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아빠
1k
2020-12-24 23:04:52 작성 2021-01-15 10:05:56 수정됨
49
14076

네카라 입사하는 방법 (part 1 이력서)


안녕하세요. 애아빠입니다.


현 "네카라" 중 한 곳에서 개발자로 일하며 간간히 면접관도 겸하고 있습니다.

경력은 십 몇년 정도 되었습니다.


제목이 어그로성이 좀 있는데요. 많은 분들께 공유드리고 싶어서 선택한 제목이니 너그러이 용서해주시길 바랍니다.


다름이 아니라 서비스 회사에 입사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서 글을 씁니다.

이력서는 어떻게 준비하고 대면 면접자리에서 어떻게 능력을 어필하고 보여줄 수 있는지에 대한 힌트를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거두절미하고 시작해보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front-end 개발자이며 지극히 제가 면접관으로서 면접을 진행하면서 나름 정립한 조언 정도로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다른 분들과 크게 다르지는 않을 겁니다.)


이력서

자기소개

  • 이력서에 "어디에서 태어나서 취미는 뭐고 어쩌구 저쩌구"와 같은 자기 소개는 없어도 됩니다. 개발적으로 관심있는 부분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 정도 하시면 될 듯합니다.
  • 너무 뽕맞은 문장이나 단어등은 지양하시는게 좋습니다. 담백하게 쓰시면 되겠습니다.
  • 가장 중요한건 길면 안 읽습니다. 제가 지금 적은 자기소개 힌트 문장 양 정도면 딱 좋겠네요. 2 ~ 3문장.

학력

  • 그대로 적으시면 됩니다.(학점 안 중요합니다.)
  • 지방 대학 졸업이다? (괜찮습니다. 저도 지방대학 나왔습니다.)
  • 설카포인데 학사/석사다. 그럼 약간 오오? 정도 해줍니다. (네 결론은 별로 신경 안씁니다.)
  • 박사다. 전 아직까지 박사 출신의 front-end 개발자를 면접을 본 경험은 없으니 패스합니다.

경력사항 (기술 스택, 진행한 프로젝트 소개)

  • 사용한 기술 스택과 어떤 역할을 했는지 핵심을 적습니다.
  • 단순히 무엇을 가지고 무엇을 구현 했다만 적지 마시고 무언가 더 개선하기 위해서 시도했던 노력들을 적으시면 더 좋습니다.
  • 일관성 없는 기술 스택은 매우 안좋은 신호를 줍니다.
  • back-end 했다가 front-end 했다가 하면 경력을 쌓는 동안 전문적으로 기술 스택을 잘 쌓아 왔을거라는 기대감이 줄어듭니다.
  • 물론 첫회사에서는 이것 저것 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저도 그랬으니까요. 하지만 두번째 회사 부터의 경력은 최대한 한 우물을 깊게 파는 형태로 커리어를 쌓아나가시는게 매우 유리합니다.
  • 서비스회사의 큰 기업들은 한사람이 여러가지 파트를 다 맡아서 하지 않습니다. 특정 파트를 전문적으로 하게 됩니다.
  • 너무 많은 기술들의 나열도 좋지 않은 신호입니다. 특히나 javascript 80%, React.js 90% 이런 수치적으로 나타내는 것은 아무 의미도 없을 뿐더러 믿지도 않고 더욱더 의심만 키워줍니다.
  • 차라리 잘 다룰 줄 아는 것과 어느 정도 알고 있는 것 정도로 나누시되 핵심적인 기술들만 적으세요. 온갖 툴 이름들까지 기술스택에 난무하면... 네 안좋습니다. 
  • 이전 회사가 SI회사다(서비스 회사에서 기피하는 이력이 아니라고는 말씀 못드리겠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기술에 대해서 어필하면 됩니다.

