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프125
10
2020-01-14 22:21:17 작성 2020-01-14 22:47:06 수정됨
8
803

대기업 vs 스타트업 취업고민입니다. 선배님들의 조언 구합니다.


안녕하세요. 처음으로 글을 남겨보네요..! 전 경력은 없고 신입의 입장이며 취업에 대해서 고민이 있어 글 올려봅니다..

다름 아니라 다들 아실만한 초록색, 노란색 회사에 채용연계형 인턴십에 합격한 상태고 제가 마음에 들었던 스타트업에는 신입으로 합격한 상태입니다.


초록색, 노란색에 대해서는 모두 아실것같고.. 사실 아무래도 연봉 격차때문에 초록색, 노란색붙으면 당연히 가야지! 이 생각하고 있었는데 스타트업쪽에서 제가 맘에 드셨는지.. 연봉을 되게 높게 제시해주셔서 고민입니다. 스타트업에 끌리는 이유를 부가설명 하자면,

0. 엄청나게 성장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총인원 100명가량에 기술인력은 50명 이상되는것 같습니다. (매년 2배 이상..)

1. 연봉은 4000중반, 식대 지원, 자율출퇴근, 연 자기계발비(300 가량)... 복지도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대기업보다는 아니겠지만요!

2. 같이 일하게 될 사수님이랑 같이 식사를 해봤습니다. 친절하고 선하신 분으로 보였으며 기술적으로도 내공이 있어보이셨습니다. 같이 일하고 싶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3. 일이 재밌을 것 같습니다. 큰 회사에서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보다 제가 기여할 수 있는 부분도 많고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일들이 많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CTO님도 이 부분이 장점이라고 강조하셨던것같네요..)


그래도 대기업을 가야한다는 내용들을 들어보면,

1. 타이틀을 무시못하므로 이직하기 좋다

2. 일의 체계 또는 프로세스를 배울 수 있다

3. 연봉과 복지가 남부럽지 않다.

4. 큰 회사일 수록 고수들이 많다. 따라서 기술적인 성장도 가능하다(?)


라는 내용들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결정해야되는 시기는 다가오는데 아직도 결정을 못내리고 있습니다.

인생에서 그래도 중요한 선택인 것 같고, 마음은 스타트업인데 머리는 그래도 많은 사람들이 대기업을 가라고 하는데 이유가 있지 않을까? 대기업을 가야 후회를 안하지 않을까? 옳은 선택일까? 라는 생각이드네요.. 


주변에 물어볼 사람이 좀처럼 없어서 결정하기가 더 힘든 것 같습니다..


선배님분들의 소중한 조언, 의견이 필요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0
0
  • 답변 8

  • asd
    16k
    2020-01-14 22:29:23

    인턴인거고, 마음이 스타트업이라면 그냥 스타트업 가는게 나을거같네요.

    인턴은 정말 말그대로 인턴입니다.

    0
  • 거신
    615
    2020-01-14 23:37:57

    아무리 스타트업이라도 연봉 4000에 사수까지 있으면 스타트업도 괜찮은거 같은데요.

    이직을 하는데 타이틀이 도움을 되겠지만 경력과 능력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요?

    대기업간다고 더 나은 실력, 능력 쌓인다는 보장없고 스타트업 간다고 못한 실력, 능력 쌓이는건 아니겠죠.

    대기업간다고 후회 안하는건 아니죠. 후회하지 않으려면 주변 신경쓰지 말고 하고 싶은걸 선택해야 후회를 안하겠죠.

    채용연계형 인턴이라고 해도 아무나 뽑히는 것도 아닌데 저정도에 연봉까지 저렇게 제시받았다면 글쓴이 분도 실력이 보통은 아니신거 같네요.

    지금도 이렇게 좋은 기회를 많이 받았는데 스타트업에서 경력쌓는다고 나중에 이직할 때 어려움이 크진 않을거 같습니다.

    0
  • 김백수
    1k
    2020-01-15 00:35:10

    어려운 선택이네요.

    전 대기업중 하나에 한표.


    전자에 대해서는 아무리 인턴이라고 해도 큰 경험이자 자산이 될거고,

    후자에 대해서는 '엄청나게 성장하고 있는' 회사든 일반적인 회사든 직원은 직원입니다. '성장'이라는 단어에 너무 현혹되지 마세요. '상대적으로' 좋은 대우일 뿐이지 객관적인 비교에서는 전자가 좋은 대우를 해줄거에요.

    그리고 전자에서 후자로 가는게 후자에서 전자로 가는 것보다 쉽습니다.


    그럼에도 인턴인거라서 강한 추천을 하기엔 좀 그러하네요...

