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사당할지도
31
2020-02-14 20:47:53
41
21995

팀노바 태헌파트장입니다


여기에 글을 쓰는 것은 퇴사 각오하고 쓰는 것이니,

주작이니, 노이즈 마케팅이니 등등의 오해는 없기를 바랍니다.

그래도 오해하신다면 제가 어떻게 해결해 줄 수는 없습니다.


회사를 옹호하거나 비판할 생각도 없고

호박고구마(?)라는 분을 옹호하거나 비판할 생각도 없습니다.

결국에는 법정싸움으로 이어졌으니 추후에 법원이나 기타 관련기관에서 판단하겠죠


글을 쓸 생각도 없다가, 회사관련 게시물들의 댓글을 보니 

원래의 논점과 상관없이 몇몇 댓글에 학생들이 문제다 라는 식의 반응이 보이네요.


물론 모든 게시글과 댓글들이 학생들을 비난하고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학생들을 뽑느니 마느니 무조건 거르겠다니

이 일과 관련도 없는 평생교육사 직원분은 왜 언급하는 것이며…


팀노바 출신 학생들을 직접 보지도 않고 판단하실까봐 걱정도 되고

속상하기도 하고 억울하기도 하면서 복잡한 생각이 들어서 키보드 두드립니다.


수료생이지만, 현재는 팀노바에서 강사로 일하고 있으니 저를 비판하는 것은 감수하겠습니다.


————————————————————————————————————————————


공부하는 학생들이 무슨 죄인도 아니고, 직접 만나지도 않고 판단되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팀노바를 선택한 것이 죄인가요? 열심히 공부한 것이 죄인가요?

혹 ‘팀노바를 선택한 것이 죄다.’ 등의 반응에 뭐라 할 말은 없습니다.


개발자로 취업은 하고싶은데

IT분야는 처음이라 어떻게 시작할지 막막하고

인터넷에 이래라 저래라 말을 많지만, 무슨 말인지 도통 모르겠고

전문가가 가이드 해줬으면 좋겠고

열심히 검색하다보니까 여러 학원들이 검색결과나 광고로 보이고

그러다가 팀노바도 알게되고 팀노바에 대해 알아보니

먼저 공부했던 학생들이 취업했으니까

학원의 가이드대로 공부하면 되겠지


저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수료생들이 취업했으니, 나도 열심히 해서 수료하면 취업할 수 있을꺼야’

라고 생각하고 그냥 공부했어요


지금 공부하는 학생들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묵묵히 공부하고 있을 뿐


팀노바 출신 학생을 면접자리에서 판단하시기에

공부가 부족하다라고 판단되시면 

선배 개발자로서 조언을 해주시면 좋고


학생들이 높은 연봉이 문제이시라면 협상을 하시거나

각 회사에서 판단하시기에 그만한 연봉가치를 가진 사람이 아니다라고 생각하시면

불합격 통보 하시면 되고요


학원에서 몇 달 듣고 높은 연봉을 제시하는 경우가 있던데

이분들까지 팀노바 출신 학생으로 포함시켜야 하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그리고 항상 나오는 말이 저나 다른 강사가 코드 대신 짜줬다고 하는데..

대신 짜준적없어요… 제가 학생이었을 때도 마찬가지고요.

위에 언급했듯이 퇴사각오하고 적어요.

거짓말할 이유가 전혀 없어요.


이게 거짓말이면 약 5년동안 스쳐지나간 많은 학생들이 진작에 글을 적었겠죠.


학생들은 편견없이 판단해주세요…


————————————————————————————————————————————-


오히려 수상한데요...수강생 출신이라고 무시하는건 아니지만...

왜 수강생 출신만 있는거죠??? 취업안되서 강사로 취직시켜주신건가요???

그리고 다른 게시글에 위와 같이 댓글 남기신 분이 있어서
회사가 아니라 다른 파트장님들 옹호를 하고 싶어서 조금 더 적습니다.


저는 항상 스스로 부족한 것이 많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근데요…

다른 파트장님들 개발 잘 하시고

취업도 다른 곳에 하셨다가 이직하신 분들도 있어요.

잘 모른다고 억지 추측은 안 해주셨으면 합니다.


————————————————————————————————————————————


퇴근하고 막 적다보니 글에 두서가 없네요.

글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학생들은 열심히 공부합니다. 편견없이 판단해주세요.

-3
0
  • 댓글 41

  • instance
    1k
    2020-02-14 21:13:39

    학원에서 대응하는 모습을 보면 편견이 생길 수 밖에 없는 것 같아요...

  • 고내기
    1k
    2020-02-14 21:20:07

    본인의도는 아닐 수 있겠지만 그냥 불끌라고 하는거같은 느낌이 드네요

  • 바이트ama
    251
    2020-02-14 21:27:23

    아직도 이러고 있네
    그시간에 테크 공부를하면 좋은곳에 취직할수 있을지도 몰라요
  • 정교니
    1k
    2020-02-14 21:36:54 작성 2020-02-14 21:37:36 수정됨

    학생들에 대한 편견을 갖지 말아달라는 말씀이시네요.


    그렇죠.

