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중년보넥스
-1k
2020-12-05 09:20:28
30
4992

학벌을 본다는 거는..


학벌을 본다는 것은 인사평가를

못한다는 반증이다.

인사평가를 못하면 특출나게 연봉상승을

못한다는 소리다.

즉, 스쳐 지나가는 회사란 거다.


(구글의 사내문화 유투브를 보다가..)

1
  • 댓글 30

  • linuxer
    4k
    2020-12-05 15:45:55 작성 2020-12-05 15:47:03 수정됨

    일반적으로 그 사람을 모르는 상태에서는 서류로 거르는게 맞지만 

    코딩요정님처럼 초고수는 전혀 그것과 상관없이 무조건 인정될듯^^

  • 꽃중년보넥스
    -1k
    2020-12-06 06:08:37

    그림쟁이는 그림보고 뽑고

    노래쟁이는 노래듣고 뽑고

    코딩쟁이는 코딩보고 안뽑고

    학력보고 뽑나요? ^^

    왜애에??

    -3
  • 꽃중년보넥스
    -1k
    2020-12-06 06:12:38

    코딩처럼 분명한 결과물이 나오고

    실행결과라는 기계적 검측결과가 나오는

    분야도 거의 없습니다.


    야구선수도 타율이 연봉결정하고

    연예인도 시청률이 몸값결정하는데..

    우리는 이게 뭡니까?? ㅎ

    인사고과를 결정하는 놈들중에

    왜 코딩의 코자도 모르는 사기꾼들이 왤케 많죠? ㅎ

    -2
  • 꽃중년보넥스
    -1k
    2020-12-06 06:13:43

    한국의 SW기술력을 누가 망쳐 놓았는지가

    분명하지 않나요? ^^

    -1
  • -1
  • 하하121
    487
    2020-12-06 11:14:06

    뭐 이유는 몇가지 있지 않을까요

    1. 예외도 있겠지만 평균적으로는 학벌이 높을 수록 코딩도 잘함.

    2. 사람이 너무 많이 지원해서 하나하나 다 볼 시간이 없음.

    3. 포트폴리오를 본인이 만든건지 학원에서 만든건지 확인할 방법이 없음. 

    4. 학벌은 고등학교+대학교 총 7년간 얼마나 성실하게 살아왔는지를 확인할 수 있음. 

    -1
  • rezigrene
    1k
    2020-12-06 14:05:50

    애초에 중소기업 인사팀이 국가단위로 자원이 투입되는 수능 보다 평가를 잘한다면 세금이 허공으로 증발한다는 이야기가 되어서..

    그래도 이직이라든지, 코딩테스트라든지 다른대체수단이 많아서 타 업종보단 덜한듯합니다.

  • 꽃중년보넥스
    -1k
    2020-12-06 14:44:18

    1/2/3/4 에 동의합니다~

    그니까 개발능력에 대한 평가능력이 없어서

    "다른 걸" 보고 있다는 제 말이 맞는거죠? ㅎㅎ

  • 쟈비스를만들고싶어요
    373
    2020-12-07 11:00:39

    학벌을 본다는 것은 인사평가를 못한다는 반증이다.

    = 우리나라의 잘못된 인사평가의 기준은 '학벌'이다.

    라고 생각해도 될까요? 그렇다면 맞는 말씀이네요.

    그림쟁이도 학벌,  노래쟁이도 학벌, 코딩쟁이도 학벌, 야구쟁이도 학벌..

    대한민국의 대학 진학률은 80프로가 넘고, 그 넘는 이유가 아마 저 '학벌' 때문이겠죠.


    대학을 가지 않아도 잘하는 것이 있다면 그것으로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건강한 사회가 빨리 찾아오기를 바래봅니다.

  • linuxer
    4k
    2020-12-07 11:11:04

    코딩요정//요정님 정도라면 포트폴리오 가지고 지원하시면 탑 클래스에 바로 입성되지 않나요?

  • kingofkj
    1k
    2020-12-07 11:29:27

    이분은 또 이런글 올리시네

    저번에도 이런글 올리셔서 욕을 바가지로 드시더만

    틀린말은 아니지만

    본인은 이력서 만건 이상 들어온거에서 정확한 판단을 내릴 자신이 있으신가요?

