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jsun9
2k
2020-06-30 08:34:24
27
1828

프리하시는분들 ... 단가 이야기... 1차이신 분들은 패스에요


1차 업체의 중요성...
세상에는 많은 보도방들이 존재합니다.
99.9프로가 호구 프리 하나 잡아서
잡아먹고 뼈까지 사골국 끓여 탈탈 털면서
호위호식하려는 그런 업체들이 오늘도
긴 낚시대 들이우고 낚시질 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뭐 자기들은 영업한다고 다 영업해서 하는 거라고
호구질을 하지만 대부분 개소리구요...
상위업체에 기생하면서 뿌려주는 일감 가져다가
문자/메일/잡한국 이런데 올려놓고 오늘도 낚시질
하고 있을 겁니다.
처음 프리 시작할때 220으로 시작했는데...
왜 이 금액이냐.. 그당시 정직 연봉 2400이었는데
월20만원 올려 받는게 어디냐 이런 순진한 생각이었죠.

퇴직금 4대보험 생각도 못하고 참 바보네요.


한 3년동안 보도방 사장한테 피빨리면서 그냥
노동만 제공하던 시절이었고...
그후 350준다는 어떤 보도방 사장 낚시대에 걸려들어서
최소 550짜리 업무에 또 한 2년을 허비했죠.
그 뒤 또 다른 보도방 낚시대에 걸려서
평균 600짜리 업무에 480이라는 말도 안되는
금액에 한 5년을 소비했죠.
이걸 마지막 안게  10년 지나서 였으니
인맥도 안남고 돈도 못벌고 그냥 개같은
호구 생활을 했네요.
10년쯤 지나도 1차 업체 인맥이 없다보니
보도방만 계속 거래가 되고
그 후로도 그냥 그냥 싼 맛에 잘 팔려 다니는
호구 인생 호구 개발자 그냥 마구 마구 호구로
프리 인생을 보냈네요.
우연히 1차 업체 만나서 대기업 프로젝트
2년짜리 750에 해보니
아 .. 내가 지금 얼마나 호구로 살아왔는지 자괴감이
막 들더라구요.
지금은 지방에서 SM 690짜리 1차 업체랑 하고 있는데
8개월 되고 있네요.
제가 왜 이런 글을 남기냐고 하면
프리들은 자기 자신의 능력에 비해 너무나 많은 개발자들이
호구로 살아가고 있을지 뻔히 보이기 때문이에요.
초급이던 고급인던 ..지금까지 호구로 살아오신 분들은
프로젝트 할때마다 1차업체와 연을 잡으려고
노력하셔야합니다.
단가 차이가 많게는 150까지도 차이가 납니다.
프로젝트 노예 생활 집어 넣어놓고
얼굴한번 안 보이는 보도방 사장들에게
피 빨리면서 살지 말아 주세요.
글 쓰다 보니까 또 열받네요....

4
0
  • 댓글 27

  • 만년코더
    6k
    2020-06-30 08:58:54

    이전에 어딘가 리플단 기억이 나는데요

    프리의 몸값은 협상을 잘하느냐보다

    얼마나 원청과 직접 붙느냐에 갈리는거 같습니다.

    고생 많으셨고 앞으로 꽃길만 걷기를 바랍니다.

    1
  • 콘푸로스트
    1k
    2020-06-30 08:59:43

    그동안 고생 많으셨네요... ㅠ

    그래도 지금은 다행입니다.

    0
  • 장플
    3k
    2020-06-30 09:03:00

    와. sm 690 이면 매우 훌륭하시네요. 부럽습니다.

    0
  • 의정부아이언골렘
    76
    2020-06-30 09:04:50

    어엇.. 근데 저는 1차업체고 원청에서 받는돈이 중급단가 500만원이고.. 프리 고용하면 450밖에 줄수가 없는데 차이가 크네요..

    0
  • jjsun9
    2k
    2020-06-30 09:25:56

    /의정부아이언골렘

    어떤 업체인지 모르겠는데 원청에서 중급단가 500준다는 것은 

    개소리입니다.

    그게 호구 잡히는 거에요.

    어떤 업무인지 모르겠는데.

    중급단가 최소 600~700은 내려옵니다.

    0
  • 블레이크
    899
    2020-06-30 09:27:30 작성 2020-06-30 09:44:48 수정됨

    투입된지 얼마 되지도 않고, 갑에서 프로젝트 비용상 도저히 초급이상으로 줄 수 없는 경력인데도 눈치없이 1차쪽에 절차무시하고 직계약 요구하다 낙동강 오리알 됩니다.

    운과 실력을 혼동하면 안되요.

    0
  • 지호빠
    2k
    2020-06-30 09:42:51

    저는 대전에서 SM쪽 보고있는데

    1차인데도 450이면 충분하다라는 소릴하는곳이 아직도 너무 많네요 ;;

    나라프로젝트면 짜니까 이해라도하는데 공사나 큰계열사에서 저러는게 참 ...

