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kgttmg
1k
2020-10-28 09:08:42
45
5518

IT업계 성비율 참 신기합니다


중견기업 이상일수록 여자 개발자 비율이 높은데
중소기업에는 남자 개발자가 압도적으로 많더군요
이번에 중견기업으로 이직했더니 여자 개발자가 많은거 보고 놀랬습니다
0
  • 댓글 45

  • 라이라
    2k
    2020-10-28 09:10:22

    시험이랑 면접을 더 잘 보는 거겠죠?

  • 힘내라마소
    1k
    2020-10-28 09:11:46

    직장인 입장에선 중소기업이 업무 환경(연봉, 야근, 복지 등)이 좋지 않으니 선택하지 않으려 하고,

    사업자 입장에선 막 부려먹어야 하는데 반발이 많으니 아예 안 뽑으려 하는 경우도 있더군요.(경험담입니다.)


  • 10k
    2020-10-28 09:42:12

    관리직 vs 기술직의 차이겠죠..


  • 잼있는꼬부기
    2020-10-28 09:55:13

    공대에서 여신처럼 떠 받들어지다가 나와서 힘든거 하는것 보다는 

    돈많이 주고 안정적인 일자리를 찾는거죠.. 

    실제로 삼성 SDS, 엘지 CNS 등에는 여자들 비율이 그나마 높은 편이지만 

    의외로 중견이상 되는 금융권에는 여자 비율이 현저히 낮아지더라구요...

    결국 데스크에서도 빡시게 굴릴수 있는 남자를 선호할 수 밖에 없겠죠;;; 

    -11
  • 뉴비개발자
    1k
    2020-10-28 10:36:14 작성 2020-10-28 10:37:41 수정됨

    IT업계가 남자 비율이 더 높고 근무 환경이 열악할수록 탈출율(?)도 여자가 훨씬 높은걸로 알고있습니다. 자연스러운 현상이죠. 그리고 안타깝지만 상위 기업으로 갈수록 면접에 대해서 여자들이 우세하게 가져가기도 쉽습니다.. 남자는 only 실력에 달렸지만요.

  • 곰개발ㅈ ㅏ
    2020-10-28 10:40:24
    @뉴비개발자

    여자는 실력이 아닌 다른 이유로 합격될 확률이 높다는 건가요?
  • ercnam
    5k
    2020-10-28 11:11:35

    통상적으로 여자들이 뭐랄까... 공략법이 존재하는 영역에서 능력발휘가 잘 된다고 해야하나..

    그런 감이 있어요.

    물론 최상급 꼭대기는 그런거에 +@ 를 더해야 가능한거라 여기는 어쨌든 남자가 존재하는데

    학교를 봐도 최상위 꼭대기엔 아무튼 남학생이 올라가는데

    그 바로밑에...그러니까 100만점으로 치면 한 80~90 라인?? 에는 여학생이 강세였던걸로 기억합니다.

  • olivvve
    1k
    2020-10-28 11:30:33

    뽑는사람이 남자라서 여자를 많이 뽑아줬다는건 무슨뜻일까요ㅎㅎ?

  • 힘내라마소
    1k
    2020-10-28 11:42:56 작성 2020-10-28 11:50:12 수정됨

    댓글에서 씁쓸한 부분이 있어 댓글답니다.

    현실적인 부분에서 사고방식이나 추구하는 방향 등의 차이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아무리 이상적으로 성차별하지 말자해도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도 있겠죠.

    하지만 댓글에서 보이는 비하 발언은 이해하기 어렵네요.


    제가 회사를 다닐 때 제일 오래 야근하고 제일 열심히 일하던 분이 여성이였던 경우도 있고, 제일 뺀질거리고 일 못하던 사람이 남성이였을 때도 있었습니다. 물론, 그 반대의 경우도 있었죠.

    떠받드려지지 않는 사람도, 떠받드려지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도, 그걸 즐기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성별에 상관없이요.