경력사항 (짧은 이직 주기) 예) 6개월 -> 1년 -> 1년 6개월

  • case1 ) 비슷한 규모의 회사를 이직한 케이스는 매우 안 좋습니다. 성장해서 이직한게 아닌 회사의 환경(돈)만을 쫒는 것으로 오해할 소지가 많습니다. 이력서에서 탈락할 여지가 많습니다.
  • case2 ) 소기업 -> 중소기업 -> 중견기업 이런 형태의 빌드업 이직이다? 이건 좋은 신호로 봅니다. 성장을 하면서 이직을 했다라는 것이 보여지니까요. 또한 짧은 이직 주기에도 규모가 더 좋고 개발 문화가 좋은 회사로 빌드업 이직을 했다라는게 보여지면 면접이 기대되는 인재가 되기도 합니다.

경력사항 (긴 이직 주기)

  • case1 ) 단 한번도 이직을 하지 않았다. 근데 경력이 10년이다? 약간 의심합니다. 능력이 없어서 이직을 안한건가? 아니면 성향상 옮겨다니는 것을 싫어하는 건가? 아니면 성장하고자 하는 의지가 없는건가? 여튼 별의 별 생각이 다듭니다. 다만, 그렇다고 이력서에서의 감점은 아닙니다.
  • case2) 2년 -> 4년 -> 6년 이런형태로 긴 이직 주기인데 빌드업 이직이다? 전 개인적으로 매우 선호합니다. 너무 짧지 않아서 한 회사에서 일을 하는 그 시간동안 많이 성장했을거라 여겨지고 빌드업 또한 했으니 매우 기대되는 인재입니다.

트러플 슈팅 경험(장애만 얘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 프로젝트 진행을 하면서 여러가지 이슈들이 있었을텐데요 그 중에서 가장 많은 고민과 시도를 해서 성공적인 사례를 만들었다거나.
  • 실패를 했더라도 무언가 많은 것을 배웠던 이슈가 있었다거나
  • 기술적으로 매우 깊게 무언가를 연구해서 이슈를 해결했다거나
  • 등등을 적어주시면 플러스 알파 되시겠습니다.
  • "IE 구버전 브라우저에서 오류가 나서 스택 오버 플로우/구글 등 검색하고 해결방법을 찾아 적용하여 이슈를 해결했습니다." 와 같은 것은 안 적으시는게 낫겠습니다.
  • 무슨 말이냐면 근본적인 원인을 찾는 "과정"이 있어야 합니다. 해결 방법만 있는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그 외 어필하고 싶은 것

  • 기술적인 부분에 대해서 지금까지 어필 하셨다면 마지막으로 협업능력에 대해서도 한번쯤은 어필하시는게 좋습니다.
  • 팀내에서 어떻게 일을 하고 동료들을 어떻게 도와주는지 등등.


기타사항들

  • 어학능력 : 네. 뭐 토익 만점.. 안 중요합니다. 있으면 그냥 적으세요. 근데 서류합격 여부에 단 1%도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네이티브다? 네.. 뭐 별로 안중요합니다. 다만 영어로된 개발 문서정도 읽으실 정도면 무리없습니다.
  • 자격,봉사활동,수상내역,보훈 등 다 별로 안 중요합니다.


여기까지 적는데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렸네요.


결론은

거짓말 하지 않고 기술적으로 잘 쌓아온 커리어를 이력서 한장으로 표현해라! (어렵군요.ㅠㅠ)



이 글의 인기가 많다면 

대면면접에서의 힌트는 part 2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57
121
  • 댓글 49

  • ISA
    4k
    2020-12-24 23:37:04

    쿠팡다니시나보네요. 이런글 좋습니다.

    -2
  • 개발자DEV
    256
    2020-12-24 23:38:37

    인증이라두...

  • 신입받아주세요
    215
    2020-12-24 23:41:50

    궁금한점이 있습니다.

    쿠네카라배 중 한곳 다니신다는데 개발자 몇년차에 입사하셨나요?

    준비는 얼마나하셨고 위 기업중 한곳 입사 전에 이직은 얼마나하셨는지 궁금합니다

  • 라이라
    2k
    2020-12-24 23:50:03

    저런 대기업들은 코테로 뽑지 않나요?

