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가스다
10
2020-06-29 23:11:13 작성 2020-06-29 23:12:14 수정됨
12
562

안녕하세요 국비지원학원 관련해서 궁금한것이 있습니다.


비전공 학생입니다..

책으로 독학을 반년정도 했지만 공부의 갈피를 못잡으니

너무 주먹구구식으로 하는 것 같아 취업성공패키지로 국비학원을 다니려하는데요

듣고자하는 수업은 자바입니다.


그래서 국비지원을 찾아서 오늘 한군데 다녀왔는데 전체적으로 학원 인상은 나쁘지 않았습니다.

면접 끝나고 거기 다니는 학생 한명 붙잡아서 수업 어떻냐고 물어봤더니

수업 괜찮다고도하고(다만 1달된 수강생이었음)


다만 학원보다는 강사님이 중요하다고 많이 들어서

제가 들어가게될 수업 강사분을 여쭤봤는데

알려주시긴 했지만 확정이안나서 교체될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근데 이제 곧 수강생 마감이라 내일까지는 결정해야 한다고 하셔서 고민입니다.


개인정보 서류는 미리 작성하고 오긴했는데 집에 와서 또 정보를 찾다보니

커리큘럼에 곁가지가 포함되어있는건 추천하지 않는다고 하시는데 오늘 간곳에

안드로이드 빅데이터 인공지능도 포함되어 있어서 또 흔들리네요.

물론 비율은 무척 낮긴했습니다.


학원에 대한 평가는 많이 있지는 않지만 hrd-net 수강후기에 좋은평가가 있어서 찾아갔거든요

고민을 하다보면 끝도없지만 내일까지는 결정해야해서 도움을 청합니다.


추가적으로 여기 커뮤니티에서 국비지원글만 쭉 읽다보니 어떤분이 추천해주신 곳이 있는데

유튜브로 강의올리시는 분이라 오래되지 않아서 그런가 정보가 많이없더라고요

조만간 국비지원으로 열린다고해서 커리큘럼 가져왔는데 이부분도 봐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프로그래밍 기초>

-자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오라클 SQL

※미니 프로젝트(객체지향을 이해하고 숙달하기 위한 프로젝트 - 자바 그래픽스 기반의 캐주얼 게임 만들어보기)


<웹 프로그래밍 모듈1 >

-웹 표준 기반의 HTML5/CSS3

-Javascript(ECMA 5)

-DOM/CSSOM 프로그래밍(노드선택/노드조작/스타일조작/이벤트객체/Ajax/애니메이션/ 기타)

-Javascript OO

-JDBC

-서블릿/JSP

-JSP MVC model1/2

※1차 웹 프로젝트(웹 프로그래밍의 기초 소양을 기르기 위한 프로젝트)


<웹 프로그래밍 모듈2>

-스프링 프레임워크(Spring DI, AOP, MVC, Data, ...)

-Mybatis 또는 Hibernate+JPA

-스프링 보안

-반응형 웹을 위한 CSS

-jQuery

-ECMA 6


-Angular 또는 VueJS 또는 ReactJS 중 택1 (상황에 따라서 다 해줄 수도 있음..다만 시간이..)


-NodeJS+Express


※2차 웹 프로젝트(오픈 소스 프레임워크를 이용한 웹 개발 방식의 이해)



0
0
  • 댓글 12

  • 차알리
    119
    2020-06-30 00:50:27

    비전공에 경력이 없는 상태에서 과정을 고르는 것은 참 어렵긴해 보입니다.

    먼저 개발에 적성이 맞는지를 빠르게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개발자라는게 적성에 안 맞으면 정말 일하기 힘들거든요

    개발경험이 없으시다면 국비지원 과정중 짧은 것을 빠르게 한번 경험해보는 것은 어떨까 싶네요.