    그리고 본인이 설사 그런다고 하더라도 이 업계에 그런 사람이 정말 많다고 생각하시나요?

    신입을 뽑는 기준에서 그 사람을 판단할 근거는 많지 않습니다.

    그 근거 중에 하나가 학벌이구요

    그래도 이 업계는 나름 학벌을 덜 보는 업계로 알고 있는데

    잘 하시는 분이 왜 그렇게 스스로 자초하시는지

    욕을 먹으면 희열을 느끼는 분인가...

  • vollfeed
    1k
    2020-12-07 12:09:19

    통번역을 모든 지원자에게 1시간씩 시켜보고 선발하기에는 힘들죠

    때문에 토익 900이상으로 한정하는 겁니다.

    그렇게 한정해도 충분히 많은 인력풀이 있으니까요.


    내가 토익 900이 안되는데 저걸 통과하는 방법은

    유튜브 / 책 / 블로그 등으로 통번역계에서 유명해지던지,

    싼 임금의 자리에서 출발하더라도 실무 커리어로 쭉쭉 올리던지,


    학벌이 아니면 

    다른 수단으로 자신을 증명하면 되겠죠. 


    평범한 사람들이 평범한 도구(학력/학벌/경력)로 평가하는 것은 

    지극히 평범한 일입니다.

    그러니 학벌 따지는 사람들 욕하지 말고,

    왜 난 그 사람들 아닥하게 만들지 못하는가를 반성하는게 백번 이롭습니다.


    내가 특별한 인간이면, 

    내 실력을 증명할 방법은

    내가 만들어야 하는 겁니다.

    그게 아니면 내가 특별하지 않은 겁니다.



  • flyso2
    703
    2020-12-07 12:21:55

    맨큐의 경제학원론에 보면 왜 학벌을 보는가 이유가 나와 있어요..


    제발 책 좀 보세요

  • 시간이nullnull
    1k
    2020-12-07 14:07:48

     flyso2

    맨큐의 경제학원론을 보신 입장에서 간단히 설명해주시면 멋있겠어요

    비난 말구요!

  • 꽃중년보넥스
    -1k
    2020-12-07 16:01:15

    특정 회사더러 학벌을 보지말아

    달라고 누가 그래요? ㅎ

    몇분 관점이 이상하시네요^^

    학벌 보던거 계속 보세요~ 상관안함~


    학벌을 보던지 외모를 보던지

    피부색을 보던지 점꾀를 보던지 인사권자의 자유죠~

    개발자를 뽑는게 그 사람에 대한 보상이라고 됩니까?

    지금 개발력이 부족하니까.. 실력자 안뽑으면

    회사가 망하니까 뽑는거죠.

    실제로 하늘의 별처럼 망하고 있구요.


    전 그 이유를 설명하는 하나의 서비스적인

    글을 쓰고 있을 뿐입니다만..

    학력을 계속 척도로 삼겠다는 회사에

    반대할 생각도 없습니다~^^

    -7
  • 실성사이다
    230
    2020-12-07 16:07:09

    학벌을 보는게 뭐가 문제인지 잘 모르겠네요..

    좋은 대학에 가지 못한건 그냥 본인 실력인데, 왜 남 탓을 하죠? ^^;;;


    좋은 학벌을 갖지 못한자의 자격지심인지,

    학벌대신 남들보다 뛰어난 실력을 쌓았던 나를 인정해 주지 않는 것을 말하는 것인지.. 

    이건 확실히 해야 할 것 같은데요?


    후자의 경우 처럼 뛰어난 분들은 우선 구글에서 뽑아가겠죠 ㅎㅎ




  • siha2
    156
    2020-12-07 17:50:03

    저는 신입이지만 학벌을 보는 이유를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 사람이 얼마나 목표를 잡고 노력을 해서 성과를 이뤄낼 수 있는 사람인가


    어차피 업무는 새로 가르쳐야 하니까요

    그래도 IT업계는 학벌 많이 안본다고 생각하는데 너무 과열되신 것 같습니다.

  • ISA
    5k
    2020-12-07 19:22:25

    학벌보든 말든 관심은 없지만 본문에서 말하는 인사 평가(개발)능력이 부족하다는 건 맞는 말이죠.

