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초보..
648
2020-05-20 15:45:36
18
1671

알고리즘 테스트라는게 그냥 기본을 보는 테스트 아닌가요...?


사실 요새 우리나라 기업중에

알고리즘 빡세게 내는 기업은 없죠...

그냥 이정도도 못하면.. 좀.... 이정도 수준의 문제들 밖에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적절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문제 해결에 사용할 수 있는가

복잡한 상황에서 코드로 구현을 해낼 수 있는가.. 이정도밖에 물어보지 않죠....


거기다가 알고리즘대로 줄세워서 뽑는게 아니라

알고리즘으로 서류 뽑듯이 뽑고 그 후에는 또 별개죠... 딱히 문제될게 없어 보입니다.

0
  • 댓글 18

  • 맥키드
    64
    2020-05-20 15:48:52

    사실 알고리즘 테스트의 평가 기준을 우리가 잘 몰라서 뭐 이렇다고 말할수가 없을것 같네요

    예시로 100명에게 빵 5개씩 주면 몇개빵 필요하냐를

    for문 돌려서 5씩더해서 구한사람과

    곱하기라는 알고리즘 써서 구한사람과

    아예 못구한 사람을 기업에서 어떻게 평가하냐가 중요하겠죠.

    물론 위의 예시는 너무 쉬어서 공감 못할수도 있지만....

  • 만년코더
    7k
    2020-05-20 15:51:54

    파이썬초보.. 


    음...뭐 현재 난이도 상 시간 복잡도 개념은 들어가야 됩니다.


    그리고 시간과 도구의 제한이 있다보니

    정형화된 문제 패턴에 익숙하지 못하면

    아는 문제라도 당황하고 

    못풉니다.


    경력자분들이 다 몰라서 못푼다기보단

    알고리즘 테스트를 위한 공부를 한번정도는 더 하셔야된다는거죠 음...

    정처기 같은 느낌이에요.


    이슈사항은 그거죠...

    안그래도 힘든 구직 시장에 왜 공부해야할 옵션이 늘어나 으아아아아?

  • 파이썬초보..
    648
    2020-05-20 15:57:43

    당연히 컴퓨터공학과 4년제를 무사히 졸업한 실력이라는 가정입니다...

    시간복잡도야 당연히 고려해서 코드를 짜는게 맞는거구요..;;

    딱히 어렵다고 생각해본적은 없습니다;;

  • 만년코더
    7k
    2020-05-20 16:01:39 작성 2020-05-20 16:02:24 수정됨

    + 세대간 사다리 걷어 차기 이슈

    젊은 세대의 상대적 박탈감(노땅들은 쉽게 취업하고 왜 장벽을 쌓냐)


    근데 뭐...다같은 노동자입니다...

    장벽은 나이든 사람이 쌓는게 아니고 자본가가 쌓고 있는거구요...

    나이든 사람들도 실시간으로 짤리고 있어요.


    그냥 늙어가는 지구와 전세계적인 저성장 구조 

    자동화 및 AI가 발달하기 시작하면서 

    고용없는 성장을 계속하는 산업계와 

    소비가 뒷받침 되지 않는 공급과잉상태

    늘어나는 수명과 노인인구 증가 등등


    그냥 현시대를 지배하던 체계는 한계에 도달했고 시대의 패러다임은 변화하고 있습니다....

    너나 우리 모두 시대의 희생양입니다.......................

  • 만년코더
    7k
    2020-05-20 16:08:53

    유발 하라리 호모데우스라는 책을 추천드립니다....

    생각보다 세상은 단순하게 피아구분이 되고 

    악의 근원이 존재하고

    그렇지 않아요....

  • ㅇㅈㅇ
    3k
    2020-05-20 16:09:25

    기본이라기 보다는 문제해결능력을 보는거라고 봐야죠.

    물론 기본기가 잘 갖춰져있을 수록 문제해결능력이 좋을 확률이 높지만 

    기본기 없이 머리만 좋아도 문제는 해결되니까... 

    기본기가 있거나 머리가 좋은 사람을 뽑겠다 라는 의지로 봐야하지 않을지?

