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바랭
377
2020-09-20 17:36:00
4
3368

회사 첫 입사할 때 알았으면 좋았을 것..


안녕하세요. 어느새 회사생활한지 7개월이 넘어갔네요. 회사상황도 별로 좋지안고 정규직 전환 못되고 권고사직 당할 삘이라 제가 회사생활 하면서 뒤늦게 깨달은 점을 정리해두려고 합니다. 이제 막 입사하시려는 분들께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우선 제가 다닌 회사는 SM임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1. 회사는 학교가 아니다.

=> 많은 분들이 위의 이야기를 커뮤니티이던 주변 회사 동료들에게 들었을겁니다. 그런데 사실 회사 다니기 전 까지는 저 말의 의미를 제대로 파악할 수 없을겁니다. 혼자서 알아보고 공부하고 해결하면되지. 정도로만 생각하실텐데 생각 자체는 맞습니다.

하지만 회사를 다녀보면 혼자서 해결이 불가능한 일들이 있습니다. 예를들면 회사의 프로세스는 인터넷을 검색해서 나오는게 아니니까요. 좋은 사수를 만나지 않는 이상에는 회사 프로세스를 "어디서부터 어디까지보고 어딜 봐라" 라고 알려주는 사수는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굳이 물어보지 않으면 알려주지도 않을꺼고 물어봐도 님이 원하는 대답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느순간 방치되었다는 기분을 지울 수 없을겁니다. 왜냐하면 일도 없을테니깐요.. 일이 있어도 간단한 문서작업, 프론트페이지 입히기정도.. 그러고 나중에 생각하겠죠. 이 회사는 나의 성장에 도움이 안된다. 애초에 이 회사 기술도 오래되었어.. 등등 애초에 회사 프로세스를 파악 못하면 님이 어떤기술을 가지고있던 일을 시키지 못할겁니다.

그.러.니.깐 방법은 소스코드 분석 기간동안  답이 있습니다.

(짧게 3개월 정도까지는 그래도 후임들어왔다고 물어보면 열심히 알려주려고 할겁니다.)

첫째 질문은 상세하고 명확하게 하세요. 사수가 잘 모르는거 같다면 그위에 또 그위에까지 님이 원하는 대답을 들을 때까지 물어보세요. 

둘째 쫄지마세요. 항상 자신감있게 대답하고 질문하세요. 약해보이면 신뢰도 떨어집니다. 좀 싸가지 없어도 됩니다.

셋째 님도 프로입니다. 신입이라서 한 번쯤 이럴수있어 라는 생각은 좋지안습니다. 실수를 했다면 왜했는지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방법을 만드세요. 좋게좋게 넘어가면 또 같은 실수를 합니다. 항상 주변은 안그렇더라도 자기는 프로라는 생각을 가지셔야 됩니다.


2.천천히 (젤 중요)

=> 공부 열심히 하셔서 본인 프라이드가 높은 분들은 처음 쉬운일을 맡게되면 은연중에 일을 빨리 끝내고 새로운 일 받아야지 하시는 분이 있을텐데요. 그러지마세요.. 정말 천천히 하시면 됩니다. 개발은 빨리 끝내더라도 테스트 시간은 그것의 두배로 주셔야됩니다. 간단한 글자 수정이더라도 해당 결과물은 꼭 두 눈으로 확인하시고 프로세스 돌려봐야됩니다. 이게 젤 힘들어요. 개발은 재밌기라도하지 테스트는 지루하고 눈이 피곤하거든요. 


지금은 여기까지 생각나네요. 생각날 떄마다 하나씩 추가해둬야겠습니다. 다음 회사에서는 잘할수있도록요..





21
13
  • 댓글 4

  • 공부는 습관
    324
    2020-09-20 23:03:08

    공감가는 글이네요..

  • 백만송이
    14
    2020-09-21 08:16:46

    정말 신입때 봤으면 도움 됐을 것 같은 글이네요 

  • 보후리
    153
    2020-09-21 10:48:37

    저도 신입된 자로서 하나 느낀게요

    취업했다고 안일해지지말자는거..

    지금 직장이 아무리 만족스럽고 좋더라도 

    x같아지는건 한순간이고 예고없이 찾아올수있기때문에..

    직장이 없어지더라도 바로 다른 일할곳을 찾을수있도록 준비를 항상 해야한다! 

    라고 말씀 드리고싶습니다 ㅠ 

    저는 준비를 안하는바람에 속에서 열불이 나도 그냥 버티고있는데 계속되면 진짜 병얻을거같아용

  • lllllllllllllll
    8k
    2020-09-26 21:06:56

    솔직히 어떤사람을 만나느냐가 행복을 가르는 것 같아요

    아무리 x같아도 같이 일하는 사람이 바뀌면서 한순간에 좋아지는 순간도 있거든요.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 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