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나소나고생
5k
2019-11-04 23:4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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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ty를 이용한 소켓 전문 송수신 패킷 관련 질문


안녕하세요. 요근래에 Netty를 가지고 소켓 어플리케이션 서버 / 클라이언트 구현하느라

많이 질문하게 되네요.

송수신 패킷을 만들려고 할때 처음에 생각했을때는 Netty에서 제공하는 MessageToByteEncoder / ByteToMessageDecoder 메서드를 이용하려고 했습니다.

헌데 자료를 찾아보니 google protobuf 를 이용해서도 패킷을 만들수가 있더라구요. 어떤 방식이 적절하면서

효율적으로 패킷을 만들 수 있을지 궁금해서 질문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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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답변 3

  • 즈루시
    14k
    2019-11-05 01:30:45

    자기 손에 익은게 좋죠. 저는 MINA 로 시작해서 Netty 가 더 편하네요.

    아마 구현하라고 하면 Netty 나 MINA 둘 중에 하나 쓸 것 같습니다

    레퍼런스도 괜찮은 편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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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백수
    1k
    2019-11-05 07:38:25
    텍스트 기반 데이터이면 그냥 네티에서 제공하는 스트링인코더디코더가 나을거 같은데요
    바이트수준에서 패킷을 만들거면 뭘써도 같을겁니다 어차피 바이트인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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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나소나고생
    5k
    2019-11-05 08:07:32

    @즈루시님,

    먼저 답변 감사 드립니다. 다만, 제가 문의 드린 요점이 벗어난듯 싶어서..현재 Netty로 구현중에 있으며...위와 관련 하여 Packet을 만들어서 보내거나/받을때 MessageToByteEncoder / ByteToMessageDecoder 쓰는게 적절한지에 대한 문의내용이라서요.ㅠㅠ

    @김백수님,

    답변 정말 고맙습니다.. 텍스트 기반(문자열)을 말씀하시는듯 싶은데..전문의 내용을 예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0020EXAMPLE실점문크기데이터어쩌구저쩌구.....

    이렇게 오는 경우 스트링 인코더/디코더 적합하다는 말씀이신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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