  • asd
    16k
    2020-05-20 16:14:02 작성 2020-05-20 17:39:59 수정됨

    글쓴분 의견에 공감합니다. 네이버카카오같은 기업도 경력직 코딩테스트에 고난이도 수준의 문제는 안나와요.

    신입공채보다도 난이도가 훨씬 낮죠.

    알고리즘 얘기는 나올때마다 엄청난 의견교류가 발생하는데 사실 이정도로 논쟁할 거리인가 싶어요.

  • 만년코더
    7k
    2020-05-20 16:18:51 작성 2020-05-20 16:20:40 수정됨

    LichKing 

    사실 이야기를 들어보면

    코테문제라기보단

    젠더 이슈, 세대간 갈등 이슈 등이 숨겨져 있다고 생각합니다.


    젊은 세대의 상대적 박탈감과

    남여간의 역차별 문제 등등이 이제는 표면으로 올라오기 시작했다고 봅니다....


    다만 그런 갈등을 의도적으로 조장하고 정치세력화 해서 이용할려는 사람들이 

    같은 처지인 노동자간의 연대를 깨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소위 '꿘'적인 사고 방식이라서 이런 말 하는 거 일 수도 있구요.)


    사실 누군가가 영웅처럼 나서서 해결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불만은 있지만 휩쓸려서 흘러갈 수 밖에 없는 무기력감도 느끼고....


    다만...여기 커뮤니티 모인 그냥 동종업계 종사자들 끼리 

    을끼리는 싸울 필요 없잖아요?


    서로 다같이 파이팅 합시다...

  • 박박이
    206
    2020-05-20 16:23:10 작성 2020-05-20 16:24:58 수정됨

    몇년 전 공채에서 최소학점 3.0, 토익 700이상 요구하던 커트라인과 비슷하다고 생각됩니다.

    학점 3.0, 토익 700을 넘기는게 모두에게 가능한 일이지만, 또 누군가는 그걸 넘기지 못한 사람이 있고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 최소한의 노력과, 머리는 있어야하는 것. 그게 코딩테스트 아닐까요

    그리고 학점,토익 그런 기준이 별 소용이 없단걸 느끼고 요즘엔 기업에서 없애버렸죠


  • ㅇㅈㅇ
    3k
    2020-05-20 16:23:19

    LichKing 

    네 사실은 우리보다는 인사부서 사람들이 논쟁할 문제죠. 

    알고리즘을 푸는 집단보다 알고리즘 문제를 못푸는 집단에 인재가 더 혹은 비슷하게 

    많다는 게 확인되는 순간 사라질 필터링이라고봅니다.

    반대의 경우는 더 심화될거고..

  • ISA
    3k
    2020-05-20 16:35:53

    몇몇문제 말고는 크게 어렵다고 느낄만한 코테는 없었던거 같긴하지만... 애매하네요. 좀더 높은 단계로 갈려면 디자인 패턴이나 설계따위를 고민하고 공부해야되긴하는데 이런 것들은 혼자 공부한다고 할 수 있는 한계가 있다고 느끼고 알고리즘 자체는 따지고 보면 그냥 어려운문제 풀이 정도 의미밖에 안느껴지고 논쟁보고 있으면 여러 생각이 듭니다. 

  • 독거소년님닉넴너무좋아요
    1k
    2020-05-20 16:50:46

    저 아시는 분은 기초와 알고리즘은 잘 압니다.

    하지만 경력이 많아도 그게 답니다.

    응용이 안되니 실제 개발할 땐 너무 느리죠.


    반대로 그런거 전혀 모르시는 분도 계십니다.

    하지만 업무 능률은 좋아요.


    애매 하군요... 


  • 만년코더
    7k
    2020-05-20 17:39:06
  • 74794C6565
    5k
    2020-05-20 17:49:41

    수비드요리법이라는 말에 왠지 와닿네요,

  • 호빵
    332
    2020-05-20 18:04:33

    저는 간단한 알고리즘 문제정도는 잘푼다고 생각하는데

    카카오 블라인드 테스트 2번 해봤었는데 난이도가 상당히 있던걸요??

    제 기억으로 7문제 인가 나왓었는데 4문제정도는 쉽고 3문제정도는 꾀 어렵더라구요..