    1
  • Qmits
    3
    2020-06-30 06:18:56

    국비과정중에 온전히 저걸 다 흡수하기보다 수박 겉핥기 식으로만 배울 확률이 높을것 같습니다.. 그냥 듣기만해서는 과정끝나고 남는게 별로없을것같네요

    1
  • 아침헛개
    69
    2020-06-30 10:55:37

    국지과정 참여학 전에!! 자바 공부 먼저 해 보심이 어떨까요?  


    1
  • Bchanee
    5
    2020-06-30 11:20:52 작성 2020-06-30 11:24:35 수정됨

    저는 비전공자로 국비학원을 마쳤는데, 배움의 정도는 각자 하는 공부의 양과 깊이에 따라 다른거 같아요.

    처음부터 생판 모르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뛰어들어서, 이게 내 적성인지 아닌지는 해보지 않으면 못느끼는 거같아요. 마음 고생이 많으시겠지만, 본인 스스로 내가 정말 열심히 할 것인지에 대해서 의문을 가져야 할 거같아요. 만약 다니시게 된다면,  매번 오키에서도 보지만 기본에 충실한 프로그래머가 됬으면 좋겠네요. 

    힘내세요~!


    +참고로

    spring,jsp,vue,react,angular, node.js 이런 것들은 각 회사마다 쓰는 게 다르니 원하시는 회사의 초점에 맞추는 게 좋을 거같아요. 언어는 하나만 깊이 공부하시되, 너무 연연하지 않았으면 하구요. 자바는 그저 언어 일 뿐이니까요. 저는 java로 취업했지만  .net , python , c# 언어를 봐도 java와 비슷해서 convert 하기가 편하더라구요. 

    프레임워크 또한 버젼마다 다르고 회사마다 다르니 그래도 대중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spring을 해보시면 어떨가 싶네요. 

    1
  • TOS
    42
    2020-06-30 13:28:46
    마지막 커리큘럼을 보니 뉴렉쳐 강사님이군요. 
    유튜브 강의 들어보세요 정말 잘 가르치십니다. 
    to가 있다면 다른학원 고려할 필요 없을 것 같네요

    1
  • 베가스다
    10
    2020-06-30 20:49:54

    차알리/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적성을 찾는게 정말 어렵네요. 저는 예전부터 일같은거 할때 직접 안하고 매크로툴로 매크로를 만들고 오류나는거 하나하나 수정해서 완성하는게 너무 재밌더라고요 제대로 작동될때 희열도 느껴졌구요.

    물론 이런 하찮은걸 언감생심 개발이라고는 할 수 없겠지만 공부를 하다보니 큰 틀에서의 맥락은 비슷한 면도 없지않아 있는것 같아 더욱 매력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짧게 경험을 해보고 시작하고 싶은 마음은 저도 있지만 금전적으로도 그렇고 시간적으로도 29살이라는 나이다보니 잠깐 멈칫하면 서른을 훌쩍지날것 같아서요. 

    아직은 개발자로서 적성이 맞는다는게 어떤것을 의미하는지 잘 모르겠지만 좀 더 심사숙고하고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0
  • 베가스다
    10
    2020-06-30 20:53:05

    Qmits/ 저도 국비지원 찾다보니 학원보다 중요한건 강사고 강사보다 중요한건 개인이 얼마만큼 공부하는가라고 하더라고요. 늦은 나이인만큼 남아서 공부하면서 복습해서 제 것으로 만들겠다는 각오는 하고 있습니다. 답변 정말 감사드려요

    0
  • 베가스다
    10
    2020-06-30 20:54:44

    분당쟁이/ 2월부터 지금까지 책과 인강으로 공부는 하고 있어요 다만 취직을 하려면 어떤부분을 어떻게 공부해야하는지가 안그려져서 국비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드는 중입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0
  • 베가스다
    10
    2020-06-30 21:04:39

    Bchanee/ 답변해주신 걸 한 10번도 넘게 읽은것 같아요. 정말 감사합니다. 아직 구체적으로 원하는 회사는 없는데 보통 비전공자 신입은 si로 가서 경력을 쌓아야 된다고 들어서요. 추가적으로 말씀해주신 부분은 경력 쌓으면서 이직 준비할때를 말씀하시는 게 맞을까요?