    애초에 논란 자체가 학생들에게 문제가 있다가 아니라

    수업내용에 대한 비판이었습니다.

    사실 여부에 대해서는 뭐 법정싸움으로 갔으니 거기서 진행 되겠죠.


    학생들에 대한 편견이 생기는 이유는 대부분의 오키 회원들이 이번 논란을 기점으로

    팀노바에 대해 부정적 시각을 갖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팀노바 다니는 '학생'이 아니라 팀노바라는 '학원'에 대해서요..


    팀노바에 대해 안좋은 감정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그 학생 출신이라고 하면 좋든 싫든 한번 더 눈길이 가게 마련입니다.

    대부분 안좋은 쪽으로 보겠죠..?


    팀노바에서 유튜브에 올린 영상의 댓글들중

    정말 최악이라고 생각하는건,


    팀노바가 욕먹는 본질 팀노바 수료자는 높은 연봉, 좋은 대우, 좋은 기회를 얻는다. 라고 추측. 호구마고박이 팀노바 욕하는 이유. 팀노바 다니려고 했는데 못 버틸 거라판단 팀노바는 안 좋은 곳이어야 한다. 라고 생각했을 걸로 추측. 자본주의 사회에서 사람을 평가하는 지표 중 하나가 연봉이죠. 고졸이 개발업계에서 초봉으로 삼천 이상의 연봉을 받는다는 것이 문제라고요.


    이 댓글이었습니다.

    학원 수료자가 높은 연봉, 좋은 대우, 좋은 기회를 얻기 때문에 욕먹는다?

    저도 고졸에 국비지원 출신이고 이번에 취업한 신입개발자인데

    어느 학원 어느 학교 어느 누가 저보다 돈 많이 받고 좋은곳에서 일한다고 1도 안부럽습니다.

    그들은 그들이고 저는 저니까요.

    오키에서 팀노바에 대한 글이 올라올때 부정적인 댓글이 달리는 이유를

    시기, 질투라고 생각하는게 진심일까봐 두렵습니다..


    저런 댓글을 다는 분들은 분명히 팀노바에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분이겠죠..

    이런 모습들 때문에 학생들에 대한 편견도 조금씩 생길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모습이 오로지 노프팀장? 그분에게만 나타났고, 

    수강생들은 정말 다른 어떤학원보다 뛰어난 실력을 갖추었다는게

    소문이 나기 시작하면 문제 없을텐데..

    지금 이대로라면 그런 소문이 나기는 쉽지 않을거라고 봅니다.


    쓰다보니까 굉장히 길어졌네요.

    글재주가 없어서 그냥 길게밖에 안나오네요 ㅎ

    11
  • Doneky
    1k
    2020-02-14 21:49:18 작성 2020-02-14 21:50:30 수정됨

    수강생이 실력이 부족하다고 느껴지면 조언하고 알아서 짜르고

    요구하는 초봉이 높으면 알아서 협상해서 내리든지 해라 라고 느껴지는데 맞나요?


    하나 궁금한점은 학생들의 초봉테이블을 학원에서 제시해주는건가요?

    아니면 수강생 스스로 실력이 이 정도되니 이 금액정도는 받아야겠다. 라고 생각하시는건가요?

  • 캡틴토마스
    104
    2020-02-14 22:03:37 작성 2020-02-14 22:06:49 수정됨

    채용 진행중인 사람 입장에서

    하나만 물어보겠습니다.

    채용공고만 올리면

    똑같은 포맷에 

    똑같은 기술스택에

    똑같은 결과물 갖고 지원하는 사람이 수두룩합니다.

    기술면접 볼 때 적어낸 기술스택에 관해 물어보면 

    하나도 모르고요.

    이젠 표지만 봐도 스트레스가 쌓이는 상황이고요

    서로가 피곤한 이런 상황은 해결할 방법이 없으신건지

    이건 지원자들한테 조언한다고 끝나는게 아니에요.

    영상 댓글 보면 아시겠지만, 

    들을 준비가 안되어있는 분들인데 어떡하죠?

    설마 이사람들이 모두 팀노바 수료자를 사칭하는

    사람들인가요?

  • 저기봐라
    1k
    2020-02-14 22:03:45

    숲이 더러울 때 나무가 깨끗할 순 없겠죠. 팀노바가 정상적으로 보이는 사람들에겐 학생들에 대한 이미지도 나쁘지 않을 것입니다

  • 호구마고박
    383
    2020-02-14 22:11:20

    저랑은 관련없는 이야기네요

  • drrg
    224
    2020-02-14 22:28:28

    평균 연봉 보고 궁금한 점이 하나있었는데

    연봉에 내일채움공제 이런 정부보조금 포함안되고

    고졸 포함 순수 3500인건가요?

  • 퇴사당할지도
    31
    2020-02-14 22:45:29

    캡틴토마스

    주위 다른 개발자분들에게 캡틴토마스님과 동일한 의견을 들었던 적이 종종 있습니다.