    학벌로 벌어먹고 사는 회사라면 몰라도 개발로 벌어먹고 사는 회사에서 인사 평가를 개발외적인 걸로 본다는게 정상은 아니니까요.

    개발 외적이라고 하면 또 어거지로 코딩(키워드의 축소) 뿐만 아니라 중요한게 있니 없니 하시는 분들도 있을려나? 애초에 그런게 안되는데 개발(코딩 포함)을 잘할리가 없지 않습니까? 개발 잘하는 사람은 의도적이지 않는 이상 개발에 관련된 능력이 다 평균 이상인거죠.

  • kankala
    20
    2020-12-07 19:31:30

    신입 뽑을땐 학벌 보게되지요...그렇죵


    경력직 뽑을땐 학벌안봅니다

  • 꽃중년보넥스
    -1k
    2020-12-07 19:34:22

    헐.. 이 정도면 이 글은 흥한건가..ㅎ

    -4
  • anydog
    995
    2020-12-07 23:39:42

    제 생각엔 학벌에 기대하는건 실력 말고도 인내나 잠재성같은 다른 면도 있을 겁니다.

    학벌이 높을 수록 지겨운 경쟁을 나름의 방법으로 참아내고 타파했다는걸 의미하기도 하니까요

    게다가 국내 대기업들은 On이냐 Off냐를 불문하고 OJT가 상당히 쎕니다.

    그걸 버텨낼 수 있는지도 함께 보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기업 입장으로는 그런 무형의 가치를 제한된 시간 안에 측정하는덴 학벌이 그나마 좋은 선택지가 되겠죠

  • joshyun
    138
    2020-12-08 03:57:30

    구글이 학벌 안본다고 누가 그래요? 구글 인턴쉽 보면 애당초 학부 CS 전공자 이상으로 못박고 시작합니다.

    거기에 지원 서류에 학교 성적표 반드시 포함하도록 하고 있고, 매년 30위권 이내 학교에 졸업생 선배들 파견해서 레쥬메 세션 열어주고, 이력서 쓸 때 제일 먼저 말하는 팁이 Education 젤 앞에 쓰고 학점이랑 어떤 과목 들었는지 반드시 표기해라인데요?

    물론 CS전공 안하고도, 학벌 안좋고도 갈 수야 있겠죠. 매년 수만통씩 들어오는 이력서들 다 씹어먹을만큼 실력이 되면요.

    저런 책파는 사람들 말만 보지말고 자료를 보세요. 링크드인에서 구글 검색해서 people 탭 보면 구글 직원들이 어디서 공부했는지 다 나옵니다 (https://www.linkedin.com/company/google/people/)

  • 꽃중년보넥스
    -1k
    2020-12-08 08:39:12

    사람은 자기 보고 싶은것만 보죠.. ㅎ


    구글이 학벌을 본다는 것은

    학벌이 좋지 않은 사람은 그 자체로 거절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구글이 학벌을 보지 않는다는 것은

    구글에 입사한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또는

    상관관계없게 다양한 학벌을 가지고 있음을 뜻합니다.


    전자예요 후자예요? ㅎㅎ

    -5
  • 푸우아빠
    190
    2020-12-09 09:28:13 작성 2020-12-09 09:28:40 수정됨

    제가 병역특례를 할 때 다음 차수 병역특례하는 사람들을 뽑은 적이 있습니다. 

    이력서가 2000장이 왔는데.. 진짜 저도 지방국립대(제 동기는 서울대)라서 지방대 사람이라도 

    한명이라도 보려고 이력서 꼼곰히 봤습니다. 

    1000장쯤 보다가 결국 학벌로 제한했습니다. 

    그런데 그나마 그 사람들이 더 포트폴리오도 좋고 잘하더라구요.

    결국 2000명 중에 2명 뽑았는데 두명다 서울대였습니다. (한명은 과고 조기졸업생) 

    (서울대 사람들 기본적으로 잘 하기는 합니다.)

    서울대 사람들한테 뒤쳐지지 않도록 노력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서울대 사람들이 다 잘 하는건 아니지만 뭔가 질문이나 학습능력을 보았을때는 

    일반적이지 않습니다. 

    저도 학벌 세탁을 못해서 안타깝지만 인정해줄껀 인정해줘야합니다. 