    그치만 저도 알고리즘 테스트를 보는게 문제되지 않는다는 입장입니다... ㅎㅎ

  • 므흐므흐
    435
    2020-05-20 19:25:26 작성 2020-05-20 19:39:06 수정됨

    사실상 이것도 못하는 1인이긴 합니다만, 코딩테스트와 포토폴리오/실전개발은 다르다라고 느끼는 1인입니다. 그리고 본문에서 '이것도 못하면', '알고리즘 빡세게 내는 기업은 없죠...' 이라고 하기에도 애매한게,  제 글에서 보셨다싶이 신입공채 기준 17년도 카카오 평균 코딩테스트 합격률이 20~30%를 웃돕니다.


    그리고 해당 글의 태그에서 보면 알고리즘 못한다고 뭔가 실력이 없다는 편향이 있으신 것 같은데.. 이 부분에 대한 반례는 https://okky.kr/article/713862?note=1974833 를 참고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asd
    16k
    2020-05-21 09:20:40

    위에서도 말씀드리긴했는데 난이도 관련해서는 보통 신입공채가 더 어렵습니다. 그리고 합격율가지고 얘기하는게 의미가 있나 싶은데 카카오같은경우 블라인드테스트라고 광고 엄청 때렸죠. 지원자자체가 많았을겁니다. 그중 1차 필터링으로 알고리즘 테스트가 도입된거고요. 실무랑 알고리즘을 연결짓는것도 전 잘 이해가 안가는데 그럼 신입뽑을때부터 스프링질문하면 될까요? 보통 저런식으로 CS 기초과목으로 신입을 채용하는 기업들은 애초에 실무기술을 신입한테 기대하지않습니다. 너네가 학교에서 기초공부 열심히했으면 실무는 우리가 알려줄게 라는 마인드에요. 실제 제가 접하는 신입들도 스프링은 들어와서 처음 해보는 경우가 많고요.(심지어 자바가 익숙치않은 분들도 많습니다.) 당장 신입 뽑아서 바로 실무투입하는 회사들은 실제로 신입한테도 스프링 많이 물어봅니다.


    경력직 기준으로는 신입공채에 비해 난이도가 많이 낮고요. 그리고 실무랑 알고리즘이 연관성이 떨어진다고하는것도 개인적으로는 공감하기가 힘듭니다. 소트알고리즘을 테스트봤다고 회사들어와서도 꼭 소트알고리즘을 구현하고있어야 알고리즘과 실무가 연관성이 있다고 볼수있는걸까요? 비즈니스로직을 구현하는것 자체도 하나의 알고리즘이며 논리력이 탄탄한 사람과 부족한 사람은 당장 if 문 조건부터가 다릅니다.


    알고리즘을 못한다고 실력이 없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알고리즘 실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할뿐이죠. 


    다만 요즘엔 알고리즘이 아니라 과제전형으로 채용하는곳도 여럿있으니 본인이 그런쪽에 자신이 있다면 그런기업들을 노리면되지않을까 싶습니다. 전 알고리즘 테스트 기업도 지원해봤고, 과제전형 기업도 지원해봤는데 개인적으론 둘중 하나를 해야한다면 알고리즘이 낫다고 생각하긴 했습니다. 과제는 기본적인 시간도 많이 들고, 잘하려고 들면 정말 끝도없어지고 대충하려고들면 정말 간단해져서 어느선까지해야될지가 너무 모호하더군요. 그리고 삼사일, 길게는 일주일씩짬내서 과제제출했는데 떨어져버리면 그 충격도 크고요. 그렇다고 과제비를 주는것도 아니고..


    ㅇㅈㅇ

    제 얘기가 좀 잘못전달된거같은데 전 굳이 따지자면 옹호론쪽입니다 ㅎㅎ IT기업쪽에서는 채용에있어 인사팀보다 개발팀이 더 많이 관여하기도하고요.

  • 파이썬초보..
    648
    2020-05-21 09:55:04

    므흐므흐 // 그만큼 기본도 안된 코더들이 많다는거죠...

    저도 카카오 블라공채 1차합격했었지만 어려운문제들 아니였습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 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