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청망청
10
2020-06-18 17:51:38
6
946

비전공자 개발쪽 진입 조언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대학 졸업하고 교육업계 다니다 며칠 전 그만두고 개발직종으로 진입할까 고민중인 26살 비전공자입니다.

개발직종을 선택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다니던 회사에서 ai연계제품을 만들면서 개발팀과 주로 코웍을 했었는데, 그곳에서 백엔드쪽에 대해 같이 기획하고 배우면서 흥미를 느끼기도 했고, 팀원분들도 기회가 되면 직종변경하면 어울릴 것이라고 추천을 해주기도 했습니다. 추천받은 직종은 DB쪽이었습니다.
(제가 한 것은 설계한 알고리즘부분을 파이썬으로 돌려보고 개발자분이 자바스크립트로 구현해주면 수치 보고 수정하는 정도였습니다.)


2. 회사 다니면서 장이 안좋아졌는데 희귀병 진단을 받게 되었습니다. 아직은 몸이 피곤한 정도지만, 앞으로가 불투명한 상태입니다. 때문에 그나마 자택근무/프리의 가능성이 높은 직종을 찾게 되었습니다. 당연히 경력과 실력이 있어야되는 건 알고 있고, 올라갈 수 있는 길이 있다는 것 만으로도 도전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수학교육과를 전공해서 지금까지 다뤄본 것이라곤 학교에서 배우는 약간의 파이썬(텐서플로우 등)이 전부입니다. 사실 다룬다고 하기도 부끄럽고 코드가 돌아가는 원리를 배우고 증명하는 정도였습니다.

파이썬이 경험이 있기는 하지만 아주 미미하고, 찾아보니 한국에선 자바가 일거리가 많다고 하여 자바를 배우는 것부터 시작을 할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백엔드만 접해보긴 했지만 일단은 백엔드쪽이 어울린다고 생각했습니다.

현재 비전공자가 진입하기에는 국비지원이 나쁘지 않다고 하여 5~6개월 일정의 자바 웹개발자 과정을 찾아보고 있습니다.


자바 국비과정을 밟으면서 이론공부를 병행하는 것 까지는 구상하였는데, 업계의 진입 방법을 모르다보니 이후에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할 수 있을지가 고민입니다.

학원에서는 연결을 해준다고 하는데, 만약 연결이 되지 않는다면, 일반 기업지원하듯 영어같은 스펙을 준비해서 지원하는 형태인건지, 아니면 개인작을 준비(포트폴리오)하고 결과물로 기업에 어필해야하는 건지 등에 따라 계획을 다르게 세워야할 것 같습니다.

국비과정을 마친 개발자가 어떤 방식으로 취업시장에 들어가게 되는지 (어떤 것을 보고 신입 구인을 하는지, 또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가 궁금합니다.


또, 만약 나중에 DB쪽으로 가게된다면 SQL등을 배워 QUERY문 쪽을 집중적으로 파고드는것으로 알고있는데, 이때 자바가 도움이 되는지, 아니면 DB쪽에 관심이 있으면 바로 쿼리쪽으로 파고들어야하는지도 궁금합니다.


제가 진입하려는 이유가 어불성설인지, 시기가 늦지는 않았는지, 만약 진입하게 된다면 어떤 것을 하면 도움이 될 지 등에 대해 조언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0
  • 댓글 6

  • 가을타나봐
    237
    2020-06-18 18:19:59

    개발쪽은 진짜. 너무 광범위 합니다.

    딱히 정해져있는 정답도 없구요.

    그런데 님 처럼 국비 지원 교육 받아서 취업 준비하시려는 분들 어떻게 준비하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는지. 카톡으로 바로바로 답 드릴게요. 필요하시면 톡 하세요~

    톡하기

  • siva6
    5k
    2020-06-18 18:35:59

    1. DBA로 시작하는 사람도있겠지만, 보통은 개발 경력자가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DB 설게 / 튜닝으로 일을 시작하긴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2. 업종 중에 SI / 웸에이젼시 업체는 IT쪽에서도 야근이 많은 직종입니다.
    건강상 좋은 직종은 아닙니다.
    국비학원에서 주로 연결해주는 없체들은 SI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프리랜서는 SI가 많습니다.

  • 흥청망청
    10
    2020-06-18 18:44:46 작성 2020-06-18 18:45:34 수정됨

    siva6

    찾아보니 si가 약간 최후의 보루? 늪?같은 느낌이더라고요

    보통 신입들(특히 비전공자)은 si로 들어가서 경력쌓고 나오는 게 대부분인건가요?

  • kankala
    -48
    2020-06-19 19:51:35

    -흥청망청

    si 자리가 많이나오고 많이들어가니까여...

  • 우루부루구루
    1k
    2020-06-20 21:55:02

    진리의 케바케가 적용되시지 않을까...

    학벌이 좋으신 분들, 영어를 잘하시는 분들은 비전공이라 하더라도 

    나이가 많지 않으면 국비 지원 교육 받고 종종 규모있는 곳에 채용되는 경우를 봤습니다.


    SI에서 경험 쌓는 것도 좋습니다.

    10명 이상 넘어가는 규모 있는 프로젝트에서 뛰시면,

    여러 규칙이나 업무 Role 등을 배우실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규모있는 SI를 하시면 배우는 게 많다는 걸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어느 분야든, 비전공은 전공 학사보다 험난한 건 사실입니다.

    4년 동안 전공 과목 제대로 배운 전공자 출신이 비전공보다 나은 건 사실이긴 합니다...

    이런 글 적는 저도 완전 전공은 아니긴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비전공 커버하고 싶으시면 정보처리기사 따세요.

  • Integerous
    394
    2020-06-21 23:11:3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 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