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
3k
2020-10-22 01:18:21
17
1255

운과 노력


환경이 힘들어지면 정신과 의지가 약해지는거 같아요.

요즘 소음 문제에 의지도 무뎌지고 정신적으로 나약해져서 사소한 거에도 스트레스 많이 받고 끌려다니는 중이였는데 오늘 그 소음 문제가 해결 되었네요. 

여러가지 규칙에 위배 된 일을 많이 했던 소음의 원인이 제 클레임 한번을 계기로 어떻게 정리가 된거 같아요. 원래 사정을 고려해서 봐주고 있던 사항인데 제가 들어오고도 너무 비매너적으로 행동하니 조치가 취해졌다는 설명을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내가 나쁜일을 한거 같은 나약한 마음도 조금 들긴 하지만 이것도 정신이 나약해져서 말도 안되는 감상이 드는거라고 생각합니다.

어쨌든 오랜만에 방에서 맨몸 운동을 하면서 마음을 다잡고 나니 정신이 명료해지네요.
그래서 정리해야 될 것들을 정리하고 글을 씁니다.

성공은 운이다. 운을 타고나면 본인의 능력이 아무리 보잘것 없더라도 그 운이 지속 되는 동안은 영화를 누릴 수 있다. 그렇다면 개인의 능력은 아무런 의미가 없나? 그건 아니다. 운이 없는 시기가 오면 능력이 없는 자는 처참히 거꾸러지고 능력이 있는 자는 그래도 힘들어도 버텨낸다. 이게 군주론에서 말하는 운과 능력에 대한 대략적인 견해입니다.

운이 오기만을 기다리는 건 감나무 아래에서 입을 벌리고 있는 것과 다를바 없고 내가 통제 가능한 것이 아니지만 본인의 능력을 키울려고 노력 하는 것은 누구든지 할 수 있다.

그러니 결국 자신을 단련하는 거 말고는 방법이 없다. 운이라는 건 원한다고 얻을 수 있는게 아니기 때문이다. 내가 어쩔 수 없는 문제를 어쩌려고 하기 보다는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하는게 올바르다.

내일부터는 조금 부지런했으면...
0
  • 댓글 17

  • ISA
    3k
    2020-10-22 07:19:58

    원시인 //

    본인 독해 능력이 부족하다고 있는게 없지는 않습니다.

    글을 읽는다고 읽는게 아니며, 말을 한다고 말을 하는게 아닙니다.

    사람은 같은 시간 속을 살면서 비슷한 행위를 하지만 사실은 전혀 다른 것들을 하고 있으며 같은 걸 봐도 전혀 다른걸 얻습니다.

    그래서 누군 10년 노력해서 얻는 깨우침을 누군

    한달이면 일이관지 하기도 합니다.

    애초에 내 특기는 철학이랑 관련된 지혜, 메타인지 인데 현대사회에서 돈벌어 먹기 힘든 특기라서 취미로만 할 뿐

    링크 드릴게요. 같은 물도 독사가 마시면 독이 되기 마련

    군주론-운 과 역량

  • mirheeoj
    11k
    2020-10-22 08:43:11

    운 자체는 본인이 통제할 수 없으나, 곁가지는 통제 가능합니다. 

    - 운이 작용하는 횟수를 늘린다. 즉 로또를 여러 장 사는 겁니다. 로또를 두 장만 사도 당첨확률은 두 배가 됩니다. 

    - 운에 의한 기회가 주어졌을 때 잡을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예를 들어 해외진출 기회가 들어왔는데 영어를 못하면 이를 놓치게 되고, 학사급을 요구하는 좋은 정부사업 기회가 들어왔는데 학력이 안되면 놓치게 되는 거죠. 

  • ISA
    3k
    2020-10-22 08:58:13 작성 2020-10-22 08:59:57 수정됨

    Mirheeoj //

    틀린 내용은 아니지만 이글 기준에서 그건 운이 아니라 기회에 대한 설명입니다.

    운이라는건 그런걸 넘어선 포괄적인 개념입니다.

    어쩔 수 없는 그런 요소를 지칭하는 용어에요.

    네이버 사전 기준 운에 대한 정의

    이미 정하여져 있어 인간의 힘으로는 어쩔 수 없는 천운()과 기수().

  • hoonnote
    284
    2020-10-22 09:27:31

    맞는 말이에요.

    실제로도, 사업이 성공해서 집안 도움없이 성공한 분들도 그렇고, 유명한 뮤지션들이나 운동선수들도 다들 본인의 입으로, 본인은 운이 좋아서 성공을 했다.