    먼저 게시글에도 적어놓았듯이 회사에 지원하신 분들이 수료생인지 아닌지 판단이 안 된 상황이라 생각됩니다.
    만약 수료생이 아닌 분들이 비슷한 결과물을 가지고 가는 것에 대해서는 도와드리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수료생들에게서 똑같은 결과물을 계속 받으시는 상황이다.
    팀장님께 건의해서 수정해보도록 최대한 노력해보겠습니다. (다음 회의까지 퇴사 통보를 안 받는다는 가정 하에)

    그리고 제가 모든 수료생들을 알지는 않지만 알고있는 사람들 중에 본인이 사용한 기술스택에 대해 답변 못하는 경우는 없었습니다.

    캡틴토마스님께서도 스트레스 받고 있는 상황을 없애고자 댓글 달아주셔서 최대한 도움되는 답변을 드리고 싶지만, 저도 일반 사원이라 한 번에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네요.


    Doneky

    질문하시는 부분 중에 첫번째 질문에 대한 답변만 해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나머지 질문은 제가 답변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부분인 것을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약간 제 의도와 다르게 '알아서 판단해라'처럼 보이실 수도 있으셨던 것 같아요.
    제 글솜씨가 부족해서 오해하신 것 같네요. 제 의도는 학생들에게 편견을 가지지 말아달라는 부탁이었습니다.

    학생들은 열심히 노력했는데, 그 노력이 헛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에 적은 글입니다.
    파트장이라고해서 회사에서 높은 위치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일반 사원입니다.

    질문에 답변이라기에는 너무나 허술하고 불충분하지만 다시 댓글 달아주시면 최대한 답변하려고 노력하겠습니다.

  • Doneky
    1k
    2020-02-14 22:53:37 작성 2020-02-14 22:57:03 수정됨

    지금까지 해당 학원의 대처가 글쓴분과 같이 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네요.

  • 퇴사당할지도
    31
    2020-02-14 22:54:08

    drrg

    순수연봉평균으로 책정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예전에 평균연봉에 대해 허위광고라고 신고하신 분이 있으셔서
    교육청에 근무하신 분들께서 조사오신 적이 있는데, 허위가 아니라 실제 평균 연봉임을 확인하셨습니다.


  • setoka
    1k
    2020-02-14 23:01:19

    전 어차피 해외대학 해외취업테크탄 사람이라 강건너 바다건너 불구경하는 마인드로 이야기하자면


    1

    팀노바에 대해서는 딱 '스파르타식', '상호합의'라는 이유로 사람을 어떻게 대해도 된다고 생각하는 그 팀장 마인드 자체가 업계차원에서 비판해야하는 문제라고 보고요(일단 반말하는것부터 시작해서요)


    2

    신입 면접에 대해서는 100% 기업이 책임질 문제죠. '1. 정말 해당 학원 수료자가 맞는지 검증작업', '2. 구직자가 어느정도로 기술이해를 하고 있는지 검증작업', '3. 그 위에서 적절한 연봉 협상'. 그거 하라고 인사팀 월급 주는거지 별거 있습니까

  • 라마
    74
    2020-02-14 23:05:14

    유튜브 댓글 다 수강생들 아니였나요 ?

  • 캡틴토마스
    104
    2020-02-14 23:11:42

    @퇴사당할지도 


    몇가지 예만 들어보죠

    사용기술에 Node.js 적혀있음

    '콜백 헬이 뭐고 이걸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요?'

    => 대답 못함


    사용기술에 UNITY 적혀있음, 포폴에 게임 만들었음

    Q: '이거 충돌체크 어떻게 하셨나요?'

    A: '라이브러리에서.....'


    쇼핑몰 만들었다 

    질문 : 이거 트랜잭션 처리는 하셨나요?

    답변 : 네?

    질문 : 아니 구매 완료처리 하고 결제를 날렸는데 결제 실패가 떨어지면 구매완료한거 취소해줘야 하지 않나요?

    답변: ......


    제가 팀노바 수료생 사칭자들만 만났었나 봅니다...


    12
  • 퇴사당할지도
    31
    2020-02-14 23:12:55

    라마

    저도 댓글 작성하는 분들이 누구인지 궁금합니다.


  • 즈루시
    2020-02-14 23:26:32

    어떤 회사처럼 이름만 바꾸지 말아주세요. 어차피 금방 알겠지만

    이미지에 목숨 거는것 같은데 대처가 엄청 아마추어 스럽네요.

    동네 치킨집도 이렇게는 장사 안합니다.

  • 퇴사당할지도
    31
    2020-02-14 23:27:33

    캡틴토마스

    많이 스트레스 받으셨던 것 같네요.
    조금이라도 오해를 풀기 위해 답글을 또 남깁니다.


    팀노바는 기초 - 응용1 - 응용2 단계를 순차적으로 거치고 수료합니다.
    기초만을 담당해서 해당 질문에 대한 부분을 공부해야하는 시기에 대해 직접적으로 가르치거나 코칭하지 않지만
    실제 수료자가 해당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저렇게 했다면 개인적으로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 앙앙이
    4k
    2020-02-14 23:28:51

       그 학원 팀장님 공론장에서 올리는 글을 작성할때 말투와 아닌 경우 특성에 대한 이해도 없고

    그걸 지적해 주었을 경우 비웃기나 하니 무엇을 배울까 염려가 되잖아요?


