:03:49 작성 2021-02-07 08:41:35 수정됨
34
15433

제조업 중견기업 전산실 1년차가 눈앞인 신입의 후기


안녕하세요.


작년 이맘때쯤 처음 붙어서 okky에 글을 썼던 병아리 신입입니다.

1년동안 지내면서 후기를 한번 써볼까 싶어서 글 남깁니다.


연봉 및 복지

1. 3300~3400 (퇴직금 미포함)

2. 명절에 선물 제공 (생필품 관련 제공)

3. 아침 점심 저녁 제공


장점

1. 좋은 사수

 - 이 회사에서 유일한 버팀목이 좋은 사수분들과 부서장님인것 같습니다. 제가보기엔 이분들 없었으면 지금까지 못왔을거 같습니다. 제조업 특성상의 보수적인 성향이 짙고, 타부서에서 말도안되는 데이터 변경요청 등 수많은 어려움을 겪었던 것 같습니다.

2. 집 앞

 - 제가 사는 지역의 기업이다보니 집값이 굳는다는 점이 또하나의 장점인 것 같습니다. 집값과 대중교통만을 이용하여 출퇴근 하다보니 돈이 저절로 모이긴 하더군요. 나쁘지 않았습니다.


단점 

 1. 보수적인 성향

  - 이거는 제조업 특성상 어쩔수 없는 것 같습니다. 위에 분들은 오래되신만큼 변화에 대해서 꺼려하시는 분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2. 오래된 언어

  - 중견기업 전산실에서 개발을 주로 한다는 것이 어떻게보면 축복이라 생각했지만, 파워빌더(PowerBuilder) 라는 들어보지도 못한 언어와 비주류 DB를 사용하여 나중에 이직을 하려면 골치가 좀 아플 것 같습니다. 

 3.  연장수당 및 연차, 워라밸

  - 중견기업 제조업 특성상 연봉은 평균적으로 받지만, IT 업계가 아니다보니 단순 사무직으로 처리되어 밤에 일을 더해서 받을 수 있는 연장수당(야근수당)이 없습니다.

  - 부서 바이 부서지만 제 부서는 연차가 자유로우나, 휴업이나 연휴때 연차를 사용해서 쉬어야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오전 8시까지 출근해서 퇴근이 늘 7~8시가 되다보니 공부를 할 생각을 못하는게 너무 아쉽습니다. 개발로 나아가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지만, 몸이 따라주지 않는것 같네요.. (핑계라면 핑계라고 볼수도 있겠습니다.)


현재 글을 쓰면서 생각나는 장단점 중 제일 큰 점들인 것 같습니다.

대학교를 졸업하면서 웹 프론트엔드에 흥미를 느껴 나아갈려고 했던 진로가 잠시 멈춘것 같아 아쉬운 마음을 가진 채로 후기 마무리 하겠습니다.


오늘도 다들 수고하셨습니다!

17
12
  • 댓글 34

  • 참서빈
    3k
    2021-02-04 07:27:05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지금은 예전 C/S 방식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환경이겠지만

    아마 머지않아 웹환경으로 시스템을 도입하겠지요.

    그때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할 기회가 올 것입니다.

    현재 시스템의 구조와 프로그램의 구성, 업무 흐름에 대해

    잘 파악하신다면 분명 도움이 될것으로 보입니다

    화이팅하시길!!

  • 매치
    128
    2021-02-04 08:35:36

    참서빈 

    댓글 감사합니다.

    멀지 않은 미래를 기약하며 더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자신과나
    25
    2021-02-04 16:04:29

    근무환경이 정시 퇴근 못한다는점이 가장 아쉽네요. 일이 힘들면 근무 환경이 좋아야하는데요. 근무 시간 개선 안될까요?

  • 닭강정
    607
    2021-02-04 16:30:54

    3번... 저희 회사는 오히려 개발자는 야근수당이 없고... 지원팀은 당직수당이있는...

    그래서 야근을 안하지만요 ㅎㅎ...

    8시 출근 - 8시 퇴근은 진짜힘드시겠네요...

