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깐만요
33
2020-10-06 14:58:08
44
3066

이런 경우 제게 불이익이 있을까요? 선배님들의 고견 부탁 드립니다.


회사에서 통장 사본이랑 재직증명서 내라하고 

그쪽 프로젝트에서 지급 되는 금액이 통장으로 바로 들어오니까 고대로 다시 회사 계좌로 넘기면

월급을 고대로 주겠다는 것인데요.

프로젝트에서 급여 지급 -> 회사로 계좌이체 -> 월급날  월급 입금

이런 경우는 처음이라서 

제 통장으로 200만원이 들어왔다 치고 이걸 다시 회사로 계좌이체 하고  월급날 월급을 받는다고 하면

연말정산이든 뭐든 제가 손해보는게 있을까요 ?


0
  • 댓글 44

  • 소곱창
    1k
    2020-10-06 14:59:33 작성 2020-10-06 15:00:29 수정됨

    도데체..무슨 회사를 들어가신겁니까..??

    일반적인 보도방 수준을 뛰어 넘어선 곳 같네요.

  • 잠깐만요
    33
    2020-10-06 15:01:07

     

    회사에서 프로젝트 계약을 따내는게 처음이라서 그런거 같은데 세금이나 연말정산이나 고용보험같은거 문제 생기냐고 이사한테 물어봤는데 잘 모르니까 알아보겠다고 얘기 하더라구요..

    IT 회사가 아니라서 그런걸까요..?

  • 암것도모름
    131
    2020-10-06 15:07:18

    이게회사인지 ....걍쌩까던가 나와야할듯하네요

    살다살다 그딴회사도 다있군요...계약서나 일단 보여주라고해보세요 계약서 보신거 맞나요???

    먼 그지같은회사가다있죠...

  • 잠깐만요
    33
    2020-10-06 15:10:52

    암것도모름

    그냥 회사에서 국가 프로젝트 하나 맡았는데 참여 개발자 적으래서 적고 그쪽 관련된 개발은 팀내 다른 사람이 하고 있는데 일단 개발자로 올라가있으니까 다 불러가지고 프로젝트에서 급여가 개인통장으로 지급될거니까 그걸 다시 회사로 페이백하면 월급을 주고 페이백을 안하면 월급여에서 제외한다는 식의 설명이었는데 제가 고용보험이나 연말정산은 어떻게 되냐고 물어봤더니 그건 회사에서 알아서 할거라고 자기도 잘모르겠다고 하더라구요


  • 유리세계
    3k
    2020-10-06 15:12:57

    ??? 일종의 돈세탁 아닙니까 ㅋㅋㅋㅋ

    뭘 어떻게 계약하고 프로세스가 어떻게 되었길래 그렇게 굴러가지 ㅋㅋㅋㅋ

  • 잠깐만요
    33
    2020-10-06 15:15:29

    유리세계

    예 그런거 같아서 저한테 불이익이 있는지 없는지 알아보려고 질문 드렸습니다.. 초급 프리랜서 같은 느낌으로 계약이 된거 같은데 그럼 프리랜서 계약일경우에 제가 내야하는 세금이라던지 그런 문제가 생길거 같아서요.

  • ercnam
    4k
    2020-10-06 15:15:38

    너무 어처구니 없는 구조고 잘은 모르겠지만 상식선에서 생각해보자면

    국가 프로젝트가 문제가 터질시 돈을 직접 받은 글쓴분 계좌로 추적이 들어와서 빼박 불이익을 받을 가능성이 상당하겠군요.

    물론 회사야 빤쓰런 해버리면 그만일테고.

  • 잠깐만요
    33
    2020-10-06 15:17:25

    ercnam 

    그러면 회사에서 그렇게 말하는걸 따로 녹음이라도 해서 가지고 있어야 할까요 ???