    제 동기의 경우 한 페이지를 두번 보면 외우는 사람이었음.. ㅠㅠ;; 

    (아 참 그리고 구글코리아에 스카이 출신이 많다고 들었는데.. ㅎㅎ 아닌가?)


  • SundayPark
    562
    2020-12-09 09:51:07 작성 2020-12-09 09:59:20 수정됨

    학벌이 큰비중을 차지 하지 않나요 ?

    뽑아보면 상위권 대학 학생들은 일단 학습능력이 좋던데 .


    오히려 학벌안보는게 예전이야기 아닌가요 최근에 대학 졸업한 친구들은 

    기본적은 바탕은 깔고 가던데요 ? 대학 연계 인턴도 많아서 경험도 있고 .

    학습에 대한 기본적인 욕구가 틀려요 . (전 탱자탱자~ 하지만)


    저한테 상위권대학과 그이하의 대학이력서가 있다면 뭔가 특출나지 않은이상 상위권 대학을 뽑을거 같습니다 .

    머신러닝쪽은 당연히 상위권대학 출신자이고 (병특으로 인한 중고신입들 ㅋㅋ)


    개발능력은 인사과가 평가할수 있는 기준은 아닌거 같습니다. .

    그래서 알고리즘 시험이니 이런게 등장하는거죠 .






  • newchaos
    41
    2020-12-09 15:19:47

    에릭슈미츠부터가 캘리포니아 버클리 박사입니다만.. 구글이 학벌을 보진 않겠죠. 다만 뽑아놓은사람들 출신을 보면 아마 대다수가..

  • 페코옹
    1k
    2020-12-09 15:32:51
    면접관 교육을 하든 팀장 교육을 하든 사람이 평가를 하는 이상 100프로 객관적으로 평가는 불가능 하죠

    정해진 평가 매뉴얼에 따라 너 이거는 이래저래해서 몇점이고 저건 몇점이거 해서 총 몇점이야~ 라고 평가자 피평가자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평가 시스템이 있으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그런데 학벌은 아주 심플하잖아요.
    국가적인 시스템하 치뤄지는 입시를 통해서 6년간의 노력의 결과물이니 말이죠.

    그리고 통계적으로 봐도 좋은 학벌을 가진 사람이 좋은 성과를 낼 확률과 안 좋은 학벌을 가진 사람이 좋은 성과를 낼 확률 어떤 쪽이 높을까요? 아마도 무언다 노력을 해서 성과를 이뤄본적이 있고 높은 역량의 집단 내에서 공부해온 앞쪽 집단이 더 높은 확률이지 않을까요.

    인사평가에 100프로 객관적인 kpi를 만들수없는 이상 학벌을 무시할 수는 없겠죠.

  • HJOW
    3k
    2020-12-10 11:09:30 작성 2020-12-10 11:10:15 수정됨

    작은회사는 오히려 학벌을 안볼 수 있죠.

    근데 큰회사는 학벌을 절대 무시할 수가 없습니다.



    일단 지원자가 수천명, 수만명 수준입니다.

    전부 면접 보는건 당연히 안될 일이구요, 서류에서 어느정도는 짤라야 합니다.

    가장 간편한 방법이 자격증, 토익토플, 학벌입니다.

  • qskm
    265
    2020-12-10 16:59:15 작성 2020-12-10 17:01:27 수정됨

    한국이 유독 많이 보긴 한데 그래도 개발자는 다른 직업 처럼 많이 보지는 않고 딱 적정선 인거 같은데요,

    솔직히 학벌이 좋으면 가산이 되야 되는게 맞죠. 학벌이 좋다는 얘기는 기본적인 능력치가 어느정도 검증 된다고 볼 수 있으니까요. 물론 학벌이 너무 큰 비중을 주는 인사팀은 못한다고 봐야죠.

  • 꽃중년보넥스
    -1k
    2020-12-15 03:29:37

    요새 실력있는 젊은 기업은 대체로 학력무관으로 적어놓지요.

    다만 N3사는 이력서가 빗발치기 때문에 학력으로 1차 거를려고 하겠지만

    왠지 등용된 분들을 보면 외모로 뽑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가 있어요~ㅎ


    -1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