    9 to 6 인 저도 집가면 누워만있습니다...

  • 체리콜라
    46
    2021-02-04 17:23:05

    이직에 대한 불안이 있으실때 준비 미리 시작하세요 무덤됩니다....

  • 매치
    128
    2021-02-04 17:26:16

    자신과나

    근무시간을 관리하는 부서에서 개선할 여지가 보이지 않아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닭강정

    9 to 6만 되도 행복할 것 같습니다. 원하는 공부도 마음껏 할수 있을거같네요.. 오늘도 8 to 8일 것 같습니다.. ㅎㅎ

    저희는 생산직을 제외하고 나머지 관리자들은 야근수당, 당직수당이 다 없네요 ㅋㅋ


    체리콜라

    미리미리 준비하려고 하나씩 차근차근 준비중입니다. 조언 감사합니다!



  • ltgap
    140
    2021-02-04 20:35:37

    대학생입니다 질문이 있습니다! 전산실이라고 하면 입사하실 때, 어떤 언어나 기술을 준비해서 가신건지 여쭤봐도 될까요?? 

  • 로빈마스크
    68
    2021-02-05 08:48:12

    경험글 감사합니다.

    다른 취준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글 같습니다.

  • 매치
    128
    2021-02-07 08:34:28 작성 2021-02-07 08:35:21 수정됨

    ltgap

    따로 어떤 언어를 공부해서 여기에 들어오겠다 라는 목표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초기에 저는 웹으로 나갈생각에 Javascript, Vue를 이용한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였었고, 현재 입사 후 회사에서 사용하는 언어를 여기서 배우고, 적응하면서 개발 진행중입니다.


    만약 전공자이시면서 전산실을 목표로 두셨다면,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필수로 준비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또한, 언어 추천은 C# .net, Java로 유지보수 및 개발하는 곳을 추천드립니다.


    도움이 되실지는 모르겠지만, 원하는 곳으로 준비를 열심히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ㅎㅎ


    로빈마스크

    많은 취준생 분들께 전산실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 ltgap
    140
    2021-02-07 21:12:38

    헉 정말 감사드립니다ㅜㅜ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ㅜ

  • 1122cc
    1k
    2021-02-09 16:58:47

    8시 출근에 8시퇴근 .. ㄷㄷ 지옥이네요..

  • scwon77
    2k
    2021-02-13 12:38:39

    오래된 언어가 단점이라면

    다 뜯어서 신규 언어로 개발해 보세요.

    그러면 왜 아직 안 건들고 있는지 아실겁니다.

    성능에 문제가 없다면 언어가 오래되어 있다고 해도 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제조업 오래된 회사 ,

    모래조각 위치까지 윗 선임들이 다 맞춰놨을건데,

    신규 언어 도입 안했다는 이유로 그게 단점이라고 하면 모순입니다.

    -6
  • unzone
    2
    2021-02-15 05:00:28

    8시출근하면 5시 퇴근해야죠

  • 매치
    128
    2021-02-15 14:00:49

    scwon77

    저는 언어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바라보진 않았습니다.

    뒤에 말씀드린 이직에 대한 불안함을 강조하고 싶을 뿐이였는데, 그렇게 보였다면 제가 잘못 적은게 맞는 것 같습니다.


    unzone

    그럴수만 있다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ㅠㅠ

  • 1111 asdadasdad
    72
    2021-02-16 14:29:37

    전산실인데 개발을 하시나봐요?.. 보통 전산실은 운영쪽인줄 알았습니다. 현직 개발자지만 전산실을 꿈꾸고 있거든요.

  • 후니
    1k
    2021-02-16 20:15:52

    아직도 파워빌더가 있군요 ㅎㅎ


  • 매치
    128
    2021-02-18 08:22:01

    1111 asdadasdad

    전산실 by 전산실인것 같습니다.

    운영만 하는 전산실이 있고, 저희처럼 개발도 하는 전산실이 있을 겁니다.

    잘 찾아보시면 개발하시는 전산실이 있을겁니다.