  • 만년코더
    7k
    2020-10-06 15:18:49
    그거 대포통장 대여입니다.
    처벌 받고싶지않으시면
    런하세요
  • 잠깐만요
    33
    2020-10-06 15:19:27
  • 10k
    2020-10-06 15:20:10

    불법행위네요

    저라면 절대 허락하지 않아요


  • 잠깐만요
    33
    2020-10-06 15:21:48

    회사에서는 그걸 제가 받으면 월급여에서 그 받은 금액만큼을 차감 하겠다고 하는데 이런 경우는 어떻게 되는걸까요..

  • 힘내라마소
    1k
    2020-10-06 15:21:54

    국가 프로젝트에서 최대한 돈 받아먹으려고 실제로 일 안하는 사람도 일한다고 올려서 생긴 문제 같습니다.

    가끔 그런 회사가 있긴합니다만, 회사가 처리해준다해도 정상적인 상황은 아니기도 하고 문제가 생긴다면 귀찮아질 여지가 보이므로 다른 회사로 이직 추천 드립니다.


  • 잠깐만요
    33
    2020-10-06 15:22:37
  • 천민
    96
    2020-10-06 15:25:11
    와.. 진짜 성공해야지.. 상식 밖의 이야기중에서도 굉장히 난이도 높네요..
  • 잠깐만요
    33
    2020-10-06 15:25:36

    천민

    .... 그정도 인가요...??

  • 소곱창
    1k
    2020-10-06 15:32:56

    그냥 이건 회사에서  손 안대고 코 풀겠다는거에요.

    이래나 저래나 만약 불이익을 당할 경우 글쓴이님의 계좌가 증거로 남기때문에

    어디에도 해명 못하겠죠.

    구두상으로 뭐 어떻게 해주겠다 이런 형식의 계약은 씹어 넘기시길 바래요.

  • ㅠㅠㅠㅠㅠㅠㅠ
    207
    2020-10-06 15:34:44

    그나마 시작 전에 여기에 글 쓰신게 다행이네요.

    부디 빠르게 런하시길 바랍니다.

  • linuxer
    3k
    2020-10-06 15:36:28 작성 2020-10-06 15:41:21 수정됨

    그  수법은 전형적 대포통장 사기 수법입니다.


    입금자가 공기업일리도 없고

    사기피해자들이 입금할거같네요


    님이 프락시 서버 역할하는거


    노숙자들 대포통장,대포폰이 이젠 다 막혔나?ㅋ


    예상했던대로 놈들이 이젠 급여준다는 명목으로 사기를 치려하네


  • PRO그래머
    2k
    2020-10-06 15:39:14

    앞뒤 내용이 없어서 잘 모르겠으나

    유추해보건데 A라는 업체가 있고 작성자님은 B라는 업체에 소속되어 있는데

    B업체에 소속되어있는 작성자님을 A업체에 산업연구원으로 등록해뒀을거같습니다.

    (혹은 파견 근무 계약직 등 유사한 방식으로 인원등록)

    A업체는 등록된 연구원의 인건비를 지출해야하기때문에 작성자님에게

    돈을 지급한거고 B업체는 B업체 소속인 작성자님의 월급을 제공해야 하기때문에

    A업체에서 제공한 금액을 다시 입금받고 그걸 월급으로 다시 내려주는 구조인거같은데

    이게 맞다면 문제 소지가 있습니다.


    일단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되는 상황은 피하는게 좋습니다만

    내일채움공제는 기회가 한번뿐이라 애매하긴 하네요.

    함부로 말하긴 어려울거같습니다.

  • 힘내라마소
    1k
    2020-10-06 15:45:39 작성 2020-10-06 15:49:47 수정됨

    대포 통장은 가능성이 크지 않구요. 가끔 국가에서 주도하는 프로젝트는 참여 인력에게 직접적으로 월급을 지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로 참여하지 않는 인원을 참여 인원으로 올리게 되면서 발생하는 문제로 보이구요.


    아는 회계사에게 물어봤더니, 회사에서 문제없게 하려면 회사가 손해보는 형태로 가야한답니다.