  • 애아빠
    1k
    2020-12-24 23:52:13 작성 2020-12-24 23:53:45 수정됨

    // ISA

    스무고개를 통해 알아내시려는 시도는 좋았지만 노코멘트 하겠습니다. 저의 존재를 들켜선 안되기에... :)


    // 개발자DEV

    어떤 인증말씀이십니까? 면접관이기 때문에 일부러 어느 소속인지 정확히 밝히지 않았습니다. ^^ㅋ


    // 신입받아주세요

    개발 경력 9년차에 입사하여 현재 5년이상 근무중입니다.

    제가 경력이 1년 소기업 -> 1년 소기업 -> 6년 중소기업 -> 현기업 으로 이직을 하였고

    현 기업 이직을 위한 준비는 이력서 내고 일주일 정도하였습니다.


    이직 준비는 이직 하려고 했을때에는 이력서 준비 및 그동안 자신의 경험을 잘 정리해놓는 것이 다입니다.

    평소에 일하시면서 꾸준히 준비를 하시는게 답이라고 생각합니다.

  • 애아빠
    1k
    2020-12-24 23:52:55

    // 라이라

    part 1이라서 이력서에 대해서만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part 2에서 코딩테스트와 대면면접의 힌트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 ISA
    4k
    2020-12-25 00:11:46

    사실 네카라쿠배 다니시는 분들 커뮤니티 활동하다보면 만나기 그렇게 어렵진 않습니다. 오키에도 꽤 있을거 같고..솔직히 토비님이나 백기선님 같은 분들이 활동하는 곳도 있고 유명 네임드 분들도 당연히 커뮤니티 활동 많이 하시기에 발품 조금만 팔아도 그분들이 나눠주는 정보 얻을 수 있는편이죠. 사실 그 정도 분들이 하는 간단한 내용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말이 많이 새긴 했는데 평소 네카라쿠배 다니시는 분들이 하는 얘기들중 일부가 포함되어있는 부분들이 보이기도하고 최근 쿠팡에서 관련된 소식이 있었다고 지나가면서 본거 같아서 한번 찔러 봤습니다.

    유스콘인가? 하는 이름 이였던거 같아요 우테코도 그렇고... ㅎㅎ

    -2
  • 애아빠
    1k
    2020-12-25 00:15:12

    // ISA

    "평소 네카라쿠배 다니시는 분들이 하는 얘기들중 일부가 포함되어있는 부분들이 보이기도하고" 라고 하신 부분에서 제가 글에서 말한 

    "참고로 저는 front-end 개발자이며 지극히 제가 면접관으로서 면접을 진행하면서 나름 정립한 조언 정도로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다른 분들과 크게 다르지는 않을 겁니다.)" 와 어느 정도 뜻이 통했다고 생각되네요.

    답글 감사합니다. :)

  • qskm
    246
    2020-12-25 09:31:42 작성 2020-12-25 09:32:37 수정됨
    저도 네카쿠라배 중 한 곳에 있는데 공감합니다
    무슨 상위 1프로니 학력이나 스펙 화려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던데 전혀..
  • 쏘핫
    1k
    2020-12-25 10:28:08

    잘 보고 갑니다!!!

  • 프로그램 탐험가
    158
    2020-12-25 11:24:42

    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이력서 쓸 때 참고 하겠습니다:)

  • sbroh
    10k
    2020-12-25 16:05:43

    애아빠

    좋은 글 정말 감사드리고, 올리신 내용에 100% 공감합니다. 정말 단 한 문장도 공감 안되는 게 없네요.

    (학점/자격증/어학능력 거의 안 중요하다고 얘기해도 왜 그리 신입/주니어분들이 신경 쓰는지...)

    2탄, 3탄도 꼭 기대하겠습니다!!!

  • 미니츠미
    704
    2020-12-25 16:45:53
    관심있는 글이라 와드 하나 놓습니다
  • 비트를비틀어
    288
    2020-12-25 17:09:12

    si이력이 서비스에서 꺼려지는 이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주실 수 있나요?

