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ong_E
10
2019-11-17 10:36:50
7
407

고1 고민상담 올려봅니다


안녕하세요 지방에 사는 고1 학생입니다. 제가 요즘 진로 고민에 한창 빠져있습니다.

저는 지금 현재 일반 인문계고등학교를 재학하며 부수과목으로 코딩을 배우고있습니다.

현재 내신은 2점대 정도로 유지만 한다면 지방 국립 거점대학이나 잘하면 인서울 까지 가능한 정도의 성적입니다.

하지만 요즘 드는 생각은 대학 가서 배우는 것보다 실제로 필드에서 뛰어보는게 더 효율적이지 않나 생각이들어

졸업 후 취업을 고민하는 중입니다. 사실 고졸이라는 학력이 우리나라에서는 메리트가 없을 뿐더러 실이 크다고 느껴지기까지는 하지만

나름의 계획과 실천을 염두하고 할 예정입니다. 졸업후 스타트업 기업을 잘 선정해 들어가서 스타트업기업에서 

스스로의 역량을 쌓아 남들이 대학 졸업할 즈음까지 열심히 달릴 생각인데 이후에도 창업이나 노력으로 대기업을 취업하거나 그대로 유지하는 등의 활동을 하려 하는데 업계에 계신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이쪽 분야로 아는 사람들이 적어 자문을 구하기 힘들고 저같은 케이스가 많이 없는 것으로 보여서 okky에 올려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0
0
  • 댓글 7

  • quns
    2019-11-17 12:21:55

    개인적으로 고졸로 취업 바로 하는 거는 뜯어 말리고 싶습니다. 피치 못할 사정이 없는 이상은요.

    게다가 고1이면 아직 확신 하기도 이른거 같은데요. 저도 고1때 번번한 대학도 못 나올 성적으로 공부 열심히 해서 명문대 갔습니다. 고3이면 모를까


    제가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 것은, 인서울 할 수 있으면 최대한 해보시고 못하시면 지방대라도 나오라고 하고 싶습니다.

    적어도 대기업에 있는 사람들은 고졸 보기가 하늘의 별 따기입니다. 창업이요? 마찬가지에요. 

    이건 우리나라만 그런게 아니라, 해외를 봐도 학사 안나오면 비자자격 신청안되는 경우도 많고 대놓고 하지는 않지만 차별이 숨어 있죠. 우리나라면 더 심할 거구요.

    아무리 열심히 해서 성공해도 결국은 고졸이라는 명목이 발목 잡을 겁니다. 아쉽지만 현실이 그래요.


    우선 공부를 열심히 해서 대학을 가시고, 거기서 또 열심히 하셔요. 

    0
  • quns
    2019-11-17 12:26:53

    아 그리구 스타트업이라고 해서 다 같은 게 아닙니다. 스타트업도 어딜 가느냐에 따라 개고생만하고 연봉은 작게 받으면서 실력은 하나도 안느는 경우 허다합니다. 개발자 문화가 잘 잡혀있고 실력 키우기 좋은 스타트업은 그만큼 진입 장벽이 높습니다. 고졸이라는 학력 때문에 입구컷 당할 수도 있어요.

    1
  • 김백수
    1k
    2019-11-17 13:17:48

    우선 지금 성적을 유지하지 마시고 최대한 끌어올리세요. 코딩은 사고력의 표현일뿐이라 좋은 사고를 가진사람이 잘 하게 되어있습니다. 기술도 자주바뀌니 지금 코딩하며 배운게 언제 사라질지 몰라요

    학벌이 어떻다 말하지만, 대학이 중요한건 그보다 실제로 대학가서 배울수 있는건 무궁무진하기 때문이에요. 꼭 좋은 대학을 가시고 코딩은 대학교 2, 3학년때 시작해도 안늦습니다. 대학교 3학년때 시작해도 졸업할 때 기술은 또 달라져 있을테니까요.

    1
  • 곰개발자
    2019-11-17 15:42:48

    지금은 학생때 맞는 공부를 하세요.

    0
  • jeffdev
    1k
    2019-11-17 15:46:10 작성 2019-11-17 15:46:31 수정됨

    인서울권갈수있는 대학성적 만드는게 젤 좋아요~어차피 국영수 다 중요하더라구요~

    0
  • Dive_Drink_Develope
    4k
    2019-11-18 09:55:24

    1. 스타트업에서 역량을 쌓는다.

    지금 개발자로써 투입될만한 역량이 되는 언어 하나라도 하고있나요?

    그냥 써주세요 하면 자리 만들어주고 컴퓨터 제공해주고 공부시켜주면서 업무에 발을 담그게 해드릴 수 있을까요? 그게 되면 스타트업이 아니거나 잡부로 인력을 착취당하면서 일하고있다고 세뇌당하는케이스일겁니다. 99.5%

    2. 스타트업을 차린다.

    스타트업을 차려서 투자를 받으려면 투자자들이 뭘보는지 아셔야겠지요.

    대표의 인맥/학벌, 연구인력 학벌 거의 최우선적으로 봅니다.

    얘네가 실제 만들 기술력이 있는지 판단 할 수 있는 기준이 사실 투자자레벨에서는 그정도밖에 없어요.


    스타트업이 하고싶으면 서성한 이상급 가서 인맥/실력부터 쌓으세요. 스타트업 피칭(데모데이 박람회 기타등등)에 참가해서 어떤사람들이 어떤평가를 내리는지도 구경해보시고


    0
  • __jj__
    424
    2019-11-18 14:33:09
    "졸업후 스타트업을 잘 선정해서 들어가서"
    여기에서 오류가 있답니다..

    고졸 사원이 골라 갈수 있는 스타트업 회사는 전무하다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회사를 골라 갈 수 있는 구직자는 실력도 있고 실력이 있다고 검증이 완료 된 사람입니다.고졸 신입은 실력이 있다는 보장도 없고 검증할 만한 학력,자격 아무것도 없죠.
    어디 sw 대회 같은 곳에서 눈에 띄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공개하지 않는 이상 말이죠.
    그정도의 준비 없이 졸업하고 취업을 하려 한다면 내가 회사를 선택하는게 아니라 제발 회사가 나를 선택해 주길 기다려야 하는 처지가 되는 겁니다.
    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