    여자라 뽑자는 사람도 있었고, 여자는 뽑지말자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이성적으로 생각한다면 좋은 환경에서 일하고 싶은 것은 남여 성별에 상관이 없으며, 좋은 환경에서 일하려고 더 집중하는 쪽이 어느 쪽이냐의 차이가 있을 뿐이겠죠.

    대기업을 포기하고 중소기업을 다니느냐 마느냐는 본인 가치관에 따른 판단이구요. 

    안정적이고 돈 많이 주는 환경에서 일하고 싶은 마음에 왜 성별의 구분이 들어가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살아온 환경이 다르고 겪은 경험이 다르니 개개인의 의견을 뭐라할 순 없으나 타인을 비하, 비방하는 글은 서로 안 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22
  • samsara
    89
    2020-10-28 11:46:25

    지나가던 여자 개발자 상처받고 갑니다..

    아.. 난 여신처럼 떠받들여지다가 힘든건 하기 싫어서 중견기업 간거고

    개발을 잘해서가 아니라 시험, 면접을 잘 본거고

    뽑아주는 사람이 남자라서 뽑힌거구나~

    23
  • linuxer
    3k
    2020-10-28 11:57:23 작성 2020-10-28 11:58:18 수정됨

    olivve//

    물론 항상 그런다는 이야기는 절대 아니고요 ㅎ


    아무래도 매력적인 이성과  동성이 지원했다면 매력적인 이성에게 끌리는 것이

    지구상 생명체의 당연한 행동인거 같습니다 ㅎ


    사람 뽑을 때도 아무래도 그런점이 전혀 작용 안 한다고 보기는 어려울 거에요.

    -15
  • cleanning
    529
    2020-10-28 12:10:58

    찐따 모솔 컴공이 여자신입 뽑아놓고 업무관련 케어는 안해주고 어떻게 사겨볼 생각만하니까 퇴사하죠.

  • 곰개발ㅈ ㅏ
    2020-10-28 12:24:22 작성 2020-10-28 12:25:18 수정됨

    저도 한마디 적을까 합니다.

    오키라는 곳이 남자들만 오는 것도 아니고, 성차별적인 생각을 거리낌 없이 할 수 있다는 것에 놀랍니다.

    오래전부터 컴공에서 남자의 비율이 높습니다. 그게 졸업을 하고 나면 취직하고 그 비율이 그대로 이어지죠. 애초 처음부터 남자들이 많은 전공입니다. 

    저 조차도 성별에 상관없이 열심히 하는 사람들 아주 많이 봐왔습니다. 시대는 21세기인데 댓글들 보면 아직은 가야할 길이 멀어 보입니다. 

  • linuxer
    3k
    2020-10-28 12:47:10 작성 2020-10-28 12:49:19 수정됨

    cleanning// 너무 적나라하게 솔직하시면 어떻게해요 ㅎ

    찐따 모쏠 컴공이 여자 신입 뽑아놓고 자꾸 추근대니까 짜증나서 엑소더스일수도 ㅎ

  • yuu2dev
    382
    2020-10-28 12:56:44 작성 2020-10-28 12:57:29 수정됨
    맞아요 저도 첫직장 서른명정도되는 자그마한 중소기업
    다녔는데 ... 남녀비율이 비대칭이였어요

    이직하고나서 회사는 여전히 남자가 많지만 전보다는 낫네요

  • 라이라
    2k
    2020-10-28 13:05:52

    교사 직종에 여자가 많은 것과 비슷한 상황이라 말한 건데 이게 성차별이 되나요?

    여자들이 시험에 관해 더 강하다는 뜻인데, 이게 성차별이 될 수 있나요?

  • 콘푸로스트
    1k
    2020-10-28 13:15:35

    이 논쟁은 통계적 수치가 있어야할 것 같네요.

  • ercnam
    5k
    2020-10-28 13:25:48

    시험, 면접 잘보는것도 엄연히 스펙인데 자괴감 가지진 맙시다. 남자건 여자건..

    전 여기 오키에서 오히려 개발능력 이런거보단 서류꾸미기 스킬 면접스킬 갈고닦으라고 오히려 더 강조합니다. 신입분들에게...

