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인스포팅
108
2019-11-04 15:02:59
9
1079

대기업 신입 SI 채용진행 중인데, 몇몇 스타트업에서 연락이 오는데 고민이 됩니다.


안녕하세요. 아직 쥬니어라고 부르기도 뭐한 쥬니어 개발자를 지망하는 컴공과 학생입니다.


현재 L사 SI 기업에 채용진행 중에 있고, 지금으로썬 제일 가고싶은 Plan A 이기도 하네요.

그런데 고민이 있어, 선배님들의 조언을 듣고자 글을 남깁니다.


최근에 분석 대회에서 상위권의 결과를 냈더니, 해당 회사에서 오퍼 제안이 오더군요.

사실 SI 보다, 데이터 분석 직군을 목표했었어서, 매우 매혹적인 제안이었습니다.
(사담이지만.. 지금도 고민되긴 하지만, 분석직군이 앞으로 잘 클지 모르겠습니다. 전 개발도 재밌어서, 보수나 채용형태가 비교적 안정적인 개발쪽으로 돌렸습니다.)

회사 위치나 건물도요. 다만 스타트업이다보니, 그 점이 걸려서 일단은 채용중인 곳이 있다고,
여기가 원래 가려던 곳이라, 여기 결과부터 봐야할 것 같다고 말씀드렸더니, 채용 결과나면 알려달라고 부탁하시더군요.

비슷하게, 최근에 데이터 분석 알바한 곳이 있었는데, 여기서도 회사 이사님이 직접 연락이 오셔서, 더 다녀볼 생각 없냐고 여쭤보시더라구요. 마찬가지로 중소 기업입니다. 다만 같이 일했던 사수분이랑 술먹으면서, 연봉협상 때 연봉 쎄게 부르라고, 3600 정도를 불러보라고 하시더라구요.
제 생각에 이 정도면, 중소에서 신입한테 굉장히 많이 주는 편이라고 생각은 되었으나, 지금 가려는 곳에 비하면, 연봉이 적기도하고, 중소기업이라 커리어 쌓기 좋은지 모르겠어서, 마찬가지로 현재 채용진행중인 회사가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역시 결과나면 알려달라고 하시더군요.


여기서 제 고민은 .. 이렇게 Plan A 로 잡던 회사가 채용진행 중일 때, 나름 괜찮다고 한 다른 회사들에서 적극적으로 입사의사를 물으면 뭐라고 말씀드리는게 적절할까요?
제가 잘 대답한건지 모르겠어요. 그 분들 입장에서는 자기 회사를 차선이라고 생각하니까, 기분 나쁘게 제가 말한건지... 보다 현명하게 잘 말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한편, 중소기업과 대기업... 경력 쌓는데 어디가 더 좋을지 모르겠네요. 
저는 커리어에서 초봉이 가지는 역할도 굉장히 크다고 들었거든요.


꾸지람, 현실적인 조언 모두 달가히 받겠습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

0
0
  • 댓글 9

  • ercnam
    2k
    2019-11-04 15:09:23

    괜찮게 대응 하셨네요

    말씀하신 대기업 낙방해도 두곳이나 더 갈만한곳 챙겼으니 베스트네요.

    2
  • action
    2k
    2019-11-04 15:48:08

    기존에 다녔던곳이 일하기 나쁘지 않은곳이였다면

    4천정도 부르시거나 새로가려는곳 연봉만큼? 부르신다면

    안가본곳 보다는 같은대우에 다닐만 했던 회사가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마찬가지로 다른곳도 금액적으로 봤을때 높은곳을?

    우선 분석쪽으로 경력을 쌓으실 수 있으면 그쪽먼저 하시고 개발은 상대적으로

    분석보다는 자리를 찾기가 쉬우니까요.

    1
  • 트레인스포팅
    108
    2019-11-04 16:09:10 작성 2019-11-04 16:13:27 수정됨

    ercnam

    잘 말한걸까요?? .. 다른 분들은 어떻게 대응하시나 궁금하네요.. 감사합니다!


    action

    답변 감사합니다!

    분석이 좋긴한데, 사실 후자 회사는 이쪽 관련 사수가 없습니다.

    개발 대기업으로 가려는 이유는 연봉도 있지만, 좋은 인프라와 교육시스템이 있기 떄문이기도 하구요..!

    말씀하신대로 괜찮은 회사의 분석직군은 늘 TO 가 매우 적기도 하구요 ㅠㅠ

    그런데, 제가 4000 정도를 불러도 실례가 되는건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전에 들어보니 해당 회사 일반 공채 신입개발은 3천 내외인걸로 기억해요.

    사실 신입이라 연봉협상을 가질 때의 에티튜드를 잘 모르겠습니다...

    혹시 추가적인 정보 주시면 너무 감사드립니다 ㅠㅠ

    0
  • sbroh
    9k
    2019-11-04 16:09:29 작성 2019-11-04 16:13:07 수정됨

    나중에 이력서에 '롯X정보통신'이 써있는 게 좋을까요, '분석 관련 업무 하나 스타트업'이 좋을까요?

