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한국에 거주하시면서, 해외 개발일들 받아서 디지털 노마드로 일하시는 분들은 유튜브 같은 데서 본거같은데요. 그 반대로, 해외에 거주하면서 원격으로 한국에 개발해보신분 있으신가해서 여쭈어봅니다.
저는 한국에서 5년 넘게 개발했었고, 해외경력까지 8년차 자바개발자입니다.
1.보통 어떤 유형으로 일하시나요? 크*이나 위*켓 같은 사이트에서 건당 얼마 이렇게 작업물로 일을 하는거같던데요. 홈페이지 제작이나 어플 제작 알바 같은 거 말고 6개월이나 1년 근무 이렇게 오프라인 정규직이나 프리랜서 근무하듯이 월급으로 받는 일을 하고 싶거든요. 그렇게 주는 회사도 있나요? 한국에서는 SI로 일을 많이 했었는데, 보통 외주라서 아에 보안프로그램잔뜩깔리고, 내부망에서 개발했던 기억이 나는데, 코로나 때문에 원격으로 하는 회사들도 많아졌다고 들어서요.
2.어떤 사이트 통해서 구직하시나요? 잡*, 사람* 같은데서 포스팅이 나오기도 하나요? 주5일에 몇일간은 원격이런건 보이는데, 해외에 거주하고 있으면 그건 불가능해보여서요.
사실 제가 지방살때도, 일자리 없어서 서울로 올라왔었고. 이런 꿀보직(?)들이 흔한 일은 아닌거 알고있습니다만 답답한 마음에, 한번 선배님들께 조언 구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