    뭐 천재급으로 코딩을 잘하면 어떻게든 어필이 되니까 모르겠는데 어설프게 잘하는 실력이면

    (그리고 대부분 신입들이 아무리 잘나봐야 이 어설프게 잘하는 수준일수밖에 없음..)

    결국 서류, 면접으로 어필 안되면 중견 이상은 못들어가는게 현실인데요 뭐.


    학원시절 명백히 나보다 코딩 못하던놈들이 나보다 더 좋은회사가고 더 높은연봉 받는거 보면서 회의감 들었습니다. 코딩만 잘한다고 다가 아니구나.

    (뭐 저도 어설프게 잘하는 수준일뿐이지만)

  • 힘내라마소
    1k
    2020-10-28 13:50:56

    본문에는 성 차별에 대한 어떠한 내용도 있지 않았고, 저도 이 글을 성차별 논쟁의 장으로 만들고 싶지 않습니다.

    다만 누군가가 말하는 것들이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누군가에게 상처가 될 수 있어 씁쓸한 기분을 느꼈고 그런 발언을 지양하잔 취지로 댓글을 단 것입니다.


    싸움의 장을 만든 것 같아 유감스럽네요.

    남녀노소를 떠나 다들 힘든 시기라 생각합니다. 싸우지 말고 상처주는 말 하지말고 좋은 하루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linuxer
    3k
    2020-10-28 14:43:13 작성 2020-10-28 14:54:18 수정됨
    남녀차별이 아직도 성행하는거 같아요.

    왜 여자는 중소기업에 개발자중에 적을까?

    우리 모두 그것을 해결하기위해  

    여자도 의무적으로 중소기업에 근무하도록 강제법조항을 만들어야 합니다.^^

    한번 입사하면 탈출못 하게 민형사 다 걸어서.
    -10
  • __jj__
    615
    2020-10-28 14:55:58

    20년 여성 개발자로써, 대기업, 소기업 다 다녀본 입장에서 말합니다.

    대기업에 여성이 비율이 그나마 높은 이유는 여성이 더 많이 지원해서도 아니고,

    면접자가 더 이쁘게 봐줘서도 아니고.

    대기업은 여성 입사 비율을 관리, 조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14
  • 잼있는꼬부기
    2020-10-28 15:41:04 작성 2020-10-28 15:42:04 수정됨

    제가 댓글단 것에  감정적으로 상처를 받으신 분이 있으시다면,  죄송할 따름입니다

    감정적, 편견으로 만 보신다면 당연히 그렇게 보일테고, 케바케 라는 단어를 빠뜨린게 죄라면 죄겟지요

    물론 여성의 이성적 판단을 무시하는것은 아닙니다.   

    오로지 이성적 판단만으로 말씀드리는 바입니다. (INTP 라고하더라구요;;; 타인의 감정에 별 신경안쓰는 타입이고 이성적으로만 대한다는... ㅠㅠ )


    위엣님 말씀처럼,  대기업 이상은 여성입사 비율을 관리 및 조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기업 이하 중견급 되는 기업들중에는 아직 여성입사 비율이 정비되지 않았거나, 

    윗선들이 편하게 굴리기 위해서 남성을 뽑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성우월주의에 사시던 분들이, 갑자기 여자가 많아졌다고 해서, 여자에게 시키기

    보다는 남자에게 시키는 사유가, 윗선에 계시던 분들도 남성우월주의 사상에 계셨던 분들이

    지내오다 보니 여성분들과 커뮤니케이션이 힘든(?) 분들이 아직은 남아있기 때문이기도 하죠.

    물론 여기서는 신생 IT기업과 이전 IT부서를 가진 업체와는 달라지겟지요. 문화가 다르니까요 

    공장이나 물류 같은 기존기업을 둔 업체들은 아직까지 남성들이 많습니다. 