    0
  • 소곱창
    840
    2020-06-30 09:48:02

    글 내용에 덧붙여 무조건 1차랑 계약한다고 단가 많이 받는다 라는 건 없습니다.

    다만 밑 하청업체를 끼고 계약하는 것 보단 더 받겠지만요.

    다 케바케입니다.

    한 분야나 기술이 특출날 경우 1차가 직접 컨택해서 단가 잘 쳐주는 경우도 있고

    레퍼런스 체크해서 일 잘하면 1차가 컨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자기 영업도 해야합니다. 1차 영업 분들 오면 인사잘하시고 얘기도 나누시고 하셔야

    다음 프로젝트나 연장할 경우 먼저 언지라도 주시거든요.

    딱히 뭐 없는데 1차니까 무조건 돈 많이 주세요 하면 개차반됩니다.

    결국 다 자기하기 나름입니다.


    1
  • jjsun9
    2k
    2020-06-30 09:53:01 작성 2020-06-30 09:55:00 수정됨

    /블레이크

    일단 프로젝트 투입되면 변동안되잖아요.

    다음 프로젝트 구할때 대비하라는 거잖아요.

    요즘 프리 하시는 분들 실력들 다 관리 잘 하시잖아요.

    경력이나 업무 수행능력이 있으신분들 해당되는 거구요.

    여기서 말하는 1차 업체는 본사-본사계열IT-1차 업체를

    말하는 거구요.

    본사 계열IT에 직계약은 안되잖아요.

    /지호빠

    정부 고시 단가가 있는데 450 기준이 고급 기준인가요?

    고급이 450은 말이 안되는 금액이죠.

    /소곱창

    네 지당하신 말씀입니다.

    프리는 맡은봐 최선을 다하는 자세가 필요하죠.

    개발 능력없는 프리가 프리인가요?

    말도 안되는 거 맞는 말이네요.

    0
  • 의정부아이언골렘
    76
    2020-06-30 10:01:28

    @jjsun9


    흠.. 프로젝트가 뜨면 그거에 예산이 측정되고, 예산에 맞춰서 투입공수를 계산해서 제안서를 작성하게 되는데요. 제안서 작성할 때 가격산정도 같이 하는데, 가격산정의 근거자자료가 2018년 소프트웨어기술자 평균임금 입니다.

    거기에 보면 중급기술자 가격은 500으로 되어 있고요.

    그걸로 제안서를 작성했고 그거에 맞춰서 원청에서 돈을 주니까

    원청에서 500 주는거 맞아요.

    0
  • 고스트123
    114
    2020-06-30 10:01:57 작성 2020-06-30 10:03:29 수정됨

    물론 1차업체랑 계약해서 높은 단가를 받는게 베스트이긴 하지만, 처음 프리시작할때 본인이 컨텍하는 문제나 발품팔기 힘드신분들은 좋은 보도방(요구사항맞춰주는) 만나는것도 나쁘진않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후에 그 프로젝트에서 1차랑 계약하면 베스트이긴하죠. 그리고 가끔 괜찮은 보도방 같은경우 처음 프리시작할때 때에 맞으면 실력좋은 사수 붙여주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0
  • 13년째이짓
    491
    2020-06-30 10:16:42 작성 2020-06-30 10:19:48 수정됨

    @의정부아이언골렘

    예산 산정해서 프로젝트 띄울때 예산에 이미 mm 포함되어 있습니다. 발주사 예산관리부서에서 깍아서 승인해 버리면 해당 프로젝트 담당자가 다른 플젝에서 예산 융통해오던지 정안되면 mm깍아서 기능 몇개 버리고 가는거고... 공공 쪽은 모르지만 일반적으론 정부단가 기준으로 mm 비용 책정하며, 수행사 mm냐  협력사mm냐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중급 단가 원청 500자리면 누가 가서 일하겠어요.. 호구아니면..

    0
  • 허허
    1k
    2020-06-30 10:23:30

    맞아요 

    단가가 10년째 똑같다고 하던데 ..

    누가 그리 먹는건지.. 물가는 올랐는데

    0
  • 13년째이짓
    491
    2020-06-30 10:25:24

    @허허

    정부단가는 매년 20~30 오름니다. 똑같 다는건 용팔이들 개소리에요..

    0
  • @13년째이짓

    그렇군요...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말하고 싶었던것은

    공공쪽은 더욱 정부단가 기준을 준수하고요..

    정부단가가 중급기준 500이라서, 원청에서 500주는게 맞다는걸 말하고 싶었습니다.


    500짜리 호구인데.. 정부단가가 500인데.. 무슨근거로 더 줘야해요 ㅠ

    더 주려면 mm 줄여야 하나..

    0
  • 지호빠
    2k
    2020-06-30 10:52:22

    어제 인터뷰라고왔는데

    8년 중급 공사 1차인데 500불렀더니 450이면 충~분한수준이다.. 라는 소릴해서 조금 어이가없었습니다

    중급은 그냥 전부 450으로 통일했는지... 어딜가도 450이네요 다른곳 면접봐도 다450부르는데 2차,3차 하청인곳도 있었으니..

