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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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6-12 21:43:06 작성 2020-06-20 02:59:16 수정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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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15

  • 내꿈은오로라보는거
    2020-06-12 22:22:42

    웹쪽도 한없이 파면 정말 어려운데..

  • 엽서
    518
    2020-06-12 22:32:50 작성 2020-06-12 22:35:29 수정됨

    치킨집하던 사람이 백숙집 차리면 씹어먹나요?

    오토바이 타던 사람이 로드바이크타면 씹어먹나요?

    이거랑 같은수준의 질문입니다.

    이전 경력이 다음 경력에 도움이 될 수는 있겠지만, 새로운 패러다임, 프레임워크를 익히는데 충분한 노력이 필요하겠죠.

    +a로 개인의 개발 재능과 적응력이 필요할거구요.

    결론은 웹이든 게임이든 하던거 하는게 전문성을 쌓기엔 가장 유리합니다.

  • trier
    2020-06-12 22:39:33

    웹이란건 그냥 플랫폼의 일종인데... 플랫폼에 따라 로직의 난이도가 달라진다는 논리가 참신하네요.

    네이버 기술 블로그가셔서 프론트엔드 튜닝쪽만 보셔도 비교적 편해진다는 생각은 못하게 됩니다...

  • fender
    21k
    2020-06-12 22:52:35 작성 2020-06-12 23:19:07 수정됨

    전 웹 쪽 하다가 처음 유니티 개발 접했을 때 충격 받았습니다. 상대적으로 완전히 소프트웨어 공학의 불모지처럼 느껴져서요.

    물론 게임도 어려운 분야가 있습니다. 아마도 직접 엔진 만들고 MMORPG 서버 만들고 그런 건 상당한 기술력이 요구되는 일로 짐작합니다.

    그런데 게임 엔진 사용해서 콘텐츠 만드는 쪽에 한정해서 이야기하면, 웹 개발에 비해 주먹구구 방식이 많고 트렌드도 매우 늦습니다.

    아마 웹이 더 쉽다고 생각하신다면 하는 사람들이 많고 그냥 페이지 찍어내는 식으로 개발하는 프로젝트가 너무 많아서 그렇게 느끼셨을 것 같습니다.

    분야 자체만 보면 게임 엔진으로 게임 로직 만드는 것보단 웹 쪽이 훨씬 방대하고 깊이도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반대로 생각하시는 내용이라 이해를 돕기 위해 조금 더 부연하면, 게임 개발이 그런식으로 이루어 지는 데는 몇 가지 이유를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우선 게임 프로젝트는 보통 수명이 짧습니다. 예컨대 기업의 전산 인프라는 기업 수명과 같이 발전하면서 유지보수가 이루어지지만, 대부분의 게임은 출시 후 짧은 기간 패치되고 개발 종료됩니다. 그래서 리팩터나 코드 파악을 돕기 위해 발전한 관행 같은 건 게임 분야에서 무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게임 개발은 기본적으로 콘텐츠 중심적입니다. 전통적으로 게임 엔진에서 사용자 코드란 그래픽 어셋들을 움직이게 하는 '스크립트' 정도로 취급되어왔고, 그래서 설계나 구조 면에서 웹 만큼 크게 고민을 안하는 관행이 있습니다. 당장 유니티 엔진의 사용자 API 설계부터 완전히 엉망입니다.

    그리고 게임에선 무조건 성능이 최고라는 인식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최적화가 평가에 직결되는 분야인 만큼, 아무리 좋은 구조나 설계도 프레임레이트를 깎아 먹으면 쓰기 어렵습니다. 이는 실제 성능에 큰 문제가 생기는 경우는 물론, 개발자의 게으름을 커버하는 방패로도 쓰이기도 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유명 게임 엔진은 독점 소프트웨어입니다. 오픈소스와 기술 표준을 따르는 웹 개발과는 달리, 게임 클라이언트 개발은 기본적으로 특정 엔진 제품을 활용하는 기술입니다. 그런 만큼, 기술이나 노하우가 상당히 폐쇄적이고 오픈소스계의 기술 혁신등이 빠르게 전파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게임 엔진을 이용한 개발에는 제약이 큽니다. 게임 엔진 특성상 사용이 어려운 개발 관행이나 프레임워크, 언어의 기능 등이 많습니다.