    -12
  • 알배추
    109
    2020-10-28 15:45:56

    무슨.. 댓글창에 망상이 가득한분도 있네요 공대에서 여신처럼 떠받들어지고 힘든건 못견디니까 중견~대기업만 간다느니... 여자들도 인간이라 지켜보면 그 속에서 힘든일 하기 싫어하는 사람 힘들어도 버티는 사람 사연이 있는사람 없는사람 다양합니다 업계에 여자가 많이 부족하다보니 주변에서 많은 여자 직원들을 볼 기회가 없으니 빈자리를 상상과 편견으로 채웠구나 싶군요

  • 잼있는꼬부기
    2020-10-28 15:47:40

    소프트웨어 시장을  15년 가까이 살아오다 보니..

    20살부터 소스트웨어에 관심가지고 집중했으니 거진 21년이네요;; 

    대학에선 여자분들에게 프로그래밍 과제 해주고,  음료수 한캔 자리에 놓고 사라지는 일들을 겪고

    프로젝트에선 토익공부나 어학연수를 핑계로 개발을 회피하고, 

    회사에선 제가 만든 공통 코드에 자기이름으로 주석다시는 분들을 겪어봤고, 

    어떤 여자 차장님은 제소스 그대로 복사해서 사용하시다가 로직이 달라졌는데,

    말안해줘서 제가 나쁜놈도 되어봐서... 그렇습니다..


    여성에게 편협한 시선을 가질수 밖에 없는 현실에 살다보니.. 

    아직 그런걸 떨쳐버릴수 있는 현자의 반열에 제가 못 들어선것 같네요...


    -13
  • 알배추
    109
    2020-10-28 17:13:42
    저도 여자고 저와 제 주변 여자 개발자들을 보면 이런사람 저런사람 다 섞여있습니다

    뛰어난 사람 게으른 사람 남 등쳐먹는 사람 호구되는 사람 당연히 ㄸㄹㅇ같은 사람 성별이 여자일 경우도 있는거고요 남자일수도 있죠

    꼬부기님은 살면서 단 한번도 성별이 남자인 사람때문에 불쾌하거나 피해를 본적이 없습니까?

    개발쪽엔 남자가 많기 때문에 또라이같은 남자, 게으른 남자는 남자라는 성별로 싸잡혀서 판단당하지 않습니다

    어디 출신, 어떤 학력, 어느 부류 등으로 분류되죠 여자는 수가 적어서 개인의 잘못도 성별의 종특이 됩니다

    문제는 여자라는 집단은 그렇게 묶기엔 너무 큰 집단이라는거죠 제가 왜 이름도 얼굴도 배경도 모르는 쌩판 남이 한 일로 나는 나쁜부류가 아니다 열심히 증명하고 살아야만 하나 억울한겁니다

    인류의 절반이 여자인데 일부의 여자들이 한 잘못으로 모든 여자를 싸잡아서 편견을 가지는건 메갈이랑 다를게 없다고 봅니다
  • 굄님
    597
    2020-10-28 17:20:26 작성 2020-10-28 17:42:32 수정됨

    게시글 본문은 그냥 그러려니 하겠는데, 댓글 상태가...ㅋㅋㅋ


    다들 자기 경험 안에서 생각할 수 밖에 없겠지만, 성급한 일반화는 하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애초에 본문 자체도 중소기업, 중견기업 이라고 모든 중소/중견기업을 대변하는 것처럼 적어놓았는데, 작성자분이 경험한 일부분의 중소/중견기업일 뿐이니까요.


    누가, 뭐 때문에 제 댓글에 빛보다 빠르게 비추를 누른건진 모르겠는데;

    정말 오랜만에 오키 들어왔는데 댓글들 보니 기분이 별로 좋진 않네요~

  • two
    46
    2020-10-28 17:21:54

    논쟁이 재밌네요 ㅎㅎ


    제가 경험한 기업들은 단지 성별 정원이 정해져 있었습니다.


    규모가 작은 기업일수록 그런 규정이 없었구요.

  • 타느스
    425
    2020-10-28 17:33:14

    우선,

    원글의 주장의 통계가 맞다고 하는 것도 사실 잘 모르겠고,

    팩트가 부족한 추론에 대해서 어느정도 확실을 가진다는 것도 잘 모르겠네요.