    토론이라는것은 내가 타인을 존중해주어야 타인도 나를 존중해줍니다.

    감정적 표현 ㅋㅋ 를 사용하여 반대 의견 깔아 뭉개는 태도를 갖고 있는 글에 대해서 옹호글이라고 좋아하는 태도를 가진 분께 무엇을 배울까요? 이 역시 염려가 되잖아요.


    태산은 사소한 일로 일회일비 안하는 법인데 반응이 실시간이였잖아요.

    그 팀장이라는 분이 신뢰를 스스로 낮추는데도 부끄러움이 없으니 오호 통제라~

    학원 졸업한 분들과 지금 다니는 분들이나 한숨만 나오시겠어요.

  • 퇴사당할지도
    31
    2020-02-14 23:32:07 작성 2020-02-14 23:33:14 수정됨

    즈루시

    회사에 동의를 구한 적이 없어서 글에도 언급했듯이 퇴사 각오하고 쓴 글이고
    순수한 의미로 학생들이 억울하게 피해입는 것을 최소화하고자 적은 글입니다.


    회사 이미지에 목숨 걸지도 않습니다.


    글의 의도는 학생들에 대한 편견을 하지말아 주시고자 적었는데
    어느새 글의 목적이 많이 희미해지는 상황이네요.

  • 캡틴토마스
    104
    2020-02-14 23:33:22
    @퇴사당할지도

    너무 감정적으로 이야기가 흘렀네요,
    미안합니다
  • 퇴사당할지도
    31
    2020-02-14 23:47:08

    캡틴토마스


    저도 같은 상황이 반복적으로 일어났었다면 많이 화났을 것 같습니다.


  • 니플
    2020-02-15 00:01:48

    이 게시글도 영상 제작되어 컨텐츠화 될 것이 뻔한데

    그래서 한 말씀 올리겠습니다


    그냥 오키 보지 마시고 팀노바에만 집중하시길 바랍니다

    오키는 사실 유무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대처 방식이 지나치게 강해서 무결점으로 만드시는 것을 보고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그럴거면 그냥 강의하지 않는 것이 낫지 않을까요?


    이렇게 게시글 하나 하나가 계속 신경쓰인다면 어떻게 강의하시나요?

    아무리 좋게 생각하려해도 예민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오키에 게시글을 통보로 올리지 않나

    생각하는 마인드 자체가 너희는 무조건 틀렸으니 안 들을거다 이런데 무슨 이야기를 더 할 수 있겠습니까?

    오키에 이런 글을 올리게 되어 심려를 끼쳐드린 것 같습니다

    저희 학원 수강생에게도 잘 설명하여 이와 같은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라고 글 쓰는 것이 정답이 아닐까요?

    자신이 잘못하지 않았다해도 죄송하다는 말 한마디가 어려우셨습니까?

    팀노바는 이제 오키에서 이미지를 땅바닥으로 내던져 회생할 가능성이 일말도 없습니다.


    고소해보시고 원하시는 것 얻어보시길 바랍니다.

    그런데 전 오키에서 팀노바를 듣고 다른데에서는 듣지도 못했습니다


    퇴사당할지도님

    팀노바에서 수강하는 학생이 다들 긍정적인 반응인가요?

    아니면 X같지만 참자는 분위기가 큰가요?

    돈이 아까우니 참자가 큰가요?

    개발을 처음 시작해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 많은 가요?

    까려는 것이 아니라 그곳에서 수강한 사람의 마음이 어떤지 궁금해서 물어본 것입니다

    퇴사할 각오를 하셨는데 그곳 분위기도 전달해주시면 좋겠습니다.

    10
  • rezigrene
    2k
    2020-02-15 00:09:16 작성 2020-02-15 00:35:37 수정됨

    남양유업 불매운동 벌어진게 갑질논란 때문이지 제품이 안 좋거나 직원이 문제가 있어서가 아닙니다.

    팀노바에 대한 불매운동? 같은 현상이 벌어진건 수강생에 문제가 있어서 아니라 후기글 작성자에대한 갑질? 때문이죠

    첨부터 이렇게 대응하셨다면 이정도로 반응이 부정적으로 나오진 않았을겁니다.

    다만 본문에 언급하셨듯이 고소로 후기를 틀어막겠다는 학원의 의지는 굳건한듯한게 씁쓸하네요.


  • 퇴사당할지도
    31
    2020-02-15 01:10:30


    니플


    팀노바에서 수강하는 학생이 다들 긍정적인 반응인가요? 아니면 X같지만 참자는 분위기가 큰가요? 돈이 아까우니 참자가 큰가요?

    아래에 좀 더 상세하게 적었고
    간단하게 결론만 말씀드리자면, 다소 제각각입니다.
    수료까지 하는 분들은 대부분 긍정적입니다. 아니면 중도포기를 했었을 겁니다.
    이 중에서도 '취업도와주니까 참자'라고 하는 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돈이 아깝다고 생각하신 분들은 중도포기를 하십니다.

    현재 제가 파트장이니 학생들이 저에게 솔직하게 얘기 않았을 가능성이 있어서

    제가 수강했었던 시절에 반응을 다소 상세히 적을께요.