    근로자가 손해 안 보는지 알려면 자기가 세금 및 4대보험이 얼마나 나오는지 정확히 알아야 한다는데, 일반적으론 어렵죠. 작성자분이 회사가 진짜 문제 없게 처리하는지 아닌지 알기 어렵단 소립니다.

    보통은 따로 세금처리 복잡하게 하기보단 뒷돈 좀 챙겨주는 식으로 처리한다고 합니다.


    작성자분이 세금, 4대보험 정확히 확인할 수 있다면 상관없겠으나, 알아보기 귀찮거나 불안하다면 조리있게 불안해서 못하겠다고 하세요.


  • 영개맨이유
    24
    2020-10-06 15:47:09

    회사에 득이 되니까 저런짓을 하겠죠.

  • 0x04
    2020-10-06 15:49:37

    전형적인 자금세탁이네요 


    사업자끼리 동업하는것도아니고요.

  • 잠깐만요
    33
    2020-10-06 15:57:49

    힘내라마소

    설명 감사합니다. 지금 못하겠다고 해서 인력에서 빠질수 있는지 없는지도 모르겠네요.....


  • 사자카로스
    1k
    2020-10-06 15:58:19

    연구과제 통장과 사업비 통장이 분리되어 있어서 위에처럼 하는거 같네요.

    연구과제들은 회사의 사업비 통장으로 안 꽂아주고

    연구과제 통장으로 꽂아주고 거기에서 연구원들에게 임금이 지급됩니다.(대기업은 회사의 지급 프로세스대로 진행합니다... 작은 회사만 타겟..ㅠ)

    연구과제에서 월급 100%를 지급해 주는것이 아니므로 연구과제 때문에 월급이 2~3번 나눠서 나가야 합니다.


    이를 해결하려면 자금팀 or 경영팀에서 고민하다가 위와같은 방법 택한거 같은데

    이 부분이 맞는지 그리고 회사로 다시 입금했을때 불이익 같은건 없는지 다시 확인해 보세요.

    마지막으로 회사의 계좌가 맞다면 돈세탁일 확률은 낮습니다.(누가 회사 계좌로 돈세탁을...)

  • 소곱창
    1k
    2020-10-06 16:00:50

    힘내라마소 님의 댓글 내용이 맞습니다.

    저 돈으로 월급 받더라도 실제로 회사에서 사후 처리를 어떻게 처리해줄건지

    자세히 알려주지 않을테고요.

    그 월급 받을 때마다 차곡차곡 증거로 남는데

    나중에 어떻게 될지 모르는거 최소 몇년을 가슴조려야 하는 거고

    찝찝하고 답답해서 숨이나 제대로 쉬겠습니까?

  • 잠깐만요
    33
    2020-10-06 16:03:47

    사자카로스

    예 그래서 그런 상황들을 질문했더니 잘 모르겠다는 식으로 얼버 무리고 회계담당 이사님한테 가서 여쭤보니 자기는 계약서도 본적이 없어서 아는게 없어서 말을 못해준다고 하시더라구요.. 지금 여기저기 물어보러 다니고 있거든요.. 회사로 다시 입금했을때의 불이익이 있는건지 알고 싶어서 okky 에 질문 했습니다 ㅜㅜ


  • 수원원천
    180
    2020-10-06 16:03:52

    저러면 원천징수 소득 2배로 잡히는거 아닌가요?

  • 날라리개발자
    393
    2020-10-06 16:05:42

    제 예상이 맞다면

    현재 작성자분은 [다니고계신 회사소속]이 아니라

    [프로젝트 발주받은 회사 소속]일겁니다 (계약직이겠죠)


    어떻게 그런일이 가능하겠냐만은 제가 겪어봐서..


    문제는 4대보험조차 적용되고 있지 않을수도 있다는겁니다

    급여 명세서도 없이 그냥 급여를 계좌로 입금해주나요? 빼박입니다


    나중에 이직할때 문제가 됩니다

    고용됐던 증거가 없으니 경력이 사라지는거죠..

