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그라뮈
77
2020-05-27 21:06:07 작성 2020-05-27 21:07:38 수정됨
3
829

4학년 대학생인데 취업에 대해서 묻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컴퓨터를 전공하는 4학년 학생입니다.

이제 곧 졸업을 하고 취업을 해야하니 자소서에 도움이 되는 프로젝트나 자격증, 여러가지 전공관련공부에 대해 궁금한 점이 많습니다. 

자바언어가 편하고 4학년 수업중 자바스프링에 관련된 내용을 배우는 중인데 재밌더라구요. 채용공고를 보니 자바스프링관련직무가 많더라구요. 그래서 이쪽 부분으로 가는걸 생각하고있습니다. 

제가 궁금한 점은 

1. 가지고 있는 프로젝트는 학교 수업 중 팀프로젝트로 진행한 과제형식의 프로젝트인데 이게 과연 자소서에 도움이 될지 의문입니다..

2. 가지고 있는 프로젝트가 너무 허접하고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프로젝트경험을 늘리고 싶은데 자소서를 위한 프로젝트를 위해선 어떻게 진행하는게 좋을까요? 어떻게 프로젝트를 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3. 자격증은 정처기만 가지고 있는데, 취업을 위해 일단 토익준비를 하고있는데 전공관련 자격증을 따고 싶은데 무엇이 도움이 될까 고민입니다. 정보보안기사도 많이따시던데 보안관련으로 갈생각은 없는데 이걸 따도 제가 원하는 직무 취업에 메리트가있을까요..?

4. 이외에 제 스펙을 높이기위해 할 수 있는게 뭐가 있을까요????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
  • 댓글 3

  • Kioni93
    191
    2020-05-27 21:21:23 작성 2020-05-27 21:25:12 수정됨

    글이 좀 길어질수도 있습니다.. 최대한 짧고 굵게 올려 드립니다.


    1. 프로젝트 규모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제 지인으로 말씀드리면, 똑같이 졸업 프로젝트를 하는데 그친구는 검색어 웹 크롤링을 이용한 데이터분석기를 만들었고(키워드별 검색량, 접속 트레픽 등등 보이는) 심지어 상용 가능한 정도로 웹 페이지까지 이쁘게 손봤습니다. 이런 프로젝트가 자소서에 쓰면 도움이 되죠. 근데 뭐 데이터베이스 수업에서 작은 규모로 수강신청하는 콘솔을 만들어봤다... 이런건 그냥 과제라는게 딱 보이죠.. 메리트도 없구요.


    2. 우선 뒤에서부터 답변드리면, 어떤 프로젝트를 해야 하는지는 어떤 방향으로 취업을 준비할지에 질문하셨는데. 최소한 이것만큼은 본인이 정하고 가셔야 해요. 시스템쪽 프로젝트 막 펌웨어만들고 막 페이징이니뭐니 했는데 배민 이런데 서 봐줄까요? 그렇기 때문에 지원하고싶은 쪽을 정하셔서 프로젝트 하시는게 낫죠,


    그럼 정했다고 합니다. 전 개인적으로 카피 프로젝트 추천합니다. 예를들어 IOS APP 쪽 갈꺼에요. 기업이 또 인별그램 비슷한거 만드는 곳이라 가정하면. 구글에서 인스타그램 카피 검색하시면 친절하게 프로젝트 생성 ~ 프로젝트 완성 까지 블로그나 영상 하신분이 계셔요. 그걸로 프로젝트 하시다 보면 흐름이 조금씩 이해 갑니다. 그럼 건드릴 수준이 되겠죠? 그렇다면 내가 원하는 서비스로 만들어보는겁니다. 정확히는 개조죠. 거기서 뭐가 안될때 시행착오 구글링하면서 실력도 늘고 프로젝트 규모도 카피에서 조금 더 늘릴수도 있고(개인역량) 어필하기 좋습니다. 현업기술스택에 가까울수록 좋죠.


    3. IT쪽 자격증은 그나마 정처기고, 나머지 컴활? 머 그런건 하지 않으시는것 추천드립니다. 정처기도 솔직히 우대 기업들이 정해져있습니다. 토익 오픽 이런건 중견, 대기업에서 주로 많이 본다고 생각하구요. 그렇다면 정보보안? 보안쪽 안가는데 왜필요할까요?


    4. 지금상황으로는 프로젝트 경험인데, 이게 개인프로젝트가 될 수 있고... 근데 위에서 말한 것 외라면.. 정규직 이전에 어디 인턴이나 수습 등등 도 가능하고.. 그런것들이 결국 스펙을 높이는 길이 아닐까 합니다. 아 그리고 국비교육 받으시는분도 은근 많습니다. 포트폴리오 만들수 있을만큼 최종프로젝트가 있거든요.

  • 동그라뮈
    77
    2020-05-27 22:03:37

    친절한 답변 너무 감사드립니다.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얻으민
    1k
    2020-05-27 23:45:57

    최근 답변했던 내용이 있어서 링크로 갈음합니다.

    https://okky.kr/article/716001?note=1978798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