  • 하하121
    160
    2020-12-25 17:49:56

    혹시 지원직무와 무관한 프로젝트는 어떻게 보시나요? ex) 벡엔드로 지원했는데 프로젝트 중 하나가 게임개발이라던지. 

  • 만년코더
    8k
    2020-12-25 18:21:32 작성 2020-12-25 18:26:29 수정됨

    ISA 

    쿠팡 맞는거 같습니다. ㅋㅋㅋ

    다른데 다니시는 분들은 네카라배라고 하지 네카라쿠배라고 안하거든요.


    그리고 네이버 쪽은 상황따라 틀리지만 학벌이나 기타등등 많이 보는 편이고

    카카오, 라인은 단순 수치는 아니지만 어학을 많이 봅니다.(라인은 글로벌서비스라서, 카카오는 글로벌을 지향하고 외부서비스 벤치마킹을 많이해서, 사실 배민도 이제는 외국계라서 외국어 봐요.)


    남은 건 배민이랑 쿠팡인데 명칭사용을 봤을때는 쿠팡맞는거 같습니다.


    물론 내용자체가 나쁘다는건 아니고 굉장히 잘정리된 내용입니다만, 

    모든 서비스업체에 적용하기엔 힘들 거 같네요


    -3
  • 꾸시꾸쉬
    609
    2020-12-25 18:38:37
    2년 경력 가지고 퇴사한 개발자인데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해야나요?
  • 김제이
    361
    2020-12-25 20:24:29

    좋은 글 감사합니다. 

  • 코딩잘하기
    1k
    2020-12-25 20:33:48

    역시 이력서도 마케팅입니다

  • Soap
    202
    2020-12-25 21:24:01

    감사합니다 2탄 기대합니다!!

  • 옴마에마
    454
    2020-12-25 21:36:17

    신입한테도 똑같이 적용되는 말같네요.

    이번 신입공채합격잔데 어학은 정말 필요없고 자소서에선 자기가 관심있는 분야에 대한 열정과

    프로젝트 때의 문제상황과 어떻게 해결했는지를 거창하게가 아닌 솔직하게 풀어내는게 중요했던 것 같아요.

  • 옴마에마
    454
    2020-12-25 21:39:25

     만년코더

    요즘 네카라쿠배 다니는 현직자분들은 쿠네카라라고 젤 많이 말해요.

    그리고 네이버도 학벌이나 스펙 안보고 라인도 개발자는 어학 중요하게 생각안합니다.

    그나저나 왜 이런 좋은글에 뭐가 중요하다고 탐정놀이하려는 분들이 많은지 모르겠네요...

  • sbroh
    10k
    2020-12-25 21:41:51

    네카라배는 처음 듣네요. ㅎ

  • 만년코더
    8k
    2020-12-25 22:22:13

    옴마에마

    부서별로는 틀릴 수는 있겠지요.

    요새는 일반적인 스펙보다는 현장에 잘맞는 사람을 많이 구하니까요.

    제가 접한 정보나 현직자 분들 기준으로 생각했으니 틀릴 수도 있겠지요.


    어차피 시기별로

    예전에는 네카라만 가지고 이야기 하다가

    요새는 네카라쿠배당토 까지도 이야기하고


    스펙 보는 것도 첨에는 스펙 파괴하다가 너무 파괴되서 필터링이 안되다보니

    학벌 보기 시작하다가 

    요새는 코딩테스트 같은 부분이 생기면서 또 안보다가

    왔다갔다 하니까요.


    애초에 이런 용어 자체가 

    sky 서성한 중경외시 같은 대학 서열화랑 비슷하게 만들어진

    dc발 조어라서 용어에 집착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인사 트렌드는 계속 해서 변화하고 있고

    실제 현장에 필요한 스킬위주로 재편되고 있죠.


    기분 나쁘셨다면 죄송합니다.

    딱히 탐정놀이 하려고 한건 아닙니다.

    오히려 이런 용어자체에 시니컬한 입장에 가깝습니다.


    어느기업 소속인가가 중요한게 아니고 

    개별적인 개발자 실력이 더 중요하다고 보는 입장이라서요.