    저와 같은 기초반에는 특이하게도 국비지원에서 공부하셨거나 전공자분들이 꽤 있었는데
    그 분들이 예전에 공부했을 때는 코딩이 전혀 안되었는데, 이제는 원하는 기능을 내가 직접 만들 수 있게 되었다며
    매우 좋아하셨습니다. 저도 '다른 교육기관보다 실력향상에 도움이되는구나'라는 인식이 생겼고요.
    물론 저 또한 당시 담당 파트장님께서 잘 가르쳐주셔서 제가 만들고 싶었던 앱을 제 손으로 구현한다는 성취감을 직접 느껴보면서 긍정적이었습니다.

    응용단계 시절에 분위기는 죄송하지만 잘 모르겠네요. 아마 같은 시기에 공부했던 분들 중에는 저를 모르는 사람도 있으니... 당시에 저는 만들고 싶었던 앱을 만드는데만 집중을 해서 코딩 외적으로 분위기가 어떻냐니 그런 대화를 하지 않았습니다. 글을 읽는 사람 입장에서 바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당시 응용수업은 먼저 과제발표하면 먼저 강의실을 나갈 수 있었기 때문에 항상 먼저 발표하고 강의실을 나가 집에 가서 코딩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어떤지, 혹시 인신공격을 받고 있지는 않은지 제대로 살펴보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은 개인적으로 반성해야할 부분이네요.

    뭔가 솔직한 답변이 아니라고 생각될 수 있는데, 퇴사 각오를 글 작성한 마당에 회사로부터 법적인 조치를 받고 싶지는 않네요.
    양해부탁드립니다.


    개발을 처음 시작해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 많은가요?

    네 많습니다.
    정확한 비율은 확실하지 않지만, 변수나 조건문도 처음 들어보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물론 현업에 있었거나, 전공자분들도 있습니다.


    니플님 질문에 답변이 되었는지 잘 모르겠네요.
    부족하다고 판단되면 답글 남겨주세요.

  • abilists.com
    1k
    2020-02-15 02:09:28

    팀노바 출신자하고 개발에 대한 얘기하거나, 개발한 프로그램을 보면 좀 알것 같은데...

    궁금하네요.

  • 잡초
    1k
    2020-02-15 02:26:40

    학원에 대처가 안타 깝네요..

    국내 개발자들이 많은 오키에서 이렇게 이슈화 시켜서 학원에서 좋을게 1도 없다고 생각 합니다.


  • 후니
    2k
    2020-02-15 02:42:22

    저도 학원출신이라 이런 떡밥 참 좋아하는데

    새글올라와서 태국에서 두근두근하는 맘으로 클릭했는데

    아 재미 없네요.


    그냥 못본걸로 할래요 ㅎㅎ

    -1
  • 한량개발자
    1k
    2020-02-15 05:42:33

    응 아니야 이미지 검색결과

    -2
  • 니플
    2020-02-15 08:56:49 작성 2020-02-15 09:39:54 수정됨

    퇴사당할지도님 답변감사합니다.

    댓글을 읽어보니 학원은 장점이 있고 좋은 것 같습니다

    더 자세하게 알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표면 드러나는 문제가 아닌 이상 외부에서 사실을 파악하기 어렵고 작성해주신 글에서는 평범한 학원에서도 경험할 법한 생각들이였습니다.


    다른 몇 가지 질문들이 있습니다.

    현재 팀노바가 오키에 취하는 행동에 대해서는 어떤 생각을 가지시는 지

    그러한 내용으로 영상 찍어 올리는데 이는 어떻게 생각하시는 지

    또한 영상에 댓글을 보니 이를 옹호하는 사람이 많던데 학원 내에서 영상을 공유하는 건지와 실제 학원생도 동일하게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왜 이렇게 오키에 있는 게시글에 강하게 반응하시는지 궁금합니다.

    팀노바가 왜 고소한다 이런 내용을 오키에 올렸는지도 이해가 안됩니다.

    어떠한 합리적인 이유가 있어서 이렇게 행동하신 건지 궁금합니다.

  • 퇴사당할지도
    31
    2020-02-15 11:26:41 작성 2020-02-15 11:32:43 수정됨

    니플

    이전 답글에도 적었듯이,  회사로부터 법적인 조치를 당하고 싶지는 않으니,
    답변이 미흡할 수 있다는 점 미리 양해구합니다.



    Q 현재 팀노바가 오키에 취하는 행동에 대해서는 어떤 생각을 가지시는 지와 그러한 내용으로 영상 찍어 올리는데 이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개인적인 생각을 물어보시는 것 같네요. 이 답변은 제가 많이 조심해야될 것 같습니다.


    오키에 활동하는 개발자분들이 많이 있을 것이고, 이 분들 모두가 학생들에 대한 편견을 가지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되었기에 위의 글을 독단적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회사의 내부 이야기나 저의 주관대로 해당 질문에 자세하게 답변하게 되면 법적인 조치를 당할 수 있으니

    해당 질문은 자세한 답변을 드리지 못할 것 같습니다.



