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니이잉
72
2020-07-20 07:26:42 작성 2020-07-20 07:30:52 수정됨
5
1999

지잡대 컴공 4학년, 취업하려고 합니다.


안녕하세요.


몇일 전 부터 취업에 대한 고민에 빠져서 이런저런 검색을 해보며 오키라는 커뮤니티를 알게되고, 조언을 받아볼수 있을까 해서 글 남깁니다.


대구에 모 컴공을 4학년 재학중이고, 이제 마지막 2학기에 접어들었어요.


처음에는 선배가 다니는 회사에 무작정 들어가고 싶어서 그 회사에서 쓰는 언어만 배워보고, 아무런 지식도 없었습니다. 그나마 해봐야 c++로 자료구조(연결리스트, 스택, 큐, 데크, 이진트리, 그래프 등) 구현(솔직히 진짜 누구나 다 하실건데, 그래도 아예 답이 없다라는건 아니라고 어필하고 싶은 마음에 적어보았습니다...) , 정처기(5일뒤면 실기인데 합격한다고 확신이 듭니다) , 졸업작품(C#윈도우폼으로 만든 조잡한 응용프로그램..) , 학점(그래도 못하진 않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지금까지 평균 4.27 받았습니다)그 외에 제대로 아는건 없어도 주워들은 지식들(회사다니는 사람들께 들은것, 정처기 공부하며 알게된 사실,검색하며 알게된 사실 등), 학교 수업때 배우는 언어 겉핥기(C,java,html,css 등)정도 입니다.

그러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그 선배와는 더이상 컨택도 없고, 홀로서기를 준비하며 이런저런 취업을 알아보고,결론적으로 백엔드 개발자가 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이유는 정말 간단해요. 한국을 뜰 생각은 거의 없고, 글들을 많이 찾아보고 생각을 해보니 java 의 spring framework를 쓰시는 개발자 분들이 상당히 많았어요.

그외에도 node.js나 django, rudy on rails 등 많은 프레임워크를 봤지만 어떻게 보면 아직까지 대중적이고 사람인,잡코리아 등 구인구직 사이트에서도 제가 사는 지역에도 spring을 다룰줄 아는 개발자를 많이 뽑으시는것 같습니다. (제가 본것이 단편적일수도 있으므로,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물론 위의 다양한 언어를 공부를 안하겠다는 말은 아닙니다 !)



이제 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서론을 읽으신 분이 있으시면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1. 공부를 마치고 개발하는것 보단, 개발하며 공부를 하는게 저한테 더 적용이 잘된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게시판을 만들어 보는게 가장 기초적이라고 하시는데, 간단하게라도 공부의 방향을 말씀해주실수 있으십니까?


2. 진짜 이것은 기초다. 이거 하나만 잘해도 동아줄 붙잡고 밥은 먹을수 있다.(물론 노력해야 되는것은 알고있습니다) 라는 정도가 존재할까요?


3. 위의 말대로, 실기시험이 끝나고 약 1년정도 준비를 할 예정입니다. 그러면 26살 8월정도가 될것같습니다. 기간이 짧거나 혹은 늦은나이에 취업을 하는걸까요?


4. 마지막으로, 선배로서의 어떤 조언이든 달게 받고싶습니다.

1
  • 댓글 5

  • sonshinchul
    895
    2020-07-20 10:47:52

    1. 웹 개발에 있어서 게시판이 db와 연결해서 crud작업등 실무에 필요한 기초가 들어가 있어서 게시판을 한번 해보게 되면 아 이렇게 되는구나 하고 감이 잡힐 겁니다. 개인적으로는 얇은 책 따라가면서 하기 쉬운책 한권으로 진행 하면서 좀 두꺼운책을 서브로 두고 모르는 부분 나오면 그때 그때 좀 두꺼운책으로 찾아가면서 해보길 추천드립니다. 첨부터 두꺼운 책으로 하다 보면 지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2.개인적으로는 DB를 잘 다룰줄 알면 뭐 DBA가 되면 좋겠지만..그외에 웹 개발에 있어서는 과거에는 뭐 JAVA면 스프링..스프링 하게 되면 뭐 JSP이런식으로 묶어서 하나만 잘하면 되었지만 요즘은 뭐 춘추전국 시대죠..프론트 (VUE,REACT,ANGULAR 등 ) ,백앤드(SPRING,NODE.JS등) 너무 많죠..하나만 붙잡는 것보단 여러개 해야 되는듯 합니다.


    3.절대 늦은 나이 아닙니다.


    4.개발 년차가 쌓일수록 과거에는 ASP,JSP,PHP등 하나를 선택해서 잘하면 되었지만 요즘 드는 생각은 여러개의 언어를 개발하다 보니 웹개발 같은 경우 웹의 기초지식이 일단 튼튼해야 다른 언어나 기타 다른 프레임워크로 개발을 하더라도 어렵지 않게 특정 프레임워크들에 잘 녹아 들어갈수 있는거 같습니다.

    어떠한걸로 선택해서 배울진 모르겠지만 하나를 선택하더라도 기초지식을 계속 공부하길 권해드립니다.