    뭐가됐든 빨리 이직을 하시는게 좋아보이네요..


  • 잠깐만요
    33
    2020-10-06 16:06:59

    날라리개발자

    다니고 있는 회사 소속 정직원이고 국가기관 프로젝트에 참여 인원으로 설정된 상황입니다.

    급여 명세서는 매달 받아두고 있구요.

  • 힘내라마소
    1k
    2020-10-06 16:07:43

    잠깐만요 신입 입장에서 못한다 소리 하기 어렵단 것 알고 있습니다.

    내채공이 사실상 노예 족쇄처럼 작용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아 참 안타깝습니다.

    어떤 식으로 처리할 건지 확실히 물어보시던가, 국가에서 들어오는 돈을 제외하고 받겠다고 하던가 하는게 좋을 거 같아요.

    최선은 그 자리에서 빠지는 거구요.


    불안하다는 입장을 잘 어필해서 말씀해보시고 안심할 수 있는 답변을 얻길 바랍니다.

  • 잠깐만요
    33
    2020-10-06 16:09:57

    힘내라마소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  댓글 하나하나가 다 힘이 되네요 

  • yeori
    1k
    2020-10-06 16:17:29

    A 업체가 200 넣어줌(월급A)

    이돈을 그대로 B 업체로 이체함(단순 지출)

    B업체는 이체받은돈을 또 월급으로 넣어줌(월급 B)


    즉 님은 급여 400만원짜리 근로자가 되는거고 고정지출 200 만원이 발생한겁니다.

    아마 B 업체는 님이 이체해준 금액을 수입으로 잡지 않고, 님한테 되돌려준 200을 장부에 지출로 기록할겁니다.

    B업체 소속인 님이 A 업체 프로젝트에 끼워넣을때 두 회사가 어떤 계약을 했는지는 모릅니다. 예를 들어서 A 가 200 주고 B 가 200을 준다든지, 그게 무슨 프로젝트인지는 몰라도 이런식으로 임금을 줘야하는 사업일 수 있습니다.

    표면적으로는 두 회사가 200 씩 지출을 발생시켰고, 님은 400의 수입을 발생시켰고 거기서 200을 매달 쓴겁니다.

    이렇게 장부상에서 생겨난 지출 200을 B 회사가 A 회사와 나누는지 어쩌는지는 모릅니다.

    님은 모르고 두 회사만 아는 계약이 있을겁니다.

  • 잠깐만요
    33
    2020-10-06 16:41:22

    yeori

    예 그렇게 되면 제가 내야하는 세금이나 연말정산 상황에 불이익이 있는지 보험료가 올라가는지에 대한 정보가 필요 했습니다.

  • 그저그런개발자
    47
    2020-10-06 16:42:20
    연말정산때 문제있으실거에요..
  • 그래안그래
    264
    2020-10-06 23:05:27
    회사에 직접물어보세요
    왜그래야하는지
    나한테불이익은 없는지
    녹음필수로하시고요
  • 만년코더
    7k
    2020-10-06 23:56:46 작성 2020-10-06 23:57:14 수정됨

    그러니까 위에 디테일한 설명 부분이 다포함 되는 게 대포통장입니다.

    그냥 피씽사기용만 대포통장이 아니구요.

    결국 국가 사업이면 부정수급이구요.

    회계상 안되는걸 타인의 명의를 빌려서 사장수익으로 삼는거죠


    대포통장은 제 3자의 명의를 도용하여 통장의 실사용자와 명의자가 다른통장을 말한다. 다른말로는 차명계좌이다.

