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웹 백엔드 개발자가 되고싶은 취준생입니다.
그동안 많은 정보를 얻어갔던 대신, 질문을 직접 작성하는 것은 처음이네요 ㅎㅎ 아무튼,
원래는 웹 개발에 관심이 없다가 일년 전쯤 부터 흥미가 생겨 최근 웹 백엔드 개발 쪽으로 지원서를 제출하는 중입니다.
그런데 웹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최소한 어느 정도까지 기술을 익혀두어야 할 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여태까지 수행한 웹 프로젝트는
- 게시판 기본 CRUD 프로젝트 : 댓글/로그인 기능 구현, Bootstrap을 사용하여 화면 구현
- JPA를 사용한 게시판 기본 CRUD 프로젝트 : 댓글 기능까지 구현, 화면 구현은 생략(Postman으로 기능 검증)
이고 이 두 가지의 프로젝트들을 수행하고 난 후, 부족했던 점들을 개선시키고자 현재 새로운 웹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중입니다.
웹 백엔드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니 백엔드에 집중하고자 화면은 생략한 채 기능을 개발하고 있으며, 검증은 테스트 코드로 검증하는 중입니다.
그런데 개발을 진행하다보니, 과연 화면을 구현하지 않아도 괜찮을 지에 대해 계속 고민이 됩니다.
당연히 풀스택이 최고라고 하지만 둘 다 잡으려다 둘 다 놓치게 될까봐 걱정이 되네요.. 왜 이렇게 프론트개발이 어렵게 느껴지는 지 제 자신이 바보같기도 합니다 :(
결론적으로 제가 선배님들께 여쭤보고 싶은 것은,
신입 웹 백엔드 개발 공고에 지원할 때 테스트 코드를 통해 검증을 수행해 왔다면 화면 구현이 없어도 큰 문제가 없을까요?
참고로 지금 집중해서 학습하는 것들은 [알고리즘 + 프로젝트에 사용하고 있는 jdk(jdk 1.8)에 대한 이해/활용법 + SQL + Spring]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