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ad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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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1-19 09:19:36 작성 2021-01-19 09:20:15 수정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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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월드 게임 개발 어떻게?


javascript 로 간단한 오픈월드(특별한 이벤트가 없는 단순한) 게임을 만들고 싶습니다. 

개발 방법에 대해 랜더링이라던가 적합성에 대해 궁금합니다.


1. vue + three.js + electron 

2. unity 

3. 1번일 경우 유니티의 개입이 있나요? 아님 블렌딩? 머시기로 하나요?

4. 이유도 알고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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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답변 1

  • fender
    22k
    2021-01-19 09:42:47

    '오픈월드'라고 해도 다양한 스타일이 있기 때문에 딱 잘라서 말씀 드리긴 어렵습니다. 유니티를 사용할지 아니면 순수하게 자바 스크립트로 구현할지 여부 역시 최종적으로 원하는 스타일과 품질에 따라 결정하셔야 할 문제 같습니다.

    다만 일반론으로 말하자면 보통 오픈월드에서 관건이 되는 부분은 맵을 필요한 부분만 스트리밍을 통해 불러온다던지, 맵 주변부에 배치하는 객체의 좌표값이 부동 소수점으로 정확하게 표현하기에 너무 커지는 경우 항상 플레이어를 중심으로 변환한다던지, 스카이림의 AI 패키지나 래이디언트 퀘스트 시스템 같이 어느 정도 자동으로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게 한다던지 등입니다.

    '블렌딩'이라고 적은 것은 블렌더를 말씀하신 것 같은데, 이는 3D 모델링이나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는 오픈소스 디자인 툴이고, 게임 엔진에 무관하게 3D 어셋을 만든다면 필요한 내용입니다.

    물론 마야 같은 상용 제품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블렌더는 오픈소스 중에서도 상용 경쟁 제품 대비 최고 수준의 기능/품질의 프로젝트라서 3D 어셋 제작이 필요하다면 일단 블렌더로 시작하셔도 무방하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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