    예금통장 또는 현금(직불,체크)카드 등을 타인에게 양도, 대여, 판매하는 행위는 전자금융거래법 위반이며 범죄에 이용했을 경우, 관련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는다. 대포통장을 제공한 사람의 경우, 금융기관에 금융질서문란자로 코드가 등재되어 신용/체크카드 개설, 신규 대출 등이 거절당한다

    출처 : 위키백과

  • 만년코더
    7k
    2020-10-06 23:58:30 작성 2020-10-06 23:59:16 수정됨

    저도 다 겪어보고 말씀 드리는건데

    그거 차명계좌에 횡령협조한 겁니다.

    제발 이상한건 하지마세요.

    다 들 그렇게 해 라고 한다고 정당화되는건 아닙니다.


  • linuxer
    3k
    2020-10-07 01:06:08

    it회사가 아니에요?

    빼박 대포통장일듯

  • 잠깐만요
    33
    2020-10-07 08:53:35

    만년코더

    이상한걸 하기 싫은데 자기들이 진행해놓고 당연한 것처럼 말을 하니까 이상해서 여쭤본거였습니다. ㅜ

    다시 말하니까 그렇게 안하는 방향으로 진행할 거라고 얘기는하는데 어떻게 될지는 지켜봐야 할거 같아요 

  • mmyang
    520
    2020-10-07 20:39:16

    회사 월급이외에 별도로 돈이 들어왔다 나간거죠?

    돈 준 회사도 다 신고 들어 갔을 테고....

    님 월급이 이백인데 다른 회사서 이백이 들어왔다 나간거라면 

    나라에선 4백으로 알고 있는거죠.

    님 회사에서 연봉 이천사백(월 이백)으로 신고해서 세금, 보험 등등을 처리했는데

    년말정산시 보니 4천 팔백이 되었네요.

    무지 토해야 할 겁니다.(이거 회사에서 내준다면 내 손해는 없겠죠.)

    차기년도 의료보험 등등에도 영향이 갈 것 같은데요.

    근데 2천4백짜리 연말정산과 4천8백짜리 연말정산을 비교해 손해를 알수 있나요?


    예전회사에서 비슷한 경운데요.

    과제 수행하면서 비용을 집행해야 하는데 직원에게 성과급 형태로 주고 다시 회사에서 회수 했는데요.

    그해 연말정산에서 난리났습니다.

    평소 환급 받던 사람들도 여지없이 수백만원 토해내게 생겼으니까요.

    회사에서 손해 안보게 해주겠다고 했는데 어떻게 됐는지 모르겠네요.

  • yuu2dev
    318
    2020-10-08 12:54:27 작성 2020-10-08 12:56:28 수정됨

    저도 일전에 사원수 스무명도 안되는 회사

    면접보러간적있는데 월급의 일부를 법카로

    준다고 했습니다. 


    찝찝하더라구요 결국 안갔어요.

    글고 이번에 재취업했는데

    정상적인 회사는 연봉협상에 있어 의문점이 들지 않더라고요.

    깔끔하게 기본급 협상보고 복지같은거 알려주고

    끝입니다. 가타부타 미사여구 붙이면서

    어떠한 사정이있는데 ~게 급여줘도되겠냐?

    무조건 걸러요. 안가는게 맞습니다


    연봉가지고 장난치면 진짜 ... 다시생각해도 열받네여

  • kim
    336
    2020-10-12 19:35:17

    범죄에 쓰이는게 아니라면 굳이 나쁘게 볼 필요는 없을것 같은데요,

    입금액보다 실수령이 적다면 명목상 세금을 많이 낸 것으로 되는거겠죠?

    세금 많이 낸 기록이 불리하게 작용하는 것은 제가 아는한 없습니다.


  • 만년코더
    7k
    2020-10-13 14:49:20

    @kim

    뭔소리입니까

    세금 많이내서 소득 높게 잡히면

    국가지원이나 청약관련해서 해당사항이 빠지는 등 불이익이 얼마나 많은데요

    실제소득이 높으면 모르지만 

    세금만 높게내고 정부해택 하나도 못 받고

    정부 지원금 횡령 동조 범죄에

    그냥 옹호할걸 옹호하세요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 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