    후니

    아직까지 병원이나 제조업쪽에서는 파워빌더를 쓰는곳이 더러 있는 것 같습니다.

    사람인이나 잡코리아 등에서 파워빌더로 검색해보니 조금은 있더라구요 ㅎㅎ..

  • 1111 asdadasdad
    72
    2021-02-18 16:30:40

    전산실을 가고싶은건 개발이 하기 싫어서 겠죠 ..ㅠㅠㅠ

  • 매치
    128
    2021-02-19 10:07:23

    1111 asdadasdad

    앗.. ㅋㅋ 저는 개발하는 전산실을 꿈꾸시는줄 알았습니다.

    개발 안하는 전산실이 더 많은 것으로 알고있으니 화이팅하세요 !

  • taleming
    31
    2021-02-19 16:22:12

    반갑습니다.~ 저도 제조업에 파워빌더 하는데


    파워빌더가 나쁜 언어는 아닙니다. C/S만 봤을때는 생산성이 뛰어나죠(웹에 적응을 못한 언어지만),


    언어를 다루면서 윈도우에 대해서 많이 알아가실 겁니다. 그리고 PB특성상 SQL작성하는 능력이 높아집니다.(예전에 만들어졌으면 원쿼리를 많이 사용하실 겁니다.)


    Visual적인 OOP라고 보시면 되실꺼고, 회사에 있으면서 업무적이나 기술적이나 많이 공부해보세요.


    업무는 ERP로 원가와 회계, 기술은 C#으로 현재 PB로 되어있는 부분을 개발해보시면 나중에는 도움이될듯 합니다.


    전산팀에서 오래전부터 만든 프로그램의 가장큰 문제는 오류-수정-오류-수정-오류-수정 의 연속인데,


    그것때문에 야근이라면 이건 아키텍쳐를 바꾸지 않으면 방법이 없습니다.(타사 ERP를 적용한후에 알았습니다)


    PB를 쓰신다기에 반가워서 답변달았내요.ㅎ 나쁜언어는 아닙니다.

    현재 주 OS는 웹이라 적응을 못한언어라고 얘기하고 싶습니다.



  • 매치
    128
    2021-02-19 17:56:50

    taleming

    동지가 있다는게 반가울줄이야..

    댓글 달아주신 내용을 보았을 때, 정말 공감이 많이 가는 내용이 많습니다.

    오류-수정-오류-수정 부터해서.. 생산성이 뛰어나다는 점은 인정할만한 부분입니다.


    근데 타사 ERP로 바꾸시면서 PB에서 C#으로 변경하신건가요?

  • 후니
    1k
    2021-02-20 10:34:34

    이상하게 파빌다음에는 시샵닷넷 데브익스프레스로 가드라고요 ㅎㅎ

  • taleming
    31
    2021-02-22 09:59:22

    매치


    아니요... 국내 ERP 패키지로 아예 변경했습니다.


    국내 ERP패키지가 안되는 MES부분만 파워빌더로 남아있습니다.


    그래서 ERP의 업무를 많이 배우게 되었고, 지금은 C#으로 새로 만들고 싶은데... ERP의 덩치가 커서 엄두가 안나내요...

  • 매치
    128
    2021-02-22 11:18:23

    후니 

    ERP 시장에서 제일 잘나가는게 C#이라 그렇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taleming

    제조쪽 ERP와 나머지 ERP로 해서 두가지를 사용하고 계신가보네요.

    그렇게 사용했을 때, MES쪽 부분은 직접 수정하실것 같은데 

    다른부분은 수정진행할 때, 외주를 통해서 진행을 하시는건가요?


  • taleming
    31
    2021-02-22 12:41:31

    매치 

    ERP부분도 필요한 부분은 자체 개발하고 있습니다.


    원가 계산이라던지, 표준 프로세서만 태우면 되게끔 되어 있는 부분이라,


    표준 태우기 전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하며, 개발툴은 ERP에 포함되어 있는 독특한 형태입니다.