    Q 영상에 댓글을 보니 이를 옹호하는 사람이 많던데 학원 내에서 영상을 공유하는 건지와 실제 학원생도 동일하게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댓글로 옹호하시는 분들, 이 부분은 저도 어떤 분들인지 궁금합니다.

    물론 수료생, 현재 수강생이거나, 예비수강생분들도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알고있는 바로는 내부에서 ‘영상에 댓글을 달아라’라는 식의 요구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제가 담당하는 수업이 아닌 곳에서는 확실히 요구하지 않는다고 장담할 수는 없습니다. 


    만약 옹호 댓글이 회사의 의도로 일어나고 있다면, 누군가 저에게 알려주었으면 좋겠습니다.


    확실히 답할 수 있는 것은 제 입으로 학생들에게 ‘영상에 댓글을 달아라’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학생들에게 영상을 보라고 할 이유도 없고 오히려 영상을 보기보다는 개발에 좀 더 노력을 기울이자는 주의입니다.
    학생들은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 학원에 왔지, 영상에 댓글 달려고 온 게 아니기 때문이죠.


    댓글과 학생들이 동일한 의견을 가지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한 마디로 딱 이렇다 보기에 어렵네요.

    그런 학생이 있고, 그렇지 않은 학생이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팀장 및 다른 파트장분들이 해당 이슈 영상에 대해서 담당 학생들에게 공유하는지는 잘 모르겠으나,

    금요일 낮 기준으로 학생들의 대다수는 해당 이슈가 발생한지 모릅니다.

    지금쯤은 좀 더 많은 학생들이 알고있을 수도 있겠네요.


    저도 다음주 수업할 때, 담당 학생들의 생각을 물어봐야 더 확실하게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왜 이렇게 오키에 있는 게시글에 강하게 반응하시는지 궁금합니다. 팀노바가 왜 고소한다 이런 내용을 오키에 올렸는지도 이해가 안됩니다. 어떠한 합리적인 이유가 있어서 이렇게 행동하신 건지 궁금합니다.


    오키에 올라온 해당 게시글은 회사 일반 직원들도 모른채 게시되었기에
    당일 아침에 올라간 후에 알았습니다.

    제가 이미 글을 볼 때는 이미 몇 천 단위의 조회수가 된 후 였죠.


    글이 게시된 이유는 추후에 전달받기는 했으나, 해당 부분은 아무래도 답글 상단의 이유로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추후 직접 영상으로 이유를 말하신다면 모르겠으나, 직접 말해드리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아리송한 답변으로 인해 니플님의 궁금한 점이 해결되지는 않았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 부분에는 다시 한 번 양해부탁드린다는 말씀드립니다.


  • 한국인종특
    -21
    2020-02-15 12:17:59

    옹호란? 돕거나 감싸서 지키는 것. 순화어는 `감쌈' 이라고하네요...

    옹호라는 단어를 보고 대충 의미는 알고 있는데 100%정확하게 알지 못해서 검색해서 찾고 방금 정확히 이해했어요.

    擁護 (안을 옹, 보호할 호)

    개인적으로 그 학원을 판단했을때, 정말 좋고 깨끗한 학원이고 실력있는 학원 같다고 생각해서 몇몇 사람들이 옹호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청강을 듣고 마음에 들어서 강의를 듣는거고 거금내는 이유도 있고, 그 학원의 커리큘럼이 마음에 들어서 그 전에 일이년 돈 벌고 그돈을 그 학원에 투자하기 위해 오는 사람도 있고 사람들은 가지각색이죠.

    그러므로 생각과 공부법도 가지각색입니다.

    그 학원은 그걸 알고있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 학원에서 강의듣는 사람들은 '옹호'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자기들이 공부했을때 이해되고, 방식이 좋으니까.
    그러니까 결과도 남들보다 좋고...... 각종 대회 나가서 수상도 하고,,, 실력으로 다 입증된 것들이네요... 
    이 이상 할말이 없네요... 깨끗한 학원이고 공과 사를 아주 잘 구분하는 학원이네요... 
    이유는 학원이 갖고 있는 코칭방법이나 노하우를 말 안하고 자기 학생들에게만 공유하니까,,, 그리고 당연한건 학원이 잘되야 하니까...... 좋은 학원인데 끌어내릴 이유가 없는거 같은데... 다들 전직이 깡패들이신가요??... 
    청강은 청강이니까 청강한번으로 그 학원을 100%판단한다는건 정말 어리석은 선입견 갖고있는 사람일테고,,,
    100% 판단해서 여기에 부정적이게 말하는 사람들은 그럼 음 ,,,

    음 이쯤 생각해보면,

    한국인의 종특인가요?,,, 아닌거같은데 그냥 궁금하네요...
    만일 내가 서울대생이라고 한국에서 말하고 다니면 "그래서 어쩌라고?"라고 하는 사람이 대부분인거 같던데,
    부러운가요? 공부 열심히해서 돈 많이 벌고 있는게?  
    (여기서 아니라고 하시는분은 "축하합니다 바로 당신이 그런사람입니다. 부러우면 진거라던데 지셨네요......")

    그 학원 다니는 사람들이나 성공한 수료자들이?
    논란이 되고 있어서 정확한 이유를 알고 싶네요...