  • 알배추
    109
    2020-10-28 17:35:19 작성 2020-10-28 17:36:37 수정됨

    꼬부기님,

    발끈해서 험하게 말하긴 했지만

    사실 논쟁할것도 아니고 그냥 불쾌합니다

    저는 여자니까 여자욕은 제 욕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당신에게 피해를 끼친적도 없고 난 당신이 누군지도 모르고

    누구보다 열심히 살고있다고 자부할만큼 노력하며 살고있는데

    여자는 힘든일 하기 싫어한다는둥 소리 들으면 당연히 기분나쁘죠

    굉장히 무례한 발언입니다

    저도 살면서 별 이상한 남자들한테 많이 데여봤지만 남자 전체가 어떻다라는 편견은 없습니다

    선한 마음을 가지고 열심히 사는 사람들도 있을테니까 섣불리 싸잡아서 깎아내리진 않습니다

    그리고 그런 제가 현자라고 생각되지도 않고요

  • 잼있는꼬부기
    2020-10-28 18:02:43

    우선은 알배추님..

    논쟁에 감정을 가지지 마세요.. 여성의 최대장점인 이성적인 판단들은 어디다가 갖다 버렸는지는

    모르겠네요..토론이고 논쟁인데 불쾌, 무례 그런거 모두 가지면서, 편협된 시각으로 보시는건 알배추님이시네요. 글에 왜 감정을 소비하시죠? 이성적인 판단으로 생각하시리라 제가 지내온 환경을 기술한건데?


    그리고 개인의 글이었고, 하나의 의견도 적지못하는 곳인가요? 

    아 여긴 그 흔하다던 종교, 정치, 성 관련 문제 적지못하는 한국적으로 페쇄된 공간인가요?

    왜 개인의 의견에 대해,  답을 찾을려고 하시죠? 


    그리고 여성의 문제를 자신의 문제로 보는건,  그냥 말씀하세요. 그냥 여자 욕해서 말하는 거라고

    이건 뭐 젠더간 이슈로 부각시킬 필요도 없는 거였고, 왜 의견에 목숨걸고 달려드시는지 모르겠네요?

    이성을 찾으세요..   감정적으로  달려들 필요도 없는 것에 감정 소비하지 마시고..


    -8
  • 곰개발ㅈ ㅏ
    2020-10-28 23:22:46

    @잼있는꼬부기


    이전 경험들을 이야기 하시니 저도 이성적으로 제가 경험해서 만났던 남자분들이 생각나네요.

    대학교땐 조별 과제 같이 하자고 하는데 하나도 안도와주고 마지막에 음료수 하나 사오고 미안한척 하면서 이름 올려달라고 하거나,

    mergesort 직접 짜서 제출하라는데 사정 사정해서 조금만 본다는 거 그대로 배껴서 사람 난처하게 하거나,

    직장다닐때는 프로젝트 진짜 바쁜데 팀원 친구가 3일 연속으로 술먹고 늦게 오거나 안나오면서 일정에 지장을 초래하거나,

    부장님은 기술적으로는 하나도 모르는데 다 할 수 있다고 허풍치다가 마감알 다가오면 되지도 않는 구현만든걸로 요구사항이 이상하다고 이야기 하거나,

    팀원들은 밤새가며 일하고 있는데 팀장은 옆에서 드라마나 보거나 술마시러 가거나,

    뭐 논리적으로 이야기 하려는 건 아닙니다. 뭐 더 많기는 한데 제가 겪었던 남자들에 대한 경험입니다.