  • 매치
    128
    2021-02-24 17:29:45

    taleming 

    오우.. 여러방면으로 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겠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ㅎㅎ


  • HelloBoy
    366
    2021-03-02 16:58:07

    매치


    전산실 인원은 몇명인가요?

    개발외 업무는 어떤 것이 있나요?

    저도 일반 제조업체 전산실에 이력서를 넣어볼까 해서요. ^^;

  • 매치
    128
    2021-03-03 08:50:40

    HelloBoy

    전산실 인원은 몇명인가요?

     - 저희는 총 3명입니다.


    개발외 업무는 어떤 것이 있나요?

     - 대표적으로는 헬프데스크 업무, 네트워크 관리, DB관리, S/W 관리 업무들이 있습니다.
     - 나머지는 일반적인 사무직분들이 하시는 업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exexexe
    343
    2021-03-17 14:08:53

    고민할게 없습니다.

    3년 경력 쌓고 이직 하면 됩니다.

  • 뀨와앙
    192
    2021-04-09 18:13:14
    그 회사에 뼈를 묻을 생각이 아니시면 물경력되기전에 지금부터 이직준비하세요...
  • KMD
    313
    2021-05-21 10:48:17

    1.2 번의 왜 문제인지 모르겠습니다.


     1. 보수적인 성향 - 변화 추구하다 망하는 회사도 많습니다.

     2. 오래된 언어 - 언어는 도구일 뿐, 관련 업무에 대한 이해가 더 중요합니다.

  • Sdanny
    22
    2021-07-08 09:27:21

    부서나 회사별로 다르겠지만

    제조업이라는 특성은 진짜 개발자에게는 극과극인 것 같습니다...

  • 보름
    679
    2021-07-09 11:28:28 작성 2021-07-09 17:07:09 수정됨

    젊어서는 프리렌서로 여기 저기 모질게 굴러먹으며 경력 화려하게 쌓고

    나중에 나이들어 갈곳 없어지면 그때서야 찾는 곳이 전산실이 되어야합니다.


    화려한 경력의 고급경력자 모셔가는 곳 많습니다.

    하지만 그정도 경력의 분들은 여전히 프리만 고집하지요.

    보수가 엄청나거든요.


    그러니 초보딱지만 떼고 바로 나와 프리로 뛰세요.

    3년도 깁니다.


    금융권이나 통신사 이외에

    어떤 회사가 잘 돌아가는 시스템있는데 뭐하러 신기술 나오면 즉각 도입하겠습니까?

    당연히 기존 시스템 우려먹을 수 있는 최대한 우려먹지요.


    그러니 5년을 근무해도 입사할때 가지고 있던 기술에서 더 배운건 없습니다. 그대로죠.

    프리로 뛰면서 여기 저리 굴러먹던 동료들은 새로운 기술 맛이라도 봤지만

    자신은 입사할때 가지고 있던 기술만 우려먹다가 나왔으니

    자신감 떨어지고 결국 이직 포기하고 버틸 수 있는 최대한 버티죠.

    그렇게 10년 버티는거구요.


    그런데 10년 버티고 나면 상황은 더욱 악화되어 있구요.

    그리고 결국 회사의 경영란, 인사이동, 조직개편, IMF, 코로나등... 이런 저런 이유로 퇴사하고 나면

    그때가서 나이는 많고 경력이라고는 10년전 기술뿐이니 누가 받아주겠습니까?


    결국 프리로 뛸 생각을 하지만

    프리로 뛰려면 프로젝트마다 경력서 제출해야 하는데

    10년 경력자의 경력서에 다룰 줄 아는 언어는 딸랑 하나, DB도 딸랑 하나, 해본 업무도 딸랑 하나...

    이런 경력자를 누가 뽑아주겠습니까?


    어쩔 수 없이 이직을 생각하게 되지만 그 나이에 맞는 경력이 없으니 이직도 불가능하지요.


    결국 프렌차이즈 통닭집, 동네 컴퓨터가게, 피시방.....


    이렇게 되는게 순서입니다.


    하물며 지금도 COBOL쓰는 곳이 있습니다.

