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flow
17
2019-10-11 11:57:16
5
683

안드로이드, iOS 둘다 개발하는 개발자 가능 할까요?


안녕하세요 가입하고 처음 글 남기네요. 다름이 아니라 개인적인 커리어를 쌓는데 있어서 답답함이 있어서 글을 남깁니다.

현재 개발자로 일 한지는 1년이 넘어가고 있고 그동안 대부분을 웹개발을 하였습니다.

그러다가 우연한 기회에 React Native 를 접하게 되었고 앱에 흥미를 느껴 지금은 앱 개발자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리액트 네이티브와 플루터가 공부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해 보면서 결국 둘다 잘하기 위해서는 네이티브 지식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한국에서 아직 수요는 네이티브 개발자가 많다는 생각과 개인적인 커리어에 있어서도 그러면 네이티브 개발자로 가는게 맞겠다는 생각이 들어 현재는 결과적으로 안드로이드 개발에 중점을 두고 공부하고 개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iOS 개발에 대한 미련도 사실 가지고 있어 향후 커리어를 iOS 또는 플루터나 리액트 네이티브 쪽으로 넓혀 나갈까 고민 중인데 염려가 되는 부분은 안드로이드에 대한 전문성이 떨어지고 둘다 어중이 떠중이가 되지 않을까하는 걱정이 있습니다. 실제 주위 분들은 둘다 하시는 분들이 없어서 조언을 구하기가 힘드네요


결론적으로 궁금한 부분은 두가지 입니다.

1. 회사 입장에서 안드로이드, iOS 둘다 개발하는 개발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2. 안드로이드, iOS 둘다 잘할 수 있는 개발자가 가능한지

두가지라고 적었는데 추가적으로 하나만 집중 (예: 안드로이드만, iOS만) 하는게 좋다고 생각하시는지 아니면 할 수 있다면 둘다 하는게 좋다고 생각 하시는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도 궁금합니다ㅎㅎ

0
0
  • 댓글 5

  • crazygun22
    617
    2019-10-11 12:21:14

    1. -> 회사마다 케바케

    2. -> 가능하죠. 본인 능력에 달린 듯


    1
  • extreme
    751
    2019-10-11 12:23:59 작성 2019-10-11 12:26:42 수정됨

    실제로 큰 규모가 아니면 둘 다 하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그런 능력을 원하는 회사도 많고요. 그런 회사일수록 RN이나 플러터 같은 크로스 플랫폼까지 같이하는 사람들을 좋아합니다.

    현재로선 큰 규모로 일하고 싶다면 특정 플랫폼에 올인하는게 더 이득입니다. 당장 큰 회사들 구인글만 봐도, 특정 플랫폼의 개발자를 선호하지 모든 플랫폼을 잘 하는 사람들 기대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에도 두 가지 플랫폼을 모두 다 이해하고 있는게 분명 장점은 맞습니다만(상호 플랫폼간의 제약사항에 대한 이해 등), 둘 다 개발을 잘 하길 기대하지는 않습니다.

    당장 안드로이드 개발자를 채용하는데 iOS 개발 경력이 많다고해서 특별히 이득이 되기 보다는 안드로이드 개발에 집중을 하지 못했다는 인상을 줍니다.

    RN이나 플러터는 그 중에서도 설정 페이지 등 무겁지 않은 페이지 위주로 먼저 한벌만 만들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알아두면 좋습니다만 역시나 주가되는건 아직 이릅니다.

    1
  • J-flow
    17
    2019-10-11 13:18:38
    현실적인 답변 감사합니다
    0
  • extreme
    751
    2019-10-11 18:12:40

    J-flow님// 그래서 짧은 식견이지만 메인으로 하는 플랫폼을 하나 잡고 나머지 좋아하는 기술들 취미로 공부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해본것과 안해본 것은 다르기도 하고, 기회가 되면 내가 사용하는 기술이 필요없어지거나 질려서 다른거 해보고 싶을 때 옮겨탈 때도 유리하고요. 조직안에서도 다른 기술에 대한 인력 충원 계획은 있지만 충원이 어려운 경우, 조금이라도 해본 사람에게 기회를 주기도 하더라고요.

    이렇게 공부한 기술은 가능하면 처음부터 끝까지 내손으로 만들고 관리하는 작은 서비스나 앱 같은게 있어도 좋고요. 포트폴리오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 J-flow
    17
    2019-10-12 14:23:56
    네 감사합니다 extreme 님 안그래도 스타트업에서 일해서ㅠㅠ php풀스택 개발자로 입사했다가 데이터 때문에 크롤링하는 파이썬도 했다가 RN 갔다가 지금은 최종적으로 안드로이드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불안했던게 너무 넓은 영역을 두루 해서 시간은가는데 전문성이 부족하다는게  고민이었고 이제는 한우물을 파야된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거든요 

    이 질문도 사실 거기서 나왔던 거구요ㅠㅠ
    안드로이드 하나만 깊이 해야 되는게 아닐까하고

    개발은 사실 다 재미있고 흥미가 있어서
    결국 제가 어떤 조직에 가고 싶은지가 관건이었는듯 합니다
    덕분에 그래도 답답함이 좀 해소 되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