    자기만큼 노력하고 기회가 주어져도 무언가 안풀려서 아직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이 있다고 하는 인터뷰 내용들도 있었구요.


    근데 운이라는게 참 재미있는게, 말콤 글래드웰이란 분이 쓴 아웃라이어라는 책을 보면 

    운이 따라주었고, 성공을 할 수 있었던 사람들에게 공통적인 몇가지 특징들이 있더라구요.



  • mirheeoj
    11k
    2020-10-22 09:46:06

    ISA // 그래서 운은 본인이 통제할 수 없다고 적은 거예요.  

    통제할 수 없는 건 버리고 통제할 수 있는 부분에만 신경을 쓰잔 얘기고 이건 본문이 말하는 바와 똑같은 얘깁니다. 단지 저는 조금 다른 시각을 제공했을 뿐입니다. 

  • ISA
    3k
    2020-10-22 09:54:34

    Mirheeoj //

    문맥상 글 내용과 같은 얘기라는건 압니다. 

    - 운이 작용하는 횟수를 늘린다. 즉 로또를 여러 장 사는 겁니다. 로또를 두 장만 사도 당첨확률은 두 배가 됩니다. 

    =>

    - 기회가 작용하는 횟수를 늘린다. 즉 로또를 여러 장 사는 겁니다. 로또를 두 장만 사도 당첨확률은 두 배가 됩니다. 

    이런 얘기죠. 용어의 혼용이나 중의적인 사용은 토론이나 의사전달 과정에서 불필요한 오해를 살 수 있어서 그 부분을 말한 것.. 화이팅!

  • ISA
    3k
    2020-10-22 09:57:07

    Hoonnote //

    저도 재미있게 읽은 책중 하나입니다. 1만시간의 법칙이 많이 와닿아서 그렇다면 10만시간 즉 100년 죽을때까지 하면 어느 정도의 경지에 닿을까? 노장 사상에서 말하는 도에 닿을 수 있지 않나 싶어서 기술을 배우자라는 생각을 하게된 계기죠 ㅋㅋㅋ

  • mirheeoj
    11k
    2020-10-22 10:34:37

    ISA // 저는 그 표현이 틀렸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주사위를 던지면 그 결과에 대해선 운이 작용합니다. 

    그리고 그 운이 작용하는 횟수를 늘리려면 주사위를 여러번 던지면 되고요. 

    표현상 아무런 문제도 없습니다.

    중의적인 표현도 사용된 바 없습니다. 

    혼용도 한 적이 없습니다. (저 문장에서 운이란게 다른 의미로 사용되었나요?)

    그리고 이걸 가지고 의미 혼동을 할 사람도 없을거라 봅니다. 

    단지 대처하는 방식에 대한 시각이 다를 뿐이니까요. 


    기회라는 표현을 사용하시려면, 그냥 "기회를 늘린다"고 하면 됩니다.

    기회는 갖는 것이지 작용하는게 아니니까요. 

    그리고 기회를 늘린다는 표현을 사용한다 한들, 제 표현이 저렇게 바뀌어야만 할 당위성은 없습니다. 

    제 표현에 틀린 부분이 없으니까요. 



    다만 본문이 제가 올린 글도 아니고 저게 딱히 중요한 부분도 아니니 그만 넘어가겠습니다. :)  

  • ISA
    3k
    2020-10-22 10:47:08 작성 2020-10-22 10:47:54 수정됨

    Mirheeoj //

    운이라는건 노력으로 어떻게 할 수 없는 부분을 말하는 겁니다. 실제로 기회와 운을 혼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글에서는 그런 내용이 없구요. 댓글에는 그런 내용이 있었죠.

    운이라는건 좀더 포괄적이고 큰 개념에 가까워요.

    주사위를 여러번 던진다고 표현하셨지만 로또를 비유로 드셨으니 말하면

    로또 한장을 사도 당첨될 수 있고 100장을 사도 당첨이 안될 수 있죠. 당첨될때까지 구입한다 할때 현실적으로 막아놓은 제약(구매에 대한 제한)이나 그걸 위해서 투자할 수 있는 환경적 제약(여유자금이나 기타 원인들)등으로 인한것 등을 설명하는 개념입니다.

