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_Di_Abolo
158
2020-04-16 22:41:35
1
759

처음 앱을 만들어봤습니다. 평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선배님들?

저는 수도권 4학년 졸업반 대학생입니다.


졸업작품으로 살면서 앱이란 것을 처음 만들었는데

개인적으로는 아이디어가 괜찮은 것 같아서 

한번 선배님들께 평가 받아보고 싶어서 

이렇게 글을 씁니다.


그럼 각설하고 제 앱을 소개하겠습니다.


제 앱은 안드로이드 기반의

실시간 백업,동기화/복구 앱입니다.


얼핏보면 구글드라이브 드롭박스 아이클라우드를 떠올리실텐데요.


저는 실시간이라는 단어를 썼습니다.


이유는 단순합니다.


제 앱은 안드로이드 파일시스템 전체를 감시하여 새로운 파일의 생성 혹은 수정이 있으면 그 즉시 해당 파일을 백업하여 동기화를 이룹니다.


매우 단순하죠?


그리고 백업을 할때는 내장매모리와 SDcard내용을 분리하여 백업을 합니다.


백업의 형태는 자신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디렉토리 구조를 그대로 백업도 똑같이 지닙니다.


그래서 단순히 백업을 복사 붙여넣기만 해도 복구가 될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제가 앱을 개발해도 백업할 서버를 제공할 자본도 인프라도 없기에 일단은 앱 사용자가 직접 자기의 서버는 자기가 직접 마련해야합니다.


예를들어 저 같은 경우는 ODROID-XU4에 1TB HDD를 마운트하여 그것을 백업서버로 지정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복구 같은 경우는 사용자가 수동으로 서버에 접근하여 원하는 파일을 개별로 받을 수 있고 

아니면 백업본 전체를 복원 시킬수도 있습니다.


앱에는 백업 스토리지 브라우저 기능이 있어서 사용자가 직접 자신의 백업을 관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우선 기능은 이정도 입니다.


어찌보면 시놀로지의 나스 DS 시리즈 같은 느낌이기도 하지만, 파일시스템 전체를 디렉토리 구조 그대로 백업한다는 것에 차별점을 두고 있습니다.


선배님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의견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1
0
  • 댓글 1

  • 스칼라가좋아
    399
    2020-04-16 23:01:41

    저도 여름학기 마치고 졸업 예정이라 선배는 아니지만 단순하게 구글 드라이브랑 연동하면 백업 자료 업로드 할 수 있으니 구글 드라이브랑 연동시키는 건 어떨까요? 안드로이드 개발은 아니라 잘 모르지만 제가 사용하는 앱 중에 구글 드라이브랑 연동해서 업로드 하는 앱이 많습니다. 

    그리고 궁금한게 shared memory race condition 발생하면 어떻게 되나요? 예를 들어, file watcher가 file 정보가 업데이트 된 것 감지하고 업로드 할 때 다른 앱이 건들고 있으면 충돌하지 않을까요? 그런 건 어떻게 핸들하셨는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백업이 주 목적이라면 주로 백그라운드에서 작동할텐데 up/download 그리고 performance를 컨트롤 할 수 있나요? 배터리 효율 같은 건 어떻게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실시간이라고 말씀하셨는데 인터넷 연결이 안될 때는 로컬로 백업 파일만 만드는 것인가요? 또 파일 변동 사항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려면 내부 DB가 있어야 할 것 같은데 무슨 db를 쓰시나요? SQLlite나 leveldb 같은 걸 사용하시는지 아님 다른 방식으로 관리하는지 궁금합니다. 

    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