    0
  • allinux
    687
    2020-06-30 11:03:21

    사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단가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시스템이 있거나 법적으로 공개하도록 하던가 해야 합니다.

    얼마에 발주를 넣은건지 알수도 없는 마당에 결국 업체말만 믿고 판단해야 하는데 당하는건 개발자입니다.

    이길수가 없지요...패는 업체가 쥐고 있는데...

    0
  • 꾸아앙
    1k
    2020-06-30 12:58:12

     의정부아이언골렘

    저희 회사도 중소에 공공플젝인데... 초급한테 500줍니다;;

    중급이 500은 나올수가 없어요

    중급 구하기도 힘든데 500주면 누가할까요....

    0
  • 13년째이짓
    491
    2020-06-30 12:58:51

    @의정부아이언골렘

    중급 정부단가 기준이면 1100정도입니다.  말씀하시는 500이라는건  중급개발자 실수령 평균단가 아닌가요? 원천에서 500이라고하면 업체는 뭐먹고 살아요.. 중간에서 마진 띠고할건데 원청 500내려오면 개발자한테는 300정도라는건데..


    예를들어 중급단가 1000이면 SDS, C&C, CNS 이런데서 SI는 10% 먹고 내리고, SM은 30~35% 먹고 내립니다. 그 다음 부터 협력사 몇 단계 거치냐에 따라서.. 협상 능력에 따라서 수령 금액이 틀려지고요...

    0
  • 의정부아이언골렘
    76
    2020-06-30 14:11:23

    @꾸아앙

    초급한테 500주면.. 인건비에서 주는건 아니고, 제경비 협상을 잘해서 제경비에서 떼서 주는건가 봅니다. 결국 1차업체 제경비 협상능력이 좋아야 하고, 지원조직 별로 업어야 하고, 파견인력이 많아야 월급을 많이 줄 수 있겠네요.. 결국 공공은 인력 파견업체 형태로 가야할 듯 합니다.


    @13년째이짓

    중급기술자 노임단가가 공식적으로 500이라는 말이죠.. 제경비가 110% 들어가면 1100이 되겠죠..

    제경비는 갑과 을이 협상의 여지가 있는 돈이고, 저희 기관은 공식적으로 제경비 20%로 책정되어 있는 상태고요. 그니까 제경비 합쳐봐야 원청에서 나오는게 700입니다만..

    근데 mm 계산할 때 제경비 포함해서 계산하지 않습니다.. 노임단가로 계산하지요..





    0
  • 13년째이짓
    491
    2020-06-30 14:45:26

    @의정부아이언골렘

    아고... 혹시 용팔이세요? 초보신가?

    그 원청을 어디를 보고 말씀하시는건지? mm는 mm 일뿐 제경비가 왜나오나요.

    프로젝트한다면 제경비는 mm외에 별도로 잡히는거고 어느나라 계산 방식이에요?

    그리고 제경비라 하시는데 업체가 해주는게 뭐가 있다고 제경비 타령이신거에요?

    계약서에 이름하나 얻어서 돈때는게 다인데.. 물론 개발자 투입한 이후 나가리되면 리스크는 있겠지만



    -1
  • 의정부아이언골렘
    76
    2020-06-30 15:09:53

    @13년째이짓

    중급 단가가 1100인 근거자료를 알려달라고요.

    https://www.sw.or.kr/site/sw/ex/board/View.do?cbIdx=304&bcIdx=41033&searchExt1=

    여기보면 중급기술자 4,986,758 로 되어 있잖아요.


    0
  • StringBuilder덕후
    1k
    2020-06-30 15:53:03

    인건비산정은 직접인건비 + 제경비(직접인건비 * 110%) + 기술료(10~20%) * 할인율로 이루어집니다

    과거 몇년전 저희회사에서 중급 800만원대에 입찰하고 구축계약 했던것으로 기억됩니다


    0
  • zamils
    369
    2020-06-30 16:09:31 작성 2020-06-30 20:03:52 수정됨

    저 중급인데 600 받고 있습니다.

    증권쪽 준차세대 구축이고 여의도 모 증권사 1차업체랑 계약 했고 Pro*C, Java가 주기술 입니다

    0
  • 소불
    2k
    2020-06-30 17:44:43

    고급 800대 제 옆에 있네요ㅜ

    0
  • 의정부아이언골렘
    76
    2020-07-01 00:42:51

    @StringBuilder덕후 

    님이 설명 잘해주셨네요. 맞습니다. 그렇게 이루어 집니다.

    거기서 직접인건비 산정할때 근거자료가 필요하지 않나요? 남들이 보통 이만큼 받고 있으니 우리도 이정도 받아야한다라고 요구할려면 자료가 필요할거 같아서요. 그냥 중급 인건비를 800으로 임의로 산정했는데 원청에서  받아들였나요? 

    제가 궁금한건 그 부분입니다.

    0
  • 13년째이짓
    491
    2020-07-01 08:30:30
    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