    이런 이유들로 인해 예컨대 유니티 같은 게임 엔진을 기반으로 개발하는 개발자 커뮤니티에서 나오는 개발에 대한 이야기들은 같은 C# 언어를 쓰는 웹 개발자들이 모이는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되는 내용과 비교하면 상당히 수준 차이가 있습니다.

  • 한식
    1k
    2020-06-13 01:21:30

    그냥 어그로글인데.. 먹이를 주지말죠... 게임개발 공부하는사람으로서도 그냥 어그로글이란거밖에 안느껴지네요


  • 답정너심판자
    2k
    2020-06-13 04:21:01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님이 게임개발자로 들어갔다고 해서, 이런식으로 정신승리를 취하실려고 하시나요?

    꿈깨세요.

    님은 게임 쪽에서도 못할 확률 200퍼 입니다.


    씹어먹긴 뭘씹어먹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귀엽네요

  • fender
    21k
    2020-06-13 08:19:43

    근데 너무 민감하게 반응할 필요는 없는 글 같습니다. 오키에서도 비슷한 편견을 꽤 자주 접했기 때문에 경험이 많지 않은 분들은 충분히 그렇게 생각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닐까 싶습니다.

    글쓴분도 아마 "씹어 먹는다"는 표현만 안쓰셨어도 이런 날선 반응들이 덜 나오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 흰꿈둘
    720
    2020-06-13 08:55:47

    처음엔 게임 하다가..

    웹하면 쉬운데..

    화면 개발하고 그런.개발 난이도..

    웹이라는게 결국..

    DB 와 업무가 중요해져서...

    분야가 서로 다르다고 생각 하심이...

  • 정의구현
    1k
    2020-06-13 10:45:29

    ㅋㅋ 새내기 개발자 같은데 그냥 귀엽네요ㅋㅋ

    웃고갑니다ㅋㅋㅋㅋㅋ

  • 스텁
    2k
    2020-06-13 11:54:03

    결국엔 웹이던 게임이던 어떤 부분을 개발하냐에 따른거같네요


    저는 웬 개발자 쪽이긴 한데 일반적인 웹서비스 개발은 툴링, ci/cd, 시스템 구성이 복잡해서 글치

    피쳐/기능 쪽 개발은 디자인패턴좀 신경쓰는거 말고는여 코딩 자체는 정말 할게 없다고 느낍니다.

    근데 게임쪽도 엔진을 직접 손대는게 아니라면 비슷한가보군요.

  • programmerEgg
    1k
    2020-06-13 11:56:57

    ^^

  • 뉴비개발자
    1k
    2020-06-13 14:18:35

    게임 프로그래밍도 그저 툴만쓰고 게이밍 전용 함수만 쓰면 어려울게 없습니다. 특히 유니티로 미니 게임만들긴 정말 쉽죠. 게임 엔진 자체를 만든다든가 엔진없이 게임을 만든다면 웹을 씹어먹을만큼 어렵겠다고 인정하겠으나 그게아니면 아니라고 보네요. ^^

  • 유라
    837
    2020-06-13 22:40:42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lanco
    383
    2020-06-14 13:50:20

    게임개발자가

    공무원이나 갑사와의 회의를

    견딜 수 있나요? ㅋㅋㅋ


    부가티나 벤틀리가 오프로드 가면 씹어먹지 않나요

    같은 질문 같아요 ㅎㅎ

  • 13년째이짓
    506
    2020-06-19 16:18:44
    응용쪽에 있다가 웹으로 와서 멘붕하시는 분들은 좀 봤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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