    지금 청년 재난 지원금 지급 기준을 경우로 들면 정말 어려운 청년들은 국가지원 일자리 사업에 참여도 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오듯이

    로또 2장사서 당첨 확률을 단순히 2배로 늘릴 수 있다 표현 할 수 있겠지만... 그건 기회가 2배가 되는 거지 운이 작용할 기회를 늘린다라기엔 이 글에서 말하는 운이라는게 행운이 아니라는 점이 있겠네요. 2장산다고 당첨 안될 사람이 당첨될 정도로 유의미하지 않다는건 현실적으로 납득 가능하실테니...

    여기서 말하는 운은 하위 개념인 행운을 의미하지도 않고, 능력을 기른다는 말에는 그런 기회에 대한 조건등 모든게 포함 되어 있습니다.

  • ISA
    3k
    2020-10-22 10:53:03

    말하다보니 이상하네요.

    운이라는 건 결국 그런 기회등에 대한 모든 결과

    즉 이직에 성공했지만 더 안좋아졌다. 특별한 뭔가 없이도 갑자기 좋아졌다. 같은 뭔가 결과론적인 내용을 말합니다. 운명이라고도 하는데 운명을 또 사람들이 중의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쉽게 풀어서 원하는 뜻을 전달하려니 힘드네요.

    본문에서 말하는 운과 댓글에서 말하신 운은 서로 다른 차원의 얘기입니다. 그래서 혼용이라 말한거구요.

    같은 말인데 서로 다른 관념을 가르키고 있습니다.

  • mirheeoj
    11k
    2020-10-22 11:14:20

    "운이 오기만을 기다리는 건 감나무 아래에서 입을 벌리고 있는 것과 다를바 없고 내가 통제 가능한 것이 아니지만 본인의 능력을 키울려고 노력 하는 것은 누구든지 할 수 있다." 

    본문에 적어주신 좋은 말씀입니다. 그리고 제 취지는 이것과 전혀 다를 게 없습니다. 단지 그 노력중에 운이 적용되는 횟수를 늘리는 것도 있다는 얘기만 추가한 것입니다. 

  • ISA
    3k
    2020-10-22 11:14:50

    Mirheeoj //

    현실적으로 정확한 의사를 서로 주고 받는 것은 매우 힘듭니다. 그래서 유명한 철학 저서들을 보면 단순한 사상이나 용어등을 정의 내리기 위해서 천 페이지 넘는 내용의 분량을 투자합니다.

    그래서 전 사실 어느 정도 타협하고 넘어가는 부분이긴합니다. 그 정도 노력을 들이면서 하기엔 인생이 너무 짧고 할일은 많으니까요. 대신 용어 사용이나 문맥에 조금 신경을 쓰는 편입니다.

    본문에서 말하는 운은 빌게이츠가 마소를 설립해서 성공한거나 잡스가 애플을 키운거랑 비슷합니다. 그걸 우리보고 하라고 하면 할 수 있는 사람이 몇없죠. 실제로 아예 없지는 않을거에요. 그런 운을 타고나신 분들도 있을테니

    주어진 운에서 자기 노력으로 잘 살 수 야 있습니다. 본문에도 그런 내용은 긍정하고 어쩔 수 없는 부분은 신경안 쓰는게 맞다고 긍정하죠 실제로 댓글에도 그렇습니다.

    단지 운에서 기회를 찾는 내용은 (구분을 위해서 본문은 운은 운명으로 댓글에 다신 내용은 행운으로 용어를 나누겠습니다.) 운명과 행운을 서로 혼용하는 사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저도 mirheeoj 님 생각에는 동의합니다.

  • ISA
    3k
    2020-10-22 11:15:52 작성 2020-10-22 11:17:44 수정됨

    "운이 오기만을 기다리는 건 감나무 아래에서 입을 벌리고 있는 것과 다를바 없고 내가 통제 가능한 것이 아니지만 본인의 능력을 키울려고 노력 하는 것은 누구든지 할 수 있다." 

    =>

    성공을 기다리는건 기회가 오기를 기다린다는 개념이 아닙니다.

    감은 결과죠. 즉 성공하는 운이 오기까지 기다린다는 걸 비유한 내용입니다. 충분히 오해할 만한 내용이긴하네요.

  • ISA
    3k
    2020-10-22 11:26:44

    실제로 네이버 사전 기준

    운 

    1. 이미 정하여져 있어 인간의 힘으로 어쩔 수 없는

    2. 어떤 일이 잘 이루어지는 운수

    이중 본문은 1번으로만 말한 내용이고

    댓글 다신 부분은 2번에 가깝네요.

    다시 강의들으면서 공부하러 가겠습니다.

    그냥 용어만 정의 내리는거고 딱히 문맥상의 뭔가 반박은 없습니다. 그러니 괘념치마시길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 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