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변드립니다.
1. 영어가 문제가 아니라구요? 그럼 더 이해를 못하겠는데요. "객체가 필요한 경우 응용 프로그램에서 null을 사용하려고하면 발생합니다"가 정말 님 생각엔 충분히 노력해도 이해 못할 정도로 심각하게 어려운 내용인가요?
→ 예로드신내용이 너무 주장 맞춤 예제이네요
예로 신입개발자(환경의 신입)가 WPF MVVM패턴을 구성하기위해서 PRISM프레임워크를 씁니다. MediaElement를사용하고 테스트를 하려는데 잘안됩니다. 어디를 보아야할까요?
" 뷰가 실행 컨텍스트의 일부로 WPF 구성 요소를 실행하거나 실행하는 데 영향을 주거나 종속되는 경우 문제가 됩니다. 이러한 종속성 없이 뷰 논리를 격리하여 단위 로직을 테스트할 수 있도록 하려면 뷰와 논리에 대해 별도의 클래스가 필요한 실행 컨텍스트에 대한 종속성을 제거하기 위해 뷰모형을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위 내용을 보고 "아하"하고 해결할수있나요?
지금이야 경험이 있고 맥락상 무슨 말인지 이해가 가죠 이런 부분이 신입이 처음에 다짜고짜 노력한다고 이해가됩니까? 구글링하고 질문하고 경험해보고 부딪쳐봐야 익혀지는것이죠.
2. 아니면 예외 트레이스 읽는 법이 길어도 한 두 시간 쯤 시간 들여 공부해도 이해 못할 만큼 대단히 복잡한 내용인가요?
→ 전제가 왜 이렇게 되었죠? "처음에는 눈에 보이지 않고 스택 트레이스요? 몰랐습니다." 다른 댓글 본문에서 말한 이부분을 저렇게 해석하신건가요?
3. 제 상식으로는 저 수준의 한글 문장 조차 노력을 충분히 해도 이해 못하는 사람이 어떻게 의존성 주입 같은 거창한 개념을 포함하는 엔터프라이즈 프레임워크를 배워서 기업이 실무에 쓸 인프라를 만든다는 건지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는군요.
그리고 그런 식으로 API 안보고 오류 확인도 안하는 습관이 들어버린 개발자가 시간이 지나면 어떻게 뜬금없이 말씀처럼 "MSDN은 밥먹듯 보는" 수준으로 진화를 한다는 건지도 도저히 이해 못하겠습니다.
→ 혼용해서 생각하시는것같습니다. 처음에는 몰랐지만 → 지금도 모르다 →MSDN밥먹듯이 본다? 이렇게 생각하시는건가요? ㅎㅎ 처음에는 몰랐지만 →익숙해졌다→ 지금은 MSDN을 밥먹듯이 본다이죠
4. 어떻게 의존성 주입 같은 거창한 개념을 포함하는 엔터프라이즈 프레임워크를 배워서 기업이 실무에 쓸 인프라를 만든다는 건지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는군요.
→ 3번이 답변이 됐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DI가 거창한 개념이라고 생각하지도 않고 현재 잘적용해서 많은 장비들이 운용되고 있습니다. 3번의 답변참고하시면될것같네요 ㅎㅎ
제가 "아시다 싶이 어치피 근본부터 해결하기위해서는 어차피 흘러흘러 공식 레퍼런스를 봐야할수밖에 없습니다." 이렇게도 써놨는데 말이죠
5. 그리고 그런 식으로 API 안보고 오류 확인도 안하는 습관이 들어버린 개발자가 시간이 지나면 어떻게 뜬금없이 말씀처럼 "MSDN은 밥먹듯 보는" 수준으로 진화를 한다는 건지도 도저히 이해 못하겠습니다.
→ "그리고 그런식" 대체 이것의 전제는 무엇인가요??? 전제가 항상이러시네요
뜬금없이겠습니까? 아니면 제가 API를 절대 보지 말라고 주장을했습니까 ㅎㅎ "표면만 해결하려는 개발자들이 문제"라고 제가 주장했던것처럼 표면만 해결하려고 하지 않고 공부하다보면 자연스럽게 API를 볼수밖에 없고 그러다보면 익숙해진다는거지요 제가 자연스럽게 API를 보지않아도된다는 사람처럼 전제가되었네요?
6. 공부도 기본이 있고 습관이 되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모든 걸 떠나서, 입문 단계에서 시간이 있을 때, 그리고 아직 안좋은 습관이 들기 전에 저런 기본을 배우라는 제 충고를 그토록 고깝게 들으시는 분이, 이미 실무에 진입해서 일정 빡빡한 개발자한테 API 읽는 법 공부해서 근본부터 해결을 안하면 문제라고 이야기 하시면 그건 모순이 아닌가요?
→ 이상하네요 ㅎㅎ API를 보는것만이 공부입니까? 아니면 제가 API를 보지 말라고 했습니까? API를 무시하라고 했습니까 비약이 심하시네요.
처음에는 눈에 안들어오니 API가 눈에 안들어오면 여기저기 질문 올리고 스오플에서 질문보고 답변보고 해보고 만들어보고 그러다보면 맥락이 이해가가고 API가 눈에 들어온다 이 주장이 위처럼 들리셨나요? 대체 무엇이 모순이죠?
7. 취준생이 오류 읽는 법 한 두 시간 찾아볼 여유도 없다면 SI 프로젝트에서 구르는 개발자는 이제와서 처음부터 기초 공부 다시 할 만큼 시간이 넘쳐 납니까?
→ 대체 어느부분에 제가 저렇게 말했죠? 제가 API습관들이는거 자체를 하지 말라고했나요?
8. 님말 듣고 API 공부, 오류 읽는 법 따위 무시하고 어찌어찌 구글링으로만 이 바닥에서 3년 쯤 살아남은 개발자가 있다면, 그런 개발자한테는 3년 채웠으니 이제는 API 못 보면 넌 허접하다라고 욕해도 된다는 건지...
님이 같이 일하는 개발자들은 공부 안하고 3년 쯤 묵혀 두면 갑자기 무슨 번데기 됐다가 수퍼 개발자로 변태라도 하나요?
→ 또.. 말씀하신 "님말 듣고" 전제는 무엇인가요? 제가 API를 안읽고 안보고 무시하고 일을 처리하나요?제글을 댓글을 제대로 안보신것같네요. 저는 API참조하고 이것저것 참조해가면서 일하는데말이죠...기간 3년은 어디서 나왔나요? 1년이고 10년이고 상관없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정말 문제인것은 프레임워크에 익숙해졌음에도 문제가 생겼을때 표면만 해결하려는 개발자입니다. 그렇지 않은 개발자라면 당연히 익숙해지면 API를 볼수밖에 없습니다.
말씀하시는 논리전개 방식이 마치 제가 "우주 외계인이 없다고 말할수는 없다" 라고주장하면 이걸 "우주에는 외계인이 있다"라는 주장으로 받아 들이시는것같습니다. 저는 우주를 모두 탐사해보는것은 불가능하니 없다고 단정지을수 없다고 말하는것임에 말이죠.
전제무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