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브닝
감사합니다. 답변 드릴게요!
Q-1) 어떤 플랫폼에서 코테 준비를 하셨나요?
크게 해커랭크, 리트코드, 프로그래머스, 백준 4개에
매 달마다 Google kickstart라는 대회가 있는데(이거는 취준과는 크게 상관은 없는 거 같습니다.), 어렵지만 도전을 했었습니다.
해커랭크 인터뷰 준비 문제 모음 : https://www.hackerrank.com/interview/interview-preparation-kit
리트코드 : "파이썬 알고리즘 인터뷰" 책에 수록된 문제들 위주로 + top 100 inteview questions 중 일부
프로그래머스 : 고득점 kit, 카카오 기출문제
백준 : DFS, BFS 문제 풀이(백준은 많이 풀어보지 않았습니다.)
이 정도 했을 때, 카카오 블라인드 신입 공채(이거는 더 준비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문제 난이도도 연마다 점점 올라가는 느낌..?)
를 제외하면 취업용으로는 어느 정도 커버는 되는 것 같습니다.
아 그리고, 개인적으로 느꼈던 것은,
대기업의 상시채용이나 스타트업에서 보는 코딩테스트의 경우는 공채보다는 쉽습니다.
Q-2) 기간은 얼마정도 준비하셨나요?
처음 코딩 문제를 접한 건 올해 2월에 리트코드 1번부터 풀어본 거 였습니다.
상반기에는 회사에서 퇴근하고 짬짬이 문제를 풀었어서, 집중력있게 하지 못했다고 생각해요.
올해 7월 말에 퇴사를 하고, 8월 ~ 9월 초에 집중적으로(대략 네트로 하루 8시간) 문제를 풀었었습니다.
Q-3) 코테를 처음 준비하는 입장인데 공부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실 수 있나요?
코딩테스트는 뭔가 수능 수학을 준비하는 느낌이라고 생각합니다.
수능 수학처럼 단원별로 문제 푸는 방법이 어느 정도는 정형화되어 있습니다.
(저도 뭐 개인적으론, 코테도 마치 인적성처럼 시험 만을 위한 공부가 되는 것 같다고 느낄 때도 있는데, 뭐 회사가 그렇게 뽑기로 했으면 따라야죠 하하..)
처음 접하는 입장에서는, 무작정 문제를 푸는 것보다는
취업 준비용 알고리즘 책을 하나 사서, 크게 어떤 단원들이 있는지를 파악하고, 각 단원의 기본 문제부터 푸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난이도 순(낮은 -> 높은)으로
“모두의 알고리즘 with 파이썬” - 알고리즘이 거의 처음일 때
“파이썬 알고리즘 인터뷰”, - 면접용, 경력자 코테 준비용
“이것이 취업을 위한 코딩테스트다 with 파이썬” - 신입 공채 준비용
정도 보면 좋을 것 같아요. (혹시 python보다 C ++, java가 더 편하다면 그 쪽에선 어떤 책이 좋을지까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온라인 문제 사이트의 경우
각 단원 별 리트코드 easy 문제들 풀면서 감을 잡아 나가시면 될 것 같아요.
어느 정도 각 단원별 개념이 잡혔다하면 리트코드 medium이나 해커랭크 인터뷰 문제모음, 프로그래머스 lv2, 3 도전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로 “이것이 취업을 위한 코딩테스트다 with 파이썬”의 저자 나동빈님께서 책에 언급하셨는데
문제 풀었던 것들을 잘 정리해놓고, 재활용하는게 중요하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github이나 아래 링크의 알고리즘 유형별로 문제 풀었던 것, 풀이 방법등을 정리 해놓고 후에 적절히 재활용했었습니다.
(정리하는 거는 개인 스타일에 맞게 하시면 될 것 같아요.)
https://www.notion.so/386db8b60e474facbfa429b34af707ef?v=2e67fe3fe4c149729a2e585e6900c2ad
+ 각 문제를 푸는데, 1시간 이상 고민을 해도 어떻게 푸는지 감이 안잡힌다. -> 다른 사람들의 풀이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처음에 문제풀때 몰랐던 거를 막 5~6시간 끙끙대며 어케어케 풀긴했는데, 공부의 효율성 측면에서 좋지 않고, 피곤합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풀이를 보며 감탄한 적도 있고, 효율적으로 푸는 방법, 가독성 있게 코드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많이 배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