  • 좋은세상
    203
    2020-12-25 22:39:38

    희망적인 글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si경력을 환영하지는 않는다고 하셨는데, 이때까지 이직해 오셨던 소기업이 전부 서비스 하는 스타트업이었는지 궁금합니다.

    스타트업 중에는 작지만 좋은 서비스를 하는 곳이 많으니까요.. 이런곳에서 시작하는 것도 어렵더라구요ㅠㅠ

  • 옴마에마
    454
    2020-12-25 22:40:15

    만년코더

    네. 저도 어려서 옛날엔 어땠는지 모르겠지만 적어도 올해 합격 단톡방들에서 신입분들 스펙보면 요즘은 많이 변한 것 같아요.

    제가 기분 나빴던건 아니지만 작성자분 입장에선 회사 밝혀지는게 난처하다하셨고 글 내용에 좀더 집중됐으면 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 애아빠
    1k
    2020-12-25 23:10:06

    만년코더 / 옴마에마 //


    두분 모두 댓글 감사합니다. (글쓴이에겐 댓글이 최고의 리액션이죠!)


    두분 모두 맞는 말씀을 하셨다고 전 생각합니다.

    세상에 변하지 않는 건 없죠.

    저도 면접관을 3년여간 하면서 시간이 지날수록 평가를 하는 기준이 저 스스로도 바뀌니까요.

    저는 면접을 보는 그 태도도 성장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각설하고

    일단 제목은 바꿨습니다. 약간 범위를 좁혔습니다.


    만년코더 // 

    "어느기업 소속인가가 중요한게 아니고  개별적인 개발자 실력이 더 중요하다고 보는 입장이라서요."

    라고 말씀하셨는데 매우 동감합니다. 저도 그런 태도로 면접을 보고 있습니다.



  • 애아빠
    1k
    2020-12-25 23:18:30

    비트를비틀어 / 좋은세상 //

    두분 모두 SI에 대해서 질문을 해주셔서 같이 답변을 드립니다.




    비트를비틀어님 질문 : si이력이 서비스에서 꺼려지는 이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주실 수 있나요?

    좋은세상님 질문 : si경력을 환영하지는 않는다고 하셨는데, 이때까지 이직해 오셨던 소기업이 전부 서비스 하는 스타트업이었는지 궁금합니다.

    스타트업 중에는 작지만 좋은 서비스를 하는 곳이 많으니까요.. 이런곳에서 시작하는 것도 어렵더라구요ㅠㅠ



    답변은 먼저 지극히 제가 느끼는 바를 말씀드립니다. (객관적인 지표가 아니기에 면접관 마다 생각이 다를 수 있습니다.)


    1. 서비스 회사는 기본적으로 자기 회사의 제품을 만드므로 만들고 유지보수하고 운영하고 고도화하고 하는 과정이 대부분 입니다. 결국 처음 만드는 시점부터 고민하는 포인트도 다르고 투자하는 시간도 다르다고 봐야합니다. 일단 제 경험상 그동안 직전 회사가 작은 중소규모의 SI 회사인 경우 대부분의 프로젝트 경력이 만들고 납품하고 끝나는 형태가 많습니다. 실제 그러한 분들과  대면면접을 몇번 진행해본 결과 대부분은 저희와 맞지 않았습니다. 그렇기에 일반화를 시킬 수 없고 지극히 제 개인적인 판단이라고 거듭 말씀드립니다. SI회사에서도 규모가 큰 곳들 있지요? 그런 곳에서 입사하신분들도 제법 계십니다. 결국 SI 회사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경력을 어떻게 쌓았는지가 영향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2. 저는 1년, 1년, 6년, 현직장으로 이직을 하였으며 이전 직장은 솔루션 회사 였고 신입일때 1년씩 다녔던 회사는 매우 영세한 SI 회사였습니다. 거기서 전 사실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물론 납품하면 기본적으로는 돈받고 유지보수정도만 해주는 프로젝트들이었지만 신입이었기에 OS, DB, WAS, Browser단까지 모든 것을 함으로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런것이 결국에는 저에게는 성장할 수 있는 기반들이 되었지요. 그리고 현직장 바로 이전직장은 솔루션회사로서 자체 제품을 가진 회사였고 그 회사에서 경력을 쌓았던 것이 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애아빠
    1k
    2020-12-25 23:20:42

    하하121 //


    질문 : 혹시 지원직무와 무관한 프로젝트는 어떻게 보시나요? ex) 벡엔드로 지원했는데 프로젝트 중 하나가 게임개발이라던지. 