    가령 HTTP프로토콜이나(HTTP프로토콜 이런 기초지식이 탄탄하면 나중에 백앤드 API동작시 이해등)

    웹이 어떠한 방식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으며 사용자에게 제공되는지등 기초 원리를 튼튼하게 하고 다른 프레임워크를 접하면 녹아들기가 좀더 수월합니다.


    *마지막으로 아무래도 한국에선 전자정부프레임워크가 자바 스프링으로 지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관공서등 개발 발주시 다른것보다는 자바로 발주하는 경우등 이런저런 이유가 있어서 아직까지는 자바가 많죠.


  • 히알
    912
    2020-07-20 10:57:56 작성 2020-07-20 10:58:33 수정됨

    전공자에 학점도 4.27로 높으시고,

    현재 25살이시면 전혀 늦은 것도 아니고,

    프로젝트 경험도 있으시고,

    c++로 기본적인 자료구조 구현도 다 가능하시다면,


    정말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1년 정도 풀타임으로 준비를 한다면

    알고리즘 공부 빡시게 하셔서 Kakao, 네이버, 라인 등 IT 회사를 지원해보는 건 어떨까요?

    제 친구도 늦게 시작했고, 좋은 학교도 아니고, 컴공 복수전공에 백엔드 쪽 프로젝트 경험은 없다시피한데도,

    1. 코테 공부 빡시게 하기(백준, 프로그래머스, leetcode etc..)

    2. 자기가 한 프로젝트(친구의 경우 백엔드로 지원했지만 프론트 프로젝트만 해봤습니다...)들에 대한 숙지

    3. 운영체제, 네트워크 등 기본기 충실

    위 세가지로 저기 중 한 곳 잘 들어갔네요. 학교 네임 벨류는 이제 크게 의미 없는 거 같습니다.

  • 올라운더
    368
    2020-07-20 11:08:12

    @히알


    히알님 말씀에 적극 동감합니다 ㅎㅎ 


    대기업준비가 더 좋아보여요 

  • 히알
    912
    2020-07-20 11:18:43 작성 2020-07-20 11:23:32 수정됨

    1년 준비하신다고 하셨지만,

    당장 이번 하반기부터 도전해보는 걸 추천합니다.

    1차로 코테를 봐서 합격한 후에 서류를 제출하는 케이스도 있고,

    서류랑 코테를 동시에 봐서 면접 여부를 결정하는 곳도 있습니다.

    쌩 기초부터 시작하는게 아니시니, 계속 사이트들에서 여러 문제를 풀어보면서,

    틈틈히 실제로 코테 많이 쳐보고 설령 잘 못 풀었다 하더라도

    이런이런 유형의 문제가 많이 나오는구나? 시험 시간 배분은 어떻게 해야할까?

    등의 실전 경험을 쌓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카카오의 경우 프로그래머스에서 기출 문제를 제공하고 있고, 기술 블로그에 문제 해설을 

    올려놓은 케이스도 있어서, 풀어보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프로젝트의 경우, 게시판을 만든다고 해도 특정 프레임워크의 사용법을 익힌다는 느낌으로 한다기보단

    프레임워크 하부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동작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면접에서, 왜 그 프레임워크를 사용했는지, 동작 원리, 성능 개선 방안에 대해 꼬리 질문이 계속 들어올 거예요.


    신입 대기업 취업을 기준으로 한다면, 어떤 언어를 잘하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대신 c든 java든 python이든 javascript든 go 든 하나의 언어는 확실하게 숙지하고 있어야 할 겁니다.

  • 혀니이잉
    72
    2020-07-20 11:19:08 작성 2020-07-20 11:23:54 수정됨

    다들 바쁜시간에 성심성의껏 대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아직 부족한 점도 많고 배울것은 터무니 없지만, 더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


    태그방법이 맞는지 모르겠습니다..ㅎ

    @sonshinchul 님 ,말씀대로 여러가지 프레임워크 개발도 해보도록 해보겠습니다 !

    @히알 , @올라운더 님 , 말씀은 정말 고맙습니다 ! 1년을 정말 대기업갈 생각으로 일단 공부를 해보고 , 지잡대라는 관념에서 대기업은 꿈도 못꿀거 같았는데, 일단 공부를 끝으로 한번 도전은 해보겠슴다 !!

    ㅡㅡㅡㅡㅡㅡㅡㅡㅡ

    히알님 방금댓글을 이제봐서 수정할게요 ㅎㅎ.. 모바일로 처음 댓글을 쓰다보니 태그법을 잘 모르겠네요..

    말씀대로 카카오에서 내주는 문제(아마 1번이 네오와 프로도의 보물지도? 문제로 합격률85%에 비트연산 이용해서 푸는걸로 기억합니다.. 연도가 기억이 안납니다..)도 한번 풀어보고, 그외 알고리즘 문제, 자료구조 이용한 알고리즘 문제등 많이 풀어보고있습니다 ! 지금은 기사 실기시험 준비중이라 잠시 쉬고 있지만, 말씀대로 방법도 방법이지만 원리를 먼저 알도록 노력해볼게요 !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