    일주일에 하루 쉬고
    나머지는 공부만 한다고 하는데,,, 그 학원 까시는 분들은 그럴수 있나요???? 아니면 그래보신 적 있나요????
    개인적으로 생각할때 정말 실력있는 사람들은 이 커뮤니티에 올거 같지는 않을거 같아요...
    그래서 실력이 남들보다 뛰어나서 다른 타 학원 비판하시는 건가요???... 그냥 가던길 가시지... 부러우니까 비판하시는건가,,, 그래서 제가 해외에 주로 거주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갑자기 놀리고 싶네요... 멍청하다고 ^^ 저는 다시 자기개발 하러 갑니다~
    허튼대 시간 쓰지말고 자기 할일이나 합시다~



    In conclusion,

    팀노바를 개인적으로 판단했을때, 정말 좋고 깨끗한 학원이고 실력있는 학원이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지금 팀노바에서 수업듣는 사람들은 저런데에 글 올릴 시간 조차 없을 수도 있을거 같은데??? 

    이유 : 공부할 생각만 하니까.)

    남들 비판하고 하기전에 자기가 비판할 권리가 되는 사람인지 부터 확인하고 비판하세요.
    비판할수 있는 권리를 가진분들은 궁금증이 풀리면 비판적인 사고가 없어지기 마련입니다.
    이유는? 그 사람은 똑똑한 사람이니까요 ~ 

    -11
  • 니플
    2020-02-15 13:12:28 작성 2020-02-15 13:18:14 수정됨

    다른 분들은 한국인종특님에게 먹이주지마세요

    그냥 무시하시고 퇴사당할지도님에게만 질문하시길 바랍니다

    (곧 영상이 올라오겠네요 기대하겠습니다ㅎㅎ)


    퇴사당할지도님 답변에 응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팀노바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게되었습니다


    그리고 고소당할까 말 못하신 것이 많으신데

    회사의 사실을 말하면 고소할 수 있을까요?

    팀노바에 대해 더 깊이 알고 싶으나 여기서 그치니 참으로 아쉬울 따름입니다

  • 퇴사당할지도
    31
    2020-02-15 13:21:32 작성 2020-02-15 13:42:40 수정됨

    @한국인종특

    댓글을 쓰신 이유가 무엇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글의 전개 방식을 보니 팀노바 수료생이거나 관계자분인 것 같네요


    단어의 사전적 의미를 말해서 글을 전개하는 방식

    다시 읽어보니 관계자들이 쓸 법한 단어선택과 문장


    관계자분이 아니라면 죄송합니다

    다소 소름끼치게 팀노바 관계자 분인 것 같은 글이라 오해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제 글은 팀노바를 옹호하거나 비판할 목적으로 글을 작성한 것이 아닙니다

    거듭 강조하지만, 학생들에 대한 편견을 조금이나마 없애고자 순수하게 제 개인의 의견을 작성한 글이니 목적을 희미하게 하는 댓글은 자제해주셨으면 합니다.


  • Viva la Vida
    249
    2020-02-15 14:04:53 작성 2020-02-15 14:05:11 수정됨

    학원은 둘째치고 학생들에 편견을 갖지 말아달라...

    가르치시는 입장에서는 당연히 해야 할 말씀이시고..좋은 글입니다만..


    이런 글을 썼다고 퇴사당한다느니..법적인 조치를 당한다느니..

    그런 압박을 느낀다는 자체가 개인적으로는 이해도 안되고 잘못된 거라고 생각 됩니다..


    직원이 개인적인 의견을 특정 커뮤니티에 남겼는데..그게 회사의 의견에 반한 것이라면..

    위같은 처분이 내려질수도 있다는 말인가요?

    아니면 그마저도 개인적인 생각이신건가요?


    저는 더더욱 이상한 생각이 들 수 밖에 없네요..그런 환경에서 왜 일하고 계신가요?

    뭔가 잘못됐다는 생각은 전혀 없는건가요?


    이 글만 봐서도 재직중이신 곳의 분위기가 언뜻 느껴지는군요..

  • C#린이
    3k
    2020-02-15 14:34:49 작성 2020-02-15 14:36:25 수정됨
    게시글에서 고뇌가 느껴지네요.
    '학생들에 대한 편견은 가지지 말아달라.' 는 말을
    너무 장황하게 표현하신 듯합니다.
    2가지만 말씀드릴게요.



    1. 퇴사를 감수하고라도 하고싶은 말은 해야겠다.
    라는 취지를 100프로 믿지는 않습니다.
    수료생 출신으로 파트장까지 하고 계실 정도의 애사심을 갖고 계셨다면
    회사측 소속으로 섣불리 글을 남기진 않았을겁니다.
    이 글을 남긴 진짜 이유가 궁금해지네요.
    (조심스런 추측입니다만, 그동안 회사소속으로
    이런저런 말못할 속사정이 있었는데
    이번 일을 명목으로 이직하시는 것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2. 본인이 고소인 위치에 몇 번 있어본지라...
    해당건에 대한 고소성립이 될런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보다 더한 (물적 정신적 피해에 대한) 사기건도
    고소성립 안되는 경우가 부지기수입니다.