    답변은 먼저 지극히 제가 느끼는 바를 말씀드립니다. (객관적인 지표가 아니기에 면접관 마다 생각이 다를 수 있습니다.)


    위에 답변을 한 SI 경력과 비슷한 맥락으로서 이력서 제출 시점의 현직장이 상관없는 도메인이라면 당연히 서류 탈락의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다만 그 전의 직장이 다른 커리어였다면 그건 크게 영향을 주지는 않았습니다. 제가 서류심사를 하는 기준으로는요.

    바로 전직장 즉 이력서를 내는 시점의 현직장에서 무슨일을 하는지가 매우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애아빠
    1k
    2020-12-25 23:23:22

    꾸시꾸쉬 //

    질문 : 2년 경력 가지고 퇴사한 개발자인데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해야나요?

    답변은 먼저 지극히 제가 느끼는 바를 말씀드립니다. (객관적인 지표가 아니기에 면접관 마다 생각이 다를 수 있습니다.)



    본문에 있는 것처럼 이력서를 잘 준비했다는 가정하에

    1. 이력서만봐서 불합격 케이스 : 포트폴리오 있어도 영향 못줍니다.

    2. 이력서만봐서 합격 케이스 : 당연히 없어도 됩니다.

    3. 이력서만봐서 애매한 케이스 : 이런 경우에는 있다면 한번쯤 더 평가를 해볼 수 있는 요소이긴 하겠지만,,, 그래도 큰 영향은 못줍니다.


    제 말은 무슨말이냐면 핵심만 적는 이력서로도 어필할 수 없는 경력이라면 포트폴리오를 아무리 화려하게 만들어도 그건 믿지 않습니다.

    단, 유명 오픈소스 커미터다? 그런거라면 다를 수 있습니다.

  • 비트를비틀어
    288
    2020-12-25 23:28:43

    답변 감사드립니다!!

  • 좋은세상
    203
    2020-12-25 23:44:22

    자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글쓰님도 si에서 시작했지만 성공적으로 잘 이직하셨군요..

    저는 곧 si에서 경력을 시작하게 될 백엔드 개발자 지망생인데요, si와 서비스 회사의 업무차이 때문에 꺼려진다면 si에서 어떤 경력을 만드는게 도움이 될까요? 따로 포폴을 준비하는 것도 영향을 별로 못 미친다고 하셔서.. 


  • 애아빠
    1k
    2020-12-26 00:03:02
  • 초보개발자22
    147
    2020-12-26 11:44:34

    너무 좋은 글 감사합니다!

  • 좋은세상
    203
    2020-12-26 11:53:20

    감사합니다!!

  • FromNoviceToMaster
    5
    2020-12-27 20:33:16

    좋은 글 감사합니다!

  • 디라라
    57
    2020-12-29 16:44:36

    정보 감사합니다~~~

  • 똥개방구
    96
    2020-12-30 22:10:37
    좋은 글 감사합니다!
  • 아방
    93
    2021-01-05 14:41:07

    잘봤습니다~

  • hj123
    6
    2021-01-10 21:59:36 작성 2021-01-10 21:59:52 수정됨

    안녕하세요~! 좋은글 너무 감사합니다! 제가 지금 개발직 2년차인데 나이가 33살입니다..여자구요 실력은 일단 된다고 쳣을때 나이도 문제가 될까요? 학력은 문제가 안된다고 하셧으니 안심인데 나이가 걱정이라서요

  • 애아빠
    1k
    2021-01-13 15:44:40

    hj123 //

    개발을 처음 시작할 때 (즉 신입일때) 나이는 이슈가 될 수는 있겠지요.

