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tcha
269
2020-07-15 01:49:51
5
977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가 상용화되기까지


제목 그대로입니다. C나 C++같이 로우 레벨 언어를 좋아하는 사람이라 어느 순간부터 RUST라는 언어가 눈에 띄기 시작하더라고요


근데 본격적으로 배워도 쓸모가 있을까 고민입니다. 스택 오버플로우 유저들이 가장 기대하는 언어 TOP 3에는 항상 들던데 아무래도 C, C++의 입지가 너무 굳은 탓일까요, 이제껏 이러한 성과를 거두었다는 소식은 못 들어본 것 같습니다.


IoT 쪽에 관심 있는 학생으로서 RUST..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0
  • 댓글 5

  • 멘탈조각
    1k
    2020-07-15 03:09:01

    RUST 나쁘지 않은데 IoT로는 딱히 장점이 없죠.

    MCU 수준에서는 상용으로는 못쓰는 하비프로젝트 수준이고 AP 수준에서는 굳이 쓸 이유가 없고요.


  • 스칼라가좋아
    2020-07-15 08:45:35

    IOT는 잘 모르겠으나 아마도 RUST가 미래에는 더 대중적으로 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미 firefox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일단, Chrome OS의 리눅스 컨테이너가 Rust로 만들어졌다고 들었고

    최근 새로운 나온 JavaScript Runtime인 Deno 또한 Rust로 구현이 되었습니다. 

    Facebook에서도 Rust를 이미 사용하고 있다고

    MS에서도 RUST를 상당히 매력적으로 생각해 자체적으로 Rust와 비슷한 언어를 만들까 구상 중이란 기사도 있더군요. 

    단점으로는 당장 일자리나 러닝소스가 부족하다는 거.

    Web Assembly가 본격적으로 사용되면 아마 Rust 수요도 증대되지 않을까요?

    또 대다수의 보안 이슈가 메모리와 관련된 문제라 더불어 IOT 디바이스의 보안이 매우 취약하다는 걸 고려하면 

    Rust가 부분적으로 사용될 가능성도 있네요.

    어쨌던 간에 Rust를 배우는 것은 아주 좋은 일입니다. 

  • byungil
    2020-07-15 10:44:57

    저도 요즘 rust 좀 보고 있는데 막바로 어떻게 써먹을지는 잘 안떠오르긴 합니다.

    shadowing 같은 것도 참 맘에 들고 장점이 많은 언어 같긴 한데..

    기존 언어들이 그간 쌓아온 개발 생태계의 잇점들을 떠나 rust 를 선택할만한 장점이 무언지는 딱 떠오르지 않네요.



  • defult
    7k
    2020-07-15 10:51:48

    로우레벨 시장에서 타 언어가 그나마 영향력을 끼치려면 각 칩셋제조사에서 제어관련 API를 해당 언어로 제공해주는 레벨까지 오지 못하면 힘들수밖에 없습니다.

    전 기능을 인터페이스를 통한 시스템제어와 유저조작영역의 분리 레벨이 아닌 API호출 자체를 컨테이너로 감싸서 타 언어에서 개발하게하라고하면 생산성은 오히려 더 떨어지니까요.


    그나마 진입 전망이 있다고하려면 시스템제어영역이 아닌 유저조작부분에 대한 영역에한정해서라도 이용될수있는 날이 와야겠죠.

  • allinux
    1k
    2020-07-15 11:21:23

    arm 쪽 지원은 문제 없을 듯 합니다. tier1~3 으로 계층을 나눠서 지원하는 듯 보이는데...

    물론 더 작은 mcu 들까지 지원할란가 모르겠지만 일단 arm 시장이 크니까요.

    그리고 기능적으로 c++ 을 대체할 수 있을 것 같구요. 즉 c++ 시장의 파이를 얼마나 가져가느냐가 관건일겁니다.

    일자리? 이 문제는 국내는 si 시장이 80%가 넘는데....이 시장은 rust가 낄 시장은 아닙니다.

    시스템 프로그래밍 시장이 국내는 작죠...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