    그회사 전산실 직원 계속 뽑고 있지만 뽑아 놓으면 선배들의 경계심이 무지막지 합니다.

    전부 20년 가까이 근무하고 있는데 코볼밖에 모르니 짤리면 갈곳도 없고...

    그러니 신입사원 들어와 자기 모가지 날아갈까봐 벌벌 떨고 말만 걸어도 시비조로 나옵니다.

    아무것도 아닌 일에 조차 아주 대놓고 시비를 걸기도 하구요.

    하물며 나이나 경력이 자기보다 많으면 아주 꼬투리 잡아 시비까지 걸기도 하더군요.

    이 자리는 내가 차지해야 하니 박힌돌 빼내려 하지 말고 순순히 나가라는거죠.

    전산실 오래 근무하면 그렇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신기술 가지고 들어온 사람에 대한 경계심은 생존의 문제니까요.

    그러다 보니 직원 뽑아 놓으면 입사한지 일주일만에 다들 때려 치우고 나옵니다.


    전산실은 나이들어 갈곳 없는 개발자들의 무덤이고 그렇게 되는게 맞습니다.

  • 소스코드 요리사
    6
    2021-07-15 13:05:34 작성 2021-07-15 13:08:59 수정됨

    우와~ 예전 제가 다녔던 회사와 너무 비슷해 반가워 댓글을 답니다.

    저도 파워빌더와 ASP 로 시스템이 되어있던 회사를 5년 정도 다니고, 회사가 어려워 지면서 서울의 서비스 업체로 이직을 했습니다. 


    매치님의 글과 여러 댓글을 읽고,

    매치님이 무엇을 아쉬워 하는지 공감이 가기에 살짝 제 경험에 비추어 글을 적어 봅니다.


    중견 전산실과 IT 서비스를 하는 기업 다 장단점이 있고, 매치 님이 어떤 인생을 추구 하는 지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지금 회사가 재정적으로 탄탄하다는 가정하에,

    매치님이 안정을 추구하고, 조금 더 편하게 살고 싶다면 지방에 있어도 충분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요구하는 개발적인 지식 및 코드의 품질 등의 수준을 비교 해보면 지금 IT 서비스 회사가 훨씬 높은 수준을 요구합니다.

    그래서, 더 공부하고 빡센 삶이 되더군요. 그리고, 지방보다 수도권의 높은 물가, 집값 등을 생각했을 때 개발자로의 커리어보다 여유로운 삶을 원하신다면 지방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어차피, 인생전체로 보면 개발자도 직업이라는 수단이니까요.

    아 그리고, 참고로 제가 다녔던 회사는 정년이 길었구요. 개발도 했지만 안되면 외주활용 자유도도 높았습니다.


    하지만, 개발자로써 커리어를 더 쌓고 실력도 뛰어나고 싶단 생각이 드시면 전산실에서 오래 머무는 것은 비추합니다.

    저는 이런 욕구 때문에 사이드 프로젝트를 꾸준히 하고 있었고, 회사 재정 사정 악화가 트리거가 되어,

    결국 가족을 설득해서 서울로 올라 왔습니다.

    지금 드는 생각은 이왕 개발자로써의 커리어를 쌓고자 했었다면 빨리 전산실보다 IT 서비스 회사들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쌓기 위해 이직할 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개발자로의 커리어를 쌓고자 하신다면 원하시는 포지션의 개발 공부를 하시며,

    사이드 프로젝트를 꾸준히 하세요.

    그리고, 지금 일도 열심히 하시고요.

    전산실에서 파워빌더 하면서 만졌던 SQL, DB 지식 그리고, 전산실 서버/네트워크를 관리했던 것들, 규정을 만들면서 봤었던 보안관련 법규들 등 지금 다 도움이 되고 있으니까요.


    제 경험에 비춘 말들이 길었네요. 한번 쓰윽 읽어보시고 참고 하시면 될 것 같아요.

    매치님 상황과 제가 처했던 상황은 다르니까요.


    다 잘되시길 바랄께요. 화이팅입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