    아직 이 분야에 전체적인 시야가 부족해서 잘모르지만 비전공자가 취업하려면 자바를 해야한다해서 자바를 공부하고는 있습니다. 나중에는 유용한 프로그램을 만들어보는게 한가지 목표이기는해요. 말씀해 주신대로 기본에 충실하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추가적으로 spring을 추천해주셨는데 본문 하단부에 적어놓은 과정에 포함되어있는데 커리큘럼은 보시기에 괜찮은지 궁금합니다. 답변달아주셔서 정말 감사드리고 좋은하루되세요!!

    0
  • 베가스다
    10
    2020-06-30 21:08:08

    TOS/ 오늘도 학원알아보러 돌아다니느라 아직 인강을 보지는 못했는데 한번 보려고요

    다만 걸리는 점은 자바+자바스크립트를 활용한 풀스택과정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고 모집안내에 써 있는데 okky에서 국비지원 찾다보면 6개월에 백엔드만 제대로 하기도 벅찬데 풀스택은 무리다 라는 얘기를 들어서 조금 걱정입니다. 답변해주신점 감사드립니다!

    0
  • Bchanee
    5
    2020-07-01 08:27:07 작성 2020-07-01 08:27:28 수정됨

    베가스다 / 
    비전공자는 전공자에 비해 갈 수 있는 회사의 폭이 대체 적으로 좁아서, si쪽으로 많이 취업을 하는 거 같아요. 저도 100명남짓되는 중소기업을 다니다보니, 자바개발자로 들어왔지만 고객사측에서 어떤 것을 원하느냐에 따라 .net을 할수도 java를 할 수도 있는 상황에 처하더라구요. 그래서 최대한 대중적으로 사용하면서 기초를 단단히 배울 수 있는 java,spring에 대해서 공부하는 게 좋다고 말씀 드렸어요.  첫번째 질문은 이정도로 답할게요.

    어느정도 경력이 쌓였을 때, 여러가지 프로젝트를 해가면서 웹프로그래머로만 바라볼 것인지 응용프로그래머,데이터베이스,네트워크 쪽으로 갈것인지가 조금씩 트일 거에요. 단 본인이 스스로 여러분야에 맞닥치려는 노력이 있다면요. 


    맨아래 커리큘럼을 보았는데, 제가 딱 무엇을 해야한다라고 말씀드리기가 너무 애매하군요.. 정말 회사마다 사용하는 프레임워크는 다 다르니까요. 어떤 회사는 백엔드 프론트엔드 서버를 서로 나누어서 사용하기도하고, 어떤회사는 백엔드에서 view단까지 관리하기도 하고 해서요. 그렇지만 백엔드라고 해서 프론트엔드를 놓쳐선 안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저 커리큘럼에서 좀 집어야 한다면. javascript , dom , spring mybatis 를 정확히 하는게 중요할 것 같아요. 

    추가로 대학을 졸업했는 지가 궁금하네요. 대학을 졸업하셨다면 정보처리기사 학위는 꼭 따셨으면 좋겠어요. 요새는 다 가지고 있을뿐더러, 자격증 소지의 목표가 아닌 기초소양을 좀 쌓는다는 느낌으로면 더 좋겠구요.  제 글을 다시 읽어보아도 답변이 명확하지 않아 보이네요. 


    0
  • 베가스다
    10
    2020-07-09 22:13:07

    Bchanee / 학원 알아보느라 바빠서 답변달아주신걸 오늘에서야 봤어요

    학교는 사범대로 4년제 졸업했고 정보처리기사는 꼭 따려고합니다.

    비전공이라 막막한 저한테는 정말 도움되는 답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해서 소소하게나마 바나나우유 기프티콘 샀는데 오키에는 쪽지 기능이없네요..

    제가 너무 늦게 댓글을 달아서 확인못하실수도 있지만 확인하시고 안쓰시는 메일주소 남겨주시면 기프티

    콘 보내드릴게요

    답변 다시한번 감사합니다.

    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