    1
  • 곰개발자
    2020-01-15 08:31:45 작성 2020-01-15 08:37:27 수정됨

    스타트업, 중소 기업, 대기업을 다녀보고 그리고 주변의 들리는 풍문을 합산해서 같이 조언하자면


    감히 이야기 하지만 연봉이 곧 그 회사의 문화입니다. 사람의 가치를 평가하는 항목에서 신입에게 저정도 대우를 해줄 정도면 가도 괜찮다는 판단입니다. 그리고 기술 면접의 수준이 다른 회사에 비해 많이 높은 편이었다면 일반적으로 그 회사의 기술 수준을 같이 보여줍니다. 제 추측으로는 좋은 코드 리뷰 프로세스, 유닛 테스트 문화, 괜찮은 CI/DI를 구축하고 있을 것입니다. 

    수익구조가 좋아보이고, 매출과 순수익 상승으로 인한 개발자를 꾸준히 뽑는 추세라면 가볼만 합니다. 그리고 이미 100명이라는 규모의 회사가 되었으면 스타트업이라고 말하기는 좀 힘듭니다.

    사실 대기업이라고 프로세스가 크게 뭐 있을 수 없습니다. 인턴으로 합격하신 두 기업에서도 Agile methodology를 적용하고 있을 겁니다. 대기업의 경우는 확률 상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처음부터 끝까지 만들 수 있는 경험을 가지기가 힘들 수가 있고, 지금 가고 싶은 기업은 기술 선택과 frontend와 backend를 경험할 확률이 훨씬 클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저정도 연봉에 자율 출퇴근 제도를 결정한 오너의 마인드라면 회사 분위기는 걱정 안 하셔도 될 듯 합니다. 다른 복지도 같이 올라갈 것 같아 보입니다. 아 그리고 하나 더, 대기업이라고 고수가 많지 않습니다. 괜찮은 문화가 있는 기업에 고수가 많습니다.

    이직같은 경우는, 일단 저 연봉으로 시작하게 되면 국내에서 어차피 갈 만한 회사 몇개 안됩니다. 실력만 차후 받쳐 준다면 이직은 별 걱정없을 겁니다. 국내에서만 일할 것 아니면 더 큰 경험이 될 수도 있고요.  좋은 선택하길 바랍니다. :)

    1
  • 곰개발자
    2020-01-15 08:41:50

    혹시 모르니 인센티브 관련해서도 인사 담당자 분이랑 물어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근데 작성자님은 학사 졸업이신 가요? 석사 졸업이신 가요?

    0
  • 빵상
    2020-01-15 09:46:34

    저도 곰개발자님의 말에 동의합니다.

    연봉이 그회사의 문화이고 연봉이 그 회사가 얼마만큼 투자 하느냐 입니다.

    짜치게 주는데는 '일'을 시키고 많이주는곳은 '개발'을 장려합니다.


    또한 신입사원이라면 초록이 노랑이를 추천 했겠지만 인턴이면...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고 돈도 많이주는 스타트업을 선택하겠습니다.


    0
  • 울프125
    10
    2020-01-15 12:07:17

    // LichKing

    의견 감사합니다. 인턴이라 그렇긴 합니다 ㅠㅠ


    // 거신

    타이틀보다 능력이 결국 중요하다는 말씀이시죠. 조언 감사드립니다.


    // 김백수

    대기업에서의 경험도 큰 자산이 되겠죠.. 능력이 우선되는 직업이지만 이직도 더 쉬울 수가 있다고 얘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조언 감사합니다.


    // 곰개발자

    대기업 가면 프로세스를 배울 수 있다고 하는데 개발팀의 프로세스가 뭐가 있을까.. 애자일? 코드리뷰, CI/CD, 테스트? 라고 생각했는데 지원한 스타트업에서도 잘 구축되어있더라구요.. 그래서 그럼 배운다는 대기업의 프로세스는 뭘까 생각을 많이 했었는데 크게 벗어나지 않을 수 있군요.

    "대기업이라고 고수가 많지 않습니다. 괜찮은 문화가 있는 기업에 고수가 많습니다." 인상깊네요..

    자세하게 조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앗 그리고 저는 학사 졸업입니다.


    // 빵상

    인턴이라 사실 채용연계가 될지도 불확실하고,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고 싶어하는 제 성향에 대기업 개발팀이 맞을지 고민이 됩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

    0
  • 곰개발자
    2020-01-15 14:31:37

    신입 대졸 학사에 저 정도 초봉과 처우면 꽤 괜찮습니다. 나중에 인센티브 같이 챙겨주면 좋긴 하지만 지금 수준으로도 좋습니다. 

    0
  • 로그인을 하시면 답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