    다만 이미 개발 경력을 쌓고 계시는 상황에서는 전혀 문제될 것 없다고 생각합니다.

    여자인지 남자인것도 상관없습니다. 성별보고 뽑지 않으니까요. :)


  • hj123
    6
    2021-01-14 00:34:30

    감사합니다!  신입일때도 나이가 많이 걸렸었는데 경력에서는 좀 덜하다고 말씀해주시니 더 공부할 열정이 듬뿍 생깁니다! 추운날씨에 감기 항상조심하시고 새해에 좋은일만 가득하세요:-)

  • 힝구힝구
    213
    2021-01-14 10:24:19

    이 글은 매우 귀하군요.... 저장해놔야겠어요

  • aterilio
    557
    2021-01-14 13:53:59

    좋은 글 감사합니다.

    현 직장은 그래도 길게 근무해서 괜찮은데,

    예전 직장들이 짧고 중구난방이라 안그래도 매번 애매하네요.

    글을 보니 이전 직장들은 경험으로만 표기하고 경력사항에서는 빼야 하나 싶기도 합니다.

    (스킬셋도 회사마다 달랐습니다..

    집안사정상 일을 계속 해야했기에 항상 상황을 따라갔거든요ㅠㅠ)

    전혀 다른 스킬셋이라도, 없는 것보다는 이런 경험이 있었다 정도는 어필하는게 낫겠죠..?

    짧은 경험이라면 안쓰는게 나을까요?

  • 애아빠
    1k
    2021-01-15 10:12:47

    aterilio //


    이력서를 검토하는 면접관도 모두 다 사람이기에 무엇이 정답일지는 잘 모르겠어요.

    다만 현 직장의 경력은 길게 가져가고 가신다고 하셨으니 그 부분에 집중하시는게 맞을거 같습니다.

  • 애아빠
    1k
    2021-03-29 11:29:27

    aterilio //


    면접관 마다 서류를 평가하는 기준이 모두 다릅니다. 다를 수 밖에 없구요.

    저 같은 경우 그렇다는 것인지 이 글이 정답은 아닙니다.


    다만, 경험하신 경력이 지원하려는 포지션과 아무런 상관이 없는 경력이라면 당연히 써도 별 이득은 없을 거예요.

    예를 들어 웹개발 지원을 하는데 임베디드라던가 응용프로그램개발 등의 이력이 있는 것은 크게 도움이 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나 이 글처럼 네카라 같은 큰 기업들은 직무가 세분화 되어 있거든요



  • 마음의 소리.
    4
    2021-04-02 16:10:53 작성 2021-04-02 16:28:22 수정됨

    게시물 감사합니다. 궁금한 것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제 지인이 남자 / 나이 : 27

    전문대, 사이버대 학사
    중소기업 2년 경력
    앱개발 포트폴리오(플레이스토어 등록)
    (현)스타트업 /앱 개발 분야 6개월

    스펙인데 신입으로 저기 들어갈수있는 적정 스펙인지 궁금합니다.
  • 마음의 소리.
    4
    2021-04-02 16:27:31

    추가적으로 플레이스토어에 등록된 앱

    웹 알림이(Chek)  / (* 플레이스토어에 mcyoo 검색)

    제작기간이 3개월 정도 되는데 

    어느 정도 수준인지도 궁금합니다.(기업의 신입 수준 / 학부 수준/ 누구나 만들 수 있는 수준 등등...)

  • 애아빠
    1k
    2021-04-02 18:20:41

    마음의 소리 //


    일단 신입이 아니므로 신입공채는 힘들겁니다.

    경력직으로 시도하셔야 할 거 같습니다.


    정확한건 서류 접수를 해보셔야겠지만요.


    말씀해주신 어플을 플레이 스토어에서 스크린샷만 보기는 했는데요.

    겉으로 보이는 디자인 적인 완성도가 낮은건 감안하더라도 무엇을 평가해야하는지 의도를 잘 모르겠습니다. ^^;;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