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yeongh
35
2020-10-05 14:04:36
6
922

클라->서버 전직하고싶어요


안녕하세요

클라 경력 4년정도 있습니다.

게임업계에서 일했고, C# 사용했어요.

서버가 하고싶어서 일단 회사를 관뒀는데요.


어떤걸 얼마나 공부해야할 지 모르겠어요.

서버 지인이 두명 있는데 둘다 인맥으로 서버 간 케이스라 처음부터 공부중이라 합니다.

모두의 네트워크, 게임 서버 프로그래밍 교과서라는 책을 추천받아서 읽고있습니다.


패턴이나 c#, 사용화까지 클라부분은 다 아는데,

채용 공고 보면 멀티 쓰레드나 DB? 그런 지식과 C++ 을 요합니다.

두 책을 읽고나서, 멀티 쓰레드나 DB 등 서버에 대해 더 공부해야할까요? 아니면 그냥 C++을 공부하는게 나을까요?

C++은 대학때 배우긴 했지만 기억이 안나서 보긴할 건데,

중점을 어디에 둬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서버? C++?


중소도 신입 서버는 잘안뽑던데, 조언도 부탁드려요 !ㅜㅜ

1
  • 댓글 6

  • 인사동
    1k
    2020-10-05 15:03:35

    전직을 위해서 회사를 관두는건 리스크가 큽니다.

    하물며 본인경력과 관계없는 직종으로 전직을 바라는것 역시 쉬운일이 아닙니다.

    준비가 잘된 상태로도 보이지 않구요


    서버는 C#보단 자바로 스프링/스프링 부트가 수요가 많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게임쪽에선 C++로 서버개발을 하기도 합니다만... 모집이 별로 없을듯 합니다.

    모집 요강도 게임서버쪽으로 많이 찾아보시는듯 하네요


    게임회사에 들어가셔서 서버쪽으로 시프트 하는게 현실적으로 보입니다.


    c++과 서버로 본다면 당연히 서버를 알아야 합니다. 멀티스레드나 디비 지식이라고 하는데

    제일 우선은 서버쪽 개발환경 프레임워크를 접해보면서 서버개발과 관련 언어 지식 습득이 우선으로 보입니다.

  • dongwoo00
    463
    2020-10-05 15:06:16

    9년차 게임서버로 일하고 있습니다.

    C++, 모르는것보다는 아는게 낫지만 시간이 유한한 자원인이상 C++을 학습하는데 시간을 소비하는 것은 굉장히 가성비가 떨어지는 일입니다.

    게임잡 게임서버 공고보세요. C++ 서버도 없지는 않지만 C#, 자바, 노드, 파이썬 서버도 상당히 많습니다. 그리고 중요한건 매년마다 C++입지는 줄어들어가고 있다는거에요.


    멀티쓰레드, DB 두가지만 열심히 파는걸 추천드려요. 멀티쓰레드도 파다보면 그것만가지고 책 한권 쓸수있을 정도로 내용이 방대합니다. 

  • pooq
    5k
    2020-10-05 16:56:24

    게임업계에서 4년동안 일을했는데도 불구하고 서버개발자에 대한걸 전혀 모른다는게 말이되나요? DB는 그렇다처도 스레드를 모른다구요?

    대체 4년동안 뭐하신거예요??

    -2
  • 초보자1212
    1k
    2020-10-05 20:40:48

    pooq 님

    개인 의사 표현은 좋지만 상대방에게 무례할 수 있는 태도는 자제하시는게 어떤가요

    모를 수도 있죠

  • dongwoo00
    463
    2020-10-06 10:56:46 작성 2020-10-06 10:57:47 수정됨

    pooq 

    멀티 스레드를 더 공부한다고 하셨지 스레드를 모른다고는 안했어요. 본문을 읽지도 않고 댓글단듯..

  • radiang
    3
    2020-10-06 15:11:00

    실제 제가 격은 이야기를 참고삼아 짧게 남겨드립니다.

    저는 현재 게임회사 서버로 근무하고 있으며 말씀하신것처럼 클라->서버 변경을 하고 싶은 분들을 겪어봤습니다.

    모든 회사가 동일 하지는 않을테니 참고만시해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신입을 뽑는 기준으로 말씀드리자면(클라 -> 서버 가 아닌 순수한 신입 기준입니다.)

    신입이라면 본문에 언급해주신 책들의 내용만 충분히 숙지하셔도 충분할꺼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신입한테 주로 대학때 배우는 자료구조 알고리즘 컴퓨터 구조 같은걸 많이 물어봅니다.)

    그리고 간단하게라도 포트폴리오가 있는게 좋습니다.

    그래픽이 화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클라이언트는 콘솔 화면만 있어도 됩니다.

    서버와의 통신을 어떻게 했고 서버에서 데이타를 어떻게 처리했나를 살펴봅니다.


    실질적으로 회사에서 제일 걱정하는 부분은

    클라->서버 의경우 서버 업무에 적응못하고 클라로 다시 돌아가게 되는 경우입니다.

    그로인해 소모된 시간과 인력공백으로 인해 새로운 인력 충원에 걸리는 시간이였습니다.


    저히 회사 같은 경우는 신입은 일정 시간 교육을 거쳐서 운영툴 업무를 주어서 운영툴 기능 수정이나 새로운 기능 추가 업무를 먼저 줍니다.

    그리고 운영툴이 익숙해지면 서버 컨텐츠쪽 수정이나 작은 규모의 컨텐츠 구현업무를 주는 방식인데

    클라->서버 로 온 경력자분들중 일부는 그래도 경력이 있는데 운영툴이나 작업해야 하냐고 하고 다시 클라로 가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또는 서버 개발은 클라 처럼 캐릭터나 연출같은 화면에 바로 보이는 결과물이 없다보니 생각했던 것과 달라서 적응 못하시는 분도 있었습니다.

    물론 적응 잘 하셔서 일 잘하신 분들도 있고요.


    바라시는일 잘 되시길 바람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 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