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jk1110
50
2020-10-25 20:37:26
3
401

자바를 사용한 간단한 재고 관리 프로그램 질문드립니다 .


현재 알바하는 곳이 족발집인데, 본점 1개 분점 2개 있는 그래도 규모가 꽤있는 족발집입니다. 처음에는 여기서 홀알바로 시작했는데 저를 갑자기 사무실 직원을 쓰고 싶다고 부르시더라구요. 그래서 사무실에서 재고관리를 맡고 있는데 여기 문제가 기초 시스템 자체가 없습니다. 그냥 창고가서 손으로 직접 물건세고 그날 매출액 보고 대강 감으로 물량입고 넣고 이런식으로 관리가 되고있어서 이게 제 눈에는 너무 답답해 보여가지고 제가 품목들을 추려서 재고관리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은데, 제가 실력이 아직 많이 미흡한지라 어떻게 시작해야하고 접근해야하는지 조언좀 부탁드립니다.


1, 품목은 대량 60~70개입니다 , 품목을 자유자재로 추가하여 관리하고 싶습니다.

(1. a용기 2 . 젓가락 3 , 수저 4, 포장비닐 5, 포장팩 ... etc 이런식으로요 ) 


2. 입고는 제가 물건을 발주넣는 위치여서 발주넣는 족족 추가시켜버리면 되는데, 출고가 주문건을 기준으로 잡아서 빼고 싶습니다. 예를들어 이런 형태의 구조입니다, 


족발 소 세트 포장 주문 -> A용기 1개, B용기 1개, 젓가락 3개 , 수저 2개, 포장용 봉투 1개, 전단지 1개


이런식으로 포스피드에 뜨는 데이터를 긁어가지고 자동으로 재고갯수를 감산시켜주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은데 문제가 포스피드(정산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엑셀형태로 제공합니다, 엑셀형태의 데이터를 분석해서 매출을 기반으로 재고를 감산하는 프로그램 제작이 가능할까요?


엑셀 :  족발 소 세트 하나 외 오뎅탕 1건 -> 데이터 분석 -> 용기 a 2개사용, 용기 b 3개 사용 ... 이런식으로요 


3. 

본점에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분점까지 재고 흐름이 이어지도록 설정하고 싶습니다. 이럴경우 서버를 구매해서 서버까지 설치해야하는 사항인가요 ? 아직 실력이 부족한 컴공 학부생이라 자바로 이렇다할 프로젝트를 해본 경험도 없습니다, 제 실력으로 세대의 컴퓨터간 서로 데이터를 주고받는 재고관리 프로그램 제작이 가능할까요 ? 어디서 시작해서 어느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로드맵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진짜 답답한게 여기가 그래도 나름 중소기업정도 되는 규모의 회사입니다,. 근데 왜 재고관리 프로그램을 안쓰는건지 재고관리 프로그램이 그렇게 비싼건지 아니면 여기 사무실 사람들이 그런 프로그램의 존재 자체를 모르는건지 궁금한 마음에 재고관리 프로그램을 잘 아시는 분에게 답변을 듣고싶습니다, 근로자 20-30명 식품회사에서 재고관리 프로그램을 안쓰는일이 흔한건가요 ?? 




0
  • 답변 3

  • devcrema
    1k
    2020-10-25 21:26:10

    경험삼아 직접 만드시는 것도 좋지만 IT조직이 아닌 경우 그에 대한 책임이 크게 따라오기에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제 생각에 가장 좋은 선택지는 재고관리 프로그램을 여러개 찾아보고 장단점 추려서 금액까지 해서 제안해보는게 제일 좋은 방법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실 말씀해주신 요구사항 정도는 어느정도 수작업이 조금 들어가겠지만 엑셀만으로도 자동화할 수 있을 거 같기는 하네요.

  • yeori
    1k
    2020-10-26 03:30:02

    본사와 분점 합쳐서 서너군데면 재고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기가 애매합니다. 지금처럼 직원을 갈아넣어도 될  정도이고...

    무엇보다도 재고로 관리할만큼 가치가 높은  품목이 있는지가 중요합니다.60~70 개 정도 되는 품목중에 누군가 빼돌려서 경제적 이득이 될만한게 있는지...

    딱히 돈 될만한 품목이 없어서 회사의 자산 관리 목적을 배제한다면 시스템의 목적은 글 쓰신 분의 "업무 효율성"을 올리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고,

    그렇다면 매출 현황이 담긴 엑셀 파일만 갖고도 하루에 매장별로 비품들을 평균 몇개를 쓰는지, 현재 얼마나 남았는지 추정은 가능할겁니다.

    가장 원가가 비싼 비품부터 타겟 삼아서 계산이 정확한지 검증을 해나가는데 시간이 꽤 걸릴겁니다.  예를들어 숫가락같은거 손님이 두개 더 달라고 하면 시간이 지난 후 재고 예측과 실제 재고량이 많이 달라질겁니다.

    데이터를 계속 쌓아가며 계산을 수정하고,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쓸만할겁니다(매장 가서 직접 갯수를 세어봄. 몇개 남았냐고 물어보면 안됨  믿을 수 없음)

    재고 예측만 정확하게 계산되면 나머지는 뭐 단순합니다.

    각 비품의 판매 단위를 입력해두면 몇박스를 언제 주문 넣으면 될지 알 수 있을거고..

    근데 이미  언급했듯이 매장이 몇개 안되니까 회사에 큰 도움은 안될거같고, 글쓰신분 개인에게는 의미가 있을듯합니다.

  • jjk1110
    50
    2020-10-31 11:28:10

    답글 감사드립니다. 그냥 제가 실력을 올리고 싶은 마음으로 혼자 이리저리 개발해보는게 나을듯 합니다. 여기 이사님하고도 넌지시 이야기를 해봤는데, 사실 여기 재고들이 그다지 경제성이 없는 품목들이 맞아서 누가 훔쳐갈 일도 없고,  아마 엑셀정도로 계속 관리하실 생각이신것 같습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답변 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