  • 알배추
    109
    2020-10-29 01:39:59
    꼬부기님 개인의 국한된 경험만으로 생각없이 여자 싸잡아서 게으름뱅이 취급하는 댓글써놓고 이제와서 이성논하면 퍽도 이성적이어보이네요
    본인이 먼저 구구절절 이 여자는 어떤쓰레기였고 저 여자는 어떤 쓰레기였고 사연팔이 하면서 현자가 아니라 미안하다는둥 피해자 코스프레 해놓고 사람이 점잖이 말하니 바로 우스워보입니까?
    눈가리고 아웅 적당히 하세요 현실에서 사람들을 대할때도 그리 대하십니까? 생각없이 무례한 언행을 저질러놓고 기분나빠하는 상대를 멍청이 취급하는게 이성입니까?
    진정 편협한 시각으로 누군가를 깎아내리는것도 의견개진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결국 제가 하고자 하는 바인 여자를 싸그리 일반화하는게 잘못됐단 말엔 논리적인 답변이라곤 티끌만큼도 하지 않고 감정적이라는둥 상대를 낮잡는건 논쟁입니까?
    감정은 자연스러운거고 상대방에 대한 배려나 존중은 기본적인 지능을 가진 사회인이라면 당연히 갖추어야할 사회성입니다
    젊은 직원들한테 꼰대소리 듣기 싫으면 세상 변해가는 꼴은 제대로 살펴보십쇼 아니면 10년전 취집이나 여왕벌같은 단어가 성행하던 시절에 영원히 갇혀사시던가요
  • __jj__
    615
    2020-10-29 13:30:14

    쉽게 쉽게 일하려는 여성 개발자. 있죠.

    능력없으면서 입으로만 일하는 남성 개발자도 있습니다.

    그런데요. 보통 남성이 100을 일하면 보통의 인정을 받고, 120을 일하면 잘한다고 인정받는다면요.

    인정받으려는 여성개발자는 "여자라서."라는 그 고정관념을 깨기 위해 200을 일해야 그나마 "일좀하네요"라고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댓글들에 기분 상해 발끈 했을 여성 개발자분들.

    힘들기 때문에 더 발끈했을 건데 토닥 토닥 .. 위로 드립니다..

    세상엔 참 다양사람들이 많은 법이고,

    보통  사람의 말소리보다 극단적인 사람의 말이 더 크게 들리는 법입니다.

    굳이 극단에서 함께 다툴 필요 없어요.


    그리고 200프로 더 해서 빨리 인정받으려고 스스로 다그칠 필요도 없습니다.

    그냥 존재하는 것만으로도 세상은 바뀔 수 있답니다.

  • 잼있는꼬부기
    2020-10-29 16:42:23

    @알배추

    님..제가 여자분들을 모두 싸잡아서 했나요? 왜 그리 발끈해 하시는지?

    그리고 왜 개인을 공격하는 언사를 하시나요? 제가 님에게 이성적으로 판단하라고 했지

    욕을 한건가요? 배운 사람답게 언쟁, 논쟁에 대해 얘길 하세요


    저는 아랫글에서 죄송하다는 글을 남겼고, 제가 그렇게 여성에 대해 편력을 가지게 된건

    겪은 여성분들 때문이라고 사과를 남겼는데, 그에 대해 불쾌라는 단어를 쓰신건 알배추 님이세요

    왜 인신공격을 할까 참 생각을 해보게 되네요.. 그냥 무시하고 답글 안달면 혼자 열 받으시다가

    생각을 더 해보고 삭제하시겠거니 생각이 들었는데,  그 생각이 맞다고 생각하시나 봐요?  

    생각을 안해보셨거나요


    자연스러운 감정을 글에 대입하는게, 아 배운사람이 하는 행동이시군요...

    아니면 항상 언사를 그렇게 하시는 분인지 궁금하긴 하네요 

    의견에 감정을 섞는만큼 어리석은 짓은 없어요...  


    혹시,  데카르트의 방법서설 이라고 읽어보셨나요?  그리고 설득의 논리학이라던지의 책은 읽어보셧나요

    논쟁, 논의를 할때는 감정을 제외하고,  말씀하시라고 적혀있지 않던가요? 

    감정은 논리를 흐리게 만든다는걸 아시는 분이라고 생각했는데,  그렇지 않으신 분이라면, 

    학습을 더 하세요..  남욕 하시기 전에요..


    @곰개발자님

    네 저또한 남자들이나 여자들에게 호구짓 당하면서 혼자서 할수밖에 없는 상황들에 많이 직면해왔습니다

    그러다보니, 팀 프로젝트도 이끌고 갈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밤도 많이 새고 그랫었죠..