    무조건 후자입니다. 

    https://okky.kr/article/387093 참고하세요. (어마어마하게 반박도 많은 글입니다. ㅎㅎㅎ)

    2
  • 트레인스포팅
    108
    2019-11-04 16:24:13

    sbroh


    감사합니다..!  주신 링크 내용 차근차근 읽어보고 있습니다.

    어떤걸 걱정하시는지 알 것 같습니다.

    다만, 제가 가려는 SI 기업은, 그래도 쥬니어 교육환경이나 개발에 몰입할 수 있는 걸로 나름 이름 난 회사입니다.

    저 역시 SM 쪽으로 빠질 생각은 전혀없고, 이 회사에서 고인물이 될 생각도 없습니다.

    (좀 건방진 생각이긴 하지만, 보통 3년차에 개발자 몸값이 뛴다고 하니, 저도 더 관련있는 분야에, 더 좋은 조건이 있다면 언제든 이직 생각이 있습니다.)

    다만, 백엔드 개발자로서 기본적인 역량을 배우고, 규모있는 시스템을 만들 수 있는 환경이라 생각하여 지원하였습니다.

    혹시 이런 이유 외에도, 스타트업을 더 추천해주실만한 이유가 있을까요??

    0
  • action
    2k
    2019-11-05 13:10:47

    다니던 사람이 먼저 3600불러도 될것이다 라고 했을때

    이미 같이 일해봐서 실력이 검증됐으니 연봉협상은 해보실만 합니다.

    그리고 연봉을 5천을 부르나 1억을 부르나 실례될거는 없다고 봅니다

    시장수요로 서로 상황에 맞으면 실력이 더 낮아도 더 높은 연봉으로도 들어가니까요.

    혹시라도 연봉이 너무 쌘거아니냐? 이런다면 이미 다른곳에도 제안이 있어서 말씀드렸다라고 말씀하셔도 됩니다.

    저는 못갈정도는 아닌데 다른곳보다 아쉽다고 생각하면 그아쉬움을 넘을수 있을정도로 금액을 더 부르는 편입니다.

    이 금액이면 고민안되고 가겠다 싶은금액을 부르시고 아니면 어짜피 고민되게 안갈생각 하셨으니

    안가셔도 됩니다.


    어느 회사인지는 몰라도 체계화 되게 내부 코드리뷰도 하고 신입교육도 해준다고 하더라도

    막상 들어갔을때 흉내만 낸다거나 그럴수도 있기는 합니다.

    굳이 개발을 더 위주로 하신다고 한다면 일반 SI회사보다는 서비스 회사로 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회사마다 다르기는 하겠지만 단순히 원청에서 지시내린 일반 게시판들의 조합인 사이트를 만드는 일을 하시는거라면 사실 따로 포트폴리오로 만드신다거나 몇년 나중에 시작하셔도 조바심 내실정도로 큰차이는 없습니다.

    사실 그쪽으로 계속 열심히 하시는분들과 차이가 있더라도 별도의 나만이 가진 분석쪽 이력이 있기때문에

    몇년이상 길게 봤을때는 나쁠거 없다고 봅니다.


    그리고 현재 그회사에서 분석쪽으로 경력 쌓으신다음에 그경력으로 더 높은곳 TO적은곳으로 으로 가셔도 됩니다.

    제가 잘아는건 아니지만 빅데이터 쪽은 개발자한테 분석을 시킨다기 보다 분석가한테 코딩을 알려주는게 더 낫지 않을까 싶기도 해서요.

    물론 업무영역이 나뉘어져 있겠지만 상대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개발자보다는 분석가가 더 희소하니까요.

    2
  • sbroh
    9k
    2019-11-05 18:47:14

    우리나라 SI 회사 중에 '주니어 교육환경이나 개발에 몰입할 수 있는 걸로 나름 이름난 회사'가 있나요? ^^ 거의 들어본 적이 없어서.. 

    위 분이 '일반 SI회사보다는 서비스 회사로 가시는걸 추천드린다'에 매우 공감합니다. 우리 서비스를 만드느냐, 남의 서비스를 만드느냐는 엄청 큰 차이입니다. 내가 만드는 서비스에 대한 평가를 '사용자'가 하느냐, '고객사'(갑님)이 하느냐와도 같은 말이겠죠. 

    나중에 네이버나 우아한형제들 같은 회사로 이직을 한다고 할 때 어느 이력을 더 좋아할까요? 당연히 스타트업에서 서비스 만든 이력을 훨씬 좋아합니다.


    2
  • 트레인스포팅
    108
    2019-11-06 18:05:18

    action







    sbroh


    두분 모두 진심어린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

    말씀 잘 듣고, 더 깊이 고민해보고 결정해보겠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0
  • 치킨마요
    85
    2019-11-11 12:31:54

    개발이랑 데이터 분석직군은 아예 하는 일이 다를텐데요..


    통계쪽 관련 지식은 갖고계신가요?

    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