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가지 나뭇가지
85
2020-08-18 08:48:33
5
819

국비지원(JAVA WEB) 관련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국비지원 관련해서 개발자 선배님들께 질문드릴게 있어 실례를 무릅쓰고 질문 글을 작성하고자합니다.

두서가 쓸떼없이 길어서 맨 밑에 질문 요약해놨습니다.!!

저는 현재 23살이며 군대는 다녀왔습니다..

원래 작업치료라는 보건계열 학과를 다녔지만 저랑 맞지 않아 전역 후 자퇴하였고, 그 후 1년이란 기간을 게임이나 소설, 웹툰으로 허송세월 백수로 보냈습니다. 

어느 날 문뜩 "아.. 이렇게 계속 지내다간 내 인생이 그냥 폭망하겠구나.." 라는 육감적인 경고가 뇌리에 경종이 그냥 쌔게도 아니고 겁나 쌔게 울렸습니다.. 

그리하여 평소 관심있었던 백엔드 개발 국비지원 과정을 알아보았고 그 결과 9월 1일 날 개강이 시작되는 자바 웹 개발 국비지원 학원을 다니려고 합니다.

*TMI이지만.. 학원이름은 이젠IT 입니다..

고등학생 때 ccna, ccnp 자격증을 취득한적이 있고 그 외 정보기기운용기능사 자격증도 하나있습니다.(na,np는 유효기간이 지났으니 이제 쓰레..읍읍)

학원 스케줄은 월화수목금 오전9시~오후6시까지 라는 23살 살아생전 듣도 보지도 못한 블록버스터급 스케줄에 살짝 당황하긴 했습니다만.. 6개월이라는 짧은 기간 내에 취업할 수 있을 만큼의 지식을 갈아 넣는다고 생각하니 바로 이해가 됐습니다.

그 후 방송통신대로 2학년 편입을 바로 할 생각입니다.


https://d2.naver.com/news/3435170

위 글은 예전에 제가 진작에 본 글이지만 위 글을 보고난 후 저는 절대 백엔드개발을 "고작" 6개월 가지고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현재 제 상황은 c언어 지식 조금이랑 네트워크 지식 조금으로 딱 6개월 배워서 취업하려고 하는 상황입니다.

 CS지식은 부끄럽지만 회사다니면서 정말 열심히 공부하려고합니다. 

포프님 유튜브채널 즐겨보는데 CS지식이 코어가 되어야지 CS지식 없이 코딩한다는건 비전공자인 제가 봤을 때에도 좋은 개발자는 되지 못할 것 같습니다. 

글이 두서도 없고 서문이 너무 길어 죄송합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1. 국비지원 6개월 공부 외에도 무언가 특별한 경쟁력을 갖추고싶은데 틈틈히 따로 뭐하나 공부해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만한 무언가가 있을까요? 

2. 그 밖에 충고나 조언, 현실적인 뼈때리는 말 등등 선배님들이 해주고싶은 말씀 댓글로 몇 자 끄적여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ㅜㅜ

글을 쓰기 전엔 뭔가 궁금한게 되게 많았는데 지금 생각해보니까 쓸떼없는 질문이 많았네요.. 궁금한게 있으면 okky에 자주 묻도록 하겠습니다.

영양가 없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0
  • 댓글 5

  • 개나소나고생
    6k
    2020-08-18 09:06:28
    방통대 보다는 일반 대학을 우선적으로 알아보세요.
  • 발화
    54
    2020-08-18 09:13:15 작성 2020-08-18 09:13:52 수정됨

    안녕하세요. 국비지원 교육을 듣는다니 저도 취업 전이 떠오르네요.


    저는 대학교 전공이 같은 계열이였지만 길어지는 취업난 속에 국비지원을 수강한 적도 있어서 어느정도 공감이 되고 있습니다.

    대학 전공자로서 길어지는 취업 난 속에 국비교육을 듣고 나서 느낀 것은 "너무 부족하다"입니다. 이말은 즉 Java라는 언어를 6개월 동안 배워도 부족하지만 실질적으로 학원에서는 6개월 내내 Java를 알려주는 것이 아닙니다.

    일단 Java Web이라 하면 '전자정부 프레임워크'에 사용되는 Spring을 배울 것입니다. 그러나 현실은 Java교육은 1~2개월 정도이며 HTML, Database(Oracle), CSS, Javascript 등.. 기타 기술들을 몇주 정도 배우게됩니다. 그리고나서 마지막 전 한달은 포토폴리오를 만들게 하던 것이 기억이 나네요. 

    아마 고용노동부 지원 교육이시라면 학원이나 고용노동부에서 교육 커리큘럼을 미리 보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틈틈이 미리 찾아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개나소나고생'님 말씀대로 방통대를 통해서 취업하시기 보다는 정규 과정(대학)을 통해서 기초를 튼튼히 하시고 취업에 도전하시는 것이 더 좋을거 같습니다.

    특히 '백엔드'라는 서버 사이드를 지향하신다면 더욱더 기초를 쌓아 올리셔야 합니다. 방통대랑 학원 과정만 가지고 취업을 하실려면 SI직군 외에는 가실 수가 없기에 23살 이시면 대학을 새로 시작하셔도 늦지 않다고 생가갛ㅂ니다.

  • 가지가지 나뭇가지
    85
    2020-08-18 12:42:04

    #개나소나고생

    #발화

    두분 답변 너무 감사드립니다. 지금봤네요 ㅜㅜ 

    저는 일반대학을 다니다가 중퇴해서 그런지 

    일반대의 메리트를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아직 세상물정을 잘 모르는걸까요 ? 제가 하기 나름이지만 방송통신대와 직장생활,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고싶은데

     6개월 학원다니면 무조건 si가 한계인건가요?

    개발문화가 있는 직장이라면 정말 주말도 전부 반납하고 무보수로 열정적으로 자기개발하면서 일할자신있는데 6개월 자바 국비지원의 한계가 SI라면 정말 슬픈현실이네요..

  • sinnan
    61
    2020-08-18 15:13:33

    음 제 생각엔 일반대의 메리트는
    이 학생이 컴공의 커리큘럼에 따라 4년간 차근차근 학습해서 기본적인건 알겠구나
    가 보장되는 것 같아요

    당연히 개인의 열정에 따라 일반대임에도 형편없는 사람도 있겠고,
    직장에 다니면서 방통대를 다녔음에도 훌륭한 사람도 있겠죠

    그런데 한 분야를 짧은 기간안에 직장 생활을 하면서 습득한 사람보다는
    4년간 한 분야만을 공부했던 전공생들이 그나마 실패할 확률이 적은..? 뭐이렇게 볼듯하네요

    저도 취준생이라 잘 모르지만 한번 끄적여봤어요 같이 화이팅합시다..!

  • 개나소나고생
    6k
    2020-08-19 08:19:21

    보편적으로 방통대 졸업 VS 일반 4년제대학 졸업 어떤게 일반적인 과정이라고 생각해보시면 아실듯요. 면접관이 왜 방통대 졸업을 했냐라는 질문에 설득력 떨어지면..거의..힘들어요..경력직이야..4년제졸업이라고 인정받겠지만 더구나 신입 입장에서는 왜? 방통대 졸업했지? 4년제 입학하면 될텐데...라는 의문을 품는 면접관이 많을꺼라 생각됩니다.

    저 조차도 처음에 입사했던 회사에서 2차 임원 면접 시 왜 사이버대학을 졸업했냐 라는 질문에 막혀서 제대로 된 답변을 하지는 못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 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