    그러다 보니 남자든 여자든 다 싫어합니다.  하지만 겪었던 여자분들이 더 많이 그래서 거기에 대한

    좋지않은 편견을 가졌다라고 위에 상기를 하고, 죄송하다고 사과를 했습니다.


    -9
  • 초무쿤
    5k
    2020-10-30 11:28:49 작성 2020-10-30 23:29:48 수정됨

    이거 왜 남녀 성대결로 흘러가는거죠? ㅋㅋ

    (원글의 느낌은 여성분들이랑 같이 일해서 행복해요~ 인거 같은데.ㅋㅋ)

  • 돈까스
    4k
    2020-10-30 17:25:43 작성 2020-10-30 17:33:19 수정됨

    재밌네요.

    왜 성대결로 갔지... 저는 댓글을 차근차근 읽어보지 않고 그냥 대충봤긴 했는데...


    공대에서 여신처럼 떠 받들어지다가 나와서 힘든거 하는것 보다는 


    다시보니 이게 발단인거 같네요. :)

    이미 충분히 논쟁이 붙고, 댓글 비추 받으셔서 추가 참전하지는 않겠습니다.
  • 프링
    114
    2020-10-30 23:03:51

    성차별과 그릇된 인식들 쩌네요.

    그러니 남자 개발자들이 여성들에게 인기가 없죠.

    남자 개발자=일베 많이하는직종 이런 인식이 괜히 생긴게 아니군요.

    본인이 부하직원 뽑을때 여자를 선호할까요?

    아니면 성별 상관없이 업무에 적합하고 일 잘할것 같은 사람 뽑을까요?

    경험상 여자 중급 이상 개발자들 대부분 일을 잘하더군요.

    책임감도 강하고 똑부러지고

    여자 개발자를 많이 겪어보지 않았기에 일반화의 오류일 수 있으니 그들 거의 대부분 공통점이 그랬어요.

    남자 개발자는.. 나도 남자지만 왜그렇게 찐따같은 놈들이 많은지..

  • curioustore
    1k
    2020-10-31 11:20:27

    two님 말씀이 정답인거 같은데요...

  • 연어덮밥
    221
    2020-10-31 18:57:52

    여기가 한국이 맞는지, 논리적인 개발자 분들의 커뮤니티가 맞는지, 지금이 18세기인건 아닌지 두 눈을 의심하고 갑니다. 한국에서 여러 직종을 겪으며 일을 잘하는분, 못 하는분 많이 봐왔지만 그건 사람 by 사람이지 성별에 따라서 성별에 대한 일반화를 하진 않았는데 사고방식이 정말 의아하네요.

  • 열심히살자!
    225
    2020-10-31 23:51:03

    @잼있는꼬부기 생각이 왜 저따군지 참..

  • 서노
    192
    2020-11-01 02:32:15
    옛날 글이... 아니네?!
  • 삼식이
    1k
    2020-11-01 16:19:26

    여자랑 일하기 시름 ㅋㅋ

    짬 있는분들은 다 알꺼임

    -9
  • 퓨리오사
    2k
    2020-11-02 10:54:26

    남자라서 여자라서... 보다는 개인이 실력이 없느냐 있느냐

    개인이 성격이 안좋냐 좋냐... 에 따라 같이 일하고 싶은사람과 일하기 싫은 사람이 나눠지는듯합니다.

    만약 중견에 정말 평균적으로 여자 개발자가 많다면 그건 여자개발자 개발을 포함한 일을 잘하기때문입니다.

    받아들일건 받아들이고 수용해야합니다. 안그러면 발전할수 없습니다. 

    남자라서... 여자라서... 식으로 편가르기는 안했으면 좋겠습니다.

  • it_kbg
    576
    2020-11-03 06:47:12
    이 주제로도 성별 편가르기가 되는군요. 내심 신기합니다.
    남녀가 아닌 개개인의 인격체로 평가받는 날이 올려면 아직 멀은걸까요...
  • daywalker
    1k
    2020-11-03 13:06:56

    진리의 케바케 사바사 인거같네요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 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