    정말 법정싸움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장황하게 떠벌리면서
    우리 입장에 동조해달라는 식의 영상을 올리지 않습니다.
    대표분의 대응이 너무나도 아쉽다는 생각이 들고요.
    회사규모가 커서 법무팀이 있다고 하면 더욱 이해가 가지 않는 사안이네요.

    정말 고소를 하셨다면 사건번호나 진행상황 공유를 요청드립니다.
    (의무사항은 아니니 응하지 않으시면 어쩔수없고요.)
  • 퇴사당할지도
    31
    2020-02-15 14:43:13 작성 2020-02-15 15:56:51 수정됨

    @니플

    @캐릭터그림신

    현재시간 기준으로 회사 소속이기에 회사에서 벌어지는 내용들을 말해드리기가 어렵습니다

    물론 퇴사 이후에도 말해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현재 회사가 아니더라도 일반 사원이 내부사정을 깊게 말하는 것은 도의상으로도 규정상으로도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고소에 대한 걱정을 하는 것은 답글을 추가하면서 

    자칫 회사 내부기밀이나 외부에 유출되서는 안되는 내용이라고 판단될 수도 있어서 개인적으로 조심하고 있습니다.

    현 회사를 떠나서 다른 회사의 대표라도 아니꼽게 볼 수도 있을 것 같다라는 생각이었습니다.

    제가 글재주가 없다보니 혼란을 드릴 수도 있겠네요

    감안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계속 다니고 있었던 이유를 말씀드리자면

    수료 당시 팀노바에 대한 개인적인 인식은 긍정적이었습니다

    주변 학생들도 다른 학원이나 학교에서 개발이 잘 안되어서 온 학생들이 개발을 할 수 있게되고, 다른 답글에도 언급했듯이 제가 개발을 할 수 있게 만들어준 사실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입사를 했던 이유가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 하나는 저와 비슷한 처지의 학생들이 개발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 싶었던 것도 있습니다. 

    수료생으로 있을 때까지 오키를 잘 몰랐고, 논란이 많은 줄도 몰랐습니다. 

    논란이 이번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발생하다보니 제가 가르친 학생들이 아니라도 같은 공간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억울하게 피해보는 상황이 발생할 것 같아 퇴사를 각오하고 글을 작성했습니다.

  • 퇴사당할지도
    31
    2020-02-15 14:59:03 작성 2020-02-15 15:38:18 수정됨

    @C#린이

    1. 충분히 의심하실 수 있는 상황입니다. 저라도 100% 믿기 어려울 것이고요. 결과적으로는 의심하시는 바와 같이 상황이 벌어졌기 때문에 반박도 어렵습니다. 예상했던 댓글이지만 막상 글을 보니 어떻게 말해야 될 지 모르겠습니다.

    이번글이 어떤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회사 소속을 가지고 글을 남긴 것은 익명으로 제가 글을 남겨도 신뢰성이 많이 떨어질 것이라 생각되었기 때문입니다.

    2. 이 부분은 글에도 언급했듯이 법원이나 기타 관련 기관에서 판단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답변을 회피해서 불편하실 수 있으시겠지만 양측에 대한 옹호나 비판도 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글을 남긴 이유는 고소 이슈에 대한 갑론을박하려고 올린 것이나 내용공유를 하려고 한 것이 아닙니다.

    답글이 추가적인 논란을 만드는 것 같네요.

    추가적인 답변은 어려울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C#린이
    3k
    2020-02-15 19:10:12 작성 2020-02-15 19:10:47 수정됨

    퇴사당할지도 //

    확실한 답변을 바라고 댓글단건 아닙니다.

    편견 버려달라는 주장을 이전부터 쭉 해오셨다면

    학생을 진심으로 위하는 파트장님도 있구나하고

    보다 많은 분들이 공감해 주셨을텐데...


    글쓰신 타이밍이 좋지는 않네요.

    다른 파트장분들도 내심 할말 많으실것 같은데요.

    부디 게시자분의 노력이 헛되지 않기를 기원합니다.

    성의있는 답변 감사합니다. 주말 잘 보내세요.

  • setoka
    1k
    2020-02-15 22:24:08

    까고말해 어디출신이라는 것만으로 걸러내는 프로세스를 가진 회사라면 들어가지 않는게 더 나을거라는 생각이 들고요

    반대로 정말 제대로된 회사라면 어디 출신이든 적절한 과정을 통해 실력이 안되면 떨어트릴거고, 실력이 되면 합격시키겠죠.

    현실적으로 너무 신경쓸 문제는 아니라고 봅니다.


    단순히 오키 일부 회원과 팀노바 일부 직원의 기싸움 문제죠.

    딴데선 둘이 또 싸움났다고 팝콘각 이러면서 관전하고 놀고 있는 상황인데, 적당한 선에서 끊는게 낫지않나 싶습니다

  • Nomaddev
    4
    2021-11-27 19:00:25
    팀노바 유툽보면 수료자들 빵빵하게 취업하던데 요즘엔 초봉 5000으로 가던데 
    요즘에는 어찌